2편의 기본용어를 읽었다는 전제로 쓰기때문에 용어가햇갈리시다면 같이켜놓고 보는게좋습미다
또한 
글섭 도마마작 플레이가이드에서 가져왔습니다.



마작의 핵심인 역입니다.


역에 몇가지 종류가있는데

특수한역,수패가들어가는역,귀족패가들어가는역,등등있습니다.

또한 멘젠을 깨면 사라지는 역이 있습니다. 또한 멘젠을 깨도 가능하지만 판수가 줄어드는 역또한 있습니다.

잘확인하셔야하며, 초보자의경우 되도록 울면 안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섭이 어떤말로 번역되어 나올지 몰라 나중에 나오면 다시 바꿔드리겟읍니다.


역은 화료했을경우 자신의 패의 모든역의 판을 합칩니다.



Ex) 리치 평화 일배구 아카 론= 4판 30부 7700*1.5=11550 50올림 -> 11600 +리치봉회수 1000  = +12600






일반,특수규칙역

어떤수패,자패,가 포함되지 않아도 생기는 역입니다.



1. 멘젠쯔모(문전청화모화)[1판]

멘젠상태에서 탠빠이시 대기패를 쯔모할경우 1판을 얻습니다.


2. 리치[1판]

멘젠상태에서 탠빠이시 1000점을 지불하고 타패를하며 리치선언을 합니다.
리치선언시 타패는 

그림처럼 가로로 돌려서 타패하며 만약 그 타패를 타가가 울어서 가져가면 그다음 자기순에 타패한것을 다시 가로로 돌려서 타패합니다.

리치시 주요사항

리치할경우 자신이 쯔모한패가 자신의 대기패가아닐경우엔 플레이어의 의사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타패합니다.
(CPU ON)

 도마식마작의 리치봉입니다.

하나당 천점이며 유국시 리치선언했던 리치봉은 다음연짱의 승리자가
모두가져갑니다.


2. 더블리치[2판]

첫 쯔모에 리치를 할때입니다.

하치만 자신의 첫쯔모전까지 누군가 울면 더블리치선언을 못합니다.

자신이 북가인데 동가에서버린걸 남가에서 치선언시 리치를걸어도 더블리치가 되지 않습니다.

즉 순정1순안에 첫타패로 자신이 리치를선언 하면 더블리치가됩니다.



3. 일발[1판]

자신의 리치선언후  순정1순안에 론이나 쯔모를 할시에 일발입니다.

순정1순이니 리치선언후 타가가 울어버리면 일발이 깨집니다.


3.해저로월[1판]

패산의 마지막쯔모로 화료시 1판을 추가로얻습니다.


4.하저로어[1판] 

타가가 패산의 마지막쯔모뒤 타패로 론을 할경우 1판을 추가로 얻습니다.


5. 영상개화[1판]

깡을 했을경우 깡산에서 가져온패가 자신의 대기패여서 쯔모화료시 1판을 추가로 얻습니다.


6. 창깡[1판]

타가가 가깡을 했을경우 그 가깡친패가 자신의 대기패일경우 그패로 론을 할시에 1판을 추가로 얻습니다.


만약 타가 이미 [3만3만3만]을 펑치고있는상태에서 쯔모한패가 [3만]이여서 그것을 가깡쳤는데

자신이 [1만][2만]을가지고있는상태로 탠빠이시 [3만]을 기달려서 그것을 창깡하여 론을할수있습니다.


7. 유국만관[5판만관]

유국까지 자신의 타패가 귀족패로만 이루어져있을때 특수룰로인하여 점수를받습니다.
도마식마작에선 일단유국은 되기때문에 점수만 먹습니다.


8. 천화,지화[13판 역만]

천화
자신이 오야일때 첫쯔모로 화료시에 역만입니다.
천화
0.0003025%

지화
자신이오야가아닐때 순정1순 첫쯔모로 화료시 역만입니다.
지화
0.00158__%

전여태한번도못봤을정도로 안나옵니다. 보통역만역은 그냥기억에서 없에셔도 어쩌피못봅니다 그거


9. 치또이쯔(칠대자)[2판15부 = 1판 50부] *맨젠한정

머리를 7개만들시에 몸통4개머리1개를 만들지 않고도 화료가가능합니다.


10. 국사무쌍[13판 역만] *맨젠한정

[1만][9만][1통][9통][1삭][9삭][동][남][서][북][백][발][중]+귀족패아무거나하나

귀족패로 머리하나 나머지중복되지않는 귀족패를 가지고있을경우 화료가 가능합니다


11.산깡즈(3공자)[2판],스깡쯔(4공자) [13판 역만]

깡3번 산깡즈
깡4번 스깡즈

전에말했던것처럼 깡을4번치면 유국이지만 한가가 깡4번을치면 유국이아닙니다.

물론난이도가 헬이기때문에 물떠놓으면 언젠간걸리겟죠? 응아니야
사공자
0.000234_%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수패로 만드는 역


슌쯔역


멘젠 한정




1.평화[1판]

마작을 친다면 반드시 기억해야하는 역

몸통 4개가 모두 슌쯔로 되있어야하고 하기한 규칙에 맞을경우

규칙 1. 당연하지만 멘젠
규칙 2. 대기패가 양면대기일경우
규칙 3. 머리가 역패가 아닐경우 
  역패란? : 울든말든 커쯔로만들었을때 역이되는패
             삼원패는 기본, 판풍,자풍이 아닌패 


2.일배구[1판]


동일한 슌쯔가 한쌍이있을때

[1만2만3만][1만2만3만] 몸통3 몸통4 머리1

3.이배구[3판]

동일한 슌쯔가 두쌍이 있을때

[1만2만3만][1만2만3만][4삭5삭6삭][4삭5삭6삭] 머리1

멘젠준한정,멘젠비한정

1. 삼색동순[멘젠2판 울어1판]



삼색수패(만수패,삭수패,통수패)로 통일된 슌쯔를 만들면된다

[1만2만3만] [1통][2통][3통] [1삭][2삭][3삭] +몸통1,머리1


멘젠으로 만들경우 2판 울었을경우 1판


2. 일기통관[멘젠2판 울어1판]



한가지 수패로 [123][456][789] 슌쯔를 만들면된다



커쯔역


멘젠한정 X

멘젠비한정


삼색동각[2판]


삼색동순과 비슷하나 삼색동순은 슌쯔로 삼색동각은 커쯔로 만들었을때

만들긴 겁나힘든데 겨우2판 다른게 붙을 가능성이 농후하지만 특정한규칙없는 몸통이 커쯔만인 또이또이도 2판이라 생각했을때 한없이싸다 


커쯔나 슌쯔나 합쳐있거나 상관없는역


멘젠 한정

1.단요구,탕야오[1판]

중장패로만 몸통4개 머리1개를 만들면 된다. 이것을 울어서 만든것이 쿠이탕 전에말한 쿠이나시일때 단요구는 멘젠한정이된다.

2.구련보등[13판 역만]



한가지 수패로만 이루어져있어야하고 111 2345678 999 화료시에도 이형태가 무조건 있어야 인정

순정구련보등시 1~9패중 아무것이나 들어와도되는 대기패만 9개가되는상태가됨


만약 이렇게 패가 있을경우 대기패는 2만,3만,5만이지만 2만,3만이 들어올경우 청일색이지만 5만이들어오면 구련보등이된다.


111 123 456 789 99
111 22 345 678 999
11 123 345 678 999
111 234 456 789 99
111 234 55 678 999
11 123 456 678 999
111 234 567 789 99
111 234 567 88 999
11 123 456 789 999
(즉 이렇게됨) 뭔소리냐면 지랄역


맨젠 준한정,맨젠 비한정
[울어1판이 없다면 그냥 맨젠아니여도 된다.]

1.쿠이탕[1판]

탕야오를 울어서 만든것


2.혼전대요구,찬타[2판 울어1판]

몸통4개와 머리1개에 각각 귀족패가 하나씩들어가야한다.


ex) [789만][123통][111삭][백백백][9통9통]


3.순전대요구,준찬타[3판 울어2판]

찬타와다르게 몸통4개 머리1개 안에 자패가있어서는 안된다 (즉. 노두패로만 구성되어있어야함)


4. 혼노두[2판]



귀족패로만 이루어져있으며 몸통4개가 전부 커쯔로 이루어져야한다.

사실상 또이또이[2판]역과 같이 붙으므로 4판역과 같다.
위의 찬타와 중복이될수있나요 하는데 상위호환역이므로 중복이되지않는다

5.청노두[13판 역만]

혼노두의 상위판 노두패로만 이루어져있어야하고 몸통4개가 전부 커쯔로 이루어져야한다.

역시나 무슨소리냐면 지랄역



4.혼일색[3판 울어2판]

저같은경우 섞인 일색으로외웠는데

한가지 종류의 수패 + 자패로 만드는것이다.



5.청일색[6판 울면 5판]

한가지종류의 수패로만 만들어야 한다.

위사진에서 북과 남이 다 삭으로만 이루어져있으면 된다.


6.녹일색[13판 역만]

2,3,4,6,8삭+발 만가지고 이루어져야한다.


잘보면 혼일색일수도있다생각할수있는데 또잘보면 다노란색이다.
삭수패에보면 빨간색이포함된패가있는데 그패를제외한 녹색밖에없는 삭수패로만 이루어져야한다 지랄역
녹일색
0.0011___%





자패로 만드는 역

자패역은 당연한말이지만 슌쯔가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자패역은 문전한정이 없다.


역패

삼원패[1판]

백,발,중 패로 커쯔가 하나라도 있으면 1판 

[백백백][발발발] 이렇게 있다면 2판 인식이다.

[백백백][발발발][중중중]이렇게있다면 3판인가? 아니다 13판 역만이다.


자풍패[1판]

자신의 바람 패 이다.

전에설명했지만 자신의 자리마다 동 남 서 북이 돌아가면서 한번씩 적용된다.
그걸 자신의 바람 이라하는데

그 풍패로 패를모으든 펑으로 울든 커쯔를 만들면 1판이다.




예로 이것 서를 자신이 3개를들고있는데 자풍이 서이기 때문에 이 자체로 1판이된다.


판풍패 [1판]

반장전은

동 1국부터 남 4국까지 진행된다

여기서이 동,남을 판풍(판의 바람)이라고 하는데 그것을 자풍패처럼 울어서 커쯔를만들든 앙커로모아서만들든 1판




지금보면 남4국인데 나의 대가가 서를 내 하가가 버린 타패를 펑으로 가져온것이다.



연풍패[2판]

자풍+판풍을 합친것입니다.

도마식마작에선 연풍이라하지않고 판풍 1판 자풍 1판으로 표시합니다.

팁으로

보면 제가 삼원패인 백을 울고 더블동을 위해서 동을 기달리다가 결국 몸통으로 써서 2통5통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제 상가가 동으로 판풍을 북으로 자풍을 기달리는 상황입니다.

역패가 다 좋지만 만들기도 쉬워서 서로 2개씩 들고있는상황이 종종 나옵니다(누군가 버리면 울어서가져오려고)

그래서 먼저 다른패울고 역패로 울어서 싸게빨리나려지라는것도 나쁜선택은 아니라고생각하지만

저러한 상황도 종종나오기때문에 안되면 머리로라도 쓰려고 생각해야합니다.



소삼원[2판]

삼원패로 몸통을 2개 머리로하나 있을시 입니다.


대삼원[13판 역만]

삼원패로 몸통을 3개 모았을시입니다.
생각보다 하기 쉬운 역만일수있지만 백과발을 퐁치는순간 타가에서 아무도 죽은패가 아닌이상 
차라리 노탠으로 유국까지 끌어서 점수를 짝게 줄리연정 중을 내지는않을것입니다.


소사희,대사희[13판 역만]


풍패로 몸통을 3개,머리를1개 모았을시 (소사희)

풍패로 몸통을 4개 모았을시(대사희) 입니다.


이것도 대삼원과 마찬가지로 풍패를 2종이상 울면 분위기가 싸해지고 자신의손에풍패가있다면 누군가 제발
내가들고있는 풍패하나만 버려달라고 물떠놓고 기도합니다.



자일색[13판 역만]

자패로만를 만들시에 화료합니다.

치또이츠형태로도 가능한 유일한역입니다. 즉 자패로 몸통4개 머리1개를만들든 자패로 머리 7개를 만들든
상관없습니다.






커쯔로 만드는역

대대화,또이또이[2판]

몸통이 울든말든 4개가 다커쯔여야합니다.
울어서 만들기 쉬운 역중 하나입니다. 



삼안각(산앙커)[2판]

또이또이와 조금 다르게
앙커 즉 울어서만들어서 만든 커쯔가아닌 그냥 자신이 모은 커쯔(앙커)를

3개를 만드는것입니다. 멘젠한정역이아니기때문에 자칫 햇갈리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해야하는것은 만약 지금위에패에서 2만이 2개인경우 즉 대기패가 2만,북인경우에

타가가 2만을버려 론을할경우 산앙커가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북을버려 론을할경우에도 입니다.

즉 내가 쯔모로만 모은패로 3개의 커쯔를 만들어야합니다.


사암각(쓰앙커)[13판 역만]


산앙커의 발전입니다.
즉 모든걸 앙커로 만들어야하기때문에 자동적으로 멘젠한정이됩니다.

보통 앙커가 4개를 만들확률이 굉장히 적고 단기대기여서 화료확률이 반으로 줍니다.
위패를 예로들면 보통 3앙커상태에서 
[9만9만9만][1통1통1통][2삭2삭2삭][동동][중중]

대기패 동,중으로 

쯔모를노리는경우가 많고 안될경우 론으로 산앙커,또이또이,리치,도라까지 볼수있어
역만이라고 론을 빼지말고 상황보고하는게좋습니다 거기다 기본 12부,론치면+10부 즉운없어도 
4판30부 보장이기떄문에(보통 4판 40부 만관 진짜운없을때가정) 이럴경우 7700점
보통 만관이기떄문에 만관 8천점을 얻습니다.(물론 역만일경우 32000점)

하지만이럴경우는 진짜많이해야하기떄문에...








ㅡㅡㅡㅡ


도마식마작기본역은 다쓴것같습니다.

혹시라도제가까먹고 안넣은역이 있다면 댓글에남겨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필히 기억해야하는역은

탕야오,핑후,역패입니다.

주로 리당핑이라하는데(리치,탕야오,핑후)

만들기가생각보다 쉽고 난이도대비 타점이 높기때문에

초보자분들이 생각하기쉽습니다.




또한 초보자분들이 많이실수하는게 뭔가떠서 어 걍누르자하고 울어버리는데

역패가 아니라면 가급적 울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역패는약간 따로생각하면 편한게

역패는 만들기도쉽고 이미 역을 만들어진상태기때문에 짠손으로 넘겨갈수있고

역패가조금많다면 그자채로도 판수가되며 혼일색을 노리거나
머리가조금많다면 또이또이로도 생각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역패가아닌패를 우는건

맨젠비한정역이 생각보다 많아 할만한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상 우는순간 역이 반으로 준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 이유는 울어버리는 순간 자신이 어떠한역을 만들기위해 울어버린것이기때문에

그 역밖에 답이없습니다. 즉 게임을하면서 패가 좀다르게붙어 발전하거나가아닌 지금까지쓴 수많은역들중 하나를 노리고가는것이기때문에 상대방에게 노출되기도 쉽고 울어버리는순간 자신의 테이블 옆에 둬서 자신이 돌릴수있는 패가적어 수비할패가 부족해집니다.

또한 울어서만들기쉬운역(탕야오,또이또이)을 제외하곤 타점이높고 만들기도 어렵기때문에 울어도 허용이라는것입니다.


상대방에게 노출되기가 쉽다라는건 만약 울어도되는역중 찬타라고보면 노두패를 운순간 적게빠르게할수있는 탕야오가 불가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역패도없는데 울어버린다하면 
1국의 중반이 넘어가면갈수록 귀족패를 잘안버려줄것이고
자신은 중장패를 다버려야하기때문에 그만큼 쏘이기(론당함)도 쉽습니다.


물론 우는것에도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쿠이탕같은경우로 오야가계속연짱을잡거나 점수높은사람이 오야잡거나 순위방어를하기위해 돌리거나하는경우도있지만 그건 나중에 많이두시면서 국을읽을때쯤 상대의 타패를 어느정도 볼때즘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음편은 뇌피셜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