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알렉산더 돌입시 오프너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고, 저 개인적으로도 궁금한게 하나 생겨서 jahaudant님이 제작한 엑셀파일으로 계산을해봤습니다. 

계산 기준은
1. 퍼펙트알렉산더 오프닝 ~ 미래관측α까지의 90초동안의 스킬위력 + 버프/환약효과 + 평타위력 기댓값 계산

2. fflogs상의 rdps기준이 아닌 몽크 개인dps 기준
(어차피 도원결의 1회 사용 타이밍은 똑같으니 rdps순위에는 차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3. 타 직업군으로부터 받는 용눈,속공 등의 시너지효과 모두 배제

4. 엑셀자체 문제로 정지때나 확정판결때 평타가 들어가는 문제가 있습니다..스스로 고쳐보려했는데 복잡해서 못고치겠어요



정지명령/행동명령/확정판결 타이밍은

1. 첫 정지/행동 명령 캐스팅 시작은 18초 ~ 캐스팅 완료는 22초. 
정지의 경우 캐릭터가 19.XX초~22.00초동안 정지한다고 가정

2. 확정판결 디버프는 25초에 걸려서 29초에 풀림. 
미리 자리도 잡아놔야하므로 캐릭터가 24.XX쯤~29.00초동안 정지한다고 가정

3. 다음 정지/행동 명령 캐스팅 시작은 28초 ~ 캐스팅 완료는 32초. 
정지의 경우 확정판결 풀리자 마자 한대 치고 32.00초까지 정지한다고 가정

이렇게 가정했습니다.



비교 대상 오프너 3개:

1. 진각 파붕붕쌍파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오프너인것 같습니다. 

사용하시는 이유가 아마 질풍4단을 빠르게 만들기위해서라고 생각됩니다.

버프 타이밍은 각자 미묘하게 다르실텐데 제생각에 최선의 버프타이밍으로 이렇게 넣어봤습니다. 


**그림에서 금강의 극의를 넣어놓은건 금강의 극의를 쓰라는게아니라 정지명령을 저때 멈춰야된다는 뜻입니다**



2. 진각 파붕붕쌍쌍


이번에 계산을 해보게된 계기는 질풍3단+홍련태세 상태여도 어차피 확정판결 전까지 쓸수있는 글쿨 개수가 같은 듯 해서 계산을 해보게 됐습니다.

사실 balance discord에서도 stanceless opener로 '진각(파 붕 약 쌍 극의 쌍 결의투기참 파) 쌍 정 질풍태세 붕'을 쓰라고, 즉 진각으로 질풍은 3단까지만 채우고 4단째는 진각 밖에서 붕권으로 채우라고 적혀있습니다.

파붕붕쌍파 오프너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파붕붕쌍파 오프너를 가져가면 정지가 걸리던 행동이 걸리던 버스트 타이밍에 연격을 1번도 못넣게됩니다. 

이럴바엔 질풍 1단을 늦게 올리고 진각으로 쌍룡각버프를 챙겨서 버스트 타이밍에 연격1번을 더 꼽는게 이득이아닐까? 싶더라구요.

단순히 계산하면 이득같은데 질풍 태세에서는 평타 횟수도 늘어나니까 평타 데미지도 늘어나고 해서...확신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왜 balance discord에 적힌 '파붕쌍쌍파 쌍정붕'이 아니라 '파붕붕쌍쌍 쌍정파'냐...하면 이건 퍼펙트알렉산더 한정으로 8번째글쿨에 '붕'을 넣을때 생기는 문제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1번오프닝 파붕붕쌍파 쌍정붕을 하고 느끼시겠지만...이렇게 굴러가면 첫명령이 정지명령이 나와버리면 파쇄권 리필이 진짜 엄청 애매해집니다. 뭘해도 손해보게됩니다.

그래서 8번째글쿨에 '붕'이 아닌 '파'를 넣으면서 손해도 최소화시키려고 생각하다가 짠게 '파붕붕쌍쌍 쌍정파'입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기에는 질풍3단을 유지하면서 8번째글쿨에 '파'를 넣는 오프닝중 가장 기대값이 높다고 생각되요.



**그림에서 금강의 극의를 넣어놓은건 금강의 극의를 쓰라는게아니라 정지명령을 저때 멈춰야된다는 뜻입니다**



3. 무아-진각 파붕쌍쌍붕


계산하는 김에 무아 오프너도 넣어봤습니다. 몇몇 분들은 무아 오프닝을 사용하고계시는 것도 로그에서 확인되기도 하구요.

무아 오프너는 자세히 생각해보지는 않아서 실제로 이 오프닝이 무아 오프너에서 최적일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퍼펙트알렉산더전에 걸맞는 더 좋은 무아 오프너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넣어보고 비교해보겠습니다.


**그림에서 금강의 극의를 넣어놓은건 금강의 극의를 쓰라는게아니라 정지명령을 저때 멈춰야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3개의 오프너를 비교해본 결과를 올립니다.



행동명령-확정판결-정지명령 순으로 나올때 계산 결과입니다. 1분30초 즉, 미래확정α까지의 로테이션을 시뮬레이션해봤습니다.

첫번째 그래프가 올라오는 부분(16s)이 정권+투기참 데미지, 두번째 그래프가 올라오는 부분(24s)이 확정판결 직전 육합성도각 데미지입니다.

파붕붕쌍파 오프너는 이 16초와 24초 사이에 큰 낙폭이 존재하는데 붕권-쌍룡-쌍장-파쇄를 쓰니까 낮아지는거고 다른 오프너들 저 타이밍에 쌍룡 대신 연격을 사용해서 비교적 낙폭이 작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도 결국 모든 로테이션이 1분30초동안 사용하는 스킬의 구성과 사용횟수들이 완전히 동일해서, 엔드dps는 근소한 차이만 보이게 됩니다.






정지명령-확정판결-행동명령 순으로 나올때 계산 결과입니다. 미래확정α까지의 로테이션을 시뮬레이션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첫번째 그래프가 올라오는 부분(16s)이 정권+투기참 데미지, 두번째 그래프가 올라오는 부분(24s)이 확정판결 직전 육합성도각 데미지입니다. 그 사이 큰 낙폭이 정지 명령입니다.

이쪽도 결국 사용하는 스킬 구성과 개수는 동일해서 모든 오프너의 엔드dps는 큰 차이 없습니다.






잡담

* 파붕붕쌍파 오프너는 미래확정α에 들어가기 전에 "연격"을 쓰고 나머지 파붕붕쌍쌍, 무아 오프너는 "쌍룡각"을 쓰게됩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α 이전에 쌍룡각 버프를 들고가도 α 이후에 쌍장-파쇄-연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쌍룡각 버프가 30초고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파붕붕쌍쌍, 무아 오프너는 그래프에 보이는 엔드dps + 쌍룡각 버프도 챙긴거고 파붕붕쌍파 오프너는 그래프에 보이는 엔드dps가 다라고 할수도 있겠죠.

그리고 이번 계산은 시너지를 모두 제외하고 계산됐으니 여기에 시너지효과들을 더한다면 파붕붕쌍쌍이 더 유의미한 딜차이를 낼지도 모르겠습니다.



* 무아 오프너는 꽤 괜찮아보이기는 하는데... 2초 이내에 질풍1단을 못채우면 기대 dps가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계산에서는 best case로 1.8초 이내에 질풍1단이 차고→글쿨 절반 돌 즘에 진각을 켜서 진각 딜레이를 글쿨 안에 넣고→오프닝을 진행하게 되는데,

worst case로 3.0초에 질풍1단이 차고→진각 켜서 진각 딜레이 0.6초 뒤에→오프닝을 진행하게 되면 그냥 앉은자리에서 dps손해를 보게됩니다.

일반적인 풀링과 달리 퍼펙트알렉산더 오프닝은 오프너 틱 타이밍을 우리가 고를 수가 없기 때문에...이런 운 요소는 상당히 안좋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퍼펙트알렉산더는 오프닝 도중에 정지 명령이나 확정판결같은 치명적인 조작 제약이 붙어있기도 하구요.





계산한 파일 링크도 아래에 적어둡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oMF6kTnP6u2nzImphZ4fAe2rcecKJ1r/view?usp=sharing

이래저래 생각해봤는데 실전에서는 어떨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