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실패시 1단계 하락. 초기화없음
6~8 2단계하락 초기화 없음


9~10 2단계하락 or 5단계까지 초기화. 초기화시 10단까지 성공률 버프


여기까진 초기화가 몇번되든 어지간하면 무기자체값보단 싸도록 책정. 어차피 강룬값 < 초기화 커버값 이면 강룬은 써야됨. 


10 ~ 15


10 -> 11 실패시 합성강화식 가능


10 + 10 = 11




11 -> 12실패시 10까지 초기화 합성강화식 가능.


11 + 11 = 12




12 + 12 +12= 13


13 + 13 + 13 = 14


14 + 14 + 14 = 15


대충 누적형으로 변경. 강룬팔고싶으면 저 합성식에 넣던지.


확률은 33%인데 터지기때문에 2배조금더받는 지금이나,


3개값이 들어가지만 100%성공이라서 완성품자체의 값이 낮아질수있는점을 감안하면 다를게 있나?


지금 확률빨 강화랑 무기자체의 금액차이는 거의 없음 뭐 차이나면 차이나는대로 조절하던지. 


뭣하면 지금강화시스템이랑 위 시스템을 병행운영해도되고. 욕심부려서 대박을노리던지, 성실하게업글하던지.


단 욕심부리다 망해도 터지지는말고 10강까지만 초기화/ 혹은 랜덤으로 단계하락. 합성하느라 소모된 무기들이있으니 터질필요는없음. 어차피 다시만들려면 또 동급무기 소모될거고. 
그러나 욕심부린패널티로서 터지진않지만 10강이상에서 실패이력있는 무기는 강화는불가하고 합성만가능하게할것
또한 이것을 재료로 합성된 상위 단계무기는 강화가 불가능함. 오직 합성으로만 성장가능.

다만 14에서 15가는 강화에서는 실패시 소멸하면 15위엄 굳건. 쫄리면 합성하셈





행여나 운빨포텐터져서 스트레이트 15가되는 매물이 등장하더라도 지금이랑 다를게없음. 수많은 무기가 터져나가고 소수만 스트레이트가 되는 지금이나, 수많은무기가 합성되고 소수만 스트레이트가되는 개편후나. 운빨에의한 고강 보존량은 동일할테지.






아틀란티카라는 턴제게임에서 선보였던 시스템이고, 블소에서도 이런식으로 누적형강화를 지향했던때가 있음.


미지의조각이 현재 그런식으로 골드누적형 무기강화시스템이긴함.


장기적으로는 고강 매물이 증발하지않고 100% 성공해서 하락시간폭이 짧을것같지만, 33%의 확률과 


3개중 2개가 무조건 소모되는 시스템을 생각한다면 도찐개찐일거임. 물론 아예 터져버리는 지금보다 매물이 좀 늘어날지는 모르겠지만, 현 마영전 생태계상 이렇게라도 안하면 유저들이 돌아올 건덕지가 있으려나. 만일 늘어난다면 그것은 순수히 동기부여된 유저의 파밍욕구에서 기인한 절대적 파밍상승치에 가까울거라고 생각함.


어쨋든 지금 마영전은 비정상인거임. 확률(강화+인챈트) + 누적(미조) + 유지비(스각+수리비) 3짬뽕.


유저의 목표의식 증진과 동기를 주려면 게임에 도박성을 지우고 비싸더라도 언젠가는 된다는 보장을 해줘야됨. 


블소가 아무리 창렬이라지만 "무기" 단일품목만 놓고보면 차라리 '확률성이지만 대놓고 캐쉬템으로 만회'하게해놓고 언젠가 올릴수있게하는게 차라리 낫지.




그 고강들이 만연해질 즈음 다음레벨제를 패치하면됨.
어차피 지금도 15강 만들기 힘든것치고 어지간한 숫자가 돌아다니고있고. 


아무리 누적형이라도 블소나 미조마냥 답도없이 비싸면 일반유저는 지금처럼 1~2년 되어야 다 업글할까말까일거임. 


[일반유저랑 헤비유저를 비교하는 우를 범하지는말것]


하지만 난 저렇게 패치되도 딱히 마영전 다시하고싶지는않네..


근데 한번 물어보고싶다.


12 + 12 + 12 여기나 13 + 13 + 13 이런데서


프강룬이던 뭐던 캐쉬템으로 n개의 룬들이 들어가게변경하면


고정수입 생기는거아닌가? 지금처럼 터지면 얄짤없이 첨만들어야되서 현탐오는거보다 캐쉬써주는게 수입이 더 늘잖아.


누적 시스템 차용하면 예토시스템 없애버려. 애먼데서 유저끼리 예토니 풀귀니 자존감배틀 세우지말고.


합성할때마다 ap가 소모되게 만들면 ap로 무기를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되기도할테고. 적당한 소모처가될테지.

오래한사람의경우 ap를 많이써서 무기를 팔아도되고. 
 
돈만있으면 뿅 하고 무기를 사는것보단 성장시키는게 '의의' 로서는 더 합당하지않나?


일전에 ap 컨텐츠에 관해서 토게글썻더니
ap가 이미 많이쌓인사람과 없는사람간의 격차를 운운하는 사람들이있던데, 

게임 오래한사람이 어드밴티지 가져가는건 당연한거아님?  오래하면 쌔야지 오래해도 운빨 ㅈ망이니까 사람들이 질리는거아녀.


만일바꾼다면 매혹계열 아이템마냥 강화상관없이 추출가능하게 개편하면될테고. 인챈트도 좀 적당히 해먹게 바꾸고.


브린시스템 누가생각한건지 이거는 파파랑이고 뭐고 쉴드를 칠수가없어.




추가로,


이미있는 예토는 강화는 불가능하고 합성재료로만 사용가능하게하면 어떨까.


어차피 현재 거가 고강들은 확률강화로 만든거니까 [가치는 동일, 앞으로 강화 기회비용도 동일] 하므로 박탈감을 느낄것 없음. 


한가지 박탈감이 존재하긴하네. 예토에게 주어지는 추가 기회비용은 거래 가능으로 합성되느냐 거불로 합성되느냐 로 갈릴텐데,


유저가 이만치 없는상황에 서로 헐뜯고 견제하기보다 장려해주는게 건설적이지않겠나 싶다. 


최상의 어드밴티지로 따져도 14예토자인데 어차피 예토상태에서 강화는 불가능하다 치면 14강 2개가 더있어야 15강을 100%로 얻음. 만만한 기회비용이 절대아님.


그러므로 예토보유자들에게 거가로 업글가능한 가능성정도는 눈감아주는게 어떻겠는가. 지금 발표된거마냥 꿈도희망도없는 패치안보다는 낫잖아.


지금까지의 시스템에서 어떻게든 버티던사람들에대한 그정도 보상은 있어줘도 괜찮잖아.






필자는 15강을 7자루 제작했었고, 접은 지금도 처분불가능한 15강을 들고있음.


내 주장대로 패치해봤자 득보는거 하나도없음. 내가맞은 통수 다합치면 현금 1000만원은 넘을테니.


허언증이 아님은 기자단뉴스에 올린 댓글의 링크들을 가보시면 증거가 주욱 있음.


뭐 새로운템이 나와서 통수맞은게아니라, 어이없고 뜬금없이 맞은통수들로만 위 액수를 피해봤음.


게임 돈벌자고하는것아니고, 즐기자고하는건아는데, 피해액을 논할수밖에없어. 멀쩡히 잘쓰던거 뜬금없는 이유대면서 너프하질않나, 패치먼저하고 예상못한문제 대처못해서 털리질않나.


이건 찡찡댈 권리가있잖소. 소비자로서.


보상은 하나도없었다. 욕하고싶은데 욕쓰면 짤리니까 못씀. 십장생


액수가 작아보이나? 린저씨가 집행검 +4짜리 잘쓰고있는데 


[집행검의 능력치를 너프 vs 집행검보다 더 좋은템을 만듬]


후자면 다시 파밍하겠다고 돈쓰겠지만 전자면 난리나는거여. RPG는 그런게임이라고.




마지막으로 DOL님, 종합적으로 말씀드리건데, 노력하는건 알겠음. 근데, 방향이좀 이상해.


진짜 이상해. 사람이 어떻게 다잘하겠어. 사람인데. 실수할수도있지. 결과가 의도와 다를순 있겠지.


근데 그럴싸한게 적어도 7할은 되고 망한게 3할 되어야하지않겠나.




역대 대통령들이 죄다 욕을먹는 점들이 얼마간 있지만, 유달리 노답인 사람들은 더 있게마련인거 인정하죠?




소심한 완벽주의가 되지마세요. 역대 디렉터들과 굳이 장단을 논하진않겠으나, 
완벽하게할라다가 이도저도아니게되는데에는 타의추종을 불허하는거같음.


어느면에서 그런지는 내가 지문이닳도록 글을적어왔기 때문에, 더 쓰고싶지도않음. 보지도않더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5&my=post&l=32429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5&my=post&l=33220





전체적으로 위 링크의 내용과 궤를 같이함. DOL 디렉터의 패치방향성은 전부 저런느낌이었어요.




님이 얼만큼의 노력을해서 그 위치에 오른지는 잘모르겠지만요, 지성과 인성은 비례하지않는다는말은 할 수 있어요.


'경청' 이라는단어를 아시는지요. 차라리 윗선에서 압력을넣는바람에 올바르지 못했다는 카더라라도 부하직원으로부터 흘렸으면 동정이나 하겠다.


그정도로 심각해






칭찬할것도있긴있드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85&my=post&l=32121








오늘들어가서 이거 구현된거보고 놀람.


그래서 찾아봤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471&name=subjcont&keyword=%EB%B8%8C%EB%A6%B0&l=35411


5개월만에 적용됬네? 듀라한나올때 같이해서묻혔었구나. 듀라한해보고 바로 삭제해서 패치한지도몰랐음.


나온지 7년이된 게임인데 느리다면 느리지만 지금까지 해온 운영을보면 장족의발전이라고 좋아해야할지.


조삼모사가따로없다.. 여튼 해준건 대단하긴하네. 소통이 되긴된다는거 믿어드림. 근데 좀 더해줘요.


퉁퉁이가 패악질만 일삼다가 극장판만가면 훈내폭발 하는거마냥 조련된기분이야.






다써가지고 할말이없네.. 배틀페이지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