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발바리안은 픽률도 나름 성능도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거강과 쌍검입니다. 이 글에선 도발보단 거강과 쌍검 기준으로 서술합니다.

바리안은 특성들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하나하나 써보자면 이렇습니다.

1렙특은 꽤 괜찮은 편입니다. 방패벽이 너프먹으면서 쓰기 애매해진 제압을 제외하면 최대 딜 120증가에 cc강화가 달린 사자의 아귀와 평뎀이 최대 75(궁에따라60~150) 증가하는 국왕의 길. 다 좋은 특이지만 문제점은 저 둘이 다 퀘특이라는 겁니다. 바리안은 4렙에 궁나온걸 바탕으로 빠르게 이득을 굴려야 하는데, 퀘특이라 아무리 빨리 깨려 해도 10렙 전에 깨긴 힘들고, 아시다시피 10렙 바리안은 나머지 다 궁나올때 혼자 특성찍는 타이밍이라 힘이 빠지는 타이밍이죠. 

4렙특은 궁극기이니 생략하고, 7렙특은 꽤나 성능이 괜찮은 유지력 보충특들입니다. 특성만 보면 문제가 없고 재기의 바람은 개인적으로 사기특중 하나에 해당한다고 생각할정도로 성능이 좋지만, 문제는 이게 특성이라는 겁니다. 마이에브를 제외한 모든 근딜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체력 회복 수단이 있지만(케리건은 좀 애매하지만 얘는 일반적인 근딜이랑은 좀 다르고 보호막도 유지력의 수단중 하나이므로 포함) 바리안은 그게 7렙이 되어서야 특성을 소모하면서 나온다는게 문제입니다. 리워크로 q에 기본적인 피흡이 생겼지만 바리안 해보신분들은 아시다시피, 바리안은 4렙부터 거강이나 쌍검나왔다고 q피흡 하나믿고 달려들긴 꽤 힘듭니다. 이로인해 궁이 나와도 제대로 활약할 수 있는 구간은 7렙으로 미뤄지게 됩니다. 

10렙특은 너프먹은 방패벽과 스턴이 사라진지 한참된 전쟁인도자입니다. 나쁜특들은 아니지만 다른 영웅들 궁극기에 비견할바가 못되죠. 이때부터 바리안은 힘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13렙특은 방패벽찍었으면 걸러야 하는 돌격전차, 성능이 제일 무난한 필사의 일격, 보호막 있는 애한태만 강한 분쇄의 투척입니다. 돌격전차는 전쟁인도자를 찍었으면 가볼법 하지만 체감상 큰 딜증가가 있는것도 아니고, 분쇄의 투척은 괜찮은 특이긴 하지만 빠대라서 상대에 지원가가 없다라거나 광전사나 용기병등을 꼭 조지겠다 하는게 아닌이상 필사의 일격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16렙특인데, 다른 탱/딜들은 16렙특에 핵심특이 나오면서 강한 딜능력이나 강한 변수창출 능력을 가지게 됍니다. 하지만 바리안은 그저 이속증가/방어력증가/기술위력 증가 토템을 깔수 있게 될 뿐입니다. 저 광역버프들이 나쁘다고 하긴 힘들지만, 특별한 변수창출은 힘들며 거강/쌍검에게 중요한 딜증가가 없다는게 매우 뼈아픕니다. 기술위력 증가가 있긴 하지만 바리안은 평딜러이며, q e 패시브딜 20% 증가시켜봤자 확 차이나는것도 아니고, 영구지속도 아닌 12초지속 45초쿨인데다 깃발이 부서지거나 범위 밖으로 나가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조건부라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20렙특은 전체적으로 무난하긴 해도 결국 변수창출이 힘든 특들이며 공속이 살짝 증가하는 쌍검 궁강을 제외하면 딜상승특도 없습니다. 이게 다른 영웅의 특이었다면 문제될게 없겠지만, 13 16렙에서 힘이 쭉 빠진 바리안으로는 이중에 무슨 특을 찍던지 간에 한타에서 큰 영향을 끼치기 힘듭니다. 

전체적으로 요약하자면, 성능은 좋지만 바리안이 힘이 빠지기 시작하는 타이밍에 효과가 나오는 1렙특, 다른 근딜은 기본으로 가지고 나오는 유지력을 특성으로 가져야 하는 7렙특, 남들 궁찍을때 혼자 특찍는 10렙특, 딜증가라곤 없는 13/16/20렙특으로 요약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다늙은 할아버지가 지팡이로 때리는게 사거리1.5에 66데미지인데 따라올자가 없는 전사라면서 사거리 1.2에 77데미지인것도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평타사거리 1.5에 88데미지정도만 줘도 좀 나을거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