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장이니 15장씩 9번 끊어서 올려볼게요.

대략적으로 10점단위 스케일이고

좀 영역을 나눠서 올릴거임..

보통 카드에 대해 생각을 할 때 가장 오해가 많이 생길만한 부분이, 서로 다른 가치를 우위에 두고 카드를 생각하기 때문이라 생각하죠..

예를들어 저는 하스스톤 투기장 최고의 카드를 '기습'이라 생각하지만, 이는 '템포'에 가치를 더 둔 생각이고, 가치면에서 따지면 '궁극의 역병'이 가치면에서는 최고겠죠. 주관적으로 보아도, 통계적으로 보아도 가치에 기반을 둔 가드 평가는 대부분은 오류가 있었고, 템포에 가치를 둔 카드 평가가 통계적으로나, 혹은 개인의 승수 면에서나 성공해 왔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카드를 픽 할때 30장 모두 템포에만 가치를 두고 픽 하지는 않죠.. 그를 고려해서 스케일을 템포/가치 두 단위로 나눌 것임..

아마 전체적인 카드 가치는 템포쪽의 점수를 따라 갈 수 있지만, 몇몇 픽이나, 혹은 메타의 변화에 따라서 가치면의 카드 픽이 더 가치가 있게 될 수는 있죠..

또 하나의 스케일로, 와일드 카드라는 점수도 메기고 싶음.. 예를들어 주술사의 피의 욕망은 가치면에서나 템포면에서나 좋다고 볼 수는 없는 카드임.. 하지만 주술사는 피의 욕망이 없이는 이기기가 꽤나 힘든 편이죠.. 불덩이 작렬도 마찬가지고.. 이런 카드들은 보통 덱의 뼈대가 되어서 덱 전체를 캐리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 덱 전체의 뼈대를 움직일만한 위력이 있을만한 카드는 따로 와일드카드 점수를 주겠음.. 얘는 헷갈리니 A~C 스케일로 주죠..

위에 너저분하게 있으면 그럴수도 있으니 통합 점수도 대충 적겠음..

(템포)/(가치)/와일드카드
(통합등급)
10점/10점/B
10점
이거 하나만으로 다음 확팩 전사는 픽할 가치가 생긴다.

5점/5점/B
4점
초보자들이 좋아할만한 카드, 아주 나쁘지는 않지만 성능에 비해 픽률이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버킷 따라서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옆에있는 다른 카드가 더 좋을것이다.

1점/2점/C
0점
대난투때 똥카드들 냈다가 망한거 생각안나고 또 이딴카드를?

;;정규전은 다른 카드 나와봐야 알겠지만 좋을거라 생각하기가 힘들군요..

3점/5점/B+
4점

룬의창 써봤으면 알겠지만.. 참고로 전 룬의창 꽤 좋다고 생각함.. 아무튼 룬의창 써보신 분들 알겠지만 주술사 랜덤주문 나오는거 특징이 지는거 뒤집기는 힘들고, 이기는 경우에 더 이기게 해주는 경우가 많거든요.. 따라서 1을 나가서 지는 게임을 뒤집을수는 없을거임.. 그럴거면 1을 안쓰죠.. 이기는 게임에는 활약을 하겠지만 그럴거면 스톰윈드 용사나 전쟁골렘 같은거 나가도 보통 이기거든요.. 대충 1을 집을 이유는 없을거임..


2점/3점/B
3점

이렇게 필드 전체를 해치는 류의 카드는 좋은 적이 없었음.. 출정 모독이 그나마 그런 류 카드에서 평가가 좋지만, 저는 저 두 카드도 꽤 안좋은 편의 카드라고 생각하기도 하죠.. 이 카드는 출정 모독에 비해서 장점은 없고, 오히려 단점이 더 많은 난투류의 카드죠.. 출정 모독도 안좋은데 이 카드는 쓸 수가 없음.. 화산하고는 비교가 가능 하겠네요.. 화산보다는 좋아보임..


0점/0점/C
0점

이건 0코여도 못씀..

2점/6점/B-
4점

도적 승률 떨어지는 소리가 또 들리네요.. 

6점/7점/A-
8점

;;용포 그런데 좋고 나쁨을 떠나서 이런 카드들 자꾸 추가하면 당하는 입장에서 좀 기분이 그렇지 않음? 그런 논리로 정신지배기술자 삭제한거 아님? 아무튼 이 카드 생각보다 좋아 보이네요.. 신드라고사같은 잡템하고는 격이 다르네.. 비슷해 보이지만 말임..

3점/5점/B
5점

그냥 그래 보이네요.. 그 2코 2/2 잔상멀록 생각하면 쓸 수 있어는 보이지만 보통 이 카드를 쓸 수 있을 정도의 게임이면 이 자리에 모쉬오그 집행자같은거 나둬도 이길 수 있거든요.. 사실 그런 카드가 더 낫죠 그러면.. 보통 고코스트 카드 생각할때는 비슷비슷한 경우에 내는 경우 보다는, 내가 이 카드 지고 있어도 쓸 수 있나 그걸 생각하면 좋음.. 이 카드 지고 있어도 진짜 쓸 수 있을거라 생각하심?.. 전 아니라 생각함..

4점/7점/B-
6점

카드는 별로같이 보이는데 코스트가 0이네요.. 그냥 단순 침묵이나 1/1 하수인도 0코라는 이유 때문에 쓰는 경우가 있죠.. 심지어 그림자 밟기도 쓰는데 이 카드 못쓸 이유는 사제라는거 딱 하나밖에는 안보임.. 저는 사제는 어그로나 템포 아니면 잘 안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거든요.. 그렇게 보면 이 카드를 쓸지는 또 미지수네요.. 저는 한두번은 집어볼거같음..

3점/6점/B+
5점

실성도 별로같아서 안쓰는데 이 카드는 좀 그러네요.. 많이쓸거같이 생긴 카드같기는 함.. 다른 사제 카드가 가치면에서 정말 좋다면 이 카드 욕을 많이 하게 되겠죠.. 지금 나온 정보만으로는 안쓸거같네요..

9점/8점/A
9점

일단 스탯이 좋아보이네요... 그러나 말체자르도 그렇고 전설어쩌구카드도 그렇고 랜덤 전설 주는 카드가 좋았던 적은 정말 드물거든요.. 그래도 이 카드는 ..그런데 말체자르도 자체 스탯은 좋았죠.. 그 망카드.. 제 눈에는 좋아보이는데.. 저는 카드 파워보단 템포에 더 신경을 쓰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이 카드는 좋아보임.. 그런데 말체자르 똥이 너무 커서 이 카드가 정말 좋을지는 뚜껑 열어봐야 알거같기는 함.. 지금 생각하니 신기하군요.. 5코 5/6이면 왕년의 최강자랑 비슷한 수준인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안좋았다니..

3점/3점/C
2점

;;이거 다른 계락하고 다르게 필드 7장 못넘는거 아님? 계략카드로써의 정체성 ㅇㄷ?.. 포식이 좋은거 생각하면 이 카드도.. 라기엔 좀 그러네요.. 뭐 다른 선택지 없는것도 아니고 말임..

1점/1점/C
0점

전설에 또 폭탄이;;

8점/7점/C
8점

놀랍게도 지금까지 카드 중 전사 오메가 어쩌구로봇하고 흑마법사 전설카드 다음으로 좋네요.. 이번 확팩도 이렇게 망치면 하스스톤 앞날은 없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