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글 : 스코비아



세상의 모든 것, 스코비아 입니다.

최근 대기 상황이 나빠지면서 공기청정기를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차량이나 사무실 등 다양한 공간에 활용하려는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밀폐된 차 안에서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급격하게 올라갈 정도로 공기의 질이 좋지 않아서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차에도 공기 청정기를 놓는다고 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실제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가 초 미세먼지를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량용 공기 청정기를 잘 선택한다면 차량 내부의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제품은 가성비를 필두로 중저가 생활 IT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데이비드테크社의 엔보우 퓨어에어지 C10 이라는 제품인데요. 유해 가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카본 필터가 압축되어 있는 H13 등급의 헤파필터와 30dB 미만의 저소음 볼 베어링 팬이 장착되어있는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데이비드테크 엔보우 퓨어에이지 C10 제품박스와 구성품








제품 특징

유해 가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카본 필터가 압축되어 있는 H13 등급의 헤파필터와 유해 기체 오염을 측정할 수 있는 먼지 및 가스 센서 내장, 1단계 풍량시 30dB 미만의 소음을 보여주는 저소음 볼 베어링 팬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공기 청정기, 헤파 필터, 사용 설명서, 전원 케이블, 헤드&암 밴드, 미끄럼 방지패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데이비드테크 엔보우 퓨어에이지 C10 제품외형과 특징


제품 외형

데이비드테크 엔보우 퓨어에이지 C10의 제품 크기는 165 x 165 x 72mm, 중량은 0.55kg 로 차량용 공기청정기로써 사용하기 좋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은 조작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후면은 필터를 교체할 수 있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C12V-24V 사용 가능

제품을 차량내 시거잭 소켓에 고정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12V는 물론 24V도 지원하여 버스나 트럭 등 대형 차량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케이블의 길이가 3.2m로 여유롭기 때문에 뒷자석까지도 충분히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판매되는 어댑터를 구입하면 실내 공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상태 감지 센서 탑재

데이비드테크 엔보우 퓨어에이지 C10은 PM2.5의 초 미세먼지, 연기, 톨루엔과 유해 기체 오염을 측정할 수 있는 먼지 및 가스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고 합니다. 전원을 켠 후 2분 후에 자동으로 스마트 모드로 전환되어 공기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풍량이 조절되고 사용자가 직접 풍량 조절 버튼을 눌러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19.6㎥/h의 공기정화율

360' 전방위 흡/배기 구조로 되어있으며 10분당 1회, 한시간에 6회 차량 내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19.6㎥/h의 CADR(공기정화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치는 높을수록 더 넓은 면적을 빠르게 정화할 수 있는데 데이비드테크 엔보우 퓨어에이지 C10 제품은 저소음 설계 때문인지 동급 제품 대비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음이온 기능

제품을 키면 자동적으로 음이온 기능이 활성화되는데 최대 2,000만개 이상의 음이온이 토출된다고 합니다. 포름알데히트, 벤젠, 담배연기, 박테리아,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와 같은 유해물질을 흡착하여 바닥으로 가라앉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지만 음이온 기능을 별도로 해제할 수 없는 점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헤파 필터를 교체할 때는 후면에 위치한 뚜껑을 개봉하면 됩니다.



H13 헤파필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시험 테스트를 통해 가습기 살균제 성분 물질인 MIT, CMIT, OIT 가 불검출된 H13 등급(=99.9% 미세먼지 제거)의 헤파 필터가 적용되었습니다. 데이비드테크 엔보우 퓨어에이지 C10은 헤파 필터에 카본 필터를 압축하여 새차에서 발생하는 포름 알데히드, 벤젠, 아세톤과 같은 독성 물질이과 담배 연기, 음식물 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Vortex 볼 베어링 팬 탑재

헤파 필터를 들어내면 소용돌이처럼 생긴 볼 베어링 팬이 보이는데요. 1단계 풍량시, 약 30dB 이하의 소음 수준을 보여주어 일반 차량용 공기청정기들의 작동 소음(최소 40dB에서 ~ 60dB)보다 확실히 적은 소음은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최대 풍량은 약 75㎥ 이며 권장 사용면적은 5㎡ 입니다.



헤드레스트나 암레스트처럼 거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헤드&암 밴드가 제공되는데요. 차량내 정중앙에 배치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레스트에 결착하여 사용할때는 제품 특성상 360' 전방위 흡/배기 구조로 되어있어서 팬에서 나오는 바람 때문에 겨울에는 다리나 발 부분이 다소 시려울 수 있을 것 같네요.

밴드보다는 양면 부착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설치하기는 편한데 접착제라 끈적이고 필터 교환시에는 불편할 것 같아서 조금 귀찮더라도 헤드&암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블로거 '심인섭'님이 촬영하신 영상인데 사용 방법과 실제 작동 소음 정도를 간략하게 확인해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데이비드테크 엔보우 퓨어에이지 C10 마무리하며



이론적으로 0.3µm 이하의 미세먼지를 99.95%까지 제거할 수 있는 헤파 필터가 장착되어 있어서 차량의 에어컨 필터가 미처 거르지 못한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면서도 유독물질인 MIT, CMIT, OIT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다 믿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타사 제품 대비 작동 소음이 확실히 적은 것은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CADR(공기정화율) 수치가 동급 제품 대비 다소 떨어지는 점과 음이온 기능을 별도로 해제할 수 없는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enbow/products/3895063258



사용기는 엔보우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