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은 AMD 라데온의 최적의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Navi33 아키텍처를 사용한 AMD 라데온 RX  7600이 미드레인지 시장에서 놀라운 1080p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가격은 물론이고 옵션만 조절하면 1440p 까지 괜찮은 수준으로 활용이 가능하죠.  


더불어, FSR3와 Fluid Motion Frames 기술을 활용하여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지금도 좋은데 시간이 지나면서 AI 기술이 더욱 성숙되면 체급을 뛰어넘는 일도 가능하지 않을까 기대가 되는데요.


또한, AV1이라는 차세대 비디오 코덱을 지원함으로써 유튜브와 OBS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도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제품을 ASUS 라데온 다나와 서포터즈를 통해서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SUS 라데온 다나와 서포터즈를 신청한 이유는 일전에 대원씨티에스에서 유통한 전 세대 제품인 ASUS 라데온 RX 6600을 체험해본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작인 RX 6600은 당시에도 가격 대비 성능이 꽤 우수한 제품이었는데요.  


AMD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 Smart Access Memory와 같은 부가 기능으로 FHD 해상도에서의 게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면서, 저렴한 가격에 컨텐츠 제작, 게임 또는 생산성과 같은 워크로드 작업을 대부분 잘 수행할 수 있는 제품이라 매리트가 높았죠.  


그래서, 만족스럽게 사용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신제품인 RX 7600은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설레는 기분으로 발대식에 참여했습니다.




1. 발대식



단순히 제품만 받아서 체험만 해보는 것이 아니라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쪽에서 오프라인 발대식이 열렸는데요. 사실, 서포터즈 입단식은 처음 참여하다보니 설렘반 긴장반이었는데, 관계자분들에게 제품과 관련된 내용을 직접 물어보고 궁금증을 풀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아 연차쓰고 바로 참여했습니다.  


행사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였는데 유통사인 대원씨티에스 관계자 분들과 크레플, 에이벌 관계자분들에게 브랜드 및 제품 소개부터 관련된 바하인드까지 AMD 라데온 RX 7600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딱딱하지 않고 밝은 분위기라 질문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고,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면서 부연 설명해주셔서 제품을 이해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와는 다른 업계에서 근무하시는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더라구요.




2. ASUS 라데온 RX 7600



이번 ASUS 라데온 다나와 서포터즈에서 체험해볼 제품은 대원씨티에스에서 유통하고 있는 'ASUS 라데온 RX 7600' 인데요. 현재 1080p FHD 가성비 게이밍 그래픽카드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서 현재 인기가 높은 제품입니다.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24.1.1에 포함된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AFMF(AFMF(AMD Fluid Motion Frames) 기능을 이용하면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부족할때 큰 화질 저하 없이 프레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게임에서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아드레날린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프레임 향상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죠.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무료 오픈 소스 코덱인 AV1의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기존의 동영상 표준이라고 할 수 있었던 H.264 코덱보다 효율성이 개선된 차세대 코덱으로 더 낮은 비트 전송률로 선명한 고화질의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에 맞춰, 주변 환경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감쇄시켜주는 'AMD Noise Suppression' 기능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스트리머나 영상 제작자분들이 활용하시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제품 사양






4. 패키지 및 구성품



TSMC 6nm 공정으로 개선된 AMD RDNA3 아키텍처가 적용된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는 복잡한 그래픽 설정 필요없이 한 번의 클릭만으로 성능 체감을 느낄 수 있는 'HYPR-RX'을 지원하여 1080p에서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제품인데요.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는 듀얼 볼 베어링 방식의 듀얼 쿨링팬과 장기간 사용시 PCB 기판이 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알루미늄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믿고 맡길 수 있는 대원씨티에스의 고객지원서비스를 3년간 무상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그래픽카드, 콜렉션 카드, 빠른 설정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5. 제품 외형



외형은 전작인 RX 6600과 유사한 슈라우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깔끔하면서도 정제된 디자인이라 어떤 시스템에 사용하더라도 잘 어울릴 것 같네요. ROG Strix 및 TUF와 같은 모델보다는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쿨링을 위해서 2.5 슬롯의 다소 높은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뒷면에는 금속 백플레이트가 장착되어 있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제품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작과 달리 GPU와 전원부 일부가 노출되어있지 않고 완전히 가려져있어서 확실하게 제품 보호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력 포트는 DisplayPort 1.4a 3개와 HDMI 2.1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최대 출력 해상도는 7680 x 4320 입니다. 한가지 특징은 마운팅 브래킷이 내식성이 뛰어나고 열에 강한 304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가 사용되었다는 점입니다. 인체에 직접 닿는 수저나 식기 등의 주방 용품으로 주로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소재라고 보면 됩니다.




6. 제품 내부



이번에는 제품 내부를 한번 살펴볼텐데요. "제품 뜯어서 봐도 되나요?" 라고 물어보니까 관계자분께서 뜯어봐도 된다고 시원하게 답변해주셔서 걱정없이 한번 뜯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품 구매시 궁금한 부분이 바로 이런 부분 아니겠어요?



먼저, 방열판 입니다. 6mm 두께의 히트파이프 3개로 구성되어 있네요.



쿨링팬은 듀얼 볼 베어링 방식인데요. AC/DC팬 전문 제조사인 Suntai의 Everflow 90mm 쿨링팬 2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회전하는 부분이 외부와 직접 접촉하지 않아서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나 슬리브 베어링 설계보다 최대 2배 더 오래 간다고 합니다.



10 페이즈 전원부로 DRMOS 디지털 전원부에 2배 더 조용한 작동을 보여준다는 SAP 알로이 합금 초크가 사용되었습니다.



뒤쪽에는 POSCAP과 MLCC 커패시터가 혼용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SK Hynix 의 GDDR6 8G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7. 후기를 마치며



지금까지 ASUS 라데온 다나와 서포터즈 발대식 후기와 ASUS DUAL 라데온 RX 7600 O8G V2 OC D6 8GB 그래픽카드 제품 개봉기를 간단하게 살펴보셨는데요.  


앞으로는 4주에 걸쳐서 AMD의 전용 소프트웨어인 'Adrenalin Edition'을 살펴보면서 클릭 한번으로 시스템 성능을 높히고 입력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능인 'HYPR-RX'와 더 높은 FPS로 더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AFMF(AMD Fluid Motion Frames)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텐데요.  


AMD Software 기능을 잘 모르시는 유저분들을 위해서 손쉽게 세팅하는 방법과 유저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하실만한 AFMF 기능 사용시 실질적인 게임 환경에서의 성능 효과 폭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를 자세히 탐구해보면서 좋은 정보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테크라이프가 전해드리는 정보들 많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SUS #라데온 #VGA #게이밍컴퓨터 #그래픽카드 #조립PC #서포터즈 #다나와서포터즈 #ASUS라데온RX7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