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실험은 흔히 말해지는 "렙빨" 이 무엇인지에 대한 실험입니다.

스탯창의 대미지 수치와 무기가 동일하면 데미지는 똑같다는건 이미 수많은 실험을 거쳐 밝혀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흔히 말해지는 렙빨은 명중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실험을 했습니다.


1. 실험조건

 (1) 피격자 : 52레벨 요정, 방어 -71

 (2) 타격자

   1) 71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22

   2) 52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22

   3) 15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22

* 렙빨의 가치를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글로잉오라, 음식, 전강, 메일브레이커등을 사용해

   근거리 명중을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2. 실험결과

각 캐릭터 총 100회의 타격을 실시하였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주 무난하게 낮은 레벨은 잘 안 박혔고, 높은 레벨이 될수록 잘 박혔습니다.

본래는 여기서 실험을 끝낼 예정이었습니다만....

혹시 1레벨이 올라갈때마다 내부적으로 명중이 1 올라가는것으로 계산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딱히 근거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기에 급히 추가 실험을 계획했습니다.


3. 실험조건2

*이번 실험에서는 레벨+명중을 동일한 수치로 맞추었습니다.

 (1) 피격자 : 52레벨 요정, 방어 -71

 (2) 실험 2-1 타격자

   1) 71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22 (합계 93) - 이전 데이터 사용

   2) 52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41 (합계 93)

 (3) 실험 2-2 타격자

   1) 52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22 (합계 74) - 이전 데이터 사용

   2) 35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39 (합계 74)


4. 실험결과


저 자신도 놀랄만큼 생각한 대로의 결과가 나와습니다.

레벨+명중이 동일한 수치라면 명중률도 동일한 실험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이런 결론을 내기는 매우 조심스럽습니다만 실험결과상으로는 1렙당 스탯창에 보여지지 않는 명중 1이 오른다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5. 추가실험

* 레벨이 명중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는 실험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레벨이 방어능력과 연관이 있는지를 체크해보기로 했습니다.

동일한 타격자가 방어력이 같고 레벨만 다른 서로 다른 캐릭터를 타격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실험해봤습니다.

 (1) 피격자 : 71레벨 요정, 방어 -71  (이전 피격자 52레벨 요정, 방어 -71)

 (2) 타격자

   1) 52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22 (합계 74)

   2) 35레벨 요정, 근거리 명중 39 (합계 74)

 (3) 실험결과 - 52레벨 캐릭터 타격 데이터와 함께 표기합니다


아주 훌륭하게 50회 내외로 실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레벨과 방어능력은 별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6. 결론

 (1) 레벨이 1 오를때 스탯창에 표시되지 않는 명중이 1 오르는 것으로 보인다.

 (2) 방어능력은 방어력에만 관계가 있고 레벨과는 별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3) 렙빨 = 명중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