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데이트7]암흑기사의 대미지 Ver.20190320

 현재까지의 실험은 위대한여행자를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NPC에게도 일부 스탯이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어 가장 정확한 실험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암흑기사에게는 숨겨진 대미지가 존재한다를 밝혀냈고, '다크니스싸인'임을 알아낸 중요한 실험이라 생각합니다.

 명중+1씩 증가, 특정구간에서 대미지의 변화를 확인하여 '명중'도 중요한 스탯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 암흑기사 사기!


Ver.20190326.0532

잠정적 결론에 대해 새로운 게시글을 썼습니다.
이 내용을 추가하는 이유는 관리자 인증 게시물이 되었는데
실험과정들이 많아 깔끔한 정리를 원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적어둡니다.

아래 링크는 모든걸 깔끔하게 정리해둔 게시글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12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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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0190324.1124

# 10일간의 여정.
실험을 시작한지 10일째입니다.

나다니다나님의 [Lv 23~43 / 스탯x / 0장검] 실험과 BJ도건님의 [암흑기사 및 격수별 성장 능력치(랩당능력치)]의 실험을 토대로 암흑기사의 Lv 1~88의 스탯표를 만들었습니다.
종종 발생하는 특이한 구간을 찾기위해 이 표를 이용해 보았으나 특별한 스탯 변화는 존재 하지 않았습니다.

> 스탯에 따라 대미지 구간이 변한다기 보다는 'NPC or %' 에 의해서 실험값이 달라진다고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림8]

다음으로는 저희가 구했던 모든 크리티컬 실험값과 계산식으로 구한 예상 크리티컬 값을 비교해보았더니 -1 ,0 이라는 오차가 발생하였습니다.

> BJ도건님과 많은 분들이 말해주신 NPC의 능력치에 의해서 실험값의 변화가 있었던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이유로는 +1도 아니고 -1이 생겼다는 것은 그만큼 대미지가 덜 들어갔다는 소리인데 이는 NPC의 방어 능력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그림7]

> 이 표는 '나다니다나'님이 만든 
=무기대미지x2+강화+근거리대미지+무기옵션근거리대미지+속성+언데드+(레벨+강화+근거리명중+무기옵션근거리명중)/4(소수버림)
계산식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10일 간의 실험에 대한 중간 결론.

1. 암흑기사의 '다크니스싸인'은 100%에 가까운 명중과 2~3배에 대미지값을 증폭 시켜줍니다.
2. 암흑기사의 '다크임팩트'는 정확히 1.5배의 대미지를 증폭 시켜줍니다.
3. 암흑기사의 최대대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기대미지x2+강화+근거리대미지+무기옵션근거리대미지+속성+언데드+(레벨+강화+근거리명중+무기옵션근거리명중)/4(소수버림)

# 본인의 대미지를 쉽게 계산하시려면
=무기대미지x2+모든걸 착용 후 근거리대미지+언데드+(레벨+모든걸 착용 후 근거리명중)/4(소수버림)

4. NPC '위대한여행자'의 방어or마법방어 수치는 1로 예상해 봅니다.
5. 암흑기사의 평균대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무기대미지)/2+강화+근거리대미지+무기옵션근거리대미지+속성+언데드+(레벨+강화+근거리명중+무기옵션근거리명중)/4(소수버림)
이를 바탕으로 DPS표를 최신화 올립니다.


[그림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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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0190324.0902

최근에 올린 스탯변화게시물은 대다수가 버그라 말해주어 삭제하였습니다.
리스 후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견되었고 스탯 결정 누르니 다시 정상범위로 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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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0190321.1150 


우선 관리자 인증게시글에 감사합니다.

허위정보가 관리자 게시글이 되지 않는다고 가정해보면 어느정도 사실과 근접해진 것 같습니다.

같이 노력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나다니다나'님의 새로운 발견

실험주제: 무기의 착용 여부에 따라 근거리대미지, 근거리명중의 계산이 달라진다.

실험방법: 정상적인 무기, 손상된 무기


실험결과: 무기를 착용하고 있을때는 (레벨+근거리명중)/4, 무기의명중/4가 따로 계산된다.

(레벨+근거리명중)/4, 무기의명중/4의 값들이 소수점이 있을 경우 제외한다.


무기의 최대대미지 계산식

무기대미지x2 + 근거리대미지 + 강화 + 무기추가대미지 + 무기추가명중/4(소수점버림) + (레벨+근거리명중)/4(소수점버림)


레벨: 본인의 Lv

강화: 1~9강, 10~이후 차이 확인필요

무기대미지: 무기에 적혀있는 기본 대미지

근거리대미지: 무기를 제외한 스탯창의 대미지

무기추가대미지: 무기 옵션에 적혀있는 대미지

무기추가명중: 무기옵션에 적혀있는 명중

근거리명중: 무기를 제외한 스탯창의 명중


이에따라 아래 DPS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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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0190321.0940

# 용반 vs 방반


효율이 좋은 +5를 기준으로 분석해보았습니다.


+5용반

AC-5최대 소지 무게 +250최대 HP +50, 근거리 명중 +1, 근거리 대미지 +1, 공격 속도 +5%


+5방반

AC-5, 최대 소지 무게 +250, 마법 방어력(MR) +5, 대미지 리덕션 +1, 공격 속도 +5%


공격적인 용반과 방어적은 방반은 2개씩 착용하므로 x2를 하여보았습니다.


쌍+5용반 HP+100 근거리명중+2 근거리대미지+2

쌍+5방반 MR+10 대미지리덕션+2


+5용반에 붙은 근거리명중을 근거리대미지로 환산해보았습니다.


쌍+5용반 HP+100 근거리대미지+2.5

쌍+5방반 MR+10 대미지리덕션+2


선택은 자유입니다.

(저는 마방이 부족한 암흑기사에게 방반이 조금 더 좋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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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0190321.0927


# 현재까지 나온 공식 중 온이아, 나다니다나 님의 공식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두 분의 공식에서 분수를 소수로 바꾼다면 (온이아, 나다니다나 순으로)

(레벨+근거리명중)/10  근거리대미지  무기대미지x2  속성대미지x2  레벨/4  1

(레벨+근거리명중)/4   근거리대미지  무기대미지x2  속성대미지


이를 소수점으로 변환 시켜보았습니다.


레벨x0.35  근거리명중x0.10  근거리대미지 무기대미지x2 속성대미지x2 1

레벨x0.25  근거리명중x0.25  근거리대미지 무기대미지x2 속성


예전 어느분 실험중 레벨1=명중1이라는 값을 대입해보면


근거리명중x0.45 근거리대미지 무기대미지x2 속성대미지x2 1
근거리명중x0.50 근거리대미지 무기대미지x2 속성대미지

두분의 차이는 결국


0.05명중 속성 1


0.05명중이면 소수점...중에 소수점에 가까울것으로 무시해도 무방해보입니다


속성여부+1


속성조차 없으면 결국 두분의 수식은 1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암흑기사 수식에 거의 도달한것 같습니다
(짝짝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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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0190320.2100

[그림5]


#실험시 표본값 #온이아 #나다니다나 #작성자


# 온이아님 최고/최저 계산식

(강화+근거리명중+레벨)/10+(강화+근거리대미지)+(속성+무기대미지)x2+(레벨)/4+1

(강화+근거리명중+레벨)/10+(강화+근거리대미지)+(속성+무기대미지)x2+(레벨)/4+1-(무기대미지x3-1)


# 나다니다나님 최고/최저 계산식

무기대미지x2+강화+근거리대미지+(레벨+근거리명중)/4

무기대미지x2+강화+근거리대미지+(레벨+근거리명중)/4-(무기대미지x3-1)


# 작성자 최고/최저 계산식

강화+근거리대미지+근거리명중+2x무기대미지-16

강화+근거리대미지+근거리명중-무기대미지-17


이를 기사무기  평균값 계산식과 유사한 형태로 계산식을 만들어보았다


# 온이아님의 평균값 계산식

(1+무기대미지)/2+강화+레벨/4+근거리대미지+(강화+레벨+근거리명중)/10


# 나다니다나님의 평균값 계산식

(1+무기대미지)/2+강화+근거리대미지+(레벨+근거리명중)/4-1


# 작성자의 평균값 계산식

(1+무기대미지)/2+강화+근거리대미지+근거리명중-17


평균값 계산으로 진행하였을 때 오차범위는 +-1로 더욱 좁혀졌다.

암흑기사 딜 알고리즘에 정확한 수식을 찾은 것은 아니나 근접한 수식을 찾았다고 볼 수 있다.

세명의 평균값 계산식을 보았을 때 (1+무기대미지)/2+강화+근거리대미지+추가대미지값는 동일하며 레벨과 명중의 관계에서 조금의 차이가 보였다.


레벨과 명중이 대미지에 작용하는 알고리즘을 찾아낸다면 완성된 수식을 볼 수도 있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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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20190320.1736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12119

이전까지의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새롭게 글을 쓰는 이유는 지난 글의 잘못된 정보, 새롭게 알게 된 사실 그리고 확실해 보이는 사실을 정리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많은 분이 댓글을 달아주시면서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어 글을 살짝 위로 올려보고자 합니다.

 

# 실험자: Lv 62 / 근거리대미지 21 / 근거리명중 41 / Str 37

# 대상자: NPC '위대한 여행자'

# 실험 방법: 다양한 조건에 따라 위대한 여행자를 1차례 가격 후 통계창에 변화된 대미지값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모두 녹화하였고 재생하여 받아적었습니다.

타격 횟수는 6000번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신서버에서 소소하게 즐기다가 실험을 시작하게 되어 다양한 실험값이 부족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아데나가 부족해요...ㅠ 젤데이가 없어요...ㅠ 스펙이 낮아요...ㅠ 살려주세요...ㅠ)

순수한 대미지를 측정하기위해서 다른 부가적인 능력치는 제외하였습니다

(: 스킬, 변신, 인형, 물약, 속작, 축복 등)

 

확인된 정보들을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암흑기사의 강력한 힘은 다크니스싸인으로 밝혀졌습니다.

Lv 1 암흑기사를 만들어 다크니스싸인을 배우기 전과 후의 평균 타수당 대미지값을 체크하였습니다.

다크니스싸인을 배우기 전에는 타 클래스와 동일한 대미지값이 나왔지만 배우고 나서는 캐릭터에 암흑기운이 생기며 명중과 대미지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유일하게 수치가 공개되지 않는 패시브 스킬 다크니스싸인을 배우면 100%에 가까운 명중과 2~3배에 해당하는 높은 대미지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2. 암흑기사의 또 다른 강력한 힘은 다크임팩트입니다.

동일한 실험에서 일반대미지, 그레이트대미지, 크리티컬대미지, 다크임팩트대미지를 각각 확인하였습니다. (크리티컬대미지는 무기대미지의 최대대미지입니다)

 

> 다크임팩트 대미지 범위는 (최소대미지~최대대미지) x 1.5배로 확인하였습니다.

크리티컬 확률이 낮은(통계창으로 확인) 암흑기사에게 다크임팩트는 부족한 평균 대미지값을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암흑기사의 대미지값에 일부분은 무기대미지의 3배이다.

이해를 돕기위해 그림을 첨부 하겠습니다.


첫번째 줄은 실험 결과값 74입니다.

두번째 줄의 초록색 부분의 합은 암흑기사 기준 최소대미지값입니다.

(실제 최소대미지 실험 결과값 44와 동일합니다, 다른 테스트도 동일하였습니다.)

두번째 줄의 초록색+파란색값은 최대대미지값입니다.

세번째 줄의 내용은 일반 기사 최대대미지 계산 공식입니다.


[그림4]


> 위 내용을 통해 암흑기사의 대미지에는 무기대미지x3이 들어갈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4. 마족의검&단검

마족의검이 좋아보이는 이유 중 하나는 최대대미지값이 높습니다.

고유최대대미지 값이 높은 마족의검에 다크임팩트(그레이트부터 크리티컬 구간 한정)가 터진다면 강력한 한방 대미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한방이 잘나오는 검보다는 꾸준히 높은 대미지가 나오는 검이 더 효율이 좋아보입니다

캐릭터의 스펙 증가량이 같을 때, 동일시간에 더 많이 때릴 수 있는 단검이 마족의검보다 더 효율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근거리대미지값이 4~50이 넘어가면 단검의 효율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정확하지 않습니다.)

 

5. 현재까지 진행 상황

> 무기대미지x2+근거리대미지x1.5+속성 (나다니다나님 생각)

> 10이하, 무기대미지x2+26 / 10이상, 무기대미지x2+28 (쉐브첀코님 생각)

> 1+(무기대미지+근거리대미지+강화)x2 (작성자 생각)

 

위의 수식들이 만들어졌으나 특정 조건에서만 성립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다크니스싸인을 배우면 명중이 100%에 가까워지는 부분이 의심스러워 착용하고 있던 0수호문장을 탈착하고 실험을 하였습니다.


Lv 62 / 근거리대미지: 41 / 근거리명중: 41+1(0수호문장 탈부착 여부)

0다마스커스검             37~66

0다마스커스검+0수호문장 38~67

 

> 0수호문장을 착용하였을 때 0다마스커스의 대미지 범위가 1씩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사용된 스탯 아이템: 0수호문장(명중+1), 완력의 목걸이(Str+1)

Str 1 = 근거리대미지 0.5 + 근거리명중 0.5를 올려준다는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 스탯 변환 계산(데미지,리덕,AC,명중률,마방)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2867?name=subject&keyword=%EC%8A%A4%ED%83%AF


암흑기사 및 격수별 성장 능력치(랩당능력치)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12041?name=nicname&keyword=%EB%8A%B0%EC%9E%90%EC%8B%9C%EC%97%98

 

실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3]


> 이번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점은 특정 단위로 명중이 대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데이터 값 추정으로 그 범위는 명중4=대미지1 로 예상됩니다.

> 크리티컬값 고정된 수치로 확인되었습니다.

> 크리티컬-일반최저=무기대미지x3+1로 확인되었습니다.

 

# "렙빨' 에 대한 실험 - 레벨과 명중에 대하여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10671

 

이에 많은 분이 명중과 레벨을 포함한 수식들을 만들어냈습니다.

 

> 무기대미지+근거리대미지+근거리명중/4+25 (작성자 생각)

> 암흑기사의 최저대미지: 1-무기대미지+근거리대미지+속성+(근거리명중+레벨)/4 (나다니다나님 생각)

> 암흑기사의 최대대미지: 무기대미지x2+근거리대미지+속성+(근거리명중+레벨)/4 (나다니다나님 생각)

★ 가장 결과값이 유사한 수식으로 보입니다만 아직 오차가 있습니다.

> (근거리명중+레벨)/10+근거리대미지+(속성+무기대미지)x2+레벨/4(소수점 올림)+1 (온이아님 생각)

> 무기대미지x2+강화+(근거리대미지-6)+(근거리명중-10) (작성자 생각)

> 근거리대미지+속성+(근거리명중+레벨)/4+(무기대미지-1)x2 (나다니다나님생각)

 

명중과의 관계를 대입해보니 오차범위 +-0~2 사이 값으로 근접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확인 할 수 있었던 사실은 '암흑기사의 대미지는 명중과의 관계가 있다' 입니다.

(타 실험자분들도 어느정도 동의하고 비슷한 결론을 내리신 것 같습니다.)

 

# 각 구간의 비율

크리티컬 – 해당 무기가 낼 수 있는 96%~100%에 해당하는 대미지

그레이트 – 해당 무기가 낼 수 있는 80%~95&에 해당하는 대미지

대미지 해당 무기가 낼 수 있는 1~79%에 해당하는 대미지

 

# 다크임팩트 적용시 비율

크리티컬 – 해당 무기가 낼 수 있는 144%~150%에 해당하는 대미지

그레이트 – 해당 무기가 낼 수 있는 120%~143&에 해당하는 대미지

대미지 해당 무기가 낼 수 있는 1.5~119%에 해당하는 대미지


# 마법추가대미지에 대해서 고민

다크니스싸인(패시브 스킬)

암흑의 힘이 깃들어 물리적인 힘이 '마법'으로 변환된다.

대상: 술자

버프 내용: 물리 공격에 '암흑의 기운'이 깃듬.


스킬과 버프창의 쓰여 있는 글을 읽어보면 물리 공격을 마법 공격으로 바꾸는 것이 아니고 물리 공격을 증가시키는 암흑기운을 몸에 두르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저는 아직 마법과의 관계를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너무 머리 아파요 ㅠㅠㅠㅠㅠㅠㅠㅠ)


6. 작성자의 입장

암흑기사는 다크니스싸인과 다크임팩트를 사용하는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다크니스싸인의 수치가 레벨(=명중) or 명중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최근에 생각해본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기대미지x2+강화+(근거리대미지-6)+(근거리명중-10)

암흑기사의 Lv 1의 근거리대미지와 근거리명중인 6과 10을 제외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오차범위가 적었습니다.


([그림2]의 표 순서대로 제 공식을 대입하여 아래 그림에 첨부합니다.)



[그림2]

최소대미지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대대미지-무기대미지x3+1


이 부분을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최대대미지or최소대미지or평균대미지를 확실히 구하기 위해서는 다크니스싸인의 정확한 수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제가 암흑기사의 대미지 알고리즘을 이해하기 위해서 만든 그림을 첨부하고자 합니다.



[그림1]

 

7. 자주 하시는 질문

> 모든 실험은 녹화 후 동영상을 보면서 받아적었습니다

> 3일간 동일조건에서 실험하였습니다.

> 변신,인형,음식,물약,스킬 등 모든 버프를 빼고 실험하였습니다.

> 크리티컬이 여러 종류로 터지지 않았습니다.

> 같은 실험도 여러차례 반복했기에 똑같은 결과값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마법과 관련해 실험하지 못했습니다.

 

8. 여담

> 다크니스싸인 대미지값을 찾기위해서 실험했던 것들

게임상 낮과 밤에 따라 대미지값이 다른지?

현실상 낮과 밤에 따라 대미지값이 다른지?

공격하는 방향에 따라 대미지값이 다른지?

버프성 아이템, 스킬의 여운이 남아있는지?


이 모든 실험의 끝은 소통이었습니다.

BJ도건

쉐브첀코

나다니다나

온이아

백수카이도우

장미숨


그리고 많은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EXP 962 (62%) / 1,001

Lv10 Arserina

레벨
Lv10
경험치
962 (62%) / 1,001 ( 다음 레벨까지 39 / 마격까지 33 남음 )
포인트

이니 12,685

베니 30

제니 0

명성
600
획득스킬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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