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지금까지의 AD아이탬들의 변천사

[만약 장문의 글을 읽는것을 좋아하시지 않는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 글은 지금까지의 패치노트중 AD아이탬들이 어떻게 변했었고 현재는 어떤상황인지에 대해 서술하는 장입니다
평소에 패치노트를 자주 챙겨보거나 "난 롤에대해서 매우 잘안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뻔한 이야기가 될 수 있으니 뒤로가기를 누르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다보기에는 글이 길고 긴데 재미있다고는 자부할수가없어서 흠...



시작은 재작년부터 변경이 많았던 크리티컬 아이탬에 대해서 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
공격력 +80
치명타 확률 +25%
고유 지속 효과: 치명타가 피해량의 200%가 아닌 225%를 가합니다.

8.11패치로 치명타 피해량을 250%로 가하게 해주는 효과가 삭제되고

치명타 확률이 2배가 되고 데미지의 10%를 고정데미지로 바꿔주는 효과로 변경되었었죠.

현재는 9.3 패치 이후로 치명타확률 2배와 10% 고정데미지 변환이 사라지고 다시 치명타데미지 증가로 바뀌었는데

200%→250% 가 아닌 200%→225% 로 변경되었습니다. 고유지속 효과가 너프되서 돌아온거죠


조합 아이탬또한 
8.11패치 이전에

B. F. Sword(B.F. 대검) + Pickaxe(곡괭이) +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 425G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3400G
이상태에서

치명타 두배 패치를 받으면서

B. F. Sword(B.F. 대검) + B. F. Sword(B.F. 대검) + 1100G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3700G
BF대검을 두개씩이나 올리는 상남자식 탬트리로 변하더니

B. F. Sword(B.F. 대검) + Pickaxe(곡괭이) + 1225G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3400G
중간에 후달려서 BF하나가 곡괭이 하나로 바뀌면서 무한의 대검의 가격이 300G 줄어들었고

B. F. Sword(B.F. 대검) + Pickaxe(곡괭이) +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 425G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3400G 
9.3 패치로 치명타 2배가 삭제될때 사라졌었던 치명타 망토도 돌아오면서
8.11 패치 이전의 조합식 그대로 돌아왔습니다.

작년에 있었던 치명타 두배 패치가 없었던것처럼 흔적도없이 사라졌네요.

치명타 데미지 증가량 부분이 250%에서 225%로 줄어들긴했지만
AD는 70에서 80으로 당시보다 10증가했고
크리티컬 확률또한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치명타 데미지가 증가하는 효과이다보니 다른 치명타확률 아이탬을 구입해야 확실한 효력이 나오는 아이탬에서
아이탬의 기본스팩을 올려주면서 어느정도 자립할 수 있게끔 도와주려고 한걸까요.
확실히 80의 공격력은 약하다고 느껴지는 수치는 아니네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정수 약탈자
공격력 +65
치명타 확률 +25%
고유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잃은 마나의 1.5%를 회복합니다.

무한의 대검과 같이 8.11 패치로 대격변을 먹었다가 9.3패치로 돌아온 친구입니다.
그런데 성능이 전같지 않다고요? 왜냐하면 롤백이 된것처럼 느껴지지만
정수 약탈자의 고유효과였던 다른 크리확률 비례 쿨타임감소 증가 효과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8.11 패치 이전 스펙은
공격력 70 크리 20% 쿨감 기본10%에 크리티컬 확률 추가로 30% 확보했을때 쿨감 20%를 더주어서

공격력 70 크리 20% 쿨감 30% 가 정수 약탈자의 최대스팩이었습니다.

그런데

공격력 65 크리 25% 쿨감 20% 로 변경되었으니 더 할말이 없죠

쿨타임감소 20%가 낮다는건 아닌데 크리티컬 확률에 투자하는 챔피언들은 보통 다른 크리티컬 확률X 공격속도 아이탬을 구비하기 마련이고 추가로 크리티컬 핵심 공격아이탬인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구입하게 되다보니 쿨타임 감소를 올리고 싶어도 마땅한 아이탬이 없었는데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예전 정수약탈자가 공격력 70 크리20% 쿨감30%라는 스팩을 가질수 있었으니 지금의 정수약탈자를 보면 전만 못하다 소리가 나올만 하네요.


조합 아이탬은
B. F. Sword(B.F. 대검) +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 200G =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3400G
였다가 8.11패치로 변경되면서 마나수정이 추가되어

B. F. Sword(B.F. 대검) +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 450G =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3200G(→3000G)
여기서 마지막으로 9.3패치를 맞으면서

Pickaxe(곡괭이) +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 +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 425G =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3200G
로 변경이 되게 됩니다

예전 쿨감 30%때보다 200골드가 낮아졌고

BF대검이 사라지고 곡괭이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면서

정수빌드를 타는도중 집에가서 BF못사서 낑낑댈 필요가 사라졌습니다.

무한의 대검과 같이 크리티컬 확률 또한 25%로 증가했기 때문에

공격속도보다 공격력과 크리티컬 확률이 좋은 Gangplank(갱플랭크) Corki(코르키) 와 같은 챔피언들이 좋아할것 같습니다.

정수약탈자와 무한의 대검만으로 크리티컬 확률 50%라니 ㅎㄷㄷ하군요



(쇼진의 창) 쇼진의 창
공격력 +60
체력 +2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고유 지속 효과: 궁극기를 사용한 후 10초 안에 기본 공격하면 6초 동안 용의 각성 효과가 적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용의 각성: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궁극기 이외의 재사용 대기시간 20%를 돌려받습니다.

8.11패치 이후 9.3 패치 이전까지의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정수 약탈자를 계승하는 아이탬 입니다
9.3패치로 정수약탈자가 공격력/치명타 아이탬으로 돌아올때 처음으로 공개되었죠
당시 공격력/쿨감/마나 의 스펙을 가지고있어 노코스트나 사용할수있는 챔피언 폭이 좁았던 정수약탈자 때보다
체력/공격력/쿨감 이라는 누구에게나 쓸모있을법한 스펙들로 무장함으로써 매우 범용성이 좋을것이라 예상되었지만
실제로는 3400 골드라는 가격에는 꽤 안습한 유니크 효과하나만 보고 쓰는 아이탬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비슷한 스텟구성을 가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도끼를 선호하는 챔피언들과 시너지가 좋은편입니다
 



Stormrazor(폭풍갈퀴) 폭풍 갈퀴
공격력 +60
공격 속도 +30%
고유 지속 효과 - 충전 상태: 이동 및 공격 시 충전 상태로 한 번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충전 상태로 공격하여 적중 시 5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지속 효과: 모든 충전 효과가 각각 30%씩 증가하며 공격 대상의 이동 속도가 40% 둔화되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앞서 이야기를 많이했던 8.11 패치에서 추가된 아이탬으로
처음에는 짧은시간동안 기본공격을 하지 않으면 다음평타가 적데미지의 치명타를 입히는 효과였는데
9.3패치 이후 개편으로 완전 다른 아이탬이 되었습니다.

충전 피해량의 경우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 키르히 아이스의 파편과 동일한데
고유 지속효과인 모든 충전효과가 각각 30% 증가하는 효과로 65의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모든 충전효과가 각각 30%씩 증가한다는 부분의경우 얼핏보면 30% 강한데미지를 준다고 생각 할 수있는데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의 번개 타격대상이 5→7명으로 증가합니다
스태틱의 광역피해로 데미지를 입힌 모든 대상들에게 "폭풍갈퀴" 의 고유효과인 40% 슬로우가 적용됩니다.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의 사거리증가 효과가 30% 증가하여 최대 195의 사정거리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기민한 발놀림의 체력회복 효과, 이동속도 증가효과가 130%의 효율을 냅니다

와 같이 많은 시너지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아이탬은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단연 고속연사포인데요
※충전이 25% 빨라집니다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 충전효과를 강화시켜주는 폭풍갈퀴 입장에서는 충전효과 사용빈도가 늘어나니
효율이 곱절로 좋아지지 않는가 싶습니다.



고속연사포 이야기가 나온김에 크리티컬 공속 아이탬들을 봐볼까요?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Phantom Dancer(유령 무희)

하나하나 얘기하면길어질수있으니 한번에 통틀어서 얘기할만한 부분은 한번에 비교해보겠습니다.

일단 위 아이탬들은 9.3 패치에서 전부 "크리티컬확률 25%"로 너프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크리티컬 확률이 5% 낮아지는 대신 가격이 모두 2800G → 2600G 로 내려갔고요

그리고 공격속도의경우 고속연사포가 처음나왔을때인 5.22 패치때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무희 공속 45%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의 허리케인 공속 40%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공속 35%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 공속 30%
와같이 공격속도마저 각각 달랐습니다만

9.3패치로 스태틱의 공격속도가 버프 유령무희가 리워크되면서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스태틱,루난의 허리케인 공속 40%
Phantom Dancer(유령 무희)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유령무희,고속 연사포 공속 30%

와 같은 모습이 되었습니다


이제 하나씩 살펴볼때가 되었군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공격 속도 +40%
치명타 확률 +25%
이동 속도 +5%
고유 지속 효과 - 충전 상태: 이동 및 공격 시 충전 상태로 한 번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충전 상태로 공격하여 적중 시 레벨에 비례해 60~14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지속 효과: 충전 공격은 5명의 적에게 튕겨 나가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5.22 패치때 크리티컬 확률 공속아이탬이 총 4개가 되면서 각자 개성을 부여한다고
라인클리어 쉽게 하라고 미니언대상 추가피해 50%가 붙었었는데
이후 패치들에서 조금씩 버프를 먹어 120% 추가피해 까지 찍고 얼마안가서 65% 로 너프됬다가
8.6패치에서 미니언 대상 추가피해가 "삭제" 됩니다 

아이탬 효과로 주는 번개 피해가 "치명타" 가 적용되는 부분이다 보니
9.3패치에서 돌아온 인피가 225%로 데미지가 낮아져버리는 바람에 의도치않은 간접너프를 먹었군요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 무희
공격 속도 +30%
치명타 확률 +25%
이동 속도 +5%
고유 지속 효과 - 망령의 왈츠: 적 챔피언을 기본 공격하면 유령 상태가 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7% 증가합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피해를 받아 체력이 30% 이하가 될 경우, 2초 동안 최대 240~6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5.22 패치 이후 스플릿 푸쉬와 같이 1:1 상황에서 도움이 될만한 아이탬으로 설정되어서
500 사거리 안에 적이있을때 이동속도가 7% 추가상승하는 효과와
마지막으로 공격한 적으로부터 받는피해가 12%가 감소하는 효과를 가졌었는데요.

9.3패치를 이후로 사거리를 제한하는 이동속도 증가효과가 아닌 기본공격시 2초 이속증가로 바뀌면서 사거리가 긴 챔피언들도 충분히 쓸 수 있도록 바뀌었고
체력이 30%이하로 내려갔을때 2초동안 240~600의 실드를 주는 효과가 생기게 되면서
생존력을 대폭 늘려주는 아이탬으로 바뀌었습니다.

실드 효과의 고유지속효과인 "생명선" 의 경우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맬모셔스와 스테락 이 두가지 아이탬과 같은 고유지속 효과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같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생명선 효과를 가진 아이탬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무희는 언급했으니 넘어가서 두가지 아이탬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
체력 +450
고유 지속 효과 - 거인의 힘: 기본 공격력의 50%를 추가 공격력으로 얻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5초 안에 400 ~ 1800 이상의 피해를 (레벨에 비례) 입으면 추가 체력의 75%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0.75초 후 보호막은 3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스테락의 분노: 효과가 발동되면 8초 동안 몸집과 힘이 커지고, 강인함이 +30% 증가합니다.

실드의 경우 초기에는 유령무희와 같이 최대체력의 30%에 해당하는 실드를 얻었었고 이후 7.9패치에서 추가체력의 75%에 해당하는 실드를 얻는것으로 바뀌어 다른 체력탬들과 섞는것을 유도했습니다
기본공격력계수를 가진 아이탬으로 처음 나올때부터 Trinity Force(삼위일체) 와 시너지가 대단했었고
기본공격력을 유니크 효과 발동후에 추가로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사라지고
유니크 효과 발동여부와 상관없이 기본공격력 50% 증가 효과가 있었습니다만
"기본공격력 증가" → "추가공격력 증가" 으로 변경되면서 Trinity Force(삼위일체) 주문검 효과들과 전혀 무관하게 바뀌었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맬모셔스의 아귀
공격력 +50
마법 저항력 +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 생명선: 마법 피해를 받아 체력이 30% 이하가 될 경우, 5초 동안 최대 350의 마법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생명의 힘: 효과가 발동되면 전투에서 벗어날 때까지 주문 흡혈이 +10%, 생명력 흡수가 +10%,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5.22 패치에서 생겼던 300 (+100% 마법저항력) 의 마법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8.11 패치에서 마법저항력 계수가 삭제되고 350의 마법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
공격력 +8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적에게 가한 피해량의 1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범위 피해에는 33%만 적용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입은 피해의 30%가 3초 동안 지속되는 출혈 효과로 전환됩니다

죽음의 무도의 경우 처음 나왔을때부터 지금까지의 변경이 자잘하게 많았던 타입이라서 가져와 봤습니다.

초기스펙은
3400골드(현재는 3600골드)
공격력 +6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적에게 가한 물리피해량의 12%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범위 피해에는 33%만 적용됩니다.
고유 지속 효과: 입은 피해의 12%가 3초 동안 지속되는 출혈 효과로 전환됩니다

이런 효과였습니다
지금이랑 비교하면 3400 골드라기에는 너무 초라한 스펙이죠

물리피해에만 해당하던 흡혈이 모든 피해에 대한 흡혈로 변경되었고
입은피해의 12%를 나눠받을수 있게 해주던 효과가 입은피해의 30%를 나눠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초기랑 비교하면 많이 바뀌었지만 한번에 변경된것이 아니라 패치를 거듭하면서 많은 버프를 받았습니다


출혈효과를 이용한 응용법으로는 전투가 지속될수록 이득을 보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맬모셔스의 생명의힘 효과나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착취의 손아귀 같은 효과들과 같이 사용할경우
더욱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의 분노유지가 3초 더된다거나 하는것도 가능하죠

비슷한 예시로 같이 사용하기 뭣한것들이라함은 비전투시 이득을 보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와같은 아이탬들이나 Garen(가렌)Malphite(말파이트) 와같은 챔피언들의 패시브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추가로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피해를 입으면 취소되는 밤의 끝자락 같은경우 죽음의 무도 출혈딜로도 시전이 취소될수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Predator(포식자) 포식자도 좋을게 없겠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요우무의 유령검
공격력 +5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물리 관통력 +18
고유 지속 효과: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 +40
고유 사용 효과: 6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예전에는 액티브시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동시에 늘려주는 아이탬이였지만
6.22 패치로 암살자 전용 아이탬으로 못박으면서 공격속도가 사라지고 대신 "비전투시 이동속도" 를 얻게되었고
이후 버프로 "비전투시 이동속도 증가 +40"를 현재까지 보존하고 있습니다.

6.22패치 이후로 방어구 관통이 아니라 물리 관통력 이라는 개념을 쓰고있는데
방어구 관통력이 더 익숙한 분들을 위해 요약해드리자면
간단하게 생각해서 레벨비례 방어구 관통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물리관통력은
6.22 패치에서 물리관통력의 40%에 해당하는 고정 방어구관통력을 갖고 나머지는 적 레벨에 비례하게 설되었다가
7.2 패치에서 바로 얻게되는 고정 방어구 관통력이 60%로 버프되었다가 
7.14 패치에서 적레벨에 비례에서 자신의 레벨에 비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결론 - 물리관통력의 60%에 해당하는 방어구관통력을 기본으로 얻고 나머지 40%는 자신의 레벨에 비례해서 얻게됨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 천사
공격력 +45
방어력 +40
고유 지속 효과: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 4초 동안 경직에 걸린 다음 기본 체력의 50%, 최대 마나의 30%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0초)

오래 게임을 했던 유저들에게는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탱탬으로 더 익숙하지만
7.9패치 이후 B. F. Sword(B.F. 대검) BF대검을 하위탬으로 둔 공격력/방어력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최대체력의 30%를 회복하던 효과에서 기본체력의 50%를 회복하는 효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의 회복량 증가 효과나 Revitalize(소생) 소생 특성을 이용해서 회복량을 늘릴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팁이 더있다면 Kled(클레드) 클레드의 경우 타고다니는 스칼의 체력은 기본체력에 포함되지 않아 18레벨을 기준으로 765 를 회복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공격력 +40
공격 속도 +25%
생명력 흡수 +12%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현재 체력의 8%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사용 효과: 적 챔피언에게 1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이동 속도의 25%를 3초 동안 훔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최소 15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 최대 6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자의 생명력 흡수가 입힌 추가 물리 피해에 적용됩니다.

몰락한 왕의 검 같은경우 꽤 오래전부터 유저들과 함께해온 아이탬이다보니 변경점을 일일이 서술하기는 글이 길어지게 되기에 생략하겠습니다

최근의 정보로는
7.5패치에서
공격력 25→40, 공격속도 40%→25%, 생명력 흡수 10%→15%(→12%.ver7.11)
6.23패치에서
적 현재 체력의 비례한 물리피해가 6% → 8%로 지금과 같은 모습을 갖추면서 많은 원거리 딜러들이 몰락한 왕의검을 채용하는 모습을 보인적 있습니다


추가로 버그성 정보인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의 회복 30%증가효과가 당연히 생명력 흡수에도 적용되는데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패시브 추가데미지의경우 회복량증가 효과가 2번 연달아 적용되어서
30%가 아닌 69%의 회복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는 생명력흡수 부분이 두번 적용되는것이라서 다른 생명력 흡수 아이탬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과 같이 갈경우 회복량이 뻥튀기되버립니다.

[차례대로 몰락/몰락 비사지/ 몰락 블써 비사지 - 물리피해는 정확히 몰락한 왕의검 부분이다.]


몰락한 왕의 검 같은경우 아이탬 자체가 꽤 심플하다보니 더 설명이 필요없을듯하여 생략합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최후의 속삭임
공격력 +20
고유 지속 효과 - 최후의 속삭임: 방어구 관통력 +20%

최후의 속삭임에대한 이야기가 제일 많이나오던 때가 바로 5.22 패치였는데요
당시 최후의 속삭임이 총 방어력 % 관통력에서 추가 방어력 % 관통력으로 변경되면서
탱커를 잘녹이는 일부 원거리 딜러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원딜이 탱커를 잡지못하게되는 현상이 일어났었죠
그래서 추가 방어력 관통인 최후의 속삭임이나 치감이 필요할땐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필멸자의 운명을 체력이 많은적을 상대로는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도미닉경의 인사를 갔었죠 정말 필요할때가 아니면 올리지 않는것이 올바른 선택지였습니다


8.11 패치 이후로 모두 "추가 방어력 %관통력" 에서 "총 방어력 %관통력"으로 변경되었으며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 도미닉 경의 인사
공격력 +45
고유 지속 효과 - 최후의 속삭임: 방어구 관통력 +35%

도미닉 경의 인사의 경우 하위 아이탬인 거인 학살자 삭제와 동시에 도미닉 경의 인사의 아이덴티티 였던
적과의 최대체력 차이에 따른 추가피해(최대+20%) 부분이 삭제되었습니다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필멸자의 운명
공격력 +45
고유 지속 효과 - 최후의 속삭임: 방어구 관통력 +25%
고유 지속 효과 - 처형인: 물리 피해를 가하면 적 챔피언에게 5초 동안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필멸자의 운명의 경우 도미닉 경의 인사보다 방어구 관통력이 10% 적은 대신
이전부터 가져오던 "치유량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여전히 회복량이 높은 적을 상대로 좋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삼위일체의 주요변경점은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주문검데미지가 150%에서 200%로 증가하고

중간에 광휘의 검이 리빌딩을 하면서 주문력이 사라져 삼위일체의 주문력이 사라지고 쿨감이 20%로 늘었으며

열정의검이 쐐기검으로 하위탬을 바꾸면서 크리티컬 확률도 사라지고 공격속도 40%의 아이탬이 된것

주문검의경우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다른 추가피해의 아이탬효과들과 다르게 직접적으로 기본공격피해 부분을 "증가" 시켜주는 개념으로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때문에 아이탬 툴팁에는 "물리 피해" 라고 적혀있으면서도 Corki(코르키) 코르키 패시브로 2:8로 물리/마법피해로 갈라지고
Viktor(빅토르) 빅토르 Q평의 마법피해에 추가되서 모두 마법피해가 되거나
Camille(카밀) 카밀의 QQ로 들어가는 고정피해에서도 고정피해로 모두 전환됩니다.
또한 기본공격피해에 포함되는 데미지이다 보니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의 피해감소 10%에도 적용되버립니다

이외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전에 제가 작성했던 글인

Meet the Trinity force ← 를 간략하게나마 보고 오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간략하게 보라고 했지만 오지게긴게 함정)



이것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너무 뻔한내용의 아이탬들은 생략한점도 있고요. 긴데 재미없고 내용없는 부분도 쳐냈습니다.(쳐낸거 맞죠?)

글을 쓰게된 계기는 평소 주변에 패치노트를 정독 안하는 친구들도 있고 군대의 긴 공백과 휴식기간 동안의 변경점이 머리에 박히지 않았던것을 고려해서 공부도 할겸 찾아보고 하면서 적어보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평소에 쓰던 실험관련 정보글과는 다르게 뻔한 내용이 너무 많네요. 아쉽습니다.

다음에는 최대한 신선한 내용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Lv73
Berto
83%
 
경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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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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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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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 1
  • 2




삼위일체에 대한 연구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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