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항상 길게쓰는것도있기도하고 3줄요약으로 불가능할것같으니

[한페이지 요약]이 글 맨아래에 존재합니다
궁금하면 올라와서 처음부터 보세요 ㅎㅎ



글제목짓기가 너무 어렵네요

추천할만한 글제목이 있다면 코멘트로 달아주신다면 고려해서 바꿔보겠습니다




0# 다짜고짜 란두인 소개하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
체력 +400
방어력 +60
고유 지속 효과:기본 공격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20%
고유 지속 효과 - 차가운 강철:기본 공격에 맞으면 1초 동안 공격한 챔피언의 공격 속도가 15% 감소합니다.
고유 사용 효과: 주변 적 유닛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55%만큼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먼저 란두인을 소개합니다

란두인이야 모를이가 없을정도로 예전부터 자주 쓰이던 방어용 아이탬인데요

5.16패치이후 치명타 데미지감소 효과가 생겼고 이후 7.9패치에서 버프를 먹고

현재는 "기본 공격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20% 감소"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부분은 "란두인의 예언"이 적용되는지 모호한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Q. 란두인이 감소시키는 데미지는 어떤데미지들을 말할까요?

A. "기본 공격 치명타"로 입히는 피해량 이라고 써있으니까 평타만 되는거 아닌가요?


맞는말이기도 하고 틀린말이기도 합니다. 이전에 용어의 문제라고 해야할까요

정확하게 정의하자면 "치명타가 적용된 기본공격 피해량" 부분이라고 하면 되겠군요
"기본공격 피해량" 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을 빼놓을 수 없지요

닌자의 신발의 "기본 공격 피해량의 12%를 막아 줍니다." 
이 효과는 치명타 여부를 제외하면 란두인의 예언과 같은 데미지에 대해서 감소 효과를 발휘합니다

한마디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닌자의 신발이 적용되는 빈도수가 더 많다 라는 이야기지요

※가격이 1000골드 초반대이기에 마련할수있는 타이밍도 게임 매우 초반임에 비해
란두인은 빨라야 3코어 혹은 이후 유동적으로 올리는 아이탬이고 신발에 비하면 비교할 수 없을정도로 비싸니
실제로 발동하는 빈도수로 따지면 "닌자의 신발" 쪽이 훨씬 많을것입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이 적용되는 데미지들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도 적용되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에 적용되는 데미지들은 "치명타"가 적용된다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에도 적용된다 라고 보시면 되시겠습니다


원문으로 돌아가서
"치명타가 적용된 기본공격 피해량" 에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통상적인경우 챔피언의 "기본공격" 으로 발생하는 기본공격 크리티컬 부터 시작해서

스킬발동이지만 "기본공격 피해"를 주는 "온힛 스킬(On-hit skill), 까지 전부 적용된다는 이야기죠

하나씩 이야기하고 싶은것들을 꺼내보겠습니다


1# 치명타추가물리피해에 대해서

"기본 공격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을 감소시켜준다고 툴팁은 그러고
이걸 간단하게해서 치명타가 발동했을때 적용되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치명타일때 적용되는 닌자의 신발 이라는 말이 하나도 틀린게 아닌것이

란두인의 데미지감소 효과는 적의 데미지가 "치명타"가 적용되었는지만 확인하지

편식하듯이 "치명타로 증가한 데미지"만을 감소시키지는 않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예시를 보여드리는게 이해가 빠를수도 있겠군요.

[좌: 란두인 / 우: 방어력 60] {공격력 107 방어력 146 추가공격력 0}
둘다 기본공격에 Sheen(광휘의 검) 광휘의 검을 적용시킨상태에서 크리티컬을 발동시킨 데미지입니다

데미지를 계산해보면

[기본공격력*2(치명타)+기본공격력100%]* 100/(100+방어력)

= [107*2+107]* 100/(100+146) = 130.487~

131의 근사치가 나오는걸 볼수있습니다.

우측의 데미지가 평타 치명타 + 주문검 데미지라는걸 알수있죠

그런데 여기서 우측의 데미지에 란두인 데미지감소 20%를 적용하면?

131*0.8= 104.8 로 왼쪽의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되는것이죠


말하고자 하는것은

"주문검"의 추가 데미지 부분은 "치명타"로인해 데미지증가를 전혀 하지 않았음에도

단지 데미지가 "치명타"로 들어갔다는 이유로 같이 데미지가 감소했다는 겁니다

이런 모습때문에 "치명타에 발동하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이라는 말을 하고싶은것이고요


챔피언이 주는 피해중 이런부류에 포함되는것은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의 Headshot(헤드샷) 헤드샷 추가피해
Jhin(진) 진의 Whisper(속삭임) 패시브 4타 추가피해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의 Spinning Axe(회전 도끼) 회전도끼 추가피해
Quinn(퀸) 퀸의 Harrier(매사냥) 패시브 추가피해

말고는 치명타는 적용되지 않지만

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의 Martial Cadence(전장의 군가) 패시브 추가피해

Riven(리븐) 리븐의 Runic Blade(룬 검) 패시브 추가피해

아이탬으로는 대표격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의 추가피해와 같은 부류가 이에 속합니다


위의 원거리 딜러 챔피언들이 추가피해들에 치명타가 적용된다면

란두인이 그 추가피해마저 같이 감소시키는 엄청난 효율을 보일것입니다

그 아래의 예시들은 "치명타"를 가 관여할 가능성이 높지않으니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을 이용해 데미지를 줄여주는것을 추천합니다


2# 기본공격 마법피해에 대해서

이전글들에서 많이 언급되었던 부분인데요

간략하게 이야기해서 마법데미지 이지만 "기본공격 피해" 에 포함될수있다

이런 이야기들을 주로 했었습니다

대표적인 기본공격 마법피해중 하나이며 치명타 빌드를 자주 애용하는
Corki(코르키) 코르키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면

[좌 : 닌자의신발 / 우 : 방어력 20]

위같이 코르키가 주는 물리/마법피해 부분 전부다 닌자의 신발이 적용됩니다

란두인도 잘 적용되고요


코르키의 경우 프로경기에서 상대하는법을 제대로 보여줬는데요
[좌측의 코르키 팀을 상대로 우측의 팀들의 방어아이탬을 보라]

탑미드정글이 하나같이 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이 탬셋팅을 마련한것을 보시면 딱 답이 나오실겁니다



위같이 마법데미지 비중이 87%로 마법데미지 위주의 챔피언이지만

이제 무슨이유에서 마법데미지 비중이 큰 챔피언을 상대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런 방어력 아이탬을 올리시는지 아시겠죠?



이어서 소개시켜드릴 챔피언들은 햇갈리는 "예외"케이스에 들어가는놈들입니다.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실험해본결과 살짝 제게는 충격이었는데요

패시브인 Petricite Burst(페트리사이트 폭발) 페트리사이트 폭발 에 대해서 입니다

[크리티컬 확률 100%로 스태틱을 발동시킨 모습입니다.]

크리티컬 확률이 100%인주제에 스태틱의 크리티컬이 적용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열심히 두둘겨본 결과


데미지의 결과값이 발동 마법피해[+적중시효과]

이얘기는 무엇이냐

사일러스 패시브는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지 않는다

추가로 사일러스의 패시브는 "치명타"가 발동하지 않는다

라는것을 알 수 있었고

웃기게도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의 추가피해는 "마법피해"로 변환되는모습을 보였습니다

추가로

[좌측에서 우측순으로 패시브가 발동되었다. / 라일라이를 착용하였다.] 
 
가운데 적을 공격한모습을 보여주는 그림으로

주변의 적들에게는 착용한 라일라이의 효과가 적용되었는데

가운데 직접 기본공격을한 적에게는 적용되지 않는것을 알수있습니다.

그말은 기본공격 적용대상을 제외한 주변 적들에게는 "스킬 효과"를 적용하는 "스킬 피해"를 입힌다는걸 알수있습니다

만약 "생명력 흡수"를 대신해서 흡혈하고싶다면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마법공학 총검이나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이번 실험의 주체여서 많이 굴린개체입니다만

예전 실험결과와 다른부분이 있어서 올립니다

[좌 : 닌자의 신발 / 우 : 방어력 20] +광휘의 검을 착용했다

[좌 : 닌자의 신발 / 우 : 방어력 20] +삼위일체를 착용했다


두 사진 모두 좌우 데미지가 전혀 변함이 없다는것을 알수있는데요

그와중에 Sheen(광휘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 이 두 아이탬의 데미지를 "마법 데미지"로 바꿔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경우도 당연히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와 같은케이스 인가 하고 살펴봤는데 이건또 아닌게



사일러스는 발동되지 않는 크리티컬이 적용되고


[생명력흡수 50%입니다]
데미지 841 회복되는양 420 으로 생명력흡수가 제대로 적용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하면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발동 마법피해" 라는 얘깁니다


Q. 생명력 흡수는 "기본공격 피해"에만 적용된다고 하지 않으셨나요?

A. 이부분은 추가로 설명이 필요하겠군요

[5.08 패치에서 적용되었던 부분입니다]

5시즌에 몰락한 왕의검 패시브 데미지를 "생명력 흡수"가 적용될 수 있게 패치하였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기본공격 피해"로 전환되는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발동 피해"를 유지하면서 "생명력 흡수" 수치만큼 회복하는 효과로 적용 되었습니다

비슷한 예시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굶주린 히드라의 스플래시 데미지가 이에 속합니다


그런데 프로그래밍을 어찌해놓은건지 문제가 좀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 몰락 / 몰락비사지 / 몰락비사지블써  입니다.]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트 페이트의 W스킬인 Pick a Card(카드 뽑기) 카드뽑기는

[스킬 마법피해 100%][기본공격 물리피해 0%] 이런식으로 이루어져있어서

Lich Bane(리치베인) 리치베인이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과같은 온힛 효과를 발동시킬수는있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를 마법피해로 변환시켜주지는 못합니다

때문에 위 그림을 보면 물리피해 400이 나오는데 이것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검의 패시브 데미지 이고

12%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해서 48 이 회복됩니다
[400의 몰락피해에서 12%인 48을 회복했다]

이후 두번째 그림에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의 "회복량 증가 30%" 효과를

적용하면 48의 30%증가한 62.4... 어라? 왜 81이 있죠?

이유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의 효과가 "두 번" 적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는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발동피해로 주는 데미지가 "생명력 흡수"에 비례해서 "회복" 하도록 되어있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의 효과가 "생명력 흡수" 수치에 직접 한번 적용되고 이게 "발동피해"가 인식한후 "회복" 하는단계에서 한번 더 적용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데미지 400, 생명력 흡수 32%, 회복량 증가 30%]

[400*(0.32*1.3)*1.3] = 216.32

실제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이 두번 적용되는것을 수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험하는도중 짜잔~

[니달리 쿠거Q로 리안드리와 라일라이 슬로우를 발동시키는 모습이다]

니달리의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숨통끊기 스킬이 "스킬효과"도 가지고있군요?
그럼 이거 "스킬 피해"인지 확인해봐야되는거 아닌가요?

그래서 실험한번 해봤습니다

[10%생명력흡수, 10%주문흡혈 데미지 245, 회복량 26] 맬모셔스의 아귀 장착중

실험결과로 보면 생명력흡수, 주문흡혈을 10%씩 가지고있을때 회복한 양이

데미지의 10%인것으로 보아

이전까지의 생명력흡수가 적용되는 부분을 생각해봤을때 "주문흡혈"은 적용되지 않는다고 알수있습니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부분을 정리하자면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숨통끊기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 흡수 적용됨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크리티컬 적용됨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마법데미지로 변환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 적용 안됨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스킬 효과" 적용됨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발동 마법피해" 정도로 정의가 가능합니다.

사일러스 부분과는 너무 예외인 케이스라 너무 오래걸리고 골아프네요...

여하튼 개인적으로는 저런케이스들은 묶어서 다 똑같은 유형으로 만들어주면 햇갈리지는 않을텐데 말이죠





+ 최근 추가된 크리티컬 유형


Kayle(케일) 케일

최근 리메이크로 변형된 케일입니다


케일 패시브로 들어가는 광역마법피해의경우

챔피언 기본공격의 치명타 여부에 따라서 크리티컬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케일이 마지막단계로 진화하면?


이 광역 마법피해였던것이 고정피해로 바뀌게 됩니다 물론 크리티컬도 터지고요?




무한의 대검의 데미지증가 효과가 적용되는것으로 보아 간단하게
크리티컬 데미지증가량을  따라간다고 보시면될 것 같습니다

뭐 얼마나 쓰일지는 모르겠지만요?




3# 크리티컬이 적용되는 아이탬에 대해서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공격 속도 +40%
치명타 확률 +25%
이동 속도 +5%
고유 지속 효과 - 충전 상태: 이동 및 공격 시 충전 상태로 한 번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충전 상태로 공격하여 적중 시 레벨에 비례해 60~14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지속 효과: 충전 공격은 5명의 적에게 튕겨 나가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하면 빠질수 없는 친구가 있죠 스태틱의 단검 입니다

기본적인 부분만 나열하고 가보자면

치명타 피해량은 대부분이 200%를 가지고있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 대검 과 같은 효과들로 "치명타 피해량 200% → 225%로 증가"

이런 치명타 피해량을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데미지가 따라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 이런것에 영향받는 부분을 소개해보도록하죠

Yasuo(야스오) 사이언스

야스오를 안해본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해본사람은 없다 라는 말이있을정도로
많은 인기를 지닌 야스오입니다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
낭인의 길 (Way of the Wanderer)
결의: 이동 시 기류가 발생하여 야스오의 자원이 채워지며, 빠르게 움직일수록 기류가 더 빠르게 오릅니다.
기류가 가득 차면 챔피언이나 몬스터에게서 피해를 입을 경우 1초 동안 보호막이 생성되어 피해를 흡수합니다.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
의지: 야스오의 치명타 확률이 두 배가 되는 대신,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야스오의 패시브로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 하는 효과가 있어서

스태틱의 데미지에도 영향을 줍니다

[퍼핏의 방/마저는 100 으로 산출된 값의 X2를 하면 원래수치가 나옵니다]

126x2 = 252 의 데미지가 나왔군요.


맨 아래의 치명타시 데미지가 보통의 280 에서 252 로 감소한것을 볼수있습니다


Jhin(진) 진

Whisper(속삭임)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에는 44% 줄어든 치명타 피해를 입히며, 잃은 체력 비례 피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25%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25% 줄어들지만" 부분이 존재하여

진의 스태틱데미지는 크리티컬시 150%로 들어갑니다

[스태틱이 210의 데미지를 가졌다]



설명드린대로 140이 50%증가한 210의데미지를 보여줍니다

그럼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무한의 대검은 어찌 작용 할 까요?


[226 의 데미지를 보여주네요]



무한의 대검을 착용하였더니 210 에서 22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다른 챔피언들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크리티컬 데미지만으로 280을 보여주는데

Jhin(진) 찐은 무한의 대검을 갔는데도 데미지가 226밖에 안되는군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을 구매하는것은 두고볼 일인것같습니다



Shaco(샤코) 샤코

Backstab(암습) 
암습 (Backstab)
이 유닛이 뒤에서 적을 공격하면 치명타가 발동하여 130% (+0.4AP)의 피해를 줍니다. 몬스터에게는 200%의 피해를 줍니다. 같은 대상에게는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발동하여" 라고 써있군요?

한번 해볼까요?


아쉽게도 크리티컬이 떴지만 개별로 적용되는지

스태틱에는 크리티컬이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번 실험해본 결과 "치명타 확률" 에 따른 치명타 빈도를 보였습니다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패트리사이트 폭발로 하는 기본공격은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태틱은 아이탬 리스트에서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Camille(카밀) 카밀

Precision Protocol(정확성 프로토콜)

"정확성 프로토콜 공격에는 치명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카밀의 메인딜중 하나인 "기본공격 고정피해" 부분이 커지는것을 감안하여

치명타가 발동되지 않게끔 설계된 스킬입니다

고로 카밀을 할때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무희나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대검 같은 아이탬은
가지않는것이 좋습니다



※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VS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좌 : 란두인의 예언 / 우 : 방어력60]
마법데미지 부분이 전혀 감소하지 않는것으로 보아 전혀 적용되지 않음을 알수있습니다.

물론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이 "발동 마법피해" 라서 적용이안된다는건 다들 알고계시겠죠?

란두인은 앞에 설명드렸듯 "기본공격 피해" 부분만을 감소시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공격력 +40
공격 속도 +25%
생명력 흡수 +12%
고유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적중 시 대상의 현재 체력의 8%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고유 사용 효과: 적 챔피언에게 1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이동 속도의 25%를 3초 동안 훔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용자의 생명력 흡수가 입힌 추가 물리 피해에 적용됩니다.

같은 추가물리 피해인줄 알았던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는 마법데미지도되고 고정데미지도 되는 반면

몰락은 그렇지 못했죠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가 고정데미지로 바뀌던 카밀의 Q에서도 물리피해로 따로노는걸 볼수있고요


이전에 보여드렸던 사일러스의 경우에도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처럼 마법데미지가 되지않고 따로노는것을 볼수있습니다



[공격력 147, 몰락 적용, 란두인 적용]

데미지 163에 -59 로 방어된 수치가 보이네요 그럼 한번 계산해 볼까요?

몰왕검의 데미지는 % 데미지다보니 유동적인부분이니 다른부분을 끼워맞춰보겠습니다

기본공격이 147이니 크리티컬에 x2를 해주고 감소된부분이 20%니 0.2를 곱해주면

147*2*0.2 = 58.8 대략 감소한수치의 근사값이 나왔습니다


그얘기는 즉슨 기본공격에만 적용됬다는소리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의 데미지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라고 생각할수있습니다

그럼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 신발에도 적용되지 않는건가요?

[좌: 닌자의 신발 / 우: 방어력 20] 몰락한 왕의검 적용

몰락한 왕의검의 데미지에 닌자의 신발이 적용됬을때의 데미지를 구해보면

136*(1-0.12) ≒ 120

하지만 실제로 들어간데미지는 더 큰것으로 봤을때

몰락한 왕의검의 데미지는 적용이 안된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발동피해라서 살았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검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닌자의 신발이나 란두인이 적용되지 않으니

방어아이탬을 구매할때 이부분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
체력 +425
방어력 +60
고유 지속 효과 - 전함: 이동 시 추진력 중첩이 쌓여, 100 중첩이 되면 이동 속도가 최대 60까지 상승합니다. 기절, 도발, 공포, 변이, 이동 불가 효과의 영향을 받으면 추진력이 줄어듭니다.
고유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기본 공격 시 중첩을 모두 방출하며 추진력 중첩 하나당 1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자가 근접 챔피언인 경우 중첩이 최대치일 때 대상을 1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망자의 갑옷 같은경우 알사람은 알고 모를사람은 모르는 내용인데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망자의갑옷, 무한의대검 을 착용한 모습]

망자의 갑옷 데미지 100에 무한의대검이 적용되어 225%의 치명타 데미지에 마법저항력 100이 적용되어

113이라는 마법데미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럼 크리티컬이 적용되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과 같은 유형인거야?

라고 생각하실수 있습니다만 두고봐야겠죠 실험 한번 해보겠습니다


[생명력흡수 24%를 가진 나서스의 패시브를 이용했다]

망자의 갑옷 데미지 50 + 기본공격 데미지 63에  생명력 흡수 24%를 적용해서

27의 체력을 회복했습니다


엉? 생명력 흡수가 된다고?

뭐지?그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같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되는 발동피해" 인건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VS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좌: 란두인의 예언/ 우: 방어력 60] 마법저항력 37

보기만 해도 좌,우의 데미지가 다른것을 알수 있습니다

좌측의 망자의 갑옷 데미지가 란두인의 예언으로 20% 감소한 모습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이 적용된다고? 그럼 "기본공격 마법피해" 라는거야?

흠 그럼 확실하게 마지막 실험을 해봐야겠군요

[좌: 닌자의 신발 / 우: 방어력20]

데미지가 차이나는것이 보이십니까?

72에서 12% 감소한값의 근사치인 64가 나왔습니다

이로써 결론이 났군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의 데미지는
기본공격시 추가로 들어가는 "기본공격 마법피해" 입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 흡수 적용됨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크리티컬 적용됨
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닌자의 신발,란두인의 예언으로 방어됨

과같은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그런데 크리티컬이 적용된다고 갈챔피언들이 있나?"

일단 대표격의 챔피언으로는
Gangplank(갱플랭크) 갱선장님이 계시고요

다음으로는...

Garen(가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진형을 무너트려라!


응?









한페이지 요약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의 예언은 치명타가 적용되었을때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신발과같이 적용된다

추가 물리피해를 가진 Headshot(헤드샷),Spinning Axe(회전 도끼),Whisper(속삭임)Trinity Force(삼위일체) 와같은 추가피해들도 치명타일경우 전부 20% 감소시킨다

마법피해비중이 90%에 가까운 Corki(코르키) 코르키를 대상으로도 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방어력 아이탬이지만 좋은 효율을갖는다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패시브 실험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 적용X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크리티컬 적용X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추가피해 "마법데미지"로 변환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신발로 데미지감소 불가능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주변대상에게 "스킬효과" 적용가능

Nidalee(니달리) 니달리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 숨통끊기(Q) 실험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 적용O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크리티컬 적용O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추가피해 "마법데미지"로 변환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의신발로 데미지감소 불가능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대상에게 "적중시 효과" 적용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대상에게 "스킬 효과" 적용

Kayle(케일) 케일
패시브 "화염파" 마법데미지/고정데미지 가 크리티컬이 적용됨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 데미지 실험
  Yasuo(야스오) 사이언스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 부분이 스태틱에 적용됨
  Jhin(진) 찐 치명타 피해량이 25% 감소 부분이 스태틱에 적용됨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당연히 란두인으로 방어불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데미지 실험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와 다르게 마법/고정 데미지로 변하지 않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닌자의신발, 란두인의 예언으로 방어 불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 데미지 실험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생명력흡수 적용O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크리티컬 적용O
  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닌자의신발, 란두인의 예언 데미지감소효과 적용됨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글은 시험기간이 끝나고나서 쓴글이여서 그런지 주말에 친구들이랑 약속이 죄다 파토나서그런지
넉넉하게 실험하면서 썼네요 ㅎㅎ
보통의 데미지 가해 실험의경우 퍼핏을 때리면서 하면 대부분 가능하지만
데미지 방어실험의경우 사람이 둘이나 필요해서 골때렸네요 쩝... 아이탬별로 실험하려니 골드도 골드대로 드니 쩝

다음주에 뵐때는 5월이겠군요 다음주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ㅎㅎ(가능하다면 말이지만ㅋㅋ)



궁금한것이나 질문은 코멘트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ff7400




 오 이런 맨위 배너로 올라왔네요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