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넛선수 계약 문제와 관한 LCK 규정을 한번 찾아봤습니다.

이하는 2017 LCK 스프링 규정집에서 발췌한 원문입니다.


1.4.2. 최소 계약기간
선수의 안정적인 프로 생활과 팀의 장기적 선수 육성을 장려하기 위해 선수계약의 최소 계약기간은 매년 스프링 스플릿 개막일로부터 당해 11월 세 번째 월요일까지로 한다.
단, 선수계약이 스프링 스플릿 개막일 이후에 체결되었더라도 서머 스플릿 최종 로스터 변경 시점 이전부터 당해 11월 세 번째 월요일까지 유효한 경우에는 최소 계약기간을 충족하는 것으로 인정한다. 서머 스플릿 최종 로스터 변경 시점 이후에 체결된 선수계약은 차년도 11월 세 번째 월요일 이후까지 유효해야 한다.
모든 선수계약의 종료일은 연도와 관계없이 11월 세 번째 월요일이어야 한다.


9.2.12. 탬퍼링 금지
선수, 코칭 스태프, 사무국 직원 및 기타 팀 관계자는 다른 팀과 선수계약이 체결된 선수를 직접적으로 유인, 회유하거나 고용 계약 등을 제안할 수 없고, 해당 선수가 소속 팀과의 계약을 위반하거나 해지하도록 유도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운영진은 재량에 따라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다. 선수, 코칭 스태프, 사무국 직원 및 기타 팀 관계자는 다른 팀의 사무국을 통해서만 해당 팀 소속 선수의 계약 현황에 대해 문의할 수 있고, 이적을 제의할 수 있다.


피넛선수의 계약 종료일은 2017년 11월 21일, 즉 11월 셋째 주 화요일까지였습니다.

따라서 LCK 소속 모든 선수의 계약이 '최소' 11월 셋째 주 월요일, 즉 11월 20일까지는 적용되는 라이엇 규정에 따라, 11월 19일에 재계약 불가 통보를 한 SKT의 결정은
피넛 선수의 다음 팀 모색에 있어 불이익이 생겼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어차피 모든 LCK 선수의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은 11월 20일이고,
그 날을 기준으로 이적시장이 열린다고 보는 것이 맞기 떄문이지요.

또한, 라이엇의 템퍼링 금지 규정에 따라
타 팀과 계약기간이 끝나지 않은 선수에게 어떠한 형태로든 계약을 위하여 접촉하는 것은 규정 위반입니다.

따라서, 계약 종료 이틀 전에 통보한 것이
피넛 선수의 다음 팀 물색에 방해가 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어차피 계약 만료 기간 전에는 타 팀 프론트과의 접촉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11월 21일 이전에 통보를 해 준다고 한들, 이적시장에 나설 수 없는 것은 마찬가지기 때문입니다.


다들 선동당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