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부트리 템은 못 옮기지만 거의 반쯤 히어로로 본캐를 바꾼 상태인데 딜 방식이 소마와 히어로가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그런 것 같아요.. 물론 무기까지 잘라서 넘어갈 수 있으니 그런 부분도 있겠지만

1. 가동률이 괜찮은 5차 딜링버프(소드오브버닝소울/ 셀레스티얼댄스)

2.가동률이 낮지만 데미지 상승량이 높은 딜링버프(인스팅트/엘리시온)

3. 딜타임 중 주기적으로 걸어줘야 하는 디버프(인사이징, 패닉/ 트루사이트)

4. 보스가 사라지거나 딜타임을 적게 줄 때 넣을 소소한 짤딜(일루전+데폴+레업라/ 스틱스+플레어(+솔슬)

때문에 보스 칠 때 정말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키셋도 거의 동일하게 구성하게 되고 ㅋㅋ

비슷한 구조의 직업이 딜 포텐셜이 이렇게 차이나는대는 인레이지 같은 깡딜 상승스킬의 차이도 있겠지만 극딜버프 두개를 같이 켤 수 있냐 없냐가 정말 큰 것 같아요. 소마 개선안에 두개 같이 가동하게 해달라는 글이 늘 있는게 이해가 가더군요ㅠㅠ

물론 소마의 자체 풀공속, 준수한 크확, 바인드이클립스 도는 시간에 버프 쓰면되는 편안함이 육성때는 정말 그리웠지만 다 대체제가 있는 것들이라 참.. 전직업 풀공속, 크확100퍼, 공용바인드 따문에 강점이 될 수 있는 기본스텟들이 의미를 잃은것 같아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