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

1. 낮은 딜, 딜효율

뭐 dpm은 다들 아시다시피 비숍 빼고 꼴등입니다. 정확히는 팬텀 다음이지만 신5차 반영하면 꼴등이나 마찮가지 인거죠

낮은딜에 비해 딜효율이 좋은가?? 그것도 아닙니다. 연계 시스템 사이클이 길기 때문에 스킬 하나만 쓰는 다른직업에 비해 완전한 연계 사이클을 맞추지 못하면 딜 누수가 있고 고정형 보스가 아닌 이동형 보스라면 어시스트 스킬과 어파스 같은 스킬은 빗나가기 일수입니다. 그렇다고 사출기가 있어서 데미안 같은 공중에 있는 보스를 치는것도 아니고요

솔찍히 말해서 dpm낮은 직업중에 연계직업이나 딜효율 낮은 직업은 제로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2. 낮은 한계치

한계치는 아직 맥뎀을 띄우지 못하는 제가 할말은 아니지만 타수가 낮은건 사실 입니다. 조인트나 리미트가 맥뎀이 빨리 막힌다고 하네요 
이건 아직 경험해본적이 없어 할말이 없습니다.

3. 헬코강

연계직업 같이 스킬 많이 쓰는 직업군 문제입니다.(ex 아크 카데나, 불독, ...)
2중 6코라는 불합리한 코강 방식이 강요되어 투자효율이 떨어지게 만들고 코어칸이 부족하여 고렙을 강요합니다. 

그외에도 알파 스탠스 0, 알파베타 크확 불균형, 직업군 5차, 교불 무기, 연합의 의지 등등이 있지만 이것들은 직업 컨셉이랑 겹치고 dpm 반영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고쳐주면 좋겠지만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교불 무기는 직작이지만 보조무기 까지 같이 강화되는 좋은점도 있고요

해결책 

1. 그냥 순수 딜량을 올려야 합니다. dpm 표 중간정도로요. 같은 연계직업인 카데나 블래스터가 dpm 상위에 있는걸 생각하면 무리한 요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 맥뎀을 푸는것은 다른직업들까지도 연관되기 때문에 힘들것 같고 리미트와 조인트정도? 딜을 절반으로 깍고 타수를 두배로 만들면 적절하다고 생각되네요

3. 다같이 이득보는 방향으로 기본 코어칸을 3개정도만 전직업에게 늘려줬으면 합니다. 3중 코강을 해도 코어칸에 무리가 없는 방향으로요. 현재 제로의 기본 스킬은 9개기 때문에 기존 2중 6코에 맞춘겁니다. 미래에도 신5차 낼때마다 하나씩 늘린다면 적절해 보입니다. 실제로도 코어칸 인터페이스도 남는 공간이 꽤 됩니다. 


1번 딜상향에 반대의견이 있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과도한 유틸스킬이 제로의 인식만 올린다고 봅니다. 쉐레를 바인드 스킬이 아닌 경직 없는 광역기 스킬로 바꾸고 크바 저항시간을 늘리고 베타 방어막 즉사방어 효과를 없애고 피회복 속도를 늦추는 정도는 괜찮네요

결론은 제로는 유틸직업이 아닌 순수 딜러가 되야 합니다. 이번 은월이 파티 시너지를 낮추고 최종데미지를 25퍼를 올려줬덨데 제로도 비슷한 방식으로 바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