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직업과 비교한다는 행위 자체는 문제가 있지만,
루미너스와 가장 비슷한 컨셉을 가지고 상위권의 성능을 지닌 아크와 우선적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아크는 변신부터 자신이 원할 때 가능한 직업입니다. 모든 게이지 직업들이 바래왔던 방식이죠
그런데 그걸 떠나서 변신 시간이 굉장히 긴 '강한 평딜'직업에 속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위권의 극딜까지 존재합니다.
반면에 루미는요? "퓨어 딜러"시라는 분이 아크급의 개쩌는 파티유틸은 개뿔 본인 딜도 쓰레기 수준입니다.


유틸? 딜이 평타는 쳐야 그걸 쓰죠. 아크는 유틸이 루미보다 딸리나요? 파티유틸까지 넘칩니다. 물론 아크는 피소모가 있고 물몸이라는 특징을 피흡으로 뻐겨야한다는 문제가 있긴 합니다. 이 쪽은 오히려 힐까지 있어 피 관리는 뒤지게 잘되는 루미와는 반대죠.


여기까지 읽었을때 아크 유저분들은 기분이 나쁘실 수 있습니다만은,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크의 너프"가 아닙니다.
극딜까지 존재하고 상위권의 평딜을 가진 아크를 기준삼아 이퀄리브리엄때의 딜을 상향시켜야한다가 제가 기본적으로 하고싶은 말입니다.


루미너스는 기본적으로 평딜직업임에도 평딜마저 약해빠졌습니다. 이건 심하죠.
물론 최상위권을 달리는 직업은 언젠간 철퇴를 맞을 수도 있고 이건 대부분의 루미 유저분들이 바라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애초에 이 직업은 중상위 이상을 올라가본 적이 없습니다. 진짜 드라마틱한 패치가 아닌 이상 앞으로도 그럴꺼에요. 구조가 작살나있습니다.


인바이러빌리티, 모닝 스타폴은 일부 컨텐츠에서 쓰이니 그럴 수 있다 생각하지만, 안티 매직이라면서 지 원하는 것만 막는 불량 매직쉘, 써본 적도 없는데 코강에는 있는 1차 스킬 등 루미는 스킬들부터 문제가 한가득이에요.
이를 중위권의 딜과 높은 유틸로 커버치던 직업이였는데, 이젠 딜이 하위권이 되어버려 모든 문제점이 들어나버린 개폐급직업이라는 겁니다.


항상 중하위권~하위권에서 썩다가 결국 존버에 성공한 썬콜분들의 사례처럼 저희 직업도 언젠간 구조 개편이 되겠다만은, 이걸 언제까지 기다려야합니까? 지금 루미게의 여론에서 욕먹고 있는 속칭 "할만충"분들도 이젠 이걸 커버 못칠 지경이 되어버렸습니다.


라이프 타이달의 컨셉은 마나와 체력을 빛과 어둠마냥 비교하여 효과를 받는다는 컨셉이고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만은, 이로 인해 생기는 편차가 보통 난리가 아니였던 것이 문제였습니다. 이를 개편한답시고 크확을 날려먹은 몰상식한 패치는 진짜 운영진들의 직업 이해도를 보여주는 패치였죠.


특히 라이프 타이달의 원래 존재 이유는 평상시엔 크확, 이퀄때는 확정 크리니 뎀증을 받으라는 설계 의도로 추측됨에도 불구하고 오버로드 마나로 그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결국 회복 스킬로 변해버렸습니다.


저는 그래서 아예 라이프 타이달은 리메이크를 하고 수치조정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패시브는 기존에 제공하던 능력치의 3분의 2를 기본 제공하고 달라짐에 따라 나머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고, 액티브 효과를 달아 마나와 HP를 동시에 모두 회복하고 라이프 타이달의 패시브로 받고 있는 능력치를 2배 뻥튀기시키고 넘치는 크확은 조절하여 최종 데미지 또는 크리티컬 데미지로 넘어가는, 극딜 버프형으로 받거나 아니면 이퀄리브리엄 때 한정하여 두가지 효과를 모두 받는 스킬로 개편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잡설은 여기까지 하고 원하는 방향을 제시해보겠습니다.





아래는 나름 써본 개선안입니다.
저는 이 게임에 정이 너무 떨어져서 이젠 옆동네로 거의 가다 싶이 했지만, 아직도 이 직업에 대한 애정은 저버릴 수가 없네요




애매한 컨셉들 개편


 라이프 타이달 => 리메이크 : 기존의 스킬로 제공되던 능력치의 3분의 2만큼을 상시로 제공, 나머지는 기존의 스킬대로                       MP/HP비율에 따라 차등 지급하나 이퀄리브리엄때는 두개를 전부 제공. 또는 사용 시 체력과 마나를                       모두 회복하고 패시브를 더욱 높혀받고 딜을 증가시키는 극딜 버프로 리메이크


 다크 크레센도 => 최뎀증으로 변경, 이펙트 on/off 추가


0차 스킬
 라이트 블링크 => 라이트 블링크를 사용해도 움직이지 않는 오류 수정




1차 스킬 건의사항
 트윙클 플래쉬/다크폴링 => 5차 코어 강화 시 통합 or 한쪽만 나오게
 라이트랜스포밍=> 딜레이 감소(720>600ms)
 빛 마법 강화/어둠 마법 강화 => 4차 전직 시 어둠의 길/빛의 길 관계 없이 1차 스킬에 추가


2차 스킬 건의사항
 스펠 마스터리 => 마법 숙련도 50%, 마력 10으로 롤백
 인바이러빌리티 => 하이퍼로 이동, 같은 성능의 밀격기 제공(기존의 사냥 루트에 사용했었음)
 보이드 프레셔 => 이펙트 변경(검은 마법사 혼돈의 눈 패턴의 눈 모양을 제거한 이펙트), 키다운 => 쉴드 체이싱같은 다                       단히트형 투사체형으로 변경
 하이 위즈덤 => 공격 속도 2단계 증가 추가


3차 스킬 건의사항
 샤인 리뎀션 => 딜레이 감소(1620>810ms), 라이트 리플렉션 강화코어와 통합
 라이트 쉐도우 가드 => 패시브화
 라이프 타이달 => 위에 언급
 이퀄리브리엄 액티베이트 => 이퀄리브리엄 진입 조절기능 추가
 안티 매직 쉘 => 치명적인 상태이상 로직 변경(신규 상태이상 및 몇몇 상태 이상 방어 추가, 쓸모 없던 상태이상 방어                       삭제)


4차 스킬 건의사항
  라이트 리플렉션 => 전이 데미지 감소 삭제, 점샷 가능 기능 추가, 딜레이 감소(900>780ms)
  아포칼립스 => 딜레이 감소(960>830ms), 점샷 가능 기능 추가
  앱솔루트 킬: 퍼뎀 상향, 딜레이 감소(810>720ms)
  다크니스 소서리 => 패시브화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 => 패시브 롤백, 이펙트 우클릭 잠금
  다크 크레센도 => 위에 언급
  매직 마스터리 => 크리티컬 확률 15%>45%로 변경, 최종데미지 20% 추가
  메모라이즈 => 4차 스킬로 변경, 리메이크 => 이퀄리브리엄 도중 사용 시 이퀄리브리엄을 즉시 종료하고 남은 시간을                    저장, 최대 저장 가능 시간은 기존 이퀄리브리엄의 5배까지.(쿨타임 15초) 메모라이즈 사용 시 버프 지                      속 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고 18초 + 저장된 이퀄리브리엄을 사용 가능한 스킬로 변경
 모닝 스타폴 => 이펙트 변경(검은 마법사), 아포칼립스 강화 코어와 통합
 모닝 스타폴 - 애프터마스 오브 아포칼립스 => 온오프 스킬. 아포칼립스 적중마다 징조 스택이 쌓이며 5회 중첩시 타                                                        수 및 뎀증이 적용된 모닝 스타폴 딜레이 없이 자동 발동

하이퍼 스킬 건의사항
  라이트 리플렉션-스프레드=> 삭제
  라이트 리플렉션-리차지=> 추가
  아마겟돈 => 보스 패턴에 따라 바인드가 적용되지 않는 오류 수정
  인바이러빌리티 => 쿨타임 90초, 무적 시간 3초의 스킬로 변경

5차 스킬 건의사항
 진리의 문: 1명을 공격할 경우 1000%로 공격, 공격 딜레이 20% 감소. 몬스터가 있어도 공격하지 않는 오류 수정, 딜레이               감소(870>810ms)
 퍼니싱 리소네이터: 8초 롤백, 실시간 형태 변화 삭제, 형태변화 딜레이가 지속시간에 포함되던 현상 수정, 딜레이 감소                         (990>810ms)
 빛과 어둠의 세례: 판정 변경(증발 문제 해결용), 앱솔루트킬 1번당 2스택씩 적용(컨셉에도 맞음) (840>660ms)
 리버레이션 오브: [레벨 30 기준] 20초 동안 자신이 직접 공격하는 스킬 적중 시 5280% 데미지의 마력 구체가 10개 생성                       되어 적 1명을 공격, 최대 5번 공격 발동 가능, 마력 스택 삭제, 딜레이 감소(900>810ms)




루미 개선안이라 올라와있는거에 개인의견 몇개 섞어봤습니다
루미도 빛을 봤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