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험가 해적 직업군의 경우" > 모험가 해적 (바이퍼,캐논슈터,캡틴) 을 제외한 직업군은 해당 효과를 누릴 수 없습니다.


2. 위의 이미지에서 빨간 줄 친 해당 효과는 장착한 아이템에 일괄적용이 아니라 부위별로 지정해서 개별적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이 논란이 되는 내용)


3. A아이템의 추옵이 힘30,덱40,올5퍼 / 잠재능력이 힘21퍼,덱9퍼 라고 가정합시다. 이 아이템에 링크의 효과를 입히면
추옵이 힘40,덱30,올5퍼 / 잠재능력이 덱21퍼,힘9퍼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럼"이에요 아이템 옵션 자체가 바뀌는게 아니에요)




우선 이 링크의 효과가 왜 나왔는지 알아봅시다.
모험가 직업의 경우 자유전직 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4차 전직 이상에서 같은 직업군 (전사,법사 등) 의 다른 직업으로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해적을 제외한 전사,법사,궁수,도적 직업군은 모두 한 가지 스탯만을 주스탯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자유전직이라는 시스템에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해적 직업군의 경우 바이퍼와 캐논슈터는 힘을, 캡틴은 덱스를 주스탯으로 사용합니다.
같은 직업군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스탯을 주스탯으로 사용하죠.
이 때문에 자유전직이라는 시스템에 있어서 타 직업군에 비해 불합리했습니다.
바이퍼와 캐논슈터 <-> 캡틴 사이에 자유전직을 하려면 모든 아이템을 갈아치워야 한다는 점이 굉장한 단점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모험가 해적의 링크(이하 모해링크)에 위의 이미지에서 빨간 줄 그어진 효과가 추가되어진 것이죠.


하지만 현재 모해링크의 경우, 모해의 자유전직의 불리함을 해소시키고자 한 본래 의도와 다르게
모해의 아이템세팅에 있어 선택권을 늘려주는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힘추옵,힘잠재 해적아이템5개와 일반적인 덱추옵,덱잠재 해적아이템5개를 가지고 있다면
힘추옵,힘잠재 해적아이템10개 혹은 덱추옵,덱잠재 해적아이템10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별개로도 이벤트링과 같이 잠재 혹은 추옵만 고치거나, 새로운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고자 할때
타 직업군과 다르게 유효옵션이 뜰 확률이 2배가 됩니다. (새 아이템 직작의 경우 처음 추옵을 건드리거나 처음 잠재를 건드릴때만 해당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유효옵션이 2배가 된다 > 기댓값이 1/2배로 떨어진다 > 타 직업군에 비해 싼 가격에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로 이어지게 됩니다.


모해가 겪는 불합리함을 해소하고자 만든 링크효과가 오히려 또 다른 불합리함을 낳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현상에 있어서 해결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모험가 해적의 자전에 있어서 불합리함을 해소한다 라는 본래의 의도를 지키면서 또 다른 불합리함을 낳지 않는 방법은.


1. 링크의 효과를 부위별로 개별적용이 아니라 장착한 아이템 모두 일괄적용 한다.
2. 자전을 했을 경우에 해당 링크의 효과를 발휘하여 장착한 아이템 모두 효과를 일괄적용한다.


라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그냥 개별적용이 아니라 일괄적용하면 끝나는 문제입니다.
진작에 일괄적용으로 나왔으면 모해도 기존에 있던 자전의 불합리함을 해소할 수 있고, 다른 직업군들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아주 이상적인 방향이죠.












p.s 이른 시각부터 모해링크를 불태웠던 당사자로서, 한창 메벤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모해링크에 대해 전혀 몰라서 여러 질문을 하는 메벤러들을 보면서 한번 쫙 정리 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정리해봤습니다.
해당 내용에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바랍니다.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p.s2 요약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