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blog.naver.com/oe135/222093316133 (나제불님님님님 블로그)

메갤에 쓰려다가 분위기상 거기보다는 인벤이 이해도가 높을거 같아서 여기다 씁니다

자게에 쓸지 팁게에 쓸지 고민하다가 유용하다고 생각해서 팁게에 씁니다

좆같으면 말하십쇼 다음부터는 자게에 쓰겠습니다

팁게에 썼는데 자게로 꺼지라 해서 자게로 왔습니다

말투가 기본적으로 반말에 매우 거칠어 인벤 정서에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이해 바랍니다

말투가 너무 거슬리면 괜히 스트레스 받지 말고 나가셔도 좋습니다

당연한 소리를 길게 안하면 병신들이 못알아 듣기 때문에 씹장문으로 씁니다

3줄요약 그딴거 없으니 쿨찐새끼면 지금 꺼지십쇼




DPM이 뭔지 정확히 알지도 못하면서 막연히 딜표라고 생각하니까

제대로 해석을 못하는거다

DPM이 이론상딜이던 뭐던 해석을 제대로 해야 의미가 있지

흔히들 참고용으로만 보라카는데

신뢰성이 전혀 없으니 지나가다 한번씩 보고 그렇구나 하라는 얘기가 아니라

맹신하지는 말되 보는 새끼들도 해석을 제대로 하고 이게 무슨 의미를 갖는지 생각하면서 보라는 얘기임

한국말이 아 다르고 어 달라서 그게 그 소리 같지만 핀트가 다름

그걸 보고 해석해서 남한테 떠들때 신중해야 한다는 소리임

그렇게 할 자신 없으면 가만히 있으라는거고


어쨋든 DPM이 뭔지 알면 극딜표와 반대되는 평딜표인가 무슨 무슨 스킬 켠 기준인가

얼마나 딜 한건가 그딴 소리가 나올수가 없음

말뚝딜이 어쩌구 평딜이 어쩌구 하면서 DPM이랑 헷갈려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말뚝딜은 말 그대로 그 자리에 와드박고 제자리 딜링하는 상황을 말하는거고 DPM에서 대부분 말뚝딜 상황인것 뿐이지 말뚝딜이 DPM은 아니다

평딜도 말장난이긴한데 평균 딜링이랑 평소 딜링중에 무엇의 줄임말인지 구분해야함

밑에서 한번 더 말할거지만 평균딜링이라면 분당 평균딜링을 뜻하는 DPM과 같은 말이지만

평소 딜링이라면 극딜버프 끄고 보스 주력기 하나 갖고 갈구는 극딜과 반의어가 되는거다


사실 잘 모르는데 나 짬 좀 찬거같고 어디가서 아는척 하고싶을때 흔히 나오는 행동이 어디서 주워들은건 있어가 괜히 아는척하고 떠들고 다니는건데 그러지좀 말자

모르면 찾아보던가 찾아봐도 모르겠으면 몰라도 되니까 이상한 정보 퍼뜨리지 마라 존나 병신같다




DPM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려면 그 단어의 뜻부터 알아야 하는데

DPM이라는 단어 자체가 '데미지 퍼 미닛' = '분당 데미지' 이고

여기서 중요한건 단순 1분딜이 아니라 1분당 평균 데미지라는거다

무슨차이냐면 무한 시간 또는 무한에 가까운 긴 시간동안 전체 딜사이클을 돌리고 나눠서 분당 평균 낸거고 그걸 DPM이라고 하고

초당 평균을 내면 DPS인데 기준이 초냐 분이냐의 차이지 같은 원리이다

웃긴게 가끔 딜표랑 DPM을 동의어로 착각하다보니 극딜 DPM이라고 부르는 새끼들이 있는데 진짜 병신들이다 DPM에 이미 극딜 사이클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어쨌든 제작자 마다 세부 사항에 차이가 있는데

가장 큰 예로 기준 시간을 들어보면 진짜 무한시간 동안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경우도 있고

말이 무한시간이지 30분이나 1시간처럼 적당히 길게 잡아놓기도 함

여기서 차이가 발생할수도 있지만 딜사이클 한 바퀴가 아무리 길고 딜사이클마다 스킬 하나가 조금씩 밀린다고 해도 이 정도 시간이면 이미 몇 바퀴가 돌아가서 평균값이 나왔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을거다

완전한 원을 만들 기술이 없어서 원에 가까울 정도로 변이 많은 정다각형을 만들고 원이라고 부르는 상황이라고 생각하면된다

왜 불편하게 이 지랄을 하냐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같은 직업이 같은 시간동안 딜을 해도 넣는 딜이 일정하지 않고 딜 그래프가 오르락 내리기 때문에 온전한 비교를 위해서는 딜사이클을 완전히 돌려야 의미가 있는건데

그 딜사이클 길이는 직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전체적인 딜의 제대로 된 비교를 위해서 반드시 이렇게 해야함

그래서 평딜기만 쓰는 평딜이 아니라 평균딜을 구해서 평딜인거임

전체적인 딜 포텐셜을 고려하기 위한 표이기 때문에 닼나 리잌나 마냥 구현하기 힘든 몇몇 예외를 제외한 모든 스킬을 섞어서 가장 강한 딜사이클을 만들고 몇분동안 딜하는것이 아니라 매우 긴 시간동안 딜함

법사들 언스 같은 확률형 스킬들도 확률까지 평균값 내서 반영된다고 알고있음




간단한 비교를 위해 DPM의 개념을 DPS로 축소해서 생각해볼때 숫자 한 칸은 1초동안 넣는 데미지라고 치면

/로 묶인게 무한으로 반복되는 딜사이클 한 바퀴이다


1. 1초를 주기로 3씩 데미지를 넣는 직업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2. 10초를 주기로 30의 데미지를 넣는 직업

4 4 4 4 4 2 2 2 2 2

/4 4 4 4 4 2 2 2 2 2/


3. 2초를 주기로 6의 데미지를 넣는 직업

6 0 6 0 6 0 6 0 6 0

/6 0/ /6 0/ /6 0/ /6 0/ /6 0/


4. 10초를 주기로 30의 데미지를 넣는 직업

3 3 3 3 3 3 0 0 6 9

/3 3 3 3 3 3 0 0 6 9/


딜사이클 한 바퀴의 최소공배수가 10이니 10초간 딜사이클을 반복하고각 숫자를 모두 더하고 10으로 나누면

DPS가 3으로 모두 같다

1초당 평균 딜과 다르게

1초 순간 딜은 각각 3 4 6 9로 차이가 있을 수 있고

3초 순간 딜은 각각 9 12 12 15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보면 알겠지만 DPS를 가지고 1초딜과 3초딜을 알수 없고

1초딜과 3초딜 사이의 집적적인 관계는 없다

1초딜과 3초딜에 겹치는 부분이 있을때 1초딜이 세지면 3초딜도 올라가겠지만 1초딜이 세다고 3초딜이 세다는 보장은 못한다

왜냐하면 나머지 2초는 존나 약해서 평균을 깎아 쳐먹는다면 의미 없고 1초딜과 3초딜이 겹치지 않는 부분이라면 아예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1초 딜과 3초 딜도 그 시간동안 넣는 딜이 특별한 의미를 깆는다면 확실히 가치를 가지겠지만 전체적인 딜은 전혀 알수 없다는 점에서 DPS를 대체할수는 없다




여기서 DPS를 DPM으로 1초딜을 10초극딜로 3초딜을 40초딜로 바꿔 생각할수 있으면 메이플도 마찬가지다

DPM은 전체 딜 사이클의 평균 딜 그러니까 이상적인 조건에서 딜 사이클을 완전히 돌렸고 그걸 보스가 다 쳐 맞아줬을때 DPM에 오류가 없다면 그게 맞는거다

그리고 DPM 딜사이클에서 가장 강한 10초와 40초를 떼서 딱 그 순간만을 잰게 10초딜과 40초딜인거다

DPM은 전체적인 딜 포텐셜을 알아보는데에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윗 문단에서 특정 시간동안 넣는 딜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면 그 시간 딜링표도 확실한 가치를 가지는데 메이플에는 10초딜과 40초딜표가 있다

10초딜은 바인드 지속시간이 10초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넣는 10초 극딜이 얼마나 센지를 나타낼때 의미있는 자료이고

40초딜은 하루시 3페가 40초라는 시간을 주고 그 안에 공격해서 루시드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하루시 3페 한정으로 의미있는 자료이다

이 둘과 DPM 세개를 모두 봐야 이 직업의 딜 그래프가 전체 딜은 이 만큼 있고 가장 강한 40초에 얼마나 몰렸으며 그 중에서도 몰린 10초는 얼마나 세고 이게 어느정도 주기로 반복되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딜을 할 수 있는가 같은 경향성을 파악할수 있는건데

DPM만 보는게 의미없는 이유는 DPM 자체가 의미없어서가 아니라 DPM만 가지고는 이 직업의 전체 딜이 어느정도구나 말고는 알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고

그 전체 딜에서 필요한 순간에 맞는 순간 극딜을 얼마나 집중할수 있느냐의 딜효율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10초 극딜과 40초 극딜이 가장 강한 딜 사이클에서 뽑아온건지

전체 딜을 희생해서라도 그 순간딜을 강하게 뽑기위한 사이클인지에 따라 또 다르긴 하다

이번에 님님님께서 만드는 10초딜표는 확실히 후자로 선후딜도 제외하고 가장 강한 10초딜을 내기 위한 빌드를 쓴다고 한다

예를들면 일부 스택형 스킬은 따로 스택 찰때마다 쓰는게 전체 딜에서 이득이더라도 모아놨다가 한번에 쓴다거나 하는식이다

어쨌든 커다란 틀에서 DPM과 특정시간 딜링표가 갖는 관계는 DPM안에 10초딜 40초딜이 포함되어있다고 보는게 맞다




DPM표는 참고용으로만 보라는데 도대체 어떻게 참고하면 되느냐면

먼저 인게임에서 보스 몇대 때려본다고 체감을 통해 이 직업 DPM이 높은지 낮은지 알 수 없다

말 그대로 평균 값이기 때문에 같은 DPM이라도 실제의 딜 그래프가 어떻게 그려지냐에 따라서 체감되는 느낌이 전혀 다르다

반대로 말하면 DPM을 가지고도 인게임 체감이 어떨지는 모르는거다

인게임에서 보스 몇대 쳐본걸로 확실하게 알수있는건 딱 그 순간에 얼마나 넣어냐 그 자체만 알 수 있는건데

이건 DPM에 비해 직관적이고 훨씬 실전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위에 설명한 10초딜을 재고 40초 딜을 재는거고

그래서 바인드 10초딜이 DPM보다 현실적이면서도 신뢰성있다는 소리가 나오는거다

나도 그렇게 생각해서 DPM보다 10초극딜과 그 주기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그러면 DPM 내다버리고 10초딜 보면 되지 않느냐 할 수 있겠지만

이 둘은 해석 방식이 전혀 다르고 갖는 의미도 전혀 다르기 때문에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10초 극딜은 중요하지만 10초극딜량을 안다고 해서 그 외 나머지는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전체 딜을 간과하기 쉽다

따라서 DPM과 10초 극딜 표를 모두 봐서 직업 딜 구조의 경향성을 파악해야지

이 직업이 몇위에 있으니까 얼마나 세냐는 조금도 의미가 없다

DPM이 실전딜과 괴리가 있는 이유는 컨트롤 하는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이 아니다

그것또한 하나의 원인일 수 있지만 컨트롤이 아무리 좋아도 극복할수 없는 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닉 보면 알듯 내 직업 홍어로로 데미안 잡는 상황을 예를 들어 보자면

모든 극딜버프를 켜고 데미안을 때리려는데 데미안이 위로 올라간다 그러면 내 컨트롤이 아무리 좋아도 인스팅트를 온전히 풀히트 할 수 없다

히어로 뿐만이 아니라 모든 직업이 심지어 듀블도 실전에서 딜로스가 난다 포인트는 컨트롤과 무관하다는거다

나이트워커 블래스터 카데나 같은 높은 수준의 숙련도와 컨트롤을 요구하는 직업만 보스에서 딜로스가 나는게 아니다

그 직업 컨트롤이 쉽고 어렵고와 딜 효율이 좋고 나쁘고는 전혀 다른 문제다

블래스터를 아무리 잘해서 캔슬을 완벽하게 해내도 보스 패턴으로 인한 딜로스는 반드시 생긴다

직업에 따라 운빨에 따라 그 딜로스가 나는 타이밍이 언제냐 그리고 전체 딜 사이클에서 그 순간에 딜이 얼마나 몰려있냐에 따라 얼마나 딜로스가 나냐가 달라지는거지

DPM표를 보고는 그걸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DPM표만 보고는 실전딜을 전혀 알 수 없다는거다

현 밸런스상 어느정도도 아니고 전혀라고 단언할수있다

오한별과 황선영때에 비해 강원기 체제 현 메이플 밸런스는 스펙 수준마다 다르지만

적어도 유닠둘둘 중자본 기준의 DPM에서는 1위와 비숍의 배율 격차가 2배가 겨우 날까 말까 할 정도로 촘촘하며 비숍과 그 위 직업과의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난다

그래서 중간에 있는 고만고만한 직업들 사이의 체감될만한 DPM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되는데

딜효율은 몇배까지도 벌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딜효율과 안정성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게 바인드 극딜과 짧쿨 극딜이라고 보는데

그래서 최소한 10초딜 표라도 같이 보면 몇 초 주기 극딜의 딜량이 얼만큼 되고 DPM에서 극딜의 비중이 얼마나 되겠구나를 감 잡을수 있고

극딜 비중이 매우 높은데 극딜 안정성이 높다면 딜효율만큼은 상당히 좋은 직업인 것 쯤은 알 수 있다

물론 딜효율이 좋다고 실전딜이 좋은 직업인지는 한단계 더 생각해야 하는것이지만 어쨌든 훨씬 나아진다


DPM이 높으면 무릉에서도 세다는 말이 있는데

그럴 확률이 높지만 100퍼센트 보장할수는 없다

DPM과 무릉의 공통점은 실전에 비해 딜타임이 길다는 점인데

결국 텔포 등으로 인한 몹 무빙이 존재해서 운빨이 크게 작용하고

층을 이동할때는 유지되는 스킬과 그렇지 않은 스킬이 존재하고

층마다 최소 5초부터 최대 15초까지 쉬는 시간이 존재하는데 이게 큰 변수가 되기 때문이다

실전과 마찬가지로 이것 또한 단순 계산으로 이렇다 저렇다 하는게 불가능할 정도로 복잡한 요소들이다




DPM을 말 그대로 DPM으로 봐야하는 이유는 실전과 무릉 모두 마찬가지이다

다만 DPM 표를 실전과 무관한 요소로 생각하고 넘기기에는 10초 극딜표와 같이 봤을때 큰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이런 저런 보조 자료들과 같이 본다면 그 직업의 성능이 어떤지 반은 알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

DPM표 뜻도 모르고 해석도 제대로 못하는 포도둘둘 찍싸개 혐자본 새끼들이 인게임 체감이랑 안맞는다고 지랄들 하는게 참 답답해서 내 생각 정리 할겸 글 한번 싸봤다

이렇게 남들 답답하다고 나는 잘 아는것 처럼 글 싸놨지만 DPM 표 내가 만든것도 아니고 전공공부를 한것도 아닌 그냥 유저새끼니까 내가 잘못 알고 있는게 있다면

이렇게 존나게 긴 글 끝까지 읽어준 새끼한테 일단 고맙고 미안하지만 이왕 읽은거 꼬집고 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