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유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최근 국내 게임사들의 결제 유도 시스템의 많은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리니지m에서는 컴플리트 가챠뿐만 아니라, 정당한 환불 또한 이루어지지 않는 사건이 일어나게 되어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에 관한 중년게이머 김실장님의 유튜브 링크입니다.


NC소프트는 최근 리니지m에서 캐릭터의 능력치를 성장시키는 '문양' 이라는 시스템의 강화 비용을 낮추는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이에 관련한 패키지를 판매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NC소프트측에서 예상하지 못한 많은 문제들이 일어났고, NC소프트는 '문양' 데이터를 업데이트 이전으로 되돌리는 롤백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피해 유저 전체가 아닌 일부 유저들에게만 '현금'이 아닌 '지불 금액에 못미치는 양의 게임 재화'를 지급하였고, 이에 'BJ 매드형'님이 항의하고 유튜브에 관련 영상을 올렸습니다.

NC소프트는 유튜브 영상이 확산되자 업데이트 1달도 더 지난 시점에서 사과 한 마디 없이 급하게 2차 보상안을 공지하였습니다.

2차 보상 공지에는 보상량 산출 방식에 대하여 어떠한 언급도 없었으며, 1차 보상을 받았던 일부 유저들에게만

사용한 재화의 약 6~9배에 달하는 '게임 재화'를 지급하였고, 이는 게임 경제 내 인플레이션을 일으켜 피해 범위를 유저 전체로 확대시켰습니다.

이에 유저들이 항의하자 NC소프트는 공지도 없이, 보상이 잘못 이루어졌다는 내용의 개인 쪽지를 보상자들에게 보내며 '2차 보상으로 지급한 게임 재화 중 일부'를 회수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 이미 장비를 구입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한 '게임 재화'는 회수되지 않고, 사용하지 않은 상태의

'게임 재화'만 회수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에 리니지m 유저들은 NO NC 운동을 하며, 현 상황을 바로잡을 것을 NC소프트측에 요구하고있습니다.


영리 목적으로 운영하는 게임 내에서 운영사측이 문제를 일으켰으면,

운영사는 문제를 안 시점부터 사건 경위, 보상 방식, 보상 결과에 대해 공지를 하는 것이 기본 아닙니까?

유료 재화(다이아) 과지급으로 인플레이션을 일으켜 피해 범위를 유저 전체로 확대시킨 미흡한 대처에,

후처리라는게 공지도 없이 유저 개개인에게 쪽지를 보낸 뒤 사용하지 않은 다이아만 일부 회수해가는 처사를

어느 이용자가 납득하겠습니까?

NC소프트측의 새로운 운영 계획 발표(문양) 및 패키지 판매로

다수의 이용자가 유료 재화(최초 획득은 현금 결제를 통해서만 가능)를 사용하게 되었고,

이는 새로운 운영 계획 발표가 없었더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기에, 명백히 책임은 NC소프트측에 있습니다.

일방적인 공지를 통해 NC소프트측 재산에 가장 피해가 적은 방법으로 보상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되돌리고 이용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환불' 해주어야하는 문제입니다.

('복구' 기능을 사용한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문양 업데이트 ~ 업데이트 철회까지 문양 포인트에 유료 재화를 사용한 이용자들 전체로 피해자 범위를 확대하여야 하며, '과지급'이 아닌 '지불한 금액'의 환불이 기본이고, 피로도를 느낀 유저 전체에 대한 보상은 별도의 문제입니다.)

일본의 유니클로는 타국민을 업신여긴 대가를 톡톡히 치뤘습니다.

자국민은 업신여기면서 일본 서비스는 신경쓰는 NC소프트, 제정신입니까?

이번은 다릅니다.

"택진이형거리면서 장난스레 개돼지야 선물 줄게 화풀어", 이제 그만하세요.

"너희가 원하던 업데이트야", 시선 돌리려해도 소용 없습니다.

게시판 아르바이트들 분탕질 일으켜도 이용자들이 항의하는 이유가 명확합니다. 정신 차리세요.


현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튜브 채널들입니다.

* 중년게이머 김실장님

* 김성회님의 G식백과

* 지존조세님

* NC소프트에 고소당하신 매드형님

* 트럭시위 총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