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말" 루타돌이입니다

"카오스"아닙니다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루타돌이를 하고 있지만 관련 공략글은 없는 것 같고

메린이나 초보자 분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말) 루타돌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다뤄봤습니다

아무것도 모른다는 가정하에 작성되어 다소 내용이 많습니다

분량과 이미지 업로드 제한으로 1편과 2편 나눠서 올릴 예정입니다


1편은 기본적인 소개와 수익, 템세팅에 관한 내용이고



2편은 보스 공략, 루타돌이 팁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2편에서는 움짤이 많이 사용되어 이미지 업로드에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줄글로 대체되는 부분이 많으니 양해바랍니다.

사진보단 영상물이 더 나을 것 같아서

영상을 움짤화 하느라 좀 늦었네요






※PC버전으로 작성되어 모바일에서는 읽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영상 제작을 염두해두고 만들어둔 자료입니다

글로는 담기 힘든 부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글은 영상의 3~4파트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제가 초짜라 많이 미숙하고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아래 링크를 통해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5. 보스 패턴


많은 분들이 대부분 익숙하신 내용일지 모르고 

어느정도 템이 갖춰지면 워낙 빠르게 잡히기 때문에 지나쳤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예 모르는분들께 보여드리고자 만든 파트이며

글에서는 생략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블러디 퀸

블러디 퀸은 넋 놓고 때리다가 브레스 맞는거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2) 피에르

루타돌이의 속도를 좌지우지합니다

모자 씌우기 패턴으로 인해 같은 색의 모자를 쓴 경우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파란색 피에르의 경우 회오리 기술을 쓰면서 캐릭터를 따라오는데

피격 시 스킬 봉인을 당하게 됩니다




3) 반반





반반의 체력이 거의 남지 않은 경우 소위 발악 패턴이라고 하는 날개 폭풍을 사용합니다

노말에서는 거의 보기 힘든 패턴이지만 가끔 딜이 살짝 애매하게 들어갈 때 볼 수 있습니다

맵에서 사라졌다 갑자기 나타나는데 가까운 위치에 있는 경우 멀리 날아가게 됩니다

히트 박스가 실제 반반보다 커지기 때문에 근접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참고로 슈퍼 스탠스가 적용 중인 경우 넉백되지 않고 연속으로 딜이 들어와 사망할 수 있습니다




4) 벨룸

피에르와 함께 루타돌이 시간을 좌지우지합니다

기본적으로 땅속으로 들어가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처음 튀어나왔을 때 잡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 첫목컷 )

벨룸은 HP에 따라서 나오는 패턴이 다릅니다




대체로 처음 등장은 지면 뚫기(긴 목)이 등장하지만 가끔 짧은 목으로 등장할 때가 있습니다

바인드가 없는 경우 짧은 목이 등장하면 첫목컷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벨룸의 체력이 80% 남았을 때부터 사용합니다

벨룸이 딜타임이 안나오는 특성상 회피도 쉽고 딜 넣기 편한 패턴입니다

첫목컷이 불가능한 경우 해당 패턴을 띄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벨룸의 체력이 60% 남았을 때부터 사용합니다

사실상 딜 타임은 나오지 않으며 회피해서 디버프나 극딜기를 넣어주는 패턴입니다

첫 목에 딜을 너무 많이 넣어두면 화염구가 아닌 이 패턴이 등장하므로 

화염구 패턴에서 피를 다 깎을 수 있다면 딜 조절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벨룸의 체력이 40% 남았을 때부터 사용합니다

생각보다 데미지가 쌘 편이라 넋 넣고 있다가 사망할 수 있습니다

장판으로 생기는 영역도 틱당 HP의 15%의 지속 데미지가 들어오니 주의 바랍니다

화염구와 마찬가지로 딜 타임을 확보하기 좋은 패턴입니다






6. 피에르 모자 SKIP & 벨룸 첫목컷


앞서 말씀드린대로 루타돌이에서 피에르와 벨룸을 얼마나 빠르게 처치하느냐가 관건입니다

특히 피에르의 모자 씌우기 패턴은 운이 안좋다면 시간을 잡아먹기 딱 좋습니다

이 패턴을 SKIP하는 방법이 있는데 크게 3가지입니다

(1) 무적 판정 이용

(2) 상태 이상 면역 이용

(3) 극딜기로 피에르 원킬





(1) 무적 판정 이용




말그대로 무적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지속 시간동안 피에르 모자 씌우기 패턴을 띄우면 됩니다



몇몇 스킬에는 시전 동작 중 무적이 적용됩니다

이런 스킬의 경우 짧게는 0.5초 정도에서 길게는 3~4초 정도 유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미지가 같이 달려있는 스킬이 아니라면 피에르 체력 30% 정도를 깎는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해야 하며 스킬에 따라 난이도가 존재합니다

아래에 피에르 모자 스킵에 사용될 수 있는 무적 판정 스킬을 정리해놨습니다

도저히 못쓰겠다 싶거나 통상적인 시간 안에 사용이 불가한 경우 제외하였습니다







(2) 상태 이상 면역 이용




시그너스 / 데몬 / 제로를 제외한 직업들은 용사의 의지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 후 3초 동안 상태 이상 면역이 피에르 모자 씌우기 패턴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쿨이 굉장히 길어 3일에 1번 꼴로 사용 가능하며 

3초의 제한 시간에 피를 깎아야 하는 제한이 있습니다

비슷한 스킬로 은월의 소혼 결계, 신궁의 페인 킬러, 버든리프트 링(시드링) 등이 있습니다





(3) 극딜기로 피에르 원킬




극딜기로 피에르를 원킬내는 방법입니다

특정 직업에서만 가능하며, 주스탯 등 스펙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킬 하나만으로 컷이 되는 몇가지 스킬만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임위자드 - 플레임 디스차지

소울마스터 - 크로스 더 스틱스

제로 - 조인트 어택

메카닉 -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

와일드헌터 - 재규어 맥시멈

카데나 - 체인아츠 : 테이크다운

호영 - 선기 : 강림 괴력난신

캐슈 - ICBM

바이퍼 : 하울링 피스트

패스파인더  - 얼티밋 블래스트

팬텀 - 마크 오브 팬텀

아크 - 기어다니는 공포

다크나이트 - 다크 스피어

캡틴 - 데드아이

섀도어 : 소닉 블로우


이외에도 여러 스킬을 조합하면 가능한 직업들이 많지만

삑나는 경우가 많아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벨룸 첫목컷




벨룸 역시 처음 튀어나왔을 때 컷이 가능하면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주로 극딜기와 바인드를 벨룸에서 쏟아 붓습니다











7. 루타돌이 빌드 팁


피에르 모자 SKIP과 벨룸 첫목컷이 가능하다고 좋은 직업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이 두가지를 매일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킬들의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 시간을 잘 파악해야 하며

이를 기준으로 스킬을 잘 배분 시키는 것이 빌드 만들기의 기본입니다

대체로 루타돌이는 대체로 120~150초 정도 소요되므로

빌드를 위 시간을 기준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1) 벨룸 첫목컷

Ex 1 ) 벨룸 첫목컷 빌드

주로 바인드 쿨타임은 180초라서 매일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극딜기와 바인드를 배분해서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면 됩니다

1일차 : 바인드 사용. 쿨 긴 극딜기 사용 X. 평딜로 잡기

2일차 : 바인드 X. 극딜기 쏟아부어서 첫목컷하기

바인드 쿨타임이 120초인 경우 거의 매일 사용이 가능하므로 첫목컷에 유리합니다

극딜기 배분으로도 가능하지만 바인드가 없으면서 극딜기가 애매한 경우 사실상 힘듭니다




2) 피에르 모자 SKIP

Ex 2 ) 시드링을 이용한 피에르 모자 스킵 빌드



용사의 의지는 쿨타임이 360초로 3일에 1번 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은 2일을 시드링으로 커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일차 : 피에르에 첫 입장 후 시드링을 사용합니다

2일차 : 반반이나 블러디 퀸을 잡으면서 시드링이 쿨이 돌아오면 피에르에 입장합니다

3일차 : 피에르에 첫 입장 후 용사의 의지를 사용하여 피에르를 잡아줍니다

4일차 : 1일차 내용을 다시 반복합니다




3) 기타 스킬 배분



특정 직업의 경우에는 벨룸에 극딜기를 쏟아붓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바인드가 120초 쿨이거나 극딜기 하나로 커버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 스킬을 배분해서 반반 / 블러디 퀸에서 사용하거나 잡몹방에 쓸 수 있습니다


Ex ) 데몬슬레이어

데몬슬레이어의 경우 120초 쿨의 바인드와 극딜기를 보유중이라

벨룸 첫목컷에 극딜기(데몬 어웨이크닝) 하나만 사용해도 무난하게 클리어 됩니다

따라서 나머지 극딜기(요르문간드 / 오르트로스)를 반반 / 블러디 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 캡틴 (불릿파티) / 팔라딘 (블래스드 해머)

캡틴의 5차 불릿 파티는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보스를 잡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반면에 잡몹방 통과에는 굉장한 성능을 보여주니 과감하게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짧은 쿨 극딜기

짧은 쿨의 극딜기를 보유한 경우 루타돌이에서 굉장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루타돌이 하면서 괜찮다고 생각한 스킬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임위자드 - 플레임 디스차지 ( 20초, 스택 필요)

아크메이지(불,독) - 도트 퍼니셔 ( 25초 ), 포이즌 노바 (25초)

소울 마스터 - 크로스 더 스틱스 ( 20초 )

다크나이트 - 다크 스피어 ( 10초 )

듀얼블레이드 - 카르마 퓨리 ( 10초) , 블레이드 토네이도 ( 12초 )

윈드브레이커 - 하울링 게일 (20초마다 1개씩 충전) , 아이들 윔 (10초)

루미너스 - 퍼니싱 리소네이터 ( 30초, 설치기 )

나이트로드 - 풍마 수리검 ( 25초 )

팬텀 - 마크 오브 팬텀 ( 30초, 스택 필요)

캐논슈터 - 빅 휴즈 기간틱 캐논볼 ( 25초마다 1개씩 충전 ) , ICBM ( 30초 )

스트라이커 - 교아탄 ( 8초 )

메카닉 -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 ( 25초 )

팔라딘 - 마이티 묠니르 ( 15초마다 1개씩 충전)








7. 루타돌이 기타 팁

1) 종유석 / 피에르 모자 회피



윗점으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2) 로프 버프


로프에 매달려서 버프를 사용하면 후딜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결정석  판매



결정석은 7일간 모아둔 후 한꺼번에 판매합니다

루타비스 입장맵에서 전문 기술 창을 열어 마이스터빌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후 자유시장에 가서 결정석을 판매해주면 되는데

결정석을 모아서 정렬한 후 엔터를 꾹 누른채로 

아이템 팔기 버튼을 누르면 빠른 판매가 가능합니다


4) 피에르 모자 풀기


좌우 키를 연달아 누르는 것보다 동시에 누르는 것이 더 빠르게 풀립니다


5) 빠른 보스 입장

입장 포탈에 가지 않더라도 근처에서 NPC/채집 키를 누르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6) 빠른 퇴장

벨룸을 잡은 후에 다른 보스가 남아있다면 파티 탈퇴하는게 퇴장하는 것보다 빠릅니다


7) 접속 종료

벨룸을 마지막으로 잡은 경우 퇴장하지 말고 그대로 접속 종료해줍니다


8) 슬롯 늘리기

기타 슬롯이 부족하면 결정석을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주로 이벤트 기간을 이용해서 기타 슬롯을 늘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8. 루타돌이 직업 순위표 (주관적)







< 평가 기준 >

1) 피에르 모자 SKIP

E (20점) : 의지 or 무적 판정 없음 

D (25점) : 의지 or 쿨 긴 무적 판정만 존재

C (30점) : 스킵 불가능한 날 존재

B (35점) : 매일 스킵 가능

A (40점) : 피에르 원킬



2) 벨룸 원목컷

C (30점) : 바인드 없음 and 극딜 분배(180초 이상)

B (35점) : 바인드 없음 and 극딜 분배(150초 이하)

C (40점) : 바인드 있음 and 극딜



3) 난이도

C (0점) : 어려움

B (5점) : 보통

A (15점) : 쉬움



4) 기타1 ( 빌드 복잡성 & 피로도(연계/스택) & 제한/고려 사항 )

C (5점) : 높음

B (10점) : 보통

A (20점) : 낮음



5) 기타2 ( 속도 & 짧은 쿨 극딜기 & 극딜 배분 )

C (5점) : 높음

B (10점) : 보통

A (20점) : 낮음




스펙 무관 강추 직업 : 플레임위자드 , 소울마스터, 제로




현재 이부분은 스펙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되고 변동 사항이 있습니다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가 있으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예전 정리해둔 표인데 어느정도 스펙을 구분해서 다시 정리할 생각입니다

평가 항목도 어떠한 부분이 고려되어야 하며 어떤 방식으로 반영할지 고민 중입니다

관련해서 의견이 있으신 분은 연락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9. 마무리


루타돌이는 분명 가성비와 효율이 좋은 돈벌이 수단은 맞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굉장히 지루하고 숙제처럼 느껴지면서 메자 타임이 오실 수 있습니다

주로 너무 많은 캐릭을 지속적으로 돌리는 경우가 가능성이 높은데

너무 한번에 빡빡하게 돌려서 메소를 긁어 모을 생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를 가지고 여러 직업들도 한번씩 체험해보면서 꾸준히 하다보니

메소가 쌓인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더 낫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저도 특정 아이템을 구입할 메소를 마련하는 방법으로 루타돌이를 많이 하는데

질리면 잠깐 잠깐 시간 날때마다 마음에 드는 직업으로 골라서 돌거나

다른 컨텐츠를 하면서 쉬다가 다시 오는 것 같습니다



사냥하다가 돈벌이를 뭔가 다른것으로 해보고 싶다 할때 한번씩 해보시거나

드라마나 영화 등 영상물을 시청할 때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직업 평가와 빌드가 어느정도 정리가 된다면 각 직업별로 빌드 공략을 올릴 예정입니다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있거나 피드백 의견 있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