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입니다.

 

먼저 2월 18일 테스트월드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한 추가옵션 개선과 관련하여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정확한 내용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되었습니다빠르게 안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추가옵션 시스템 변경목적과 
점프력과 올스탯%가 높은 빈도로 함께 출현하는 문제’ 확인 내용

 

추가옵션의 허들을 낮추는 것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옵션의 ‘종류 ‘등급’ 모두에 가중치를 두는 방식이 과도하게 복잡하다고 판단옵션 ‘등급의 가중치 기반 확률은 유지하면서 옵션 ‘종류에 대해선 균등 확률로 수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이를 위해 추가옵션의 확률 로직을 도입할 당시 개발했던 차등 가중치 기반 로직이 아닌새로 개발한 균등 분포 기반 로직으로 수정하여 2 18일 테스트월드 업데이트에 적용하였습니다.

 

테스트월드 업데이트 이후, “점프력과 올스탯추가옵션이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많았으나이번 패치 이후 해당 사항이 해소되었다라는 리포팅이 접수되었습니다저희가 수정한 내용과는 무관한 부분이었기에 과거 로직을 다시 분석하였고저희가 잘못 파악하고 있던 부분을 확인하였습니다.

 

정확한 설명을 위해 과거 추가옵션 종류 선택 로직 및 옵션의 배열 순서를 다음과 같이 공개합니다.

1.정해진 순서에 따라 배열된 추가옵션들 중 가중치에 따라 첫번째 옵션을 선택

2.선택된 옵션의 위치를 기준으로 위/아래 구간으로 분리

3.두 구간에서 각각 가중치에 따라 옵션을 하나씩 선택

4.선택된 두 옵션 중 하나를 균일한 확률로 최종 선택하여 두 번째 옵션으로 설정

5.동일한 방법으로 세 번째네 번째 옵션 선택



관련하여 균일한 확률로 최종 선택하는 4번 로직 때문에 첫 번째 선택된 옵션에 따라 이후 특정 옵션이 같이 등장할 확률이 높았습니다예를 들면 무기에서 데미지%가 등장한 경우나 방어구에서 점프력이 등장한 경우 올스탯%가 아랫줄에 단독으로 있어 높은 확률로 같이 등장할 수 있었습니다그러나 관련 로직을 ‘이미 등장한 옵션을 제외한 나머지 옵션들을 가중치에 따라 선택하는 과정으로 잘못 인지하고 있었습니다현상 파악을 정확하게 하지 못한 저희 잘못입니다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또 현재 게임 내 존재하는 모든 확률형 시스템을 전수 조사한 결과 문제가 있는 부분은 어빌리티에서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어빌리티의 경우 등급 재설정 시는 문제가 없지만옵션 재설정 시에는 동일한 문제가 확인되어 이 부분도 2월 정식 업데이트에 수정할 예정입니다.

 

이번 추가옵션 개편을 통해 많은 분들이 납득하시기 어려웠던 특정 옵션들이 높은 빈도로 같이 나오는 문제는 확실히 수정되었습니다앞으로는 의심 가는 문제 사항이 있으면 적극 원인을 파악하고 수정하겠습니다이와 별개로 모든 추가옵션 종류가 동일한 확률로 부여되도록 수정하는 것은 공지된 대로 유지하여 추가옵션의 난이도를 소폭 하향하려 합니다추가옵션의 난이도를 정확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추가옵션 등급 설정 확률을 함께 공개합니다.

 

 

기존에 비해 많은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의도와 배경을 충분히 알려드리지 않은 부분과 변경 과정에서 정확한 스펙을 확인하지 못해 실망감을 안겨 드린 점 다시 한번사과드립니다.  

 

 

 

■ 게임 내 ‘랜덤임의무작위’ 표현의 의미

 

메이플스토리 서비스 초기부터 랜덤,임의,무작위는정해진 조건에 따라 난수를 발생시켜 결과를 결정하는행위통칭하는 단어로 게임 내에 사용해 왔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정해진 가중치로 결과를 결정하는 확률형 아이템이나 시스템을 설명할 때 랜덤임의무작위라는 표현을 넣었고추가옵션 뿐만 아니라 게임 내 대부분의 확률형 아이템이나 시스템에서도 동일한 형태로 설명을 했습니다.

 

이후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과 시스템을 모두 확인해 정확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도록 표현을 수정하겠습니다그리고 게임 내 확률형 시스템의 전반적인 로직 점검뿐 아니라 확률형 시스템의 실제 적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이번 사건과 같은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겠습니다.

 

 

 

■ 현재 확률형 시스템의 점검 결과와 
확률형 시스템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계획

 

스타포스 강화는 사용 로그 기반으로 검증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고 통계로 확인했을 때 게임 내에 고지된 확률과 큰 차이 없이 동작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2020년 하반기에 시도된 모든스타포스강화의 통계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성공 확률이 100%로 적용되는5, 10, 15 100%성공이벤트와찬스타임시도와슈페리얼강화를제외한 결과이며파괴 방지 옵션 비활성화 상태에서스타캐치성공/실패 시의 총시도 및 결과가계산된 확률 테이블입니다.스타캐치성공시 성공확률은 원래 확률의 1.05배로 적용됩니다.(15기준으로스타캐치성공 시 성공확률 31.5%, 등급 유지 확률 66.45% 파괴확률 2.06%입니다.)  

 



 

 

2020년 하반기에 시도된 스타포스 15성 강화의 일별 성공파괴 횟수 및 확률 그래프입니다. 5, 10, 15 100% 성공 이벤트만 제외되었습니다.


 

홈페이지에 확률이 게시된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실제 결과값에 대한 검증은 자동화되어 있습니다.하루 단위로 실제 결과값을 검증하고이상 값이있을 경우 이상탐지 시스템이 작동하게 됩니다.2021 1 28루나 크리스탈펫 데이터 누락오류발생 이후부터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판매 첫날은 30분 단위로 집계 및 이상탐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게임 내 확률형 시스템에 대한 부분도상시 모니터링 체재를 구축하여 안심하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이번 추가옵션 오류로 인해 환생의 불꽃 아이템의 정상적인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 분들께는 기존 사용 기록을 조사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보상 방안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아직 정식 서버에는 ‘점프력과 올스탯%가 높은 빈도로 함께 출현하는 문제가 수정되지 않았지만 이 공지 이후에 사용된 환생의 불꽃 아이템도 보상안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분들께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앞으로 더욱 만족하실 수 있는 업데이트로 보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 배상


https://m.maplestory.nexon.com/News/Notice/All/133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