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충곤과 벌레

조충곤은 지금까지의 신무기와는 다른 종류의 당혹감을 헌터에게 안겨줍니다. 그것은 바로 벌레에서 비롯되지요. 다른 무기는 단순하게 소재를 모아서 업글하면 예정된 성능의 결과물이 나오지만, 조충곤의 벌레는 헌터가 뭘 어떻게 먹이고 진화시키느냐에 따라 다른 스탯을 갖게 됩니다. 적당히 넘어가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육성을 잘못해서 기껏 만든 무기가 창고행이 될까 두려워 조충곤을 사용하지 않는 그런 분들도 있을겁니다. 자신이 후자라면, 이 글을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속성의 경우에는 일부러 언급을 안했습니다. 뭐 이리 신경쓸게 많아, 라고 하실것 같아서.. 나중에 기회가 되면 따로. 일판 기준이라 정발판과 명칭이 다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짤린 그림은 클릭하면 제대로 나옵니다.





어떤 벌레를 선택할 것인가

어떻게 기를 것인가를 생각하기 전에 먼저 어떤 벌레가 나한테 맞을지 따져봐야 할겁니다. 벌레는 크게 공격 속성으로 둘로 나뉘며, 거기서 다시 능력치에 따라 힘, 스태미너, 스피드, 밸런스 타입의 넷으로 나뉩니다. 어떤차이가 있는지 하나하나 봅시다.

1. 공격 속성에 의한 차이
조충곤은 R+X으로 엑기스 채취를 하러 보내거나, R+X를 모았다 X를 떼서 사용하는 차지공격 두가지 모션을 통해 벌레로 몬스터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공격이 베기 속성을 가지면 참격, 둔기 속성을 가지면 타격 속성이 됩니다. 여기서 잠깐 모션치 표를 보고 갑시다.


해머의 쿵쿵따에서 쿵의 스턴치가 15 따가 50입니다. 위의 표와 함께 생각하면 벌레로 공격하는게 생각보다 위력이 있고, 스턴치도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가 꼬짤을 좋아한다면 참격 계열을, 스턴을 좋아한다면 타격 계열을 고르시면 됩니다. 타격속성은 말드론 계열이고, 참격속성은 쿨드론 계열입니다. 레벨업이나 진화로 바뀌는 경우는 없습니다.


2. 능력치에 의한 차이
파워는 말그대로 벌레가 박치기를 할때의 데미지에 영향을 줍니다. 100정도에서 초기치의 두배정도의 데미지가 됩니다. 모션치에서 살펴본 것처럼 무시못할 데미지이기 때문에, 원거리 무기와 비슷한 플레이 감각을 원한다면 투자해볼만한 스탯입니다.

스태미너는 벌레에게 있어서 헌터의 스테미너와 완전히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날아가는 중에 점차 소모되며, 액션을 취하면(방향 전환등의 명령을 내리면) 헌터가 구를 때처럼 팍팍 소모됩니다. 즉 스태미너가 많으면 많을수록 오랜시간 날며 여러번 명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엑기스 관리를 위해 스태미너를 많이 올린 벌레로 원하는 엑기스를 채취 후 허공에 맴들게 하다가, 이미 적용된 엑기스 효과가 끝날 때 회수하는 식으로 쓰기도 합니다. 다만 육질에 따라 무기처럼 벌레도 튕길 때가 있는데, 이 튕겨나오는 중에는 아무리 스태미너가 많아도 명령을 듣지 않습니다.

스피드는 벌레가 이동하는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기본치 60인 상태라면, 약간 멀리 벌레를 날리고 헌터가 계속 이동하면 귀환을 못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느립니다. 적시에 원하는 부위를 노리기 위해선 어느 방향으로 육성을 하건간에 투자할 수 밖에 없는 스탯입니다. 속도별 차이는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공격속성, 그리고 능력치를 어떻게 육성했느냐에 따라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벌레의 파생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말드론 계열 파생도





쿨드론 계열 파생도


지금까지 내용중에선 설명 안한 것들이 꽤 보일겁니다만 여기선 스킬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넘어갈까 합니다. 보시다시피 진화를 거치고 나면 스킬이 생기는데 이것들은 패시브(추정)이며 자세한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능력업 소, 중, 대 : 해당 능력치가 각각 1.06배, 1.12배, 1.14배가 됩니다.
  2. 전능력치업 소, 중 : 모든 능력치가 각각 1.04배, 1.08배가 됩니다.
  3. 회복업 소, 중 : 녹색 엑기스로 회복되는 수치가 각각 10, 20 늘어납니다.

4. 이젠 선택의 시간
여기까지 보셨다면 내가 원하는 벌레가 어떤 벌레인지 선택이 가능할 겁니다. 그럼 이제 그 벌레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어떻게 밥을 먹여야 하는가

기본적인 벌레의 육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을 레벨 8까지 반복하면 됩니다만 조금 신경쓰셔야 하는게 있습니다. 표를 하나 보고 갑시다.



첫번째 진화 시에는 18포인트, 두번째 진화시에는 36포인트를 진화를 위한 조건 스탯에 소모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남은 포인트는 아무 스탯에나 분배할 수 있으며 먹이를 통해 얼마든지 재분배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메이버칠(속96 최종 진화 조건인 스피드 타입 벌레)보다 속도가 빠른 케이히고아 비틀(힘96이 최종 진화조건인 힘타입 벌레)을 만들 거나 그 반대도 가능하다는 겁니다. 또 최종강화 후나 육성중에도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스탯을 재분배할 수 있다는거죠.

자 이제 실전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머릿속에 이걸 꼭 넣어둡시다.
  1. 용인상인은 속성이 붙지 않은 상위먹이를 포인트로 판매한다. 이걸 이용하면 쉽게 포인트 조정 가능.
  2. 힘 먹이를 먹이면 속도가, 속도 먹이를 먹이면 스태가, 스태 먹이를 먹이면 힘이 줄어든다.
  3. 모든 스탯은 진화 전에는 60 미만으로, 진화 후에는 진화시 필요스탯 미만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4. 스탯마다 필요 PTS가 다르다. 힘 용속은 9, 체 빙속은 ,6 속도와 그외의 속성은 3.

먹이로 인한 스탯 변화 상관도

다음은 이상의 조건들을 활용하여 먹이를 가장 적게 사용하는 벌레 육성의 예입니다. 길드포인트만 많다면 이런거 신경 안쓰고 조건 될때까지 그냥 먹이 왕창 사서 들이 부으셔도 됩니다. 중요한건 재분배 가능한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겁니다.

힘을 극한까지 찍은 메이버 칠을 만들고 싶다
  1. 힘을 27 포인트 올린 후 속도를 18 포인트 올려 갈헬로 진화
  2. 힘을 9포인트 올린 후 속도를 18 포인트 올려 메이버 칠로 진화
  3. 나머지 모두 힘에(최종 스탯 힘 114 스태미너 60 스피드 96, 스킬 적용시 스피드 109. 총 능력치 합283)

힘을 극한까지 올린 균형타입 알자론을 만들고 싶다
  1. 힘을 42포인트 올리고 속도를 3올린 후 스태미너를 6올려 에폴말드론으로 진화
  2. 힘을 20포인트 올리고 속도를 6올린후 스태미너를 6올려 알자론으로 진화
  3. 나머지 모두 힘에 (최종 스탯 힘 132 스태미너 72 스피드 66, 스킬 적용시 142 77 71로 총 능력치 합 290)

스킬적용시 최종 스탯합이 가장 유리한건 균형타입입니다. 재분배해가며 쓰기 가장 좋을 것 타입인거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몬헌4 발매되자마자 조충곤 강화 창을 열어보고 어휴 이게 뭐야 누가 정리해주겠지, 하고 넘어갔던게 벌써 다섯달이네요. 결국 직접 나서게 되었는데, 자료 만들다 보니 귀찮아져서 설명 형식이 급변하는가 하면 두어주 방치하기도 했네요. 별일 없었다면 걍 만들면서 아 난 이해했으니 끝이야, 하고 때려쳤을거 같은데 말입니다...

여튼 만들어둔게 아까워서 대충 급마무리 하고 올려봅니다. 속성 부분과 엑기스의 효과는 그냥 넘어가는 등 미진한 부분이 많은데, 육성 위주의 팁이라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스샷용 조충곤 두개 만든게 단데 이제 저도 좀 들어봐야겠네요. 이하 참고한 곳입니다.

  1. MH4 조충곤 위키 http://www57.atwiki.jp/mushimh4/
  2. MH4 초심자용 조충곤 강좌[벌레키우는 법] http://www.nicovideo.jp/watch/sm22421634 (유툽 http://www.nicovideo.jp/watch/sm22421634)
  3. 벌레 시뮬레이터 http://culage.github.io/InsectSim/InsectSim.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