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곰입니다.

 쌍검, 참 데미지 계산하기 힘든 무기입니다. 난무 막타만으로 데미지 전체를 따지기에는, 모션배율, 속성딜등 생각해야 할게 많죠, 난무 전체 데미지를 일일히 체크하는데에는 사실상 모드의 도움없이는 매우매우 힘듭니다. 딜을 체크하기 전에 휙휙 지나가버려요...

 또한 눈에 보이는 데미지가 다가 아닌 무기입니다, 다른 무기들에 비해 약점회심 100%를 채우기가 불가능에 가까운 무기들이 많으며(혼신사용불가) 따라서, 회심발생시 보이는 데미지와 그냥 데미지의 차이로 인하여. 기댓값을 계산하지 않고 눈에보이는 회심터진 난무막타 데미지만 보고 어! 이 쌍검 쎄다! 라고 말하기가 어려운 무기입니다. 단타무기가 아니니까요... 

 따라서, 직접 측정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 모션배율, 버프, 육질들을 고려한 시뮬레이터로
기존 가이라 무기와, 황제금무기, 닭봉의 데미지 기댓값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시뮬레이터에 값들 입력하면서 표기데미지, 표기 회심률 에러가 있는지 반복해서 확인했습니다만, 
혹여 직접해본 결과와 차이가 난다, 하시면 말씀해주세요.

사용한 데미지 시뮬레이터


사용한 커스텀

가이라 시리즈(배긴스님 커스텀 참고) 중 달인의재주기반의 커스텀을 참고하였습니다(카레카레카)
: http://www.inven.co.kr/board/mhf/5398/2073

황제금 시리즈(보편적인 용기사+키린후프 런너 커스텀)
: http://www.inven.co.kr/board/mhf/5398/2535

닭봉 커스텀(배긴스님 커스텀 참고)+(용기사+크샤나허리 장인5)
: http://www.inven.co.kr/board/mhf/5398/2250

=>다른 커스텀을 죄다 비교하기엔.. 데미지 시뮬 돌려보시거나, 어림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통쓰는
커스텀이라고 생각해서 해당 커스텀들을 기준으로 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어? 이커스텀이 딜은 더 쎌건데?
어 이게 더 좋을건데? 그런거 다 따지면 한도 끝도없어서 말이죠.....

=>버프의 경우 힘의 발톱/힘의 부적을 제외하곤 넣지 않았습니다. 식사버프도 없는 상태입니다. 

시뮬레이터의 값을 모두 보여드리기보다. 쌍검 딜의 핵심기술 '난무'의 전체 데미지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난무의 경우 다양한 모션배율이 섞여있습니다.(1,2타/3,4타/5,6타/7,8,11,12타/9,10타/13,15타/12타/16타로 데미지가 다름)

=>총데미지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2타 데미지값*2)+(3,4타 데미지값*2)+(5,6타 데미지값*2)+(7,8,11,12타 데미지값 *4)+(9,10타 데미지값*2)+(13,15타 데미지값*2)+(12타 데미지값)+(16타 데미지값)

=>어? 시뮬레이터 데미지와 제가본 데미지가 다른데요? 
예, 이 데미지는 '기댓값'입니다.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1/100을 의미하는거.. 다아시리라 믿겠습니다.
(회심데미지*회심률)+(비회심데미지*(1-회심률))
예) 회심데미지가 55이고 비회심 데미지가 42, 회심률 90%인 경우.
(55*0.9)+(42*0.1) = 54(소숫점 반올림)
따라서 어느정도의 오차는 발생할 것이나, 데미지 자체가 10정도 이상 차이가 난다면, 어쨋든 확실히 '차이가 존재한다'라고 보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생각보다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시뮬레이터 기준의 예시입니다. 육질은 테오-테스카토르의 크고아름다운 머리입니다. 
모든 무기에 이걸 다 보여드리긴 좀 그래서, 이런식으로 시뮬레이터에 입력했다. 생각해 주시고, 난무 데미지 표를 바로 보여드리도록하겠습니다.


1) 용속성

- 비교대상무기 : 황제금 쌍검-용, 라스프레데터, 블로스클럽2
- 비교대상 몬스터 : 리오레우스의 머리(참격육질 65, 용속육질 30)


한줄평 : 지라엘이 나오면 대격변이 일어날 것입니다. 그전까진 황제금이 압도적이네요.
정정합니다! 지라엘, 별로에요. 용속쌍검으로 아주 큰 메리트가 있는게 아닙니다. 포기할거 다 포기해야 난무딜 30더 나옵니다. 그냥 황제금 씁시다.

2) 얼음속성

- 비교대상무기 : 황제금 쌍검-얼음, 가이라대거-얼음, 블로스클럽2
- 비교대상 몬스터 : 오도가론의 머리(참격육질 70, 빙속육질 30)


한줄평 : 가이라에 비해 황제금이 앞섭니다! 가이라가 더 앞서는 곳은 가장 육질이 연한 디아블로스의 가슴정도겠네요...
그러나 그곳도 '참격 육질'도 매우 연하므로, 슈퍼회심을 3까지 챙길 수 있는 황제금의 데미지가 더 약하리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3) 물속성

- 비교대상무기 : 황제금 쌍검-물, 슈람헤채트, 가이라대거-물, 블로스클럽2
- 비교대상 몬스터 : 테오-테스카토르의 머리(참격육질 55, 수속육질 30)

한줄평 : 가장 놀라웠습니다. 슈람해체트 3커강(회복,회심,공격)까지 고려한 결과임에도, 더 약하네요.
참격육질이 다른 비교대상 보다 나쁜편이라, 황제금이 가이라에 비해 밀리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닭봉은 함정무기임이 틀림없다.

4) 번개속성

- 비교대상무기 : 황제금 쌍검-비뢰, 가이라대거-비뢰, 블로스클럽2
- 비교대상 몬스터 : 레이기에나의 머리(참격육질 65, 뇌속육질 25)


한줄평 : 이건사실 볼필요도 없습니다. 황제금이 가이라를 압도하는 스펙이니까요.

5) 불속성

- 비교대상무기 : 황제금 쌍검-만악, 가이라대거-만악,가이라대거-불*, 블로스클럽2
- 비교대상 몬스터 : 발하자크*의 배*(참격육질 50, 화속육질 20)


한줄평 : 황제금.. 쓰세요.... 파예리도 훨씬 길어서 예리도 관리도 쉽습니다... 가이라대거-불, 긴 흰예리에도 불구하고 안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발하자크의 경우 머리의 육질과 속성육질이 더 연합니다만(50/25) 쌍검의 경우 주로 때리는 부분이 배죠,
배도 육질이 충분히 연합니다. 
*가이라대거-불의 경우 생각나서 해봤습니다. 커스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카레카레카, 3해방주)


*발하자크의 경우 사실 내장주를 챙겨야하며, 심안주가 필요없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이렇게 무언가를 따로 챙겨야할경우, 넷중 누가 가장 유리한지는 안봐도 뻔하죠. 네, 황제금이 가장 유리합니다. 다른것들을 챙겨도 회심격과 높은 회심률이 유지되니까요. 따라서 내장주 버전이 아닌 그냥 버전으로 보여드렸습니다. 내장주 버전? 볼필요가 따로 없을겁니다. 황제금이 더더욱 강할 겁니다.

총평

- 황제금 쌍검이 속성치가 조금 떨어져도 높은 회심률과, 용기사세트로 슈회3까지 챙기는 공격적인 세팅이 가능하므로, 딜링에서 앞선다.

- 유틸리티를 챙겨야 할 경우 누가 더 유리한가요? ->당연히 황제금이 더 유리합니다. 다른애들은 회심이나 회심격을 크게 희생해야 유틸리티가 챙겨집니다.

-비약점 부위/육질이 더러운 부위는 누가 더 유리한가요 -> 참격육질이 구릴수록 닭봉은 딜 기대치가 더크게 떨어집니다. 속성무기가 아니니까요, 또한 약점특효를 받을 수 없는 상태에서는 기본회심이 더 넉넉한 황제금이 유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닭봉의 난무 막타 딜에 쌍검유저들은 속아왔습니다. 쌍검은 단타데미지를 보는 단타무기가 아닙니다. 첫딜과 마지막 딜을 제외한 모션배율이 떨어지는 난무 막타외의 중간 모션에선, 모션배율 영향으로 참격딜은 확확 떨어지는 반면, 속성딜은 유지되어 속성 쌍검이 훨씬 더 유리했습니다. 따라서 난무 총데미지를 고려하면 쌍검은 확실한 속성무기입니다, 지라엘이 나와도 무격주 운용 지라엘은, 닭봉보다도 깡딜은 떨어지니 굳이 비교하지 않아도 될겁니다. 

-난무외의 다른 공격의 경우 모션배율이 더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른 공격들도 속성쌍검이 훨씬 유리합니다.

-다만 복합속성육질을 가진 녀석들은 여전히 문제입니다. (대표:네르기간테) 복합속성을 고려해야하는 경우는 그냥 닭봉(지라엘)으로 패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제노지바 같은 경우도 속성이 널뛰기하므로..

-쌍검이 메인이라면.. 맘타 정말 열심히 돌아야합니다... 어쩔 수 없네요... 

궁금한 점등 기타 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시고! 유익하셨다면 추천! 기타 다른 세팅에 관한 실험은 링크에 시뮬레이터 남겨놨으니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재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