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디 이상한 놈입니다.






저는 몬헌에 입문한 4부터 지금까지 건랜스를 주무기로 쓰고 있습니다.


써클 단톡방에서 건랜스 셋팅 이야기가 나오면 저한테 한 번씩 물어보기도 하고


월드랑 아본이 PC로 나오면서 입문한 친구들이 건랜스에 대해서 질문을 종종 하기도 해서


정리하는 김에 입문자 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인벤에도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스킬 셋팅 우선 순위, 각 포격 타입(일반, 방사, 확산)별 제 셋팅과 운용 방법까지 총 4편에 걸쳐서 쓸 예정입니다.


건랜스를 이제 막 쓰기 시작한 분이나 한 번 써볼까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미리 말씀드리는데,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같은 무기라도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스킬 셋팅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며,


그 어떤 무기도, 셋팅도 다름 은 있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이거 때문에 싸우는 것도 지긋지긋하니까 제발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어, 님 그거 틀렸는데요! (X)


그거 보다는 이게 더 나은 것 같던데요! (O)








그리고 한 가지 더. 저는 건랜스 마니아 일 뿐, 베테랑이 아닙니다.


처음 상대하느라 패턴이 어떤지 모르는 몬스터를 잡을 때 믿고 들고 갈 수 있는 무기가 건랜스이며,


건랜스를 썼을 때 안정적인 수렵이 가능한 것일 뿐 타 무기 사용에 비해서 특별히 수렵 속도가 빠르지 않다는 말입니다.


그 점을 감안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수 스킬


당연하게도 포술입니다. 기본 3레벨 마스터지만 조라마그나 방어구 세트 3피스,


혹은 브라키움 방어구 세트 4피스로 극의 를 해금할 경우 5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5레벨 기준으로 기본 포격, 용항포의 마지막 폭발, 기폭용항에 의한 추가 폭발,

(수정 : 테스트 결과 포술 스킬 레벨과 기폭용항 폭발 데미지는 무관했습니다.)

건랜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용격포의 데미지가 1.5배 증가하며 용격포의 경우 70%의 쿨감까지 가능합니다.


극 참격 건랜스가 아니라면 무조건 챙겨야만 합니다.


확산형은 이거만 챙기면 됩니다. 그 다음부터는 취향의 영역입니다.


포술에 더해서 일반형은 포탄 장전수 UP, 방사형은 집중을 챙겨야 하는데, 이건 바로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1티어 (준 필수)스킬


아래의 스킬들은 포격 타입 및 운용 방법에 따라 채용 여부 및 우선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필수가 아닌 준 필수로 분류했습니다.








포탄 장전수 UP (풀버스트 운용시 필수)


포탄의 장전수를


일반형 5발 -> 6발


방사형 3발 -> 4발


확산형 2발 -> 3발


로 1발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내려베기 이후 포격을 하면 장전된 모든 포탄을 한꺼번에 발사하는 풀버스트 라는 모션이 나갑니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 포격 타입과는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형이 데미지 보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형 건랜스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발 더 장전하는 것은 풀버스트 모션 한 번에 뽑아낼 수 있는 데미지 상승과 직결되므로 반드시 띄워야 합니다.


방사형과 확산형은 리로드를 조금 덜 해도 되는 것 이외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띄워두면 확실히 편합니다.


용항포 및 기폭용항을 발동시키려면 포격'만' 2회 후 다시 포격을 누르는 게 제일 간단한데


확산형의 경우 기본 장탄수가 2발이라 중간에 끊겨버리면 재장전까지 한 다음 다시 시도해야 하기 때문에


한 발의 여유분이 생기는 게 꽤 편합니다.


또한 퀵리로드 한 번 할 시간 동안 포격 한 번 더 하는 게 쌓이면 상당한 차이를 체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중 (모아쏘기 운용시 필수)


포격을 할 때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짧은 차징 후 일반 포격보다 더 강한 데미지를 주는 모아쏘기 라는 모션이 나갑니다.


스킬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집중은 이 모아쏘기의 차징 시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방사형 건랜스가 모아쏘기에 데미지 보정이 많이 들어가므로 반드시 챙겨야 하며,


다른 무기들은 모아쏘기를 할 게 아니라면 굳이 챙기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사실 집중을 1티어에 넣은 것도 순전히 방사형 때문에 넣은 겁니다.


만약 방사형 건랜스로 모아쏘기를 하지 않을 거라면 필수는 아닙니다만


그럴 바에는 그냥 다른 포격 타입의 건랜스를 쓰시는 게 낫습니다.








회피 거리 UP


회피 모션에서 이동하는 거리를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건랜스는 발도 상태에서의 이동속도와 납도속도가 모든 무기 중 가장 느린 편에 속합니다.


몬스터가 아예 맵을 이동해버릴 때라면 느긋하게 납도를 해도 상관이 없지만


전투중에 위치를 수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발도 이동이나 납도 후 이동을 하다가는


얼마 움직이지도 못하고 다시 가드를 올려야 하거나 피격당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럴 때 유용한 게 바로 회피 거리 UP입니다. 전투중 발도 상태로 뛰어난 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가드 성능 (철벽 건랜스 운용시 필수)


흔히들 철벽 건랜스라고 부르는, 가드를 적극 활용하는 건랜스를 사용하려면 최우선으로 챙겨야 하는 스킬입니다.


랜스, 건랜스는 몬헌의 모든 무기들 중 가드의 기본 성능이 가장 뛰어납니다.


과장을 좀 보태자면 한손검으로 가성 5를 띄워도 가드했을 때 크게 휘청거리는 공격을


랜스나 건랜스는 1만 띄워도 휘청거림 없이 막아낼 정도입니다.


또한 가드시 입게 되는 데미지, 소모되는 스테미너를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1, 3, 5 레벨에서 가드치가 변하게 되므로 마스터하지 않으려면 홀수 레벨에 맞추는 게 좋습니다.










회피 성능 (질풍 건랜스 운용시 필수)


흔히들 질풍 건랜스라고 부르는, 회피를 적극 활용하는 건랜스를 사용하려면 최우선으로 챙겨야 하는 스킬입니다.


몬헌은 회피 모션 전체가 아니라 모션 중 아주 짧은 순간에만 무적 판정이 존재하는데


회피 성능은 그 무적 판정의 시간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이며, 최대 스킬 레벨은 5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자면 가드 성능보다도 방어적인 측면에서 더 뛰어난 스킬입니다.


모든 공격을, 심지어 포효조차도 무적 판정을 이용해 무시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간이 증가한다고 해도 여전히 매우 짧기 때문에 몬스터의 패턴과 공격 판정의 발생 타이밍 등을


체득해야만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서 연습이 필요한 스킬입니다.






체력 증강


체력을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몬스터 헌터는 무한정 죽어가며 최종적으로 잡기만 하면 되는 게임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는 3회, 조사퀘스트의 경우 조건에 따라 1~5회까지만 죽음이 허용되는 게임입니다.


허용 횟수를 넘어가면 퀘스트는 실패하게 되고, 게임에서 썼던 모든 소비아이템과 시간이 날아가버리게 됩니다. 


파티로 플레이를 한다면 자신 뿐만 아니라 남의 아이템과 시간까지도 말이죠.


2대 맞으면 죽을 걸 3대까지는 버티게 해 주는 정도긴 하지만 그 한 대의 차이는 몹시 큽니다.


몬스터와 싸우는 내내 단 한 대도 맞지 않을 자신이 있으시다면 굳이 챙기지 않으셔도 되긴 합니다만


그게 가능할 정도의 분이라면 이 글을 읽으러 들어오실 리가 없으니 생존을 위해서 꼭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2티어 (가능하면 챙기면 좋은)스킬


가드 강화


몬스터가 하는 대부분의 공격은 가드가 가능한데, 간혹 불가능한 공격이 존재합니다.


가드 강화는 그런 공격들도 가드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특정 몬스터에게 존재하는 잡기 패턴이나 무페토 지바가 쓰는 제왕의 푸른 분노 같은


가드 강화를 단다고 해도 막을 수 없는 일부 공격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그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그 어떤 공격이라도 막을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수정 - 랜스의 경우 파워가드 상태를 유지하면 가드 강화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가드 강화를 굳이 띄우지 않아도 됩니다만 건랜스는 그런 게 없습니다.


철벽 건랜스 운용시 패턴 구분 없이 그냥 다 막으면서 싸우고 싶으면 챙기면 좋고,


질풍 건랜스를 운용할 때도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챙겨두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납도술


무기를 납도하는 속도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회피 거리 UP을 설명할 때 언급했지만, 건랜스는 모든 무기 중 납도 속도가 가장 느린 편에 속합니다.


패턴을 꿰고 있어서 맞을 일도, 딜로스가 발생할 일도 없다면 모르겠지만


저같은 청정수 헌터는 깎인 체력을 채우기 위해 틈틈히 물약도 마셔야 하고,


함정을 적극 활용해야만 비로소 안정적으로 딜타이밍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아이템은(한손검 제외) 납도를 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납도 속도가 너무 느려서 무기를 집어넣다가 처맞는 경우가 꽤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피가 깎여서 물약을 먹으려고 납도를 하는 중이었다면 그대로 수레로 이어지죠.


납도술을 찍으면 무기를 집어넣는 속도가 대폭 상승하기에 아이템 사용이 훨씬 쾌적해집니다.





슬링어 장전수 UP


필드에서, 혹은 몬스터에게서 습득할 수 있는 슬링어의 숫자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슬링어를 이용해 기폭용항을 장전할 수 있는데, 탄의 숫자가 많을 수록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즉, 이 스킬을 사용하면 기폭용항의 유지시간이 상승하게 됩니다.


기폭용항은 건랜스에 있어서 상처와 맞먹는 아주 중요한 기술이므로 유지시간 증가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기본 3레벨, 은화룡 소재 방어구인 실버솔 세트 2피스의 효과로 극의를 띄우면 5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몬스터 드랍 슬링 기준으로 2레벨에서 점착석과 멸룡석이, 3레벨에서 가연석과 첨예석이 각 1발씩 증가하며


극의를 통해 스킬레벨을 올리면 4레벨은 건너뛰고 5레벨에서 모든 슬링이 한 발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1, 4 레벨에서는 펑펑호두와 툭툭결정의 장전수가 증가하고, 그 외에 돌멩이, 짱돌열매, 부싯돌 따위의


자연물에서 습득하는 슬링어는 매 레벨마다 장전수가 증가합니다.


몬스터에게서 습득하는 슬링어가 유지시간이 조금 더 깁니다. 이것 때문에 건랜스를 경량 무기로 만든 것 같습니다.


직접 테스트를 해보진 않았는데 몬스터 드랍 슬링 중에서도 점착석이 유지시간이 가장 길다고 합니다.

-추가-


김치두루치기 님께서 슬링어 종류 및 장전수에 따른 기폭용항 유지시간을 실험하신 글입니다.













3티어 (취향의 영역)스킬


빨리먹기


각종 열매, 물약 등 먹는 모션이 존재하는 아이템의 먹는 속도를 줄여주는 스킬입니다.


그냥 먹을 경우 물약병을 네다섯 번 정도 기울이던 모션이 3레벨까지 찍을 경우 한 번 반 정도만에 끝납니다.


아까운 물약을 먹다 말고 버려야 하는 사태를 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체력 회복량 UP


체력 회복 수단을 사용했을 때 회복되는 체력의 양을 증가시켜줍니다.


물약의 경우 3개를 마셔야 할 걸 2개만 마셔도 되도록 해주며,


건랜스는 커스텀 강화에서 대부분의 경우 회복을 채용하기 때문에


상당히 안정적인 체력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공격력, 회심 관련 스킬


포격은 고정 데미지 스킬입니다. 포격 레벨과 포술 스킬 레벨, 식사를 통한 야옹 포격술에만 영향을 받으며


다른 스킬에는 일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회심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격 위주로 플레이를 한다면 당연히 회심 및 무기 공격력에 관한 스킬들은 버려도 됩니다만


그렇다고 참격 모션을 아예 안 쓰는 건 아니기 때문에 참격모션에서도 데미지를 챙기고 싶다면


회심이나 무기 공격력에 관한 스킬을 올리면 도움이 됩니다.








예리도 관련 스킬


참격의 경우 여타 검사 무기들과 마찬가지로 몬스터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면 예리도가 소모됩니다.


하지만 포격의 경우 명중 여부와는 별개로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예리도가 소모됩니다.


특히 풀버스트 건랜 같은 경우는 모든 포탄을 한 번에 발사하기 때문에 예리도가 문자 그대로 갈려나갑니다.


포격이 고정데미지기 때문에 녹~보라 예리까지는 데미지가 유지되므로


몬스터가 맵을 옮기는 정비 타이밍에 숫돌질을 해주면 크게 문제는 없지만


그것조차 번거롭다면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숫돌 사용 고속화


예리도를 회복시켜주는 숫돌 사용 모션의 횟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기본 4회에서 스킬 레벨 1당 1회씩 줄어들어서 3레벨까지 찍으면 단 한 번의 숫돌질로 끝납니다.


예리도 관련 스킬과 마찬가지로 몬스터가 맵을 옮기는 타이밍에 한 번씩 갈아주면 되긴 합니다만


숫돌질을 깜빡했거나 전투가 길어져서 이동하기도 전에 예리도가 바닥났거나


투기장 같은 고정된 맵에서 전투를 벌여야 하는 경우에 꽤 도움이 됩니다.


예리어 지느러미+ 를 사용할 경우 굳이 없어도 되지만, 구하는 게 귀찮은 분들은 채용을 고려해볼 만 합니다.










파괴왕


몬스터의 부위 파괴치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써보면 부위 파괴가 되는 속도가 확 달라지는 게 느껴집니다.


다만 파괴 가능한 부위가 재생되는 몬스터가 아니라면 부위가 파괴된 이후에는 쓸모가 없어집니다.


부파를 하면 공략이 편해지는 몇몇 몬스터를 상대할 때 선택적으로 챙기면 됩니다.












4티어 (건랜스에 이걸 굳이...?) 스킬


나머지 전부
















제 플레이 스타일은 철벽 + 포격 올인형입니다.


질풍, 참격 + 포격, 극 참격도 운용을 해보긴 했는데 제 취향에는 영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참격 모션을 아예 안쓰는 건 아닙니다. 스킬 셋팅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릴 뿐이죠.


이 글에는 제 취향이 적극 반영되었으니 그 점을 참고 바랍니다.


다음에는 일반형 건랜스 스킬 셋팅 및 운용법에 대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