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조각사가 망한 이유

신규 서버나, 새롭게 게임을 오픈한 게임사가 하면 안 되는 행위가 몇 가지 있다.

그 중 한 가지가 아이템의 유통을 막는 것이다.

특히, 지금과 같이 개인 거래는 존재 하지 않고, 게임내의 거래소가 존재할 때, 거래소를 막는 게임사의 행위는 유저를 이탈 시키는 가장 큰 이유다.

이유를 설명한다.

무기와 방어구에는 직업군별 착용 가능한 무기와 방어구가 따로 존재한다.

거래소에 올라와 있는 대부분의 영웅 아이템은, 필드에서 획득을 했지만, 타 직업군의 아이템 이기에 착용이 불가능하여 거래소에 올라온 매물들이다.

이 현상이 겹치면서 영웅 아이템들의 유통이 활기차게 진행되고, 특정 구간에서 성장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성장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게임사는 거래소를 장기간 막아두고 있다.
그로인해 영웅 아이템 보급이 멈춰, 성장이 멈춘 유저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한다.
(당연히 저렙 구간은 해당하지 않는다.)

본인도 아는 지인들과 플레이 하지만, 영웅 아이템을 구하지 못해서 메인 퀘스트를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필자 무기, 방어구 희귀 7강)

실제로 상당한 유저 이탈이 존재한다. 서버별 채팅창을 보면, 채팅을 치는 유저의 수는 상당히 적어졌다.

또한, 장기간 거래소를 막아뒀기 때문에, 거래소 오픈시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유저의 재화 손실이다.

위와 같이 거래소가 정상적으로 오픈 되어 있고,

현재 대부분의 유저는 타 직업군 영웅 아이템을 파밍한 상태이며, 거래소가 오픈되면 판매할 생각으로 가득하다.

하지만, 장기간 거래소가 막힌 만큼, 대량으로 영웅 아이템 매물이 올라올 것이고, 매물 포화 상태로 아이템이 팔리지 않는 사태가 발생한다.

또한, 상당한 기간동안 골드 순환이 안 됐던 만큼, 아이템 판매율도 낮을 것이다.
(골드 수급은 사냥해서 얻은 아이템 판매 행위, 캐시로 골드깡 말고는 수급 불가능)

게임사는 이러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전과 같은 보상으로 성난 유저들의 화를 잠재울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필자도 이번 보상을 보고, 과금 했던 것들을 전부 환불 할 것인지 선택 할 것이다.

필자가 생각하는 보상
영웅 +7 세트
나비 5000개

(사진은 필자가 사냥하여 먹은 영웅 아이템. 거래소 가격 250만원. 현재 거래소가 막혀 있어 아이템을 올리지 못 함. 거래소가 풀릴 때 쯤이면, 매우 많은 매물들이 올라 올 것으로 예상. 실제로 이 아이템이 안 팔리게 되면, 게임사의 책임이며 보상을 해줘야 할 것이다.

필자 서버 : 모나크
닉네임 : 이해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