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링크의 원문을 글쓴이가 요약/번역한 글입니다. (공식 번역 없음)

Found in Translation (영어를 잘하는 리그 선수와 공부법)
기사 | By Bonnie Qu



"学 一 门 语言, 就是 多 一个 观察 世界 的 窗户."
: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세상을 접할 수 있는 또다른 창을 얻는거와 같습니다.
(중국 속담)

 오버워치 리그에 한국의 도시를 대표하는 팀은 서울 다이너스티 한 팀만 있지만, 오버워치 리그 선수의 절반은 한국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뉴욕 엑셀시어와 런던 스핏파이어와 같은 팀은 한국인 로스터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샌프란시스코 쇼크와 워싱턴 저스티스와 같은 팀에는 다수의 한국인이 로스터에 섞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한국인 선수들은 그들의 팀 또는 팬과 소통하기 위해 영어를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선수들은 오버워치를 열심히 연습함과 동시에 보이지 않게 지역 언어를 습득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몇몇 선수들은 학교나 또는 다른 경험을 통해 영어를 보다 더 습득할 수 있어서, 다른 선수들보다 좋은 영어 실력을 보여주곤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어로 쉽게 소통이 가능한 오버워치 리그 한국인 선수들에 대한 소개와 그들이 어떻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관련 뉴스: 한국어를 배우는 Biggoose 선수)


샌프란시스코 쇼크, "Rascal" 김동준 선수



 샌프란시스코 쇼크는 현재 오버워치 리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팀 중에 하나입니다. 그 팀의 중심에는 플렉스 포지션의 "Rascal" 김동준 선수가 있습니다. 오버워치 리그 선수로써 Rascal 선수는 그 누구보다 먼저 새로운 영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얻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는 영어를 약 반년만 공부했지만, 그 과정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뤄내 실제 생활에서도 명확히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ascal 선수가 영어를 연습하는 방법: "전 주로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넷플릭스를 봅니다. 전 넷플릭스에서 특히 <13 Reasons Why>라는 프로그램을 좋아합니다. 보통 쇼크 팀원들이 영어를 공부할땐 주로 넷플릭스를 보며 학습하는거 같습니다. 아, 최근엔 <Spider-Man: Into the Spider-Verse> 라는 영화를 시청했습니다."

 Rascal 선수는 "학교에서 영어를 공부한 적은 있지만, 훌륭한 학생이 아니였기에 영어 공부에 집중을 하진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현재는 팀원과 의사소통에 있어서 보다 쉬워진 것은 맞지만, 종종 어려운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영어원 선수들이 더 쉽게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과 더 쉽게 발음하는 방법을 가르쳐주곤 합니다. 또한 그들은 몇몇 영어 단어를 알려주곤 합니다." 라며 팀원들이 많은 도움을 준다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어떤 방법이냐구요..?" 라스칼 선수는 씩 웃으며 말했습니다. "음.. 트위치 'Kappa' 이모티콘 처럼 하래요 ㅎㅎ"


: 트위치 Kappa 이모티콘

 오버워치 리그 스테이지2 와 스테이지3 사이의 휴식 기간동안 샌프란시스코 쇼크 선수들은 Bay Area 으로 여행을 가서 홈 팬들과의 미팅을 가졌습니다. 라스칼 선수는 잠시 고민하더니 홈 팬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우리 팬들은 .. 마치 커다란 오렌지 같았어요." 그리고 그는 "그들은 모두 쇼크 유니폼을 입고 있었어요. 내년엔 홈에서도 경기가 열리니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라고 내년에 있을 홈경기에 대한 감정을 말했습니다.



런던 스핏파이어, "Fury" 김준호 선수



 런던 스핏파이어의 로스터에는 한국인으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그들의 팀은 런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내년에 런던에서 열리는 홈 경기를 위해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런던 스핏파이어의 선수 중 서브탱커 Fury 선수는 중학교 때부터 영어를 배워왔다고 합니다. 그는 오버워치 리그에서 최초로 영어 인터뷰를 요청한 선수입니다.

퓨리 선수는 "중학교에서 부터 수업외에도 영어 영화를 보면서 영어를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Team Liquid에 있었을때 전 혼자였고 팀에 통역사가 없어서 번역 앱을 사용했었습니다." 라며 이전 팀에서 언어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이야기해줬습니다.

Fury 선수가 영어를 연습하는 방법: "전 이따금 자막 없이 영어 영화를 보는것을 좋아합니다. 최근엔 <Avengers: Endgame>영화를 봤습니다. 히어로물 영화는 자막 없이 영어를 이해하기에 가장 좋은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축구를 매우 좋아하는데요, 리그 시즌 기간이 아닐때 피파온라인 게임을 하며 제 귀를 넓히는데 도움을 받습니다."

 작년 시즌이 끝나고, 퓨리 선수는 팬과의 미팅을 위해 런던을 방문했었습니다. "런던에 있는 동안 우린 게임바에 있으면서 많은 팬을 만났었습니다." 라고 그는 회상했습니다. 또한 그는 "런던은 매우 아름다운 건물로 가득합니다. 특히 Tower Bridge와 Big Ben은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하지만 제가 런던에 있었을땐 Big Ben은 수리 중이여서 안타깝게도 보지 못했습니다." 라고 런던 여행 경험을 짧게 말해줬습니다.


 퓨리 선수는 프로 게이머가 되기 전엔 요리 학교에 진학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는 자신의 게임 캐리어를 마친 후에 다시 방문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퓨리 선수는 "전 음식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비록 지금은 하진 않지만, 만약 프로게이머 생활이 마치게 된다면 전 요리에 다시 도전할 것입니다. 전 영어를 계속 배울 것이며 만약 다른 나라에 가게 된다면 그곳에서도 영어를 계속 배우고 싶습니다." 라고 미래의 꿈에 대해 이야기 해줬습니다.


워싱턴 저스티스 "Ark" 홍연준 선수



 Ark 선수는 오버워치 리그 2018시즌 뉴욕 엑셀시어의 서포터 포지션의 선수였으며, 그는 유창한 영어 구사를 통해 많은 팬을 확보했었습니다.

그는 "전 한국에서 수학능력시험의 영어과목을 공부하며 영어를 공부했었습니다." 라며 수능을 공부하며 영어를 학습했음을 말해줬고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읽는것과 영어 단어에 대해선 많이 알고 있지만, 자유롭게 말하는 것에는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라고 짧은 의견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Ark 선수는 2019년 시즌 중반에 워싱턴 저스티스에 합류했으며 자유로운 영어 구사를 통해 다국가 로스터 속에서 그의 능력은 팀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임 내에선 전 주로 통역을 하며 메인 오더를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그 역할을 수행하느라 게임에서 전 매우 바쁩니다." 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워싱턴 저스티스로 옮기고 나서는 뉴욕 엑셀시어에 있었을 때 보다 두배 이상 이야기 하기 때문(혼합 로스터)에 경기가 종료된 후엔 목이 매우 아프곤 합니다." 라고 다국적 로스터를 가진 팀에서 그가 많은 역할을 하고 있음을 말해줬습니다.

Ark 선수가 영어를 연습하는 방법: "사실 전 영어 공부와 연습을 하지 않습니다. 스트리밍이나 전화통화를 통해 외국 선수들과 이야기 하면서 조금 더 배웠지만, 그 외의 방법으로는 영어 연습이 잘 되는거 같지 않습니다."

이 글을 쓰기위해 인터뷰를 하면서 가장 공통된 이야기는 모든 선수들은 내년에 유럽으로 간다는 것을 매우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Ark 선수는 아래와 같이 내년의 지역 홈 경기에 대해 의견을 말해줬습니다.

"전 중국과 미국의 여러 도시를 다녀봤지만, 유럽엔 가본적이 없습니다. 많은 조각상, 기념관등을 보게 될 수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Ark 선수가 모든 선수들이 이 이야기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때 그는 웃으며 별로 놀랄일이 아니라고 말해줬습니다.

"전 그것이 문화의 차이로 인해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는 "많은 한국 선수들은 유럽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서울에 살다 리그를 위해 LA로 왔을때 매우 매우 넓고 넓어서 놀랐었습니다." 라고도 말해줬습니다.


LA 발리언트 "Kariv" 박영서 선수



 2017년 Kariv 선수는 Immortals 팀에 새로운 플렉스 선수로 합류하여 북미 지역의 최초의 오버워치 리그 한국 선수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Immortals 팀은 LA발리언트로 바뀌었으며 그는 2년이 넘는 시간동안 그의 영어 실력을 계속 증가시켜 왔습니다.

"전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개인 과외 선생님이 있습니다." 라고 카리브 선수는 말했습니다. 그는 "가끔씩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지만 통역사가 있어 문제가 없으며, 그외 대부분의 경우에서 팀과 소통하는데에 어려움을 겪지 않습니다." 라며 현재는 소통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말해줬습니다.


 Kariv 선수의 영어 실력 향상에 가장 많은 도움을 주는 선수는 캐나다 출신의 Brady Girardi "Agilities" 선수라고 합니다. 그는 "브래디가 저를 정말 많이 도와줍니다" 라고 인터뷰어에게 말했습니다. "때때로 전 'She'를 지칭할때 'He' 라고 말하곤 하는데 그때마다 브래디는 "아니야 'She'와 같은 것 이라고 하는거야." 라며 절 교정해 주곤 합니다." (※ 이해를 위한 글쓴이의 추가: 위의 대화는 예를 들어 떠다니는 유람선을 지칭할때 'He'가 아닌 'She'로 지칭하는거와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칭 대명사))

Kariv 선수가 영어를 연습하는 방법: "전 영어 팝송을 듣는것과 <Walking Dead> 와 같은 미드를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카리브 선수를 포함한 LA발리언트 선수들은 LA에서 경기를 하다 처음 댈러스 홈 경기를 통해 팀 전체가 새로운 느낌을 받았었다고 그는 말해줬습니다.

카리브 선수는 "댈러스 팬들은 정말 흥분하고 소리가 컸습니다. 팬들이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이 전 매우 좋았었습니다." "전 한국과 미국 외의 다른 나라로 간다는 것을 매우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 작년 뉴욕에서의 경기(그랜드 파이널)의 자료가 SNS나 미디어에 올라오는 것을 보며 뉴욕으로 가는것이 매우 설레고 그곳은 정말 멋진 곳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프로게이머로써의 경력이 종료된 이후에도 영어를 계속 배울 것이냐는 질문에 "프로게이머가 끝날 때쯤이면 이미 제 영어 실력은 정말 좋을 것" 이라고 답했습니다.


뉴욕 엑셀시어 "Saebyeolbe" 박종렬 선수



 뉴욕 엑셀시어는 오버워치 리그에서 가장 두터운 지역 팬층을 가진 팀중에 하나입니다. 아마 이것은 뉴욕 엑셀시어 팀원들의 바른 인성과 홈 팬들과의 많은 미팅 이벤트 때문일 것입니다. 작년 오버워치 리그 2018 시즌에서 딜러로써 멋진 모습을 보여준 Saebyeolbe 선수는 영어를 매우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습니다.

"전 게임에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랭크전에서 전 한국 사람이 아닌 영어권 사람들과 그룹을 하여 경기를 해서 게임에서 영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전 학교에서 영어를 전혀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Saebyeolbe 선수가 영어를 연습하는 방법: "전 TV를 통해 <Chernobyl> 프로그램을 자주 시청합니다. 제가 마트에 가면 전 영어를 사용합니다. 생활 속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제 영어 연습 방법입니다. 전 팀원들과 같이 살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주문할땐 Ubers에 전화해서 영어로 주문하곤 합니다."

 새별비 선수는 작년 오버워치 리그 2018 스테이지3 우승의 인터뷰에서 "난 세계 최고의 트레이서 선수야!"등의 우리에게 상징적으로 기억될 수 있는 유명한 인터뷰를 한적이 있습니다. 그는 다른 팀원과 마찬가지로 영어를 배우는 것이 자신의 커리어에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 팀은 영어를 함께 공부합니다." 라고 새별비 선수는 말해줬습니다. 그는 "우리는 각 수준별 A, B, C 클래스의 영어 수업을 받으며, 다른 팀원들은 모두 C 클래스에 있습니다." 라고도 영어 강의 대해서도 짧게 설명했습니다.

그는 "우리 팀에는 Ark 선수가 이젠 없기 때문에 제가 우리팀에서 영어를 제일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자신이 이제 팀에서 영어를 제일 잘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작년 여름에 새별비 선수는 미국 야구 메이저 리그에서 e스포츠 선수 최초로 시구를 하여 새로운 역사를 만들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그는 2020년 홈 경기에 대해 매우 큰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새별비 선수는 "뉴욕에 갔을때 그곳은 제 고향과 같이 편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뉴욕 팬들은 제 친구 그리고 가족과 같습니다. 전 다음 리그 시즌에 내 집(뉴욕)에 갈수 있어서 매우 흥분됩니다." 라고 내년의 홈경기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음을 말했습니다.

- 원문 요약 및 번역: 윤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