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pastebin.com/eVQvkVM2




이전에 질문 게시판에 중독 플리커 관련해서 여쭤보신 분이 계셔서,

답글에 썼던 것을 약간 보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첫 공략글이기에 편집도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이 다소 있겠으나...

저자본으로 플리커를 도전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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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빌드 개요 및 패시브 트리

2. 핵심 아이템 및 아이템 구성

3. 스킬젬 구성

4. 방어기제

5. 제한되는 맵 및 컨텐츠

6. 자본을 더 투자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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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빌드 개요 및 패시브 트리

 

보시는 바와 같이 1엑잘 내외의 저자본으로, 이론상 170만 dps를 낼 수 있습니다.

전제조건은 3가지 입니다.

1. 맵 모드에 불리한 조건이 없을 경우(몬스터에게 중독이 걸리지 않음 등)

2. 플라스크가 유지될 경우

3. 격분 충전 & 권능 충전이 유지될 경우


 1번은 비교적 문제가 되지 않지만, 2~3번이 유지되지 않는 경우 dps차이가 상당히 커집니다.

* 플라스크 및 격분 & 권능 충전이 모두 유지되지 않는 경우 : 23만 dps

* 플라스크만 유지되는 경우 : 71만 dps

* 격분 & 권능충전만 유지되는 경우 : 39만 dps

※ 저자본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며,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패시브트리 및 아이템 구성에서 차차 소개하겠습니다.






패시브 트리를 찍는 순서는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위에서부터 찍고 내려온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 성장 과정에서 힘 / 지능이 다소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 그 경우 왕노드를 찍었다가 나중에 빼는 식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나중에 주얼에서 힘/지능을 땡겼습니다)

* 플리커를 사용하기 전에 격분충전 관련 노드를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전직 노드에 순서를 찍어둔 이유는 보다 효율적인 사냥을 위해서입니다.

1번과 2번은 전반적인 딜 향상에 도움이 되며

3번은 생존과 추가적인 딜 향상에 도움이 되고

4번은 가디언급 이상의 보스전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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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핵심 아이템 및 아이템 구성


2-1. 플라스크 2종


코랄리토의 서명은 중독 플리커에게, 특히 어쌔신에게 완벽한 플라스크 입니다.

1) 치명타 확률에 행운 적용
    - 어쌔신은 치명타로 발생시킨 중독 데미지가 50% 증폭(more)되는 전직 노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어쌔신은 치명타 적중 시 50% 확률로 도피(elusive) 효과가 발생되며, 
      도피 효과가 25%증가되는 전직 노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어쌔신은 치명타 데미지가 반사되지 않는 전직 노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후 설명드리겠지만, 격분 충전의 획득에도 치명타가 필요합니다.

2) 중독 지속시간 증가
    - 중독의 dps는 중첩된 중독 수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따라서 공격속도(더 빠른 중독 중첩)와 '중독 지속시간'이 중요합니다.
    

※ 중독 중첩과 관련하여 설명드릴 것이 있습니다.

상기 입력된 pob 및 스크린샷에서는 중독 중첩을 5중첩으로 해둔 상태입니다만.
이는 치명타 확률을 위해서 최소한의 수치입니다.
(어쌔신의 전직 노드에는 적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독 중첩 1당 치명타 확률 +0.4%, 최대 2.0%가 있습니다)



이는 pob의 계산(calc) 항목에서 중독 관련 부분을 따온 것입니다.

최하단의 Max Poison Stacks(최대 중독 중첩)이 36.6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1명의 적에게 최대 중독 중첩을 가했다면, 중독 중첩을 5가 아니라 36으로 세팅하면 어떻게 될까요?


   
중독 당 데미지(Dmg. per Poison)가 23만에서 37만으로 늘어났음은 물론.

최대 중독 중첩도 36.6에서 57.4로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어쌔신의 전직노드인 유독성일격 때문입니다.



'적을 중독'시키면 '중독 지속시간'이 늘어나고.

'중독 지속시간'이 늘어나면 '최대 중독 중첩량'이 늘어나고.

'최대 중독 중첩량'이 늘어나면 '중독 지속시간'이 더 늘어납니다.

이러한 시너지 덕분에 중독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코랄리토의 서명이 매우 좋습니다.



* 중독 중첩에 관한 사설은 여기까지 하고, 설명하지 못한 나머지 플라스크를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






불타는 마녀의 술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연,


1) 21레벨 절망(despair) 저주 오라 때문입니다.

물론, 절망 오라는 신성모독과 합쳐서 그냥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마나점유율 35%가 필요하고, 그렇게 되면 이후 서술을 오라를 모두 사용할 수가 없으며.

그렇다고 마나점유율을 낮추기 위해 무존재(Impresence) 목걸이를 사용하면. 
향후 서술할 핵심 목걸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불타는 마녀의 술을 사용합니다.



2-2. 다가온 최후(유니크 호랑이 검)



플리커 빌드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치명타 시 격분 충전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자본 플리커에서는 낮은 물리 dps로 인해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우리는 '물리' 딜을 넣는 것이 아니라 '중독' 딜을 넣는 것이며,

※ 중독 데미지 계산 공식 = (물리 데미지 + 카오스 데미지) * 0.2

에서 볼 수 있듯, 물리 데미지의 영향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물리 데미지가 올라가면 자연스레 중독 데미지도 오르기에, 자체 dps가 높은 검을 구입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 패시브 노드에서 물리 데미지 증가에 많이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값싸게' 격분 충전을 수급할 수 있는 다가온 최후를 이용합니다.




2-3. 말리가로의 잔혹성


말리가로의 잔혹성 목걸이는 중독 플리커와 상성이 매우 좋을뿐만 아니라, 매우 저렴한 목걸이입니다.

1) 부족한 지능 스텟의 확보
   - 패시브 노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힘과 지능 스텟이 은근이 부족합니다.

2) 격분 충전 및 권능 충전 획득
   - 특히 권능 충전 획득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대부분의 잡몹은 중독 5중첩 이전에 죽기 때문입니다.
   - 어쌔신의 전직노드 중 권능 충전 관련 노드를 찍지 않기 때문입니다.

3) 격분 충전에 따라 중독 데미지 상승, 권능 충전에 따라 중독 지속시간 상승
   - 이 옵션 덕분에 카오스 데미지 증가 옵션이 있는 무존재(Impresence) 목걸이보다 
     훨씬 높은 dps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4. 도둑의 고통 반지



저렙구간 레벨링용 아이템 취급을 받는 도둑의 고통 반지를 선택한 이유는

1) 생명력 및 마나 수급
    - '중독'은 생명력 및 마나 '흡수'가 '불가능'합니다.
    - 어쌔신의 전직노드에 처치 시 중독 데미지의 일부로 체력을 회복하는 노드가 있지만.
      '처치 시'이기 때문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마나 수급에 큰 문제가 생깁니다.

* 초당 7회 이상의 공격속도 덕분에 생명력 및 마나 회복량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 구매하실 때는 다른 옵션보다, '공격 명중 시 생명력'이 높은 반지를 구매하도록 합시다.
(아이템 발견 수량이 낮으면 가격이 저렴해지는 반지입니다)




2-5. 시체처리사의 장갑(Embalmer)



이 장갑을 선택한 이유는 2가지입니다.

1) 카오스 데미지 증가 및 중독 지속시간 증가
   - 앞서 중독 데미지 공식 및 지속시간의 효율에 대해 설명하였으니 생략하겠습니다.

2) 장착된 젬에 20레벨 끔찍한 독소(Vile Toxic) 보조 효과 적용
   - 자칫 플리커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보스딜을 
     바알 덥스(바알 더블 스트라이크, Vaal Double Strike)로 채우기 위해서 바알 덥스를 이곳에 끼워서 씁니다.

* 보조 스킬인 덥스는 보스전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 쉐이퍼가 레이저를 쏠 때 : 플리커는 앞뒤좌우로 튕기기 때문에 위험하지만, 
                                   뒤에 자리를 잡고 덥스로 때려주시면 생각보다 딜이 나쁘지 않습니다.



바알 덥스 착용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덥스의 DPS입니다.

120만 dps로 플리커(170만 dps)에 비해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플리커를 쓸 수 없다고 놀지 말고, 덥스라도 때려줍시다.




2-6. 분광 주얼(Wathcer's Eye)




이 비싼 분광주얼을 저자본 빌드에?

라고 생각하신다면, 옵션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Gain a Flask Charge .... (정밀함의 영향을 받고 있을 때, 치명타 공격 시 플라스크 충전 획득)

정밀함의 인기 옵션인 치명타 확률 증가 or 치명타 피해 배율 증가가 아닌, '비주류' 옵션입니다.

그럼 왜 이런 옵션을 사용하느냐?

* '플라스크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부분은 위에서 설명했기에 넘어가겠습니다.


가격에 관해서,

저 같은 경우에는 최대 체력 때문에 고집을 부려 60카오스 정도에 구매했습니다만.

최대 체력도 포기하신다면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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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젬 구성


3-1. 플리커



보조 스킬에서 

멀티 스트라이크(연속 타격 보조)는 플리커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치명타가 안 터질 경우에 대비해서)

밀리 스플래쉬(근접 범위 보조)는 플리커의 부족한 스킬범위를 위해 필요합니다.(중독이 광범위하게 걸립니다)

그 외의 3개 스킬젬은 중독 및 지속데미지 중에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을 선택한 것입니다.




3-2. 바알 덥스



플리커와 보조젬 구성은 거의 같습니다.

* 반드시 장갑에 껴야 합니다 *


단, 

1) 잔몹 정리용 스킬이 아니기에 근접 범위 보조가 빠집니다.

2) 격분 충전 수급에 쓰이지 않기에 연속타격 보조가 빠집니다.

3) 끔찍한 독소(Vile Toxic)는 장갑에서 20레벨 지원을 받기 때문에 빠집니다.

4) 중독 보조(Poison)는 단순히 중독 확률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중독 데미지 증폭에 꽤 도움이 됩니다.




3-3. 오라 스킬 구성



1) 악의(Malevolence) :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만,  마나 점유를 놀리지 않기 위해, 최대한의 효율을 위해 사용합니다.
   - 만약 무존재(Impresence) 목걸이를 사용하신다면, 악의 대신 절망(Despair)오라를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dps는 낮아지겠지만, 플라스크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고통의 전령(Herald of Agony) : 중독 빌드에서 빠질 수 없는 오라입니다.

3) 정밀(Precision) : 명중률 및 치명타 확률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특히 명중률이 중요합니다. 정밀함이 없으면 고레벨 맵에서 명중률이 다소 부족합니다.
   - 처음에는 마나가 부족할 테니 1레벨로 고정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이후 자본에 여유가 되어서 계몽(Enlighten)을 사용하게 된다면, 혹은 아이템을 통해 마나량을 늘린다면,
     그 때 정밀의 레벨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3레벨 타락 계몽 보조를 저렴하게 구매했습니다. *

* 정밀함의 레벨을 올릴 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아래 표는 레벨 별 정밀함의 마나 점유량 및 정확도 증가를 표시한 것입니다.



마나 점유는 8~9 정도가 비슷비슷하게 늘어나지만.

명중률은 그렇지 않습니다.

1레벨당 20~30 정도가 늘어나다가, 급상승하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그게 바로 강조된 구간입니다.

따라서, 정밀함의 최대 효율을 뽑기 위해서는, 

마나 점유율을 계산하셔서 6, 10, 16에서 레벨업을 멈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3-4. 골렘

- 쓰시면 좋고 안 쓰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만, 보다 높은 치명타 확률 및 명중률을 위해 얼음골렘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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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어기제 : 총 3단계로 구성하였습니다. 
                1) CWDT(불멸의 외침) / 2) 회피(Evade) / 3) 완전 회피(Dodge)




4-1. 불멸의 외침(Immortal Call) vs 강철피부(SteelSkin)

취향차이, 라고 하는 분들도 많으신 것으로 압니다만.

제 생각에는, 빠른 생명력 회복이 가능하면 불멸의 외침이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강철피부는 고정된 데미지흡수 수치를 갖고 있으나, 불멸의 외침은 지속적인 데미지 감소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결국은 취향차이 일지도 모릅니다.




4-2. 회피 vs 방어도

패시브 노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민첩에 상당히 많이 투자가 되었습니다.

민첩은 회피율에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방어도 대신 회피를 선택한 것입니다.

* 철의 반사신경(Iron Reflex) 패시브 노드를 찍으면 회피  방어도 전환이 가능합니다만,
  그 경우, 민첩의 회피율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4-3. 완전회피(Dodge) : 이게 저희 방어기제의 핵심입니다.



우선 패시브 노드의 곡예(Acrobatics)와 차원곡예(Phase Acrobatics)로 각각.
물리 완전회피 40%, 주문 완전회피 30%를 획득할 수 있으며.

석영(Quartz) 플라스크 효과를 통해 각각 10%씩 상승됩니다.

따라서, 위의 계산과 같이.

물리 완전회피(Dodge Chance) 50%(40+10) / 주문 완전회피(Spell Ddg. Chance) 40%(30+10) 가 확보됩니다.

여기까지만 놓고보면 많이 부족합니다만.

여기서부터는 pob에 적용되지 않는,

도피(Elusive) 효과가 추가됩니다.




* 도피란?



이번 3.8 역병리그에 추가된 버프로, 요약하면.

1) 물리 완전회피 +20%, 주문 완전회피 +20%, 이동속도 40% 증가

2) 이 효과는 지속시간이 흐르며 점차 감소하고, 0%가 되면 도피 버프가 사라짐

이렇게 됩니다.



기존 물리 / 주문 완전회피가 각각 50% / 40%였으니.

여기에 각 20%씩 올라가면 70% / 60%가 됩니다만.

단, 어쌔신의 경우는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쌔신의 도피 관련 패시브 노드입니다.

1) 50% 확률로 치명타 시 도피 효과 획득
   - 우리는 치명타로 격분 충전을 수급합니다. 도피가 거의 상시 유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도피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공격 속도 및 주문시전 속도 20%증가
   (2번째 줄이며, 따로 강조는 하지 않았습니다)
   (pob에서 맹공(onslaught)를 체크해둔 것은 이 효과 때문입니다)

3) 도피 효과 25% 증가.
   - 물리 / 주문 완전회피가 20%가 아닌, 25%(20%*1.25)가 상승한다는 의미입니다.


* 따라서, 


             물리 / 주문
패시브 :    40% / 30%
플라스크 :  10% / 10%
도피 :       0~25% / 0~25%
합 :          50~75% / 40~65%


거의 최대치의 완전회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피 효과가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 때문에 다소 불안한 점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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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제한되는 맵과 컨텐츠


5-1. 제한되는 맵
      - 개인적으로는 없었습니다만, 피하고 싶은 맵의 종류는 있습니다.
        1) 중독에 걸릴 확률 감소
        2) 치명타 확률에 불운 적용
        3) 완전회피 확률에 불운 적용
        4) 물리피해 반사

* 1~3번은 사실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아, 조금 신경 써야겠네~ 하는 정도입니다.

* 4번 물리피해 반사는 조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저희의 물리 dps는 쓰레기입니다만(빌드 개요 스샷 기준, 1타에 3800정도 데미지입니다),

10%만 반사가 되어도 380데미지이며, 이는 완벽한 고통(Perfect Agony)가 적용되었을 경우입니다.





코랄리토의 서명 플라스크로 확보한 완벽한 고통 노드가 해제되면,

타격 피해가 30% 증폭되며. 반사 데미지가 굉장히 아프게 들어옵니다.

* 따라서 물리 반사맵을 돌 때는, 플라스크의 유지에 신경 써야 합니다.

* 만약 큰 피해가 들어와 불멸의 외침이 터지고 효과가 끝났다면, 
  불멸의 외침 쿨타임(3초)가 지나길 기다렸다가 다시 사냥을 시작한다면 물리반사 맵도 가능합니다.
  (판테온에서 반사 데미지 감소가 있는 유굴을 선택하시면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5-2. 제한되는 컨텐츠 : 역병 / 광산

1) 역병 : 플리커 특성상 워낙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타워 건설이 어렵습니다.

손이 꽤 빠르셔야 수월하게 돌 수 있습니다.



2) 광산 : 플리커 하시면서 광산을 돌고 싶다는 건... 양심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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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자본을 투자한다면?

솔직히 여태까지 제가 고자본을 들여 키운 캐릭터가 거의 없다보니,

어디에 어떻게 돈을 투자할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에는 위의 pob에서 갑옷만 바꾸었습니다.



다레소의 저항을 선택한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인내 충전 획득 및 소모
   - 방어기제로 사용하는 불멸의 외침과 상성이 좋습니다.
   - 불멸의 외침이 터지지 않아도 인내충전은 기본적으로 
      1개당 4%의 물리/원소 피해 감폭효과가 있기에 낮은 체력의 캐릭터의 생존성을 향상시켜 줍니다.

2) 맹공(Onslaugt) 효과 발생 및 강화
   - 맹공 효과는 기본적으로 공격속도를 올려줍니다.
   - 공격 속도가 올라가면 중독을 더 빨리, 더 많이 쌓을 수 있습니다.
   - 이로 인한 dps상승은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다레소의 갑옷의 경우 힘 요구량(115)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아이템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 왕노드를 찍어서 입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가 아직 다른 아이템을 바꾸지 못해서 왕노드를 찍었습니다...)



* 다레소의 갑옷이 무슨 고자본이냐? 라고 하시는 분도 계시리라고 봅니다.

* 1엑 내외의 글을 보려고 온 초보분들에게는, 4엑 정도 하는 다레소 6링크도 꽤 부담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 혹시 더 많은 자본을 투자하여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에 조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새로운 플리커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 전플모 만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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