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로 한 눈에 보는 에센스 (클릭하면 확대) - 출처 : pathofexile gamepedia


에센스는 일반(Normal) 장비를 희귀(Rare) 등급으로 업그레이드 한다는 점에서 사용 효과가 연금술의 오브(Orb of Alchemy)와 비슷하다. 다른 점은 에센스로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면 1개의 확실한 '속성(옵션)'을 붙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에센스 종류와 장비 부위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옵션 1개를 붙은 희귀 장비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 악을 쓰는(Lv6) 고뇌의(Tier2) 에센스를 사용하여 장비를 업그레이드한 모습


에센스는 25개의 종류가 있고 이름에 따라 접두/접미로 구분된다. 속삭이는 탐욕의 에센스를 예시로 설명하면 '속삭이는'은 접두, '탐욕'은 접미를 뜻한다. POE wiki를 비롯하여 해외 정보 사이트에서 분류하고 있는 표기에 따르면 접두는 레벨, 접미는 등급(Tier)으로 구분한다. 접미는 에센스의 종류(장비에 옵션 부여), 접두는 에센스의 레벨(부여하는 옵션의 효과 증가)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접두 레벨(1~5)에 따라 사용 가능한 장비의 요구 레벨이 다르다. 1레벨 접두는 35레벨 이하의 장비, 4레벨 접두는 75레벨 이하의 장비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5레벨 이하의 접두는 일반(Normal) 등급의 장비에만 사용할 수 있다. 에센스가 6등급(Tier) 이상 또는 타락한 에센스는 장비 레벨을 가리지 않는다. 또한, 카오스 오브처럼 희귀(Rare) 장비에 사용하여 새로운 옵션을 부여할 수도 있다.

정리하면 에센스는 장비에 고정 옵션 1개를 포함한 무작위 옵션을 부여하는 효과를 지녔는데, 접미(에센스의 등급을 의미)는 장비에 부여하는 옵션을 나타내고, 접두(에센스의 레벨)는 옵션 수치의 높고 낮음을 결정한다. 또한, 접두 레벨(종류)에 따라 업그레이드할 장비의 레벨 제한이 있지만, 접두 5레벨 이상은 장비 레벨/등급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에센스는 지역(필드)에 생성된 에센스 크리스탈에서 얻는다. 접두 5레벨 이상은 지도를 통한 맵핑에서만 얻을 수 있다. 접두 6레벨은 접두 5레벨 에센스 3개를 업그레이드하여 얻는다. 에센스 캐시 창고가 있다면 업그레이드 기능이 제공되며, 창고가 없으면 NPC에게 판매(벤더 레시피)하면 된다. 접두 7레벨 에센스는 6레벨 획득 방법처럼 3개를 모아 업그레이드 또는 상점에 판매하여 얻는다.



▲ 에센스 레벨은 접두, 에센스 등급(Tier)은 접미로 붙여 [~의 에센스]로 읽으면 이해가 쉽다


타락한 에센스는 '섬망의 에센스, 경악의 에센스, 발작의 에센스, 광기의 에센스'로 4종류가 있다. 맵핑에서 볼 수 있는 5등급의 '멸시, 선망, 비참, 불안' 에센스 크리스탈에 '타락의 유물'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보상이 '섬망, 경악, 발작, 광기'로 바뀐다. 에센스 크리스탈을 타락시켜 타락한 에센스를 얻는 것이다.

이는 타락의 유물이 지닌 '타락'의 효과 중 하나로 다른 타락 효과가 부여될 수도 있다. 무작위 에센스가 추가되거나 크리스탈에 표기된 에센스의 레벨 +1 또는 등급 +1 업그레이드가 되기도 한다. 간혹 크리스탈에 갇힌 몬스터가 강화된 상태로 즉시 풀려나기도 한다. 타락 실패에 따른 일종의 부작용이라 봐도 무방하다. 타락의 유물은 에센스 크리스탈에서 드물게 획득할 수 있다.

3.7 군단(Legion) 리그에선 고대의 돌기둥을 통해 등장하는 희귀(머리 위 에센스 아이콘) 몬스터가 다양한 에센스와 타락의 유물을 드랍하기도 한다. 또한, 군단 몬스터가 드랍하는 에센스 인큐베이터를 통해 배양하여 획득하는 방법도 있다.

▲ 에센스 크리스탈에 타락의 유물을 사용한 모습, 타락 효과로 에센스 레벨 +1


■ 1등급 - 탐욕의 에센스

무기 : 물리 공격 피해의 (%)를 생명력으로 흡수
방어구 : 생명력 최대치 (#) 증가
화살통 : 물리 공격 피해의 (%)를 생명력으로 흡수
허리띠 : 플라스크로 얻는 생명력 회복 속도 (%) 증가
다른 장신구 : 초당 생명력 (#) 재생



■ 1등급 - 경멸의 에센스

한손 무기 : (#)의 물리 피해 추가
양손 무기 : (#)의 물리 피해 추가
장갑 : 공격 시 (#)의 공격 물리 피해 추가
다른 방어구 : 근접 공격자에게 (#)의 물리 피해 반사
화살통 : 공격 시 (#)의 공격 물리 피해 추가
허리띠 : 근접 공격자에게 (#)의 물리 피해 반사
다른 장신구 : 공격 시 (#)의 공격 물리 피해 추가



■ 1등급 - 증오의 에센스

양손 근접 무기 : (#)의 냉기 피해 추가
다른 무기 : (#)의 냉기 피해 추가
방어구 : 냉기 저항 (%) 증가
화살통 : 냉기 저항 (%) 증가
허리띠 : 냉기 저항 (%) 증가
다른 장신구 : 냉기 피해 (%) 증가



■ 1등급 - 비애의 에센스

한손 무기 : 주문 피해 (%) 증가
양손 무기 : 주문 피해 (%) 증가
갑옷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투구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방패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다른 방어구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화살통 :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 증가
목걸이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반지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허리띠 :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 (#) 증가



■ 2등급 - 두려움의 에센스

한손 무기 : 소환수가 주는 피해 (%) 증가
양손 무기 : 소환수가 주는 피해 (%) 증가
방어구 : 소환수의 최대 생명력 (%) 증가
화살통 : 소환수의 이동 속도 (%) 증가
허리띠 : 소환수의 최대 생명력 (%) 증가
다른 장신구 : 소환수의 이동 속도 (%) 증가



■ 2등급 - 분노의 에센스

양손 근접 무기 : (#)의 화염 피해 추가
다른 무기 : (#)의 화염 피해 추가
방어구 : 화염 저항 (%) 증가
화살통 : 화염 저항 (%) 증가
허리띠 : 화염 저항 (%) 증가
다른 장신구 : 화염 피해 (%) 증가



■ 2등급 - 고뇌의 에센스

한손 무기 : 주문 시전 시 (#)의 번개 피해 추가
양손 무기 : 주문 시전 시 (#)의 번개 피해 추가
장갑 : 공격 시 (#)의 번개 피해 추가
갑옷 : 피격 시 (%)의 확률로 번개 피해 회피
방패 : 피격 시 (%)의 확률로 번개 피해 회피
다른 방어구 : (%)의 확률로 감전 회피
화살통 : 공격 시 (#)의 번개 피해 추가
허리띠 : (%)의 확률로 감전 회피
다른 장신구 : 공격 시 (#)의 번개 피해 추가



■ 2등급 - 슬픔의 에센스

무기 : 장착된 냉기 속성 젬 레벨 (+#)
다른 아이템 : 민첩 (#) 증가




■ 3등급 - 격노의 에센스

무기 : 장착된 화염 속성 젬 레벨 (+#)
다른 아이템 : 힘 (#) 증가



■ 3등급 - 고통의 에센스

한손 무기 : 주문 시전 시 (#)의 냉기 피해 추가
양손 무기 : 주문 시전 시 (#)의 냉기 피해 추가
장갑 : 공격 시 (#)의 냉기 피해를 추가
갑옷 : 피격 시 (%)의 확률로 냉기 피해 회피
방패 : 피격 시 (%)의 확률로 냉기 피해 회피
다른 방어구 : (%)의 확률로 동결 회피
화살통 : 공격 시 (#)의 냉기 피해를 추가
허리띠 : (%)의 확률로 동결 회피
다른 장신구 : 공격 시 (#)의 냉기 피해를 추가



■ 3등급 - 진노의 에센스

양손 근접 무기 : (#)의 번개 피해 추가
다른 무기 : (#)의 번개 피해 추가
방어구 : 번개 저항 (%) 증가
화살통 : 번개 저항 (%) 증가
허리띠 : 번개 저항 (%) 증가
다른 장신구 : 번개 피해 (%) 증가



■ 3등급 - 의심의 에센스

무기 : 정확도 (#) 증가
갑옷 : 회피 (#) 증가
투구 : 회피 (#) 증가
방패 : 회피 (#) 증가
다른 방어구 : 회피 (#) 증가
화살통 : 정확도 (#) 증가
목걸이 : 회피 (%) 증가
다른 장신구 : 회피 (#) 증가



■ 4등급 - 혐오의 에센스

무기 : 치명타 확률 (%) 증가
장갑 : 일반 치명타 확률 (%) 증가
투구 : 점유 마나 (%) 감소
방패 : 막아낼 확률 (%) 증가
다른 방어구 : (%)의 확률로 공격 완벽회피
화살통 : 일반 치명타 확률 (%) 증가
목걸이 : 일반 치명타 확률 (%) 증가
반지 : 일반 치명타 확률 (%) 증가
허리띠 : 적 기절 지속시간 (%) 증가



■ 4등급 - 열의의 에센스

근접 무기 : 공격 속도 (%) 증가
원거리 무기 : 공격 속도 (%) 증가
장갑 : 공격 속도 (%) 증가
장화 : 이동 속도 (%) 증가
다른 방어구 : 기절 및 막기 회복 (%) 증가
화살통 : 공격 속도 (%) 증가
허리띠 : 기절 및 막기 회복 (%) 증가
다른 장신구 : 공격 속도 (%) 증가



■ 4등급 - 비통의 에센스

한손 무기 : 주문 시전 시 (#)의 화염 피해 추가
양손 무기 : 주문 시전 시 (#)의 화염 피해 추가
장갑 : 공격 시 (#)의 화염 피해를 추가
갑옷 : 피격 시 (%)의 확률로 화염 피해 회피
방패 : 피격 시 (%)의 확률로 화염 피해 회피
다른 방어구 : (%)의 확률로 점화 회피
화살통 : 공격 시 (#)의 화염 피해를 추가
허리띠 : (%)의 확률로 점화 회피
다른 장신구 : 공격 시 (#)의 화염 피해를 추가



■ 4등급 - 악의의 에센스

무기 : 장착된 번개 속성 젬 레벨 (+#)
다른 아이템 : 지능 (#) 증가



■ 5등급 - 멸시의 에센스

무기 :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장갑 : (%)의 확률로 기절 회피
투구 : (%)의 확률로 기절 회피
방패 :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다른 방어구 : (%)의 확률로 주문 완벽회피
화살통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증가
목걸이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증가
반지 :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증가
허리띠 : 적 기절 한계치 (%) 감소



■ 5등급 - 선망의 에센스

무기 : 물리 공격 피해의 (%)를 마나로 흡수
방어구 : 카오스 저항 (%) 증가
화살통 : 물리 공격 피해의 (%)를 마나로 흡수
허리띠 : 카오스 저항 (%) 증가
다른 장신구 : 카오스 피해 (%) 증가



■ 5등급 - 비참의 에센스

한손 무기 : 시전 속도 (%) 증가
양손 무기 : 시전 속도 (%)증가
방패 : 마나 재생 속도 (%) 증가
다른 방어구 : 마나 최대치 (#) 증가
화살통 : 투사체가 표적 (#)개를 추가 관통
허리띠 : 플라스크로 얻는 마나 회복 속도 (%) 증가
다른 장신구 : 마나 재생 속도 (%) 증가



■ 5등급 - 불안의 에센스

마법봉 : 투사체 속도 (%) 증가
활 : 장착된 활 스킬 젬 레벨 (+#)
근접 무기 : 무기 범위 (+#)
갑옷 : 방어도 (#) 증가
투구 : 방어도 (#) 증가
방패 : 방어도 (#) 증가
다른 방어구 : 방어도 (#) 증가
화살통 : 투사체 속도 (%) 증가
목걸이 : 방어도 (%) 증가
반지 : 방어도 (#) 증가
허리띠 : 방어도 (#) 증가



■ 6등급 - 타락 에센스 (Lv.8)

광기의 에센스

* 일반 아이템을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또는 희귀 아이템 재련, 고정 속성 부여

무기 : 장착 시 20레벨 영체 혼백 발동
장갑 : 장착된 젬의 공격 및 시전 속도 16% 증폭
장화 : 용암 지대, 얼음 지대, 감전 지대에 있는 동안 이동 속도 12% 증가
갑옷 : 피격 시 3초 동안 맹공 획득
투구 : 장착된 젬이 물리 피해의 50%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방패 : 막아낼 시 10%의 확률로 권능 충전 획득
화살통 : 받는 피해 반사 10% 감소
목걸이 : 스킬 사용 시 10%의 확률로 마나 최대치의 10% 회복
반지 : 받는 피해 반사 10% 감소
허리띠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이동 속도 10% 증가


경악의 에센스

* 일반 아이템을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또는 희귀 아이템 재련, 고정 속성 부여

무기 : 처치 시 16%의 확률로 권능, 격분 또는 인내 충전 획득
장갑 : 장착된 젬의 치명타 확률 +3.5%
장화 : 정지 상태에서 받는 원소 피해 5% 감소
갑옷 : 피격 시 물리 피해의 15%를 냉기 피해로 받음
투구 : 장착된 젬이 주는 원소 피해 30% 증폭
방패 : 막아낼 시 근접한 적 냉각
화살통 : 격분 충전 하나당 4~7의 냉기 피해
목걸이 : 자신의 방어 상승 효과 15% 증가
반지 : 격분 충전 하나당 4~7의 냉기 피해
허리띠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받는 물리 피해 5% 추가 감소


섬망의 에센스

* 일반 아이템을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또는 희귀 아이템 재련, 고정 속성 부여

무기 : 명중 시 8초 동안 초당 500 카오스 피해를 주는 부패 유발
장갑 : 장착된 젬이 주는 지속 피해 30% 증폭
장화 : 중독되지 않음
갑옷 : 받는 지속 카오스 피해 25% 감소
투구 : 장착된 오라 스킬 젬 레벨 +2
방패 : 막아낼 시 최대 마나의 2% 회복
화살통 : 중독 피해 40% 증가
목걸이 : 카오스 피해의 0.5%를 생명력으로 흡수
반지 : 중독 피해 40% 증가
허리띠: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카오스 저항 +50%


발작의 에센스

* 일반 아이템을 희귀 아이템으로 업그레이드 또는 희귀 아이템 재련, 고정 속성 부여

무기 : 명중 시 10%의 확률로 20레벨 화염 격발 시전
장갑 : 장착된 젬이 주는 추가 화염 피해 175~225
장화 : 이동 중 초당 2500의 화염 피해를 주는 용암 지대 생성
갑옷 : 효과 범위 10% 증가
투구 : 장착된 젬의 점화 확률 50%
방패 : 최근에 막아낸 경우 40~80의 화염 피해 추가
화살통 : 물리 피해의 10%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
목걸이 : 생명력 흡수 시 초당 총 회복량 40% 증가
반지 : 물리 피해의 10%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
허리띠 : 플라스크 효과를 받는 동안 5%의 원소 저항 관통


타락의 유물 (에센스 창고에 보관 가능하나 화폐로 분류))

* 에센스에 사로잡힌 몬스터를 타락시키며 예측 불가능한 개조 부여 (타락의 유물 마우스 우클릭 후 에센스 크리스탈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