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PC가 판매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캐릭터가 아이템을 처분하는 거래 과정을 단순하게 보면 '사고 파는' 것이지만, 큰 범주에서 보면 '교환'에 가깝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 화폐나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개념인데, 이러한 시스템이 바로 '벤더 레시피(Vendor recipe)'다.
큰 틀에서 벤더 레시피의 종류를 분류하면 '눈에 보이는 레시피(구매)'와 '눈에 보이지 않는 레시피(교환)' 두 종류가 있다. 눈에 보이는 레시피는 NPC의 판매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레시피는 NPC에게 아이템이나 화폐를 처분할 때 특정 조건을 갖춰야 한다.
눈에 보이는 레시피는 그냥 NPC에게 '구매'하는 형태의 거래다. NPC가 판매하는 일부 화폐/아이템은 구매에 필요한 화폐 개수가 정해져 있다.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용자 간 거래되는 실제 시세와 비교하면 가격이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러므로 수요 상황과 시기에 따라 실제 시세와 NPC의 교환 비율이 바뀐다는 점을 인지하고, NPC를 통해 거래할 것인지, 웹 트레이드로 유저와 거래할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레시피'는 자신이 가진 아이템을 NPC에게 처분하여 '화폐'로 교환하는 것을 뜻한다. 아이템을 처분할 때 달성한 조건에 따라 보상을 받는 '교환 제조법(Recipes)' 개념이다. 모든 아이템은 종류와 등급, 옵션(Modifirers), 퀄리티, 미확인 여부 등 아이템의 '상태'에 따라 정해진 화폐/파편으로 교환된다. 레시피에 해당되지 않는 아이템은 주문서 조각으로 교환된다.

'정해진 레시피에 따라 아이템을 판매하여 보상을 얻는 개념'은 단순히 아이템을 NPC로부터 구매/판매하는 1차적인 방식보다 더 상위 개념의 교환 거래 방식이다. 앞서 설명한 것과 차이가 있다면 레시피를 갖춰 판매했을 때 더 가치 있는 보상을 얻는다고 이해하면 쉽다. 결국, NPC를 통한 구매/판매하는 형태를 포괄적으로 '벤더 레시피'라 이해하면 된다. 레시피 종류에 따라 요구 조건을 갖췄을 때 정해진 보상을 얻는 교환 거래 방식의 시스템이다.
# 1. 소켓 장비 레시피 - 신호등, 6홈, 6연결 장비 처분
속된 말인 폐지 줍기의 기본이 되는 파밍 방법으로 많은 수의 색채의 오브, 연결의 오브 수급이 이 레시피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레시피 때문에 6홈 장비의 최소 값어치는 신성한 오브 1개 가격부터 시작된다. 6홈 양손 무기나 갑옷의 유저 거래 시세가 신성한 오브 1개(카오스 오브 x10~30) 시세보다 낮다면, NPC에게 처분하는 것이 더 이득이다.

# 2. 퀄리티 화폐 레시피 - 퀄리티 붙은 스킬 젬
퀄리티 화폐 레시피는 가장 값어치가 높은 '세공사의 프리즘'만 신경 쓰면 된다. 퀄리티가 붙은 스킬 젬을 모아 NPC에게 처분할 때, 퀄리티 합계가 40% 이상이면 세공사의 프리즘 1개를 얻을 수 있다. 다른 퀄리티 화폐는 값어치가 낮은 편이라 이용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

① 최대 퍼센트인 퀄리티 20%의 일반(Normal) 등급 단일 아이템
② NPC에게 판매하는 같은 종류의 아이템 퀄리티 합계 40% 이상
③ 퀄리티 40%에서 초과된 %는 다음 레시피에 영향을 주지 않음
예시) 19% + 19% + 19% + 10% + 13% 스킬 젬의 퀄리티 합계가 80%지만, 첫 레시피의 합이 57%로 17% 초과됐다. 초과된 %는 다음 레시피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이어지는 레시피의 합은 23%다.
# 3. 동명&베이스 장비 레시피 - 같은 이름의 식별된 희귀 등급 장비
동명이란 말 그대로 아이템 이름이 같음을 뜻한다. '피의 발굽 고리 장화'를 예로 들면 '피의 발굽'이 아이템의 이름이고 '고리 장화'가 베이스다. 이렇게 이름이 같은 희귀 등급의 식별된 장비 2~3개를 동시에 처분하는 레시피를 동명 장비 레시피라 뜻한다.
베이스 장비 레시피는 '지옥불 검, 가시 장갑'처럼 말 그대로 '베이스'를 뜻한다. 퀄리티(최대)와 식별 상태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이 레시피는 장비류 아이템만 해당되며 퀄리티가 오르지 않는 아이템인(벨트 목걸이)은 해당되지 않는다.


# 4. 희귀 장비 풀 세트 레시피 - '카오스 레시피'의 근간
'희귀 세트 레시피'는 많이 알려진 카오스 오브 레시피의 근간이다. 희귀 장비 풀 세트를 기본으로 아이템의 레벨과 퀄리티, 식별 여부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레시피는 리그 초반에 매우 유용한 '카오스 오브 2개'를 보상으로 얻는 법이다.
풀 세트의 기준은 캐릭터가 착용하는 모든 부위의 아이템(플라스크 제외)이다. 투구-갑옷-방어구-장갑-부츠-허리띠-반지-목걸이-양손 무기가 1개씩이 풀 세트다. 양손 무기 1개는 한손 무기 또는 방패 2개, 그리고 한손 무기 1개와 방패 1개로 대체할 수 있다. 화살통은 세트에 포함되지 않는다.
60레벨 이하의 희귀 장비가 카오스 오브 레시피에 추가되면 해당 레시피가 기회의 오브 레시피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카오스 오브 레시피로 NPC에게 희귀 장비 풀 세트를 처분할 때 '귀중한 조합(A Valuable Combination)' 예언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카오스 오브 1개를 추가로 얻는다.

# 5. 엘더&쉐이퍼 장비 풀 세트 레시피 - 식별하고 남은 장비 활용
엑잘티드 파편을 얻는 레시피로 거래 가치가 없는 엘더/쉐이퍼 장비를 처분하는 레시피다. 근간은 희귀 풀 세트를 따르기에 미식별 상태일 때 보상이 더 강화되지만, 먼저 식별로 값어치를 살펴본 후에 레시피로 처분하는 좋다. 엘더/쉐이퍼 장비에만 붙는 고유 옵션, 그리고 아이템이 가진 접두/접미 옵션에 따라 해당 장비의 값어치가 레시피 보상보다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

# 6. 플라스크 레시피 - 소환수 생명력 회복 '움직임' 접두 레시피!?
같은 등급의 플라스크 3개가 다음 등급의 플라스크 1개로 교환하는 것을 기본으로 후반부에 얻는 루비/사파이어/토파즈에 특정 접두사를 붙이면 비취 또는 화강암 플라스크를 얻는 레시피가 있다. 또한, 소환수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움직임' 접두가 붙은 생명력 플라스크를 얻을 수도 있다.

# 7. 반지와 목걸이 레시피 - 속성 저항과 능력치 장신구 레시피
제작(Crafting) 할 때 가끔 쓸 때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찾지 않는 레시피다. 대부분의 레시피에서 결과물로 얻는 아이템의 등급과 레벨은 재료로 사용된 아이템 중 가장 레벨/등급이 낮은 아이템을 기준으로 책정된다. 산호/파우아 목걸의 아이템 레벨은 재료인 산호/파우아 반지에 영향을 받는다. 이때 사용되는 산호/파우아 반지는 레어 등급 이상이어야 하며, 추가 재료인 철제 반지는 마법 등급 이상이어야 된다.

# 8. 고유 아이템 레시피 - 약 1:3 비율의 확정 교환
표 안에 고유 아이템 클릭 시 웹 트레이드 검색으로 연결
# 9. 스킬 젬 레시피 - 세공사의 프리즘 1개로 퀄리티 +20%
홈이 1개 달린 '허기진 고리(The Hungry Loop) 무보석 반지'는 독특한 고유 효과를 지녔다. 보조 스킬 젬을 '소모'하여 홈에 장착한 액티브 스킬 젬을 보조하는데, 이 과정에서 소모된 보조 스킬 젬의 효과는 아이템의 옵션으로 붙는다. 반지를 NPC에게 처분하면 소모한 스킬 보조 젬을 돌려 받는다.

# 10. 지도&아틀라스 레시피 - 기본적인 상위 호환 업그레이드 개념의 레시피
특정 지도의 아틀라스에 완성된 지도를 해제(아틀라스 부가 목표 해제)하는 '지도제작자의 봉인'과 쉐이퍼 오브를 사용한 지도를 되돌릴 때 필요한 '강등의 오브' 레시피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또한, 과거 리그의 지도를 NPC에게 처분하면 현재 리그의 지도로 교환된다.

# 11. 밴딧 퀘스트 초기화 레시피 - 2장 도적 퀘스트 능력 보상 재선택

# 12. 캐릭터 레벨 다운 레시피 - 캐릭터 레벨을 1단계 낮추고 경험치를 0%로

# 14. 제작(Crafting) 레시피 - 장비 아이템에 옵션 부여

# 13. 다운 그레이 - 감정 주문서가 필요하다면?
손해가 발생하는 레시피지만, 감정 주문서 수급을 위해 비교적 저렴한 화폐 진화의 오브나 대장장이의 숫돌, 방어구 장인의 고철을 상점에 처분하는 방법이 자주 이용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