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C가 판매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캐릭터가 아이템을 처분하는 거래 과정을 단순하게 보면 '사고 파는' 것이지만, 큰 범주에서 보면 '교환'에 가깝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 화폐나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개념인데, 이러한 시스템이 바로 '벤더 레시피(Vendor recipe)'다.

큰 틀에서 벤더 레시피의 종류를 분류하면 '눈에 보이는 레시피(구매)'와 '눈에 보이지 않는 레시피(교환)' 두 종류가 있다. 눈에 보이는 레시피는 NPC의 판매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레시피는 NPC에게 아이템이나 화폐를 처분할 때 특정 조건을 갖춰야 한다.

눈에 보이는 레시피는 그냥 NPC에게 '구매'하는 형태의 거래다. NPC가 판매하는 일부 화폐/아이템은 구매에 필요한 화폐 개수가 정해져 있다.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용자 간 거래되는 실제 시세와 비교하면 가격이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러므로 수요 상황과 시기에 따라 실제 시세와 NPC의 교환 비율이 바뀐다는 점을 인지하고, NPC를 통해 거래할 것인지, 웹 트레이드로 유저와 거래할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레시피'는 자신이 가진 아이템을 NPC에게 처분하여 '화폐'로 교환하는 것을 뜻한다. 아이템을 처분할 때 달성한 조건에 따라 보상을 받는 '교환 제조법(Recipes)' 개념이다. 모든 아이템은 종류와 등급, 옵션(Modifirers), 퀄리티, 미확인 여부 등 아이템의 '상태'에 따라 정해진 화폐/파편으로 교환된다. 레시피에 해당되지 않는 아이템은 주문서 조각으로 교환된다.


'정해진 레시피에 따라 아이템을 판매하여 보상을 얻는 개념'은 단순히 아이템을 NPC로부터 구매/판매하는 1차적인 방식보다 더 상위 개념의 교환 거래 방식이다. 앞서 설명한 것과 차이가 있다면 레시피를 갖춰 판매했을 때 더 가치 있는 보상을 얻는다고 이해하면 쉽다. 결국, NPC를 통한 구매/판매하는 형태를 포괄적으로 '벤더 레시피'라 이해하면 된다. 레시피 종류에 따라 요구 조건을 갖췄을 때 정해진 보상을 얻는 교환 거래 방식의 시스템이다.


# 1. 소켓 장비 레시피 - 신호등, 6홈, 6연결 장비 처분

속된 말인 폐지 줍기의 기본이 되는 파밍 방법으로 많은 수의 색채의 오브, 연결의 오브 수급이 이 레시피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 레시피 때문에 6홈 장비의 최소 값어치는 신성한 오브 1개 가격부터 시작된다. 6홈 양손 무기나 갑옷의 유저 거래 시세가 신성한 오브 1개(카오스 오브 x10~30) 시세보다 낮다면, NPC에게 처분하는 것이 더 이득이다.



# 2. 퀄리티 화폐 레시피 - 퀄리티 붙은 스킬 젬

퀄리티 화폐 레시피는 가장 값어치가 높은 '세공사의 프리즘'만 신경 쓰면 된다. 퀄리티가 붙은 스킬 젬을 모아 NPC에게 처분할 때, 퀄리티 합계가 40% 이상이면 세공사의 프리즘 1개를 얻을 수 있다. 다른 퀄리티 화폐는 값어치가 낮은 편이라 이용하지 않는 이들이 많다.


* 퀄리티 화폐 레시피 규칙

① 최대 퍼센트인 퀄리티 20%의 일반(Normal) 등급 단일 아이템
② NPC에게 판매하는 같은 종류의 아이템 퀄리티 합계 40% 이상
③ 퀄리티 40%에서 초과된 %는 다음 레시피에 영향을 주지 않음
예시) 19% + 19% + 19% + 10% + 13% 스킬 젬의 퀄리티 합계가 80%지만, 첫 레시피의 합이 57%로 17% 초과됐다. 초과된 %는 다음 레시피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이어지는 레시피의 합은 23%다.



# 3. 동명&베이스 장비 레시피 - 같은 이름의 식별된 희귀 등급 장비

동명이란 말 그대로 아이템 이름이 같음을 뜻한다. '피의 발굽 고리 장화'를 예로 들면 '피의 발굽'이 아이템의 이름이고 '고리 장화'가 베이스다. 이렇게 이름이 같은 희귀 등급의 식별된 장비 2~3개를 동시에 처분하는 레시피를 동명 장비 레시피라 뜻한다.

베이스 장비 레시피는 '지옥불 검, 가시 장갑'처럼 말 그대로 '베이스'를 뜻한다. 퀄리티(최대)와 식별 상태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이 레시피는 장비류 아이템만 해당되며 퀄리티가 오르지 않는 아이템인(벨트 목걸이)은 해당되지 않는다.





# 4. 희귀 장비 풀 세트 레시피 - '카오스 레시피'의 근간

'희귀 세트 레시피'는 많이 알려진 카오스 오브 레시피의 근간이다. 희귀 장비 풀 세트를 기본으로 아이템의 레벨과 퀄리티, 식별 여부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레시피는 리그 초반에 매우 유용한 '카오스 오브 2개'를 보상으로 얻는 법이다.

풀 세트의 기준은 캐릭터가 착용하는 모든 부위의 아이템(플라스크 제외)이다. 투구-갑옷-방어구-장갑-부츠-허리띠-반지-목걸이-양손 무기가 1개씩이 풀 세트다. 양손 무기 1개는 한손 무기 또는 방패 2개, 그리고 한손 무기 1개와 방패 1개로 대체할 수 있다. 화살통은 세트에 포함되지 않는다.

60레벨 이하의 희귀 장비가 카오스 오브 레시피에 추가되면 해당 레시피가 기회의 오브 레시피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카오스 오브 레시피로 NPC에게 희귀 장비 풀 세트를 처분할 때 '귀중한 조합(A Valuable Combination)' 예언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카오스 오브 1개를 추가로 얻는다.




# 5. 엘더&쉐이퍼 장비 풀 세트 레시피 - 식별하고 남은 장비 활용

엑잘티드 파편을 얻는 레시피로 거래 가치가 없는 엘더/쉐이퍼 장비를 처분하는 레시피다. 근간은 희귀 풀 세트를 따르기에 미식별 상태일 때 보상이 더 강화되지만, 먼저 식별로 값어치를 살펴본 후에 레시피로 처분하는 좋다. 엘더/쉐이퍼 장비에만 붙는 고유 옵션, 그리고 아이템이 가진 접두/접미 옵션에 따라 해당 장비의 값어치가 레시피 보상보다 더 높을 수 있기 때문이다.




# 6. 플라스크 레시피 - 소환수 생명력 회복 '움직임' 접두 레시피!?

같은 등급의 플라스크 3개가 다음 등급의 플라스크 1개로 교환하는 것을 기본으로 후반부에 얻는 루비/사파이어/토파즈에 특정 접두사를 붙이면 비취 또는 화강암 플라스크를 얻는 레시피가 있다. 또한, 소환수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움직임' 접두가 붙은 생명력 플라스크를 얻을 수도 있다.




# 7. 반지와 목걸이 레시피 - 속성 저항과 능력치 장신구 레시피

제작(Crafting) 할 때 가끔 쓸 때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잘 찾지 않는 레시피다. 대부분의 레시피에서 결과물로 얻는 아이템의 등급과 레벨은 재료로 사용된 아이템 중 가장 레벨/등급이 낮은 아이템을 기준으로 책정된다. 산호/파우아 목걸의 아이템 레벨은 재료인 산호/파우아 반지에 영향을 받는다. 이때 사용되는 산호/파우아 반지는 레어 등급 이상이어야 하며, 추가 재료인 철제 반지는 마법 등급 이상이어야 된다.




# 8. 고유 아이템 레시피 - 약 1:3 비율의 확정 교환
표 안에 고유 아이템 클릭 시 웹 트레이드 검색으로 연결

생명의 돌(The Anima Stone)
분광 주얼
태고의 완력(Primordial Might) 진홍색 주얼
태고의 조화(Primordial Harmony) 코발트색 주얼
태고의 고귀(Primordial Eminence) 진청록색 주얼
아보릭스(Arborix)
암살자 활
그렐나무 자루(Grelwood Shank) 영원의 검
벨팀버 검(Beltimber Blade) 영원의 검
연결의 오브x1
황혼의 아침(Duskdawn)
마엘스트롬 지팡이
솔라리스의 그늘(Shade of Solaris) 현자 마법봉
루나리스의 빛(Light of Lunaris) 방울 영혼 방패
연결의 오브 x1
경멸받는 여신(The Goddess Scorned)
고상한 검
속박된 여신(The Goddess Bound) 고래뼈 레이피어
(퀄리티 20%) 고상한 검
(퀄리티 1% 이상) 연소 보조
연결의 오브 x1
하이리의 이빨(Hyrri's Bite)
상어이빨 화살통
(Normal) 상어이빨 화살통
(Normal) 오닉스 목걸이
(퀄리티 1% 이상) 화살비
기회의 오브 x1
실세(Kingmaker)
절대군주 도끼
영혼 수확자(Soul Taker) 공성용 도끼
심장 분쇄기(Heartbreaker) 왕실 양날 단검
연결의 오브 x1
지식의 매듭(Loreweave)
고상한 고리 갑옷
고유 반지 x60
커다란 일식(Magna Eclipsis)
최고의 거대 방패
지지 않는 태양(Invictus Solaris) 집정관의 연모양 방패
불굴의 달(Vix Lunaris) 선홍색 원형 방패
연결의 오브 x1
레치(The Retch)
소박한 띠
연회의 속박(Feastbind) 소박한 띠
기근의 속박(Faminebind) 소박한 띠
연결의 오브 x1
레이클라스트의 별(Star of Wraeclast)
루비 목걸이
루비 반지 베이스 고유 아이템
아무 등급의 오닉스 목걸이 베이스 아이템
번개 차원 이동 - 레벨 20, 타락
조련(The Taming)
분광 반지
베렉의 유예(Berek's Respite) 쌍보석 반지
베렉의 길(Berek's Pass) 쌍보석 반지
베렉의 손아귀(Berek's Grip) 쌍보석 반지
빙타 광장(The Vinktar Square)
안뜰 지도(Courtyard Map)
동쪽의 아그네로드(Agnerod East) 제국 지팡이
서쪽의 아그네로드(Agnerod West) 제국 지팡이
남쪽의 아그네로드(Agnerod South) 제국 지팡이
북쪽의 아그네로드(Agnerod North) 제국 지팡이



# 9. 스킬 젬 레시피 - 세공사의 프리즘 1개로 퀄리티 +20%

홈이 1개 달린 '허기진 고리(The Hungry Loop) 무보석 반지'는 독특한 고유 효과를 지녔다. 보조 스킬 젬을 '소모'하여 홈에 장착한 액티브 스킬 젬을 보조하는데, 이 과정에서 소모된 보조 스킬 젬의 효과는 아이템의 옵션으로 붙는다. 반지를 NPC에게 처분하면 소모한 스킬 보조 젬을 돌려 받는다.




# 10. 지도&아틀라스 레시피 - 기본적인 상위 호환 업그레이드 개념의 레시피

특정 지도의 아틀라스에 완성된 지도를 해제(아틀라스 부가 목표 해제)하는 '지도제작자의 봉인'과 쉐이퍼 오브를 사용한 지도를 되돌릴 때 필요한 '강등의 오브' 레시피는 알아두면 유용하다. 또한, 과거 리그의 지도를 NPC에게 처분하면 현재 리그의 지도로 교환된다.




# 11. 밴딧 퀘스트 초기화 레시피 - 2장 도적 퀘스트 능력 보상 재선택




# 12. 캐릭터 레벨 다운 레시피 - 캐릭터 레벨을 1단계 낮추고 경험치를 0%로




# 14. 제작(Crafting) 레시피 - 장비 아이템에 옵션 부여




# 13. 다운 그레이 - 감정 주문서가 필요하다면?

손해가 발생하는 레시피지만, 감정 주문서 수급을 위해 비교적 저렴한 화폐 진화의 오브나 대장장이의 숫돌, 방어구 장인의 고철을 상점에 처분하는 방법이 자주 이용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