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좀 있는듯 합니다. 많이들 물어보시기도 하구요.
맘모꾸리와 더불어 가장 주목을 받는 녀석이네요.

대적자가 없는 압도적 1티어인 맘모와는 다르게 얘는 경쟁자가 있어서 그런것 같은데
결론부터 놓고 말하면 돌마기(떨스마기)=거뿌리입니다.

돌마기 없는 분들껜 선택지가 없습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거뿌리 가야죠. 
딜은 마기가 3%정도 높습니다. 내구는 거뿌리가 3%정도 높습니다. 현 메타가 깡딜 중심이니 굳이 우열을 매기자면 돌마기가 우위이지만 저정도면 그냥 동급이라고 봐도 됩니다.

기존 바위타입은 있어봐야 딱구리인데 내구성 20%이상 낮고 딜량도 8%는 낮습니다. 2티어 땜빵몬이란 소리죠.
물론 날씨버프 받은 1천이상의 꼬마돌을 키우면 밥값은 잘 할겁니다.
하지만 땜빵몬의 한계는 명확합니다. 상위의 바위타입 공격수를 구해야할 시점은 옵니다.

갠적으로 돌마기&거뿌리를 1티어, 램펄드를 1.5티어, 딱구리는 2티어로 봅니다.
램펄드는 아직 미출시긴 한데 어쨌든 조만간 풀릴테니까요.

램펄드는 상당한 유리대포입니다. 딜은 상당해서 마기보다 16%정도 높습니다. 하지만 내구성이 마기의 절반정도 수준입니다. 같은 내구력을 가진 포켓몬으론 팬텀이 있습니다. 물론 불이나 비행에 반감이라는 점 덕분에 팬텀보다는 상황이 낫지만, 쓰기 까다롭기는 매한가지죠.

결국 안정적으로 굴리려면 돌마기랑 거뿌리인데, 돌마기는 지금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강제 거뿌리 육성이죠.
신오스톤 일주일에 하나 주니까 육성이 굉장히 까다롭긴 하지만, 바위타입 1티어로서의 밥값은 충분히 할겁니다.
고개체 뿔카노 있다면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저같은경우 돌마기 6마리 세팅이 끝나있어서 급한건 아니지만 한두마리정도는 키워볼 의향이 있네요. 한종류로만 도배하면 재미가 없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