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루기아 레이드가 재개되면서 '불새'의 데미지가 70에서 80으로 증가한 사실 알고 계실 겁니다. 또한 이달 커뮤니티 데이(3/25)에 잡은 이상해씨를 이상해꽃으로 진화시키면 '하드플랜트(100 데미지, 2 차징)'를 배운다는 사실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혹시 이들의 졸업 스킬에도 변동이 있지 않을까요? 실제로 포켓몬고 인포에서는 루기아의 졸업 스킬을 기존의 '신통력/미래예지'에서 '신통력/불새'로 바꿔 놓았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앱 포케미터(Pokemeter)에 루기아와 이상해꽃의 변경된 사양이 적용됐다고 해서 한번 시험해봤습니다.

1. 루기아 '신통력/미래예지' vs '신통력/불새'

먼저 강풍 날씨 버프를 받는다는 조건에서 '신통력/미래예지'를 배운 레벨 40의 루기아를 1;1 배틀을 붙였습니다. 서로 입히는 데미지가 같기 때문에 승리 확률은 50:50으로 나오게 됩니다.



다음에는 '신통력/미래예지'와 '신통력/불새'의 루기아를 붙였습니다. 배틀 결과는 8:92로 '불새'를 배운 루기아가 압도적인 승률을 보였습니다. '미래예지'에 71%만 데미지를 입는다는 점을 보정해서 계산해도 91:118로 '불새'가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힙니다. 따라서 졸업 스킬은 '신통력/불새'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2. 이상해꽃 '덩굴채찍/솔라빔' vs '잎날가르기/하드플랜트'

이번에는 맑은 날씨 버프를 받는 조건에서 '덩굴채찍/솔라빔'을 배운 레벨 40의 이상해꽃을 1:1 배틀을 붙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서로 입힌 데미지가 같기 때문에 승률은 50:50으로 나왔군요.



다음에는 '덩굴채찍/솔라빔'과 '잎날가르기/하드플랜트'의 이상해꽃을 붙게 했습니다. 배틀 결과는 37:63으로 '잎날가르기/하드플랜트'를 배운 이상해꽃이 우세를 나타냈습니다. 기존 졸업 스킬에 '덩굴채찍/하드플랜트'도 붙여봤지만, 여러 번을 해봐도 결과는 39:61로 승률이 오히려 더 낮게 나왔습니다. 따라서 졸업 스킬은 '잎날가르기/하드플랜트'로 변경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3. 이상해꽃 '잎날가르기/하드플랜트' vs 나시 '기관총/솔라빔'

앞서 정리한 게 맞다고 봤을 때 이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잎날가르기/하드플랜트'를 배운 이상해꽃이 풀 속성 포켓몬 최강자인 나시도 이길 수 있을까? 그래서 맑은 날씨 버프를 받는 조건에서 새 졸업 스킬을 가진 이상해꽃을 '기관총/솔라빔'의 나시와 1:1 대결을 붙여봤습니다. 배틀 결과는 놀랍게도 이상해꽃의 압도적인 승리입니다. 커뮤니티 데이 이후 나시는 이상해꽃에게 풀 속성 최강자 자리를 물려줘야 할 지도 모르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