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7월 9일, 아머드뮤츠가 나오던 날 커뮤니티 노트가 새로 하나 나왔죠.
PVP용 기술배치의 추가와 신스킬 2개가 추가된 패치였습니다.

추가된 스킬들의 목록은 위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있습니다. 전부 PVP에서 쓰라고 추가한 스킬들이라 하나하나 짚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페어리 퀵무브인 '애교부리기'가 추가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이 스킬에 대해 궁금해하시더군요.
퀵무브가 없어 마이너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던 페어리 타입들이 드디어 숨통이 트였습니다.

- 배우는 포켓몬 명단
라이츄, 픽시, 푸크린, 마자용, 그랑블루, 코리갑, 가디안, 델케티, 라티아스 , 토게키스, 엘레이드

이중에서 레이드 실전에 들어가는건 토게키스랑 가디안 정도겠죠.
그외에 1500리그에 들어가는 포켓몬들인 픽시같은 포켓몬도 활용하기 좋을 듯 싶습니다. 1500리그 하다보면 파비코리가 그렇게 짜증나더군요. 

기술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 레이드, 체육관
위력 20, 딜레이 1500ms, 에너지수급 11
그나마 엇비슷한게 염동력입니다. 평타딜 비중이 높은 스킬이죠.

- PVP
DPT 5.5, EPT 2. 에너지 수급량은 별로 안 높은데 자체 딜이 꽤 쎕니다.
잎날가르기의 페어리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페어리 차징인 매지컬샤인과 문포스 둘다 에너지 소모량이 꽤 되는 편이라... 그래도 속성 못맞추던 기존 스킬들보다는 낫지 않을까 싶네요.

기존 스킬과의 비교


복잡하게 표 볼것 없이 그냥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은 드래곤타입 상대할 때.
가디안 염동력 대비 딜상승률 약 14.5%
토게키스 드래곤속성 잠재파워(통칭 용잠) 대비 딜상승률 약 12.3%
토게키스 에어슬래시 대비 딜상승률 약 21.8%
자속+속성보정이라 꽤 많이 오릅니다. 용잠토게 떡락했군요. 

페어리타입의 견제폭은 격투, 악, 드래곤이고 가장 많이 활용할 용도는 드래곤일 것입니다.
드래곤타입의 카운터는 드래곤으로서 드래곤타입과의 비교는 필수적인 부분이죠.
드역 레쿠쟈를 100% 기준으로 봤을때 토게키스의 딜은 약 80%정도, 가디안은 84%정도 나옵니다. 

드래곤 타입 상대로 드래곤을 내놨을 때 가장 골치아픈건 적의 드래곤타입 스킬이며 특히 펄기아 용성군의 경우 버틸 수 있는 드래곤이 디아루가 하나라 페어리타입에 눈길이 가게 됩니다.
그래서 디아루가와 가디안,토게키스 셋을 비교해봤습니다.


글씨가 좀 작은데 파란게 가디안, 주황색이 토게키스, 녹색이 디아루가입니다. 스킬은 펄기아 용성군.

이론상 딜은 디아루가 92%, 토게키스 약 80%, 가디안 약 84%정도로 디아루가가 제일 높습니다.
다만 죽는 시점 보시면 아시겠지만(그래프가 꺾이는 시점=죽는 시점) 가디안은 디아루가의 1.5배가량을, 토게키스는 2배가량을 버티죠. 딜 또한 용성군 못 넣고 죽을 위험이 큰 디아루가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넣습니다.


용성군 피격데미지를 보면 가디안은 2방을 버티고도 널널하고 토게키스도 3방을 버티고도 널널하죠.
디아루가는 버티긴 버티지만 1방이 한계입니다. 1방도 못 버티는 타 드래곤보다는 낫지만...

다만 활용처가 좀 심히 제한적입니다.
계속된 속성패치로 드래곤이 예전같지가 않아 망나뇽이나 레쿠쟈 상대시는 얼음타입이 압도하며, 디아루가는 드래곤에 약점을 찔리지 않고, 라티나 기라티나는 드래곤스킬을 맞아도 한방에 죽지 않아 드래곤타입을 쓰는 쪽이 이득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결론적으론 용성군쓰는 펄기아 하나 남는데 이거 때문에 풀강하기도 좀 그렇네요. 심지어 요샌 데미지백도 고쳐져서 계정 한두개 쓰시는 분들은 타이밍 맞춰서 회피하셔도 됩니다.
5세대의 레시라무나 제크로무가 용성군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커보이긴 하는데 이건 나오기 전까진 단정지을수가 없구요.

더군다나 둘 다 구하기 쉬운 몹이 아니라서 가성비로 승부보기도 어렵습니다. 랄토스는 드물게나마 보이는데 토게틱은 어후...
여러모로 애매한 몬들이지만 정 키우고싶으시다면 한마리쯤 키워서 마지막타자에 넣는 용도로는 괜찮지 싶습니다.




- 파이어의 날개치기

하나 더 보고 갑시다. 
이번에 3새들이 새 스킬을 받았는데 공통적으로 '원시의힘'을 받고 프리져는 '얼음뭉치'를, 썬더는 '회전부리'를, 파이어는 '날개치기'를 받았습니다.

프리져는 뭘 받던 이미 망했고 썬더는 비행 퀵무브의 부재로 속성통일이 불가능하며, 파이어만 가능한데 파이어도 사실 불새가 레거시라서 갖고계신분들이 많지는 않죠.



기존의 비행타입 공격수로는 레쿠쟈나 돈크로우 정도를 꼽는데, 비행 자체가 쓸일이 워낙 없어서 별 관심조차 없는 타입이죠. 견제폭이 격투 벌레 풀인데 세 타입 다 비행타입 말고도 좋은 공격수 타입이 많으니까요.

어쨌든 딜 자체는 제일 잘 나옵니다. 다만 이걸 쓰려면 불새를 배운 파이어를 필수로 구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불새파이어 구해서 고개체 운과 띄울 노력이면 다른 타입 키우는게 이득일 수도 있다는 것...
얘도 쓰기가 굉장히 애매합니다. 


그외. 그냥 이건 괜찮을수도 있겠는데 싶은 스킬 본겁니다.
로케트박치기
노말타입의 차징기이며 PVP에서 사용시 방어를 100%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부가효과 붙은 스킬 치고는 위력이 괜찮지만, 75에너지로 스킬 자체 에너지 소모량이 많고 상성의 이점이 없는 노말타입 스킬이라 얼마나 쓰일지는 모르겠습니다.

보스로라떨어뜨리기
딱구리(2티어) 수준은 나오는지라 라인업 없는 초보일 땐 써볼만할겁니다. 날씨버프 받은 35레벨 가보리를 잡는다면 한번쯤 써 보세요.

혹시나 추가로 궁금하신거 있으면 말씀주시면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요약
페어리타입에 애교부리기가 추가되며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긴 한데 활용처가 너무 적어서 키우기 애매하다.
파이어 날개치기/불새 조합이면 비행타입중 딜 제일 잘 나오긴 하는데 비행 자체를 거의 안 써서 애매하다.


이상입니다.
링크 공유는 자유인데 본문 퍼갈땐 출처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