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명 : 판타지아사가

제작사 : LP Soft

장르 : 모바일 CCG

 

 

검투사육성(을 모방한 악덕경영 시뮬레이션)게임인 판타지아 사가 입니다

장르는 흔히들 TCG라고하는 카드뽑아서 싸우는게임인데

실제로 카드간 거래는 안되니 CCG 라고 하는게 맞겠네요

 

예전에 폰으로 모바일파판3을 오지게하다가

카드놀음신x마스에 빠졌다가 서비스종료후에 현타가와서 한동안 핸폰게임에 손을안댔는데요

이후 이겜저겜 다운받고삭제하고를 반복하다가

최근에 지인추천으로 접하게되어 즐기고있는 게임입니다

디모이후로 젤잼잇게하고있네요

요새나오는게임들과는 약간 다른노선을 가는 여러모로 신박한게임인데

자세한건 본문에서 설명하고

그럼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서 리뷰를시작하겠습니다

 

 

 

 

1.튜토리얼

 

처음시작하면 게임 기본조작이나

앞으로 자주하게될 선수계약,개인대회 등에 대해 설명해주는 튜토리얼이 진행됩니다

어떤식으로 플레이해야할지 게임 방향을 알려주지는 않는건 아쉽네요

사실 튜토리얼이있는게 감지덕지긴하지만,(이거없는겜들도많죠)

 

참고로 위에 튜토리얼사진처럼 자동제안으로 계약을할시 돈 많이깨집니다;

 

 

 

 

2. 메인화면

 

첫화면에대한 느낌은 복잡해보이기도하고 재밋어보이기도하고 그랬네요

 

좌측상단엔 골드(게임머니) 실버(캐쉬) 경기장명성(순위지표) 마을인구(=주급골드)

좌측하단엔 업데이트및공지가 뜨고

우측하단에 알림 길드 친구 우편 등등이있네요

우편이라고해서 친구들이랑 쪽지를주고받나? 라는 생각을했었는데

선물함 입니다

네 커뮤니티기능은안되요

  

여기서 주목할건 저예산게임치고 보이스가 있다는점?

유명성우분도 계신거같은데 제가 그쪽에대해선 무지하여...

모든캐릭이 보이스가있진않은데 최근 개발노트를보면

인기캐릭에 한해 보이스를추가해줄것같습니다

사람이 좀더많아지면 투표같은걸 할지도?

그나저나 세바스쨩의 목소리는 중독성이쩌네요

 

 

 

 

3. 스토리

 

메인 스토리가 있고 검투사 개인스토리가있네요

txt라고보심됩니다 

각스토리마다 개방조건이있는데

명령권 없어서 할거없을때 한두개씩까면서 보심될듯 하네요

메인스토리는골드 개인스토리는실버를주는데

이 개인스토리보상으로 리세마라를 할수있습니다

 

 

스토리는 개인적으로 게임을 즐길때 중요하게생각하는 요소인데요

요새 게임들해보면 기본적인 세계관의 설명만 약간나오고

주구장창 던전돌고템뽑고실시간pvp하고.. 

스토리가 기본이되는 콘솔게임과 다르게 모바일쪽으로는 스토리라인이 별로 없는데

아무래도 킬링타임을 위해 즐기는 모바일게임의 특성때문이기도하겠죠ㅠ

 

여튼 그래서인지 스토리가 있다는게 반가웠는데

다만.. 

메인스토리는 메인이라고는하나 단지 2,3명들이모인 개인스토리 또는 사소한에피소드에 가깝고

메인스토리를통해 아 게임은 이런배경과 세계관을 가졌구나 라거나

이런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구나라는 큰 중심축이없고

개인스토리도 갈수록 힘든개방조건에 비해 별 이야기가 없다는점? 은 아쉽군요

 

아니면 제가 인디게임에 바라는게 많은걸수도.

 

 

 

 

 

4. 검투사

 

개인대화부터 아이템(장비)사용

훈련 계약 원정 일람등이있습니다

 

개인대화에서는 30분마다 검투사들과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명령서없을때 시간때우기로 하시면되는데

특정조건마다 퀘스트가 발생하기도합니다

 

개인대회는 특정 질문을하고 선택지를 고르는식인데

 

아래사진은 호감도이벤트라는데

어떻게하는지몰라서 카페에서 퍼왔습니다

개발자님 미연시좀 해보신듯ㅋ

 

 

 

훈련으로는 검투사 스탯을찍을수있고

계약에서는 검투사와 노예계약을할수있습니다

원정편성으로 친구나 길드원한테 검투사를 원정보낼수있는데

뭐 아직 큰의미는없고 그냥 저접속했어요 하는 인사정도의느낌..?

그밖에 일람에서는 검투사이름을 변경해줄수도있네요

 

 

 

 

5.대회

 

혼자서 하는 일반시합과

pvp라고 할수있는 공식경기로 나뉩니다

 

 

일반시합은 본인이 계약한 검투사나 몬스터들을 싸움붙여  

골드를벌수있고 경기마다 경기장명성이오릅니다

경기장명성은 개인및 길드순위지표가되니 주 컨텐츠라고 볼수있겠네요

 

이게 자동설정이 되긴합니다만 그렇게하면 힘들게키운 검투사명성이깎여 큰일날수있으니

조금씩 대진을 바꿔주셔야합니다 약간 번거로운부분.

 

 

공식경기는 토요일마다 한번씩열리고

검투사랭크별로 조편성이되서 토너먼트식으로 진행이됩니다

검투사명성순위에따라 자동랭크편성이되고

S랭크와A랭크조의 우승보상에는 한정장비템이있는데 우승확률은 1/16 입니다

 

 

여기서 캐릭등급에대해 한마디하겠습니다

자세히보시면 캐릭터테두리에 색깔이있는게 보이실겁니다

저게 캐릭터등급인데 흰색 파란색 빨간색 보라색 순으로 1성~4성 이라고보시면됩니다

등급마다 총스탯의 차이가 있는데 어떤게임처럼 5성6성이짱

뭐이런게아니고 스샷처럼 1성카드로도 4성카드를 이기는경우가있습니다

딱..히 제4성카드가 2성카드한테 져서 그런건아니고요ㅂㄷㅂㄷ

물론 검투사 스탯뿐만아니라 승률은 4성카드가 좋습니다

 

 

실버(캐쉬)가 아닌 골드로뽑은캐릭으로도 실버캐릭을 이길수있다는건

타게임에비해 과금유도가 덜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이거에대해선 뒤에서한마디하겠습니다

 

다만 과금을해서 난 무적이될꺼야 라는 입장에서보면 

리세마라하면 4성캐릭 한둘쯤은누구나가질수도있고

공식대회출전은 어차피한명뿐,

캐쉬로는 캐릭모으는거외에 딱히 할게없기에 힘이빠질수도있는부분?

 

 

 

 

6.마을

 

처음마을누르면 성하고 훈련장만있는데요

성에서 경기장증축(일반시합 에서의 골드획득량증가), 마을시설증축이가능합니다 

훈련장에서는 위에 훈련시켜놓은 검투사를 볼수 있고

주점에서는 선수의 인기도

점술집에서는 선수와의 신뢰도나 친밀도

시장에서는 장비구매

신전에서는 체력및 부상회복 등..헉헉뭐이런게있습니다만;

 

음...장비는 100원짜리 기본템뿐..

도박성강화,합성시스템이없는건 좋지만 너무 단순하네요

장비템은 이거말고 공식대회우승자에게주는 한정장비템이있긴한데

기본장비,한정희귀장비밖에없는건 좀극단적이랄까 중간이없네요

추후에 업데이트될거라믿습니다

 

 

장비도그렇고 스샷에 제 골드를보시면50만이넘어가는데

이게 골드자랑..이아니라 현재 경기장증축과 마을시설을 전부업하고

장비도 모조리 사재기해놓은상태라 더이상 골드의쓸데가없어서입니다

선수계약이나 후에 일반선발에도 골드가쓰이긴하지만

현재로썬 남는골드가 더많네요

뭐 골드를이용한 컨텐츠는 개발자님이 업뎃해준다고하니 좀더 기다려야할듯하네요..

 

 

 

7.선발

 

네 맞아요 뽑기입니다

사행성논란의 중심이되고있는 일명 '가tothe챠'

아쎼이가 유쎼이 챠 가 챠 가 챠

 

 

한마디하자면

게임서비스가 유지되려면 돈이있어야합니다

한때 콘솔시장이 많이 죽었던 이유중하나가 돈안내고하려는성향,불법이 판쳤기때문이져

뭐그런저런이유로 서비스유지를위해 

사행성이나 과금유도가 즐길만한 선에서라면 어느정도는있어도 된다고보는데 

다만, 즐길만한 사행성이라는게 가능한가..라고 여쭤보신다면 그게 쉽진않겠지만

불가능하진 않다 라고말씀드리고싶네요

 

모바일은아니지만 리그오브레전드를 예로 들어보면

최근의 추가된 확률성 스킨획득아이템이 있지만서도

그것들은 게임플레이에는 영향을 미치지않고

단지 애정이있으면 구매할뿐이죠

 

그런데 요새 유행하는 개막장 사행성게임들을보면

원활한 진행이나 남들에게 뒤쳐지지 않기위해선 과금을할수밖에없게 만들어놓죠

그렇다고 과금을 하면 되냐

그것도아닙니다 확률은 극악인데다가 과금유도를 무한반복시키는 시스템,

또 가격은 어마어마하죠

왜 무료게임으로 분류되어 있는지 모르겠는 게임들..

 

서비스유지를위해어쩔수없었다는둥 감정팔이나 하거나

심지어 확률조작을 인정하는 개발자인터뷰가떠서 논란이되기도했었는데

여튼  이런 게임을가장한도박은 막장스레기라고생각합니다

  

제가 판타지아사가 하기전까지 했던게임들은 거의 유료였는데요

천원이건만원이건 처음에 돈을지불하고 후에 과금없이 하는게임들이 사행성게임들에비해

훨씬 혜자라는생각이듭니다

 

열도나대륙에서는 제재를 한다고 얼핏들어본거같기도한데...

셧업인지다운인지 이쪽이나신경쓰지; 뭐 잡담은 이만줄이고

 

 

특별선발과 일반선발이있으며

특별선발이 상위등급캐가나오는 캐쉬가챠이고

일반선발은 노멀캐릭이나 몬스터가나오는 게임머니로하는 가챠입니다

판사의 가챠시스템은 낮은확률로 높은등급카드가나오는 일반카드게임과 비슷한데

카드 등급간의 갭이 크지않고 연관된 확률적 강화,합성시스템도 없으니

결과적으로 과금유도와 사행성은 덜하다 고 볼수있겠네요

어쨋든 과금은 계획적으로~

 

 

 

 

8.메뉴

 

아이템구매나 앨범 랭킹 퀘스트 쿠폰 설정 등등을 확인할수있는데요 

아이템구매는 명령권(모두의마블 하트라고보심될듯)을채워주는 명령서와 체력물약 마나물약 이렇게3개를파는데

신전을이용한회복으로 체력물약 대체가되고 마나물약은 크게 쓸모가없으니

현재로썬 캐쉬를 이용한 컨텐츠는 가챠가 주가된다고 볼수있겠네요

 

퀘스트는 아직 체계화되있지않고 반복적퀘스트뿐이없으니 업뎃이 시급해보입니다

앨범도 채워도 보상이있거나하지않고 뭔가 좀 심심하네요

 

 

 

 

 

 

*정리

 

장점

 

1.ccg게임치고는 카드등급간갭이적고 합성이나강화시스템이 없어

사행성,과금유도가 덜하다

2.카드모으기 , 경쟁, 경영 , 육성 , 미연시(?) 등 

여러가지 요소와 장르가 섞여있어 즐길만한 거리가 다양하다 (중독성이있다)

3.많진 않지만 cv가 있다는거.보이쓰<

4.공식카페를통해 개발자와유저간 실시간소통이되어 유저들의 의견이나 건의가 즉각피드백이된다는것

개발자들의 개발노력과 지속적인업데이트

 

카드를모으고 마을을발전시키는 재미가쏠쏠합니다

그러면서 랭킹에도전하고 한정보상노리고 뭐 그런 중독성이장난아니죠

또 보이스가 들어가있다는건 꿀 특히 세바스찬목소리는 핡♥

시작시 영주 성별선택에따른호감도이벤트라던가

이스터에그같은게 있는거같기도한데 이건 잘모르니패스

최근나온게임치고는 for kakao가 없다거나,,여러모로 신박한편

랭킹을 올리기위한 명령서도 2시간반이면 회복이되고

명령서가없을때도 개인대화나 스토리로 시간을때울수있으니

심심한 킬링타임용으로도 나쁘진않겠네요

 

 

 

단점 또는 보완할점

 

1.앱내 커뮤니티x

2.계약뿐만아니라 피로도와 부상시스템등 성가신요소가많아 게임이 복잡한편이고 손이많이감

게임운영전반에관한 매뉴얼이나 도움말이 부족하다

3.반복퀘스트말고는 체계화된 퀘스트나 업적시스템, 이벤트등이 적다

4.캐릭과 장비탬의 부족

 

 

커뮤니티는 모바일게임들이 전반적으로 부족한부분이니 그려러니

캐릭은 매주업데이트되고있긴하지만 장비탬도 퀘스트도 단순하고 업적시스템과 그에 따른 보상도 존재하지않으니

성취감을 달성할만한 요소가 적다는게 아쉽네요

뽑기게임의 고질적인문제 원하는 카드가 안나오면 ㅃ친다 라는문제가있습니다

즐길거리는 다양하지만 하나하나살펴보면 그 깊이가 깊지않은느낌

pvp기능이있긴하지만 일주일에한번뿐이고 배틀의묘미인 실시간pvp는없다는게 아쉬운점중하나

정렬기능도 잘안되고 전반적으로 조작감이 불편한편입니다

개인취향일수도있는데 대회 전투장면은 최신게임치고 구시대적입니다

지극히 깨인적으로 아쉬운점은 심플한 bgm 네 전 브금충이에요

 

음 이건 단점은아닌데

캐릭터가 여성향이다..?

 

 

 

 

 

마무리하면서

 

이렇게 리뷰를 써보는건 처음인데요

부족한필력으로 노력해봤습니다만 여러모로 부족한글이네요

제가하는게임이 좀더 인기도많아지고 카페도 씨끌벅적해졌으면하는마음에 리뷰를올려봅니다

오타제보나 문제가되는부분 또는 다른의견있으신분들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기타참고 관련링크

 

공식카페

http://cafe.naver.com/fantasiasaga/

 

헝그리앱취재영상

http://tvcast.naver.com/v/1021932

 

인벤기사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60804

 

개발자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leexng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