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 커뮤니티팀입니다.




먼저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현재는 복구가 마무리 되었는데요. 갑작스로운 기능 제한으로 많이 놀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상에 대한 원인이나 처리 과정도 알기 어려워 더욱 그러셨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간략히나마 설명을 드리고자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1. 원인

30일 새벽 3시경 네트워크 장비인 '스위치'중 하나가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인벤 서비스 대부분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2. 처리 과정

장비 교체가 필요한 수준의 장애였으나 새벽시간대 오류가 발생하여
해당 재원을 확보하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여 인벤 이용 전체가 제한되는 것보다는 게시판 등 핵심 기능이라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검색을 비롯한 일부 기능을 막고 복구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아침 10시경 재원 확보 후 작업을 시작하였고, 이후 12시 15분 경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복구 직후 각 서버 간 데이터 연결 과정이 필요하다보니 이때 인벤녀를 보신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라이브 상태에서 복구 작업을 진행하다보니 불가피했던 부분이었다고 하나,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3. 추가 조치

네트워크 장비 점검을 진행하며 추가 케이블 정비 등을 비롯해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인벤 서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인벤팀도 똑같이 이용이 어려워지고
문제 해결에 모든 인벤팀이 집중하다보니 무언가 섣불리 말씀을 드리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중간 중간 댓글 등을 통해 말씀드리기도 하지만,
늘 그런 상황인 것은 아니다보니 이렇게 나중에나마 안내를 드리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와 별개로, 최근 잦은 서버 이슈와 관련하여 인벤팀도 다양한 방법을 진행중입니다.
대다수가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도 아니고,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지금 당장 가시적인 무언가를 보여드리지 못함에 인벤팀도 아쉽고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인벤 이용에 불편을 드린 것은 모두 인벤팀의 잘못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떤 다른 변명도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벤팀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얼마 전 관련하여, 이용에 불편을 드린 것에 대한 사과의 의미로
이벤트나 포인트 혜택 등을 말씀드리기도 했던 것을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흔히 생각하시는 2배 이벤트와는 다른 방식이 될 예정이며, 이번 주 쯤 안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리며,
다음에는 좋은 소식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인벤 커뮤니티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