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8월, 1.5 업데이트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움직임이 없었던 아이온.


이미 50레벨을 달성한 유저들은 반복된 인던 플레이와 요새전에 슬슬 질려하면서도
꾸준히 플레이를 하면서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기도 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업데이트에 대한 소식은 쉽게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그렇게 서서히 지쳐가던 3월 3일, 엔씨소프트 R&D 센터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를 통해
3월에 업데이트될 1.9 버전과 5월에 업데이트 예정인 2.0 버전에 대한 상세 내용이 공개되었다.



▲ 김지량 시스템 디자인 팀장




먼저 3월 4일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될 1.9 버전, "데바의 총 집결"은 유저 편의성을 강조한 업데이트,
성장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업데이트, 더 강력한 아이템을 위한 업데이트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 1.9 버전 - 편의성 업데이트


편의성 업데이트는 많은 유저들이 불편을 호소하던 부분의 개선을 중점을 뒀다고 한다.

파티 찾기 기능은 물론 원하는 키워드를 선정 키워드에 해당하는 단어가 확인되면
별도의 알림 기능을 주는 알림 기능, 실수로 아이템을 상점에 팔았을 때
판매 가격과 동일한 가격에 되살 수 있는 되사기 기능, 스킬 퀵바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추가 퀵바를 제공하고 원하는 위치에 이동이 가능한 스킬창 기능이 준비되어 있다.



▲ 파티 찾기 기능




▲ 추가 스킬창 확장 및 이동 기능




▷ 1.9 버전 - 성장 스트레스 감소 업데이트


라이트 유저들의 성장 스트레스를 줄여줄 업데이트로는
휴식의 기운처럼 추가 경험치를 부여 더 빠른 레벨업을 가능하게할 구원의 기원,
이동으로 발생하는 시간 낭비를 막기 위한 비행 이동루트와 키벨리스크 추가,
레벨업할 때 많은 키나를 소비하게 되는 영혼 치유비와 키벨리스크 등록비도 감소한다.


또한, 일일 퀘스트를 추가하여 매일 할 수 있는 퀘스가 도입되는데
퀘스트를 완료하면 훈장이나 주화처럼 특별한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한 증표가 지급되고
일부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면 "대여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대여 아이템"은 전승급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 기간 사용하고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된다. 일일 퀘스트의 보상 외에도
키나로 판매하는 대여 아이템도 존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불의 신전이나 암흑의 포에타와 같은 인던 아이템의 드랍율이 상승도 예정 되어 있어
라이트 유저들이 아이템 문제로 상위 인던에 가기 어려웠던 부분이 어느 정도 해소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재료의 수급 문제로 제작에 접근이 어려웠던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한정 판매" 방식의 제작 재료와 아이템을 추가하여 누구나 손 쉽게 제작을 할 수 있도록 개선 된다.
어비스 포인트는 남지만 훈장이 없어 구입이 어려웠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서
훈장이 필요없는 어비스 아이템도 추가된다.


다만 이 두 아이템들은 기존 제작, 어비스 아이템에 비해 약간 낮은 성능을 가지게 될 예정이다.







▷ 1.9 버전 - 데바 강화 업데이트


데바를 더욱 강하게 강화시켜줄 업데이트로는 추가 스킬과 스탯, 양손무기 합성,
유일급 아이템의 +15 강화 등이 예정 되어 있다.


먼저 스턴 방어 스킬과 스턴 반격 스킬이 추가되어 전투에 전략성이 부여된다.
스턴 방어 스킬은 상대가 스턴 계열 스킬을 사용할 타이밍에 미리 사용하여 스턴을 막는 스킬이며
스턴 반격기는 스턴에 당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는 반격 개념의 스킬이다.


치유성들이 고대하던 치유량 증가 옵션도 1.9에서 구현되며
일반 공격에만 적용되던 마법 치명타 옵션이 마법 스킬에도 발동되도록 변경된다.
(일부 마법의 경우, 마법 치명타로 약 2배 정도의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마법 치명타의 스킬 적용으로 공격이 강해지는 만큼 방어적인 옵션도 추가되는데
마법 치명타 저항/방어 옵션과 함께 물리 치명타 저항/방어도 함께 업데이트 된다.



▲ 파워북 마법 실험에서 잠깐 등장했었던 마법 치명타




양손 무기 합성은 두개의 양손 무기를 하나로 합성하여 옵션과 마석 슬롯을
승계하는 방식을 가지게 된다. 예를 들어 아누하르트 정예병의 보옥에 크로메데의 보옥의 옵션과 마석 슬롯을 더해
훨씬 강력한 양손 무기를 만들어 내게 된다.


또한, 유일급 아이템만 가능한 +15 강화로 더 강력한 무기를 창조해 내게 된다.



▲ 양손 무기 합성 결과




▲ +15강화 결과





그 밖에 외형 변경을 위한 명품 의상점, 신규 날개 깃도 1.9버전에서 만나 볼 수 있다.







▷ 2.0 버전 상세 업데이트 내용


아이온의 1.9 버전 "데바 총 집결"이 용계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면
2.0 버전 "용계 진격"으로 본격적으로 용계에 진출하여 제 5용제 티아매트와의 일전을 벌이게 된다.
그리고 강력해지는 몬스터와 용족에 대항하기 위해 기존 50으로 제한되어 있던 레벨이 55까지 확장된다.


2.0에서 확장되는 새로운 지역, 용계는 양 종족이 모두 입장하는 공통 지역으로 필드형 어비스라 부를 수 있다.


용계에는 더 강력해진 용족, 기괴한 몬스터들과 함께 거대한 필드 레이드 보스가 곳곳에 위치해 있게 된다.
1포스로도 충분히 잡을 수 있는 보스가 있는가 하면 여러개의 포스가 도전해야할 만큼 강력한 보스도 존재한다.
일부 필드 레이드 보스는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도전이 가능하기도 하다고.


또한 용계에도 인던이 존재하며 기존 요새보다 전략성이 더욱 강조된 용계만의 특별한 요새도 추가된다.








개발팀 사이에서는 "아이온 고속도로"의 불리우는 기류 시스템도 2.0에서 업데이트 된다.
특정 지역을 활강으로 이동하면 바람을 타고 빠르게 목적지로 이동하는 기능이다.
기존 비행 시스템처럼 정해진 루트를 비행하게 되지만 중간에 자유롭게 이탈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 기류를 타고 이동 중인 모습




용계 지역이 종족간의 전투가 가능하게 되면서 라이트 유저와 코어 유저간의 격차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
진입 지역에는 물리적으로 접근이 어려운 안전 지역이 설정되어 있으며 다른 방지책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2.0에서는 새로운 영웅급 아이템을 비롯 여러 가지 컨텐츠도 함께 공개 된다.


아이온 1.9 버전, "데바 총 집결"은 3월 4일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를 시작하여
3월 말쯤 본 서버에 업데이트 된다. 2.0 버전, "용계 진격"은 5월 업데이트 예정이다.


아래는 발표가 끝난 이후 QA 시간에 나온 질문과 답변들을 정리한 것이다.




▲ 이지호 팀장(좌) 김지량 팀장(우)




▷ 1.9 관련 내용, Q & A


Q: 이미 모든 컨텐츠를 소비한 유저들이 즐길만한 1.9 컨텐츠를 소개해 달라

A: 일일 퀘스트가 단순해 보이지만 3개의 단체가 있고 단체에 따라서
다양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기에 원하는 단체의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면 된다.
일일 퀘스트에는 다양한 컨텐츠의 활용과 보상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인던에 드랍율 상승과 함께 새로운 아이템들도 추가되어
인던을 플레이하는 목적이 한층 증가하게 될 것이다.


PvP 부분에서도 스턴 공방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새로운 패턴이 발생,
기존과는 다른 PvP의 재미를 찾을 수 있다.


채집과 제작에서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적었는데
한정 판매(특정 NPC가 정해진 시간동안 일정량의 재료 아이템을 판매)가 추가되면서
제작을 하지 않았던 유저라면 새로운 즐길 거리가 생기게 된다.




Q: 제작 시장이 소수 달인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는데

A: 지금의 제작은 재료 수급 문제로 소수만 즐길 수 있지만
앞으로는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라이트하게 바꾸려고 한다.

한정판매의 등장이 그 예인데 최고의 아이템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지만
재료 수급이 원할해지면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제작에 필요한 키나와 재료 소모가 감소하게 될 것이다.




Q: 대여 아이템은 어떻게 획득하는가? 그리고 강화가 여부는?

A: 라이트 유저들이 장비가 좋지 못해 인던을 가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적은 비용의 키나를 지불하고 아이템을 빌릴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키나로 빌릴 수도 있지만 일부 일일 퀘스트의 보상으로도 대여 아이템을 구할 수 있다.


대여 아이템은 강화와 추출이 불가능하다.




Q: 1.9에서 추가되는 직업별 대표 스킬을 소개해 달라

A: 직업별로 2~3개 이상 추가되기에 모두 소개하기는 어렵다.

하나 예를 들면 수호성의 적대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패시브 스킬로 적대치 강화 스킬들이 추가 될 것이다.


기존 스킬의 문제나 힘들어 하던 부분들을 수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








▷ 2.0 관련 내용


Q: 언제쯤이면 더 다양한 영웅 아이템을 만날 수 있는가?

A: 2.0이 업데이트 되면서 더 많은 영웅 등급 아이템이 추가된다.

용계로 진출하면서 다양한 루트로 영웅 등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아이템의 종류도 훨씬 다양하게 될 것이다.



Q: 필드 네임드가 많이 추가되는데 파티나 포스급의 구분이 있는가?

A: 필드 레이드 보스는 다양한 종류가 나오게 된다.

그 중에는 1개의 포스로도 공략이 가능한 보스도 있고 몇몇은 여러개의 포스가 모여야
간신히 잡을 수 있는 강력한 보스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일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잡을 수 있는 레이드 보스도 출현하게 된다.



Q: 2.0 소개 영상에서 새로운 활강 방법이 보인다.

A: 아이온 개발팀 사이에서는 내부 순환로, 고속도로 등으로 불리는 "기류 시스템"이다.

아이온의 특징인 공중을 나는 것에 더 많은 재미를 부여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활강을 하다가 기류를 만나면 빠르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기존의 비행 이동과 차이가 있다면 활강 상태이기에
언제라도 비행 루트에서 벗어나 원하는 목적지로 향할 수 있다는 것이다.



Q: 이번 업데이트로 아이온의 시나리오나 스토리에 변화가 있는가?

A: 1.9 업데이트는 유저의 편의성과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용계로 진출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 말할 수 있다.


기존까지는 천계와 마계가 종족을 지키기 위해서 다툼을 벌였다면
2.0에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용계로 진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5용제 중에 하나를 잡으로 가게 될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플레이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Q: 최고레벨 제한이 55라고 하는데

A: 1.9에서는 레벨 제한이 50으로 유지된다.
2.0에서는 55레벨까지 성장시킬 수 있게 된다.



Q: 필드형 어비스에서 공훈훈장 외에 다른 보상은 없나?

A: 지금까지는 참가하는 인원에게만 공훈훈장을 수여하는 한가지 방식이었다면
2.0버전 필드 어비스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준비 중이다.



Q: 아이온 미래비전 영상에서 공개되었던 내용과 2.0버전의 연관성은?

A: 미래비전 영상에서 유저가 펫을 탑승하는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2.0에서는 이와 연관되어 개인이 데리고 다닐 수 있는 펫이 추가된다.
이 펫은 전투 능력이 없으며 치장 성격이 강하지만 다음 버전에서
펫의 진화를 에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2.0에서 처음으로 용계로 진출하면서 다음에 무엇을 할 수 있을지는
직접 플레이를 하다보면 차차 알게 될 것이다.



Q: 필드형 어비스에도 요새가 있는가?

A: 필드형 어비스에 존재하는 요새는 수호신장을 빨리 잡으면 끝나는 단순한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법으로 공략하고 막는 방법을 구상 중이며 계속 테스트를 하고 있다.


필드 어비스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추후에 따로 공개하도록 하겠다.








▷ 기타


Q: 라이트 유저의 파티 면접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

A: 1.9 버전에서는 코어와 라이트 유저사의의 격차를 줄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대한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보완해 나갈 것이다.



Q: 직업간의 아이템 분쟁이 심한데 이를 개선할 방법은 없는가?

A: 아이템 분쟁은 제한을 두는 것과 제한이 없는 두가지를 모두 준비하고 있다.
2.0 업데이트 내용에 이런 유저들의 의견이 반영될 예정이다.



Q: 인던으로 인해 필드 컨텐츠는 전멸 분위기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A: 다각도로 해결하기 위해 고민을 하고 있다.

우선 일일 퀘스트의 추가로 퀘스트 보상이 상승하였고
필드와 인던을 같이 즐길 때 보상을 커지게 하는 컨텐츠를 준비 중이다.

1.9와 2.0에서 상황을 지켜보면서 앞으로 업데이트 방향을 잡아나갈 것이다.



Q: 일명 먹자 문제나 아이템 분배 실수를 방지하는 장치는 없는가?

A: 주사위 실수나 클릭 미스로 아이템을 습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2.0에 실수를 만회할 수 있도록 개선안이 적용될 예정이다.



Q: 포스형 컨텐츠가 많이 추가 되는데 디버프 갯수 제한은 어떻게 되는가?

A: 디버프 갯수에 대한 부분은 개발팀에서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디버프라는 것이 한 직업이 아니라 모든 직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쉽게 고치기는 어렵다. 계속 바꿔나갈 예정이지만 1.9나 2.0에서 바꾸기는 어려울 듯 하다.



Q: 어그로로 인해 살성이 탱킹하는 일이 많아 지고 있다.

A: 한번에 모든 것을 바꾸기는 어렵다.

1.9와 2.0를 업데이트 하면서 변화가 있을 것이고 추가적인 부분은
테스트 서버의 상황을 봐가면서 지속적으로 조절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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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Handi@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