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랄투마그나 동굴이란?


크랄투마그나 동굴은 카샤르 부락과 인드라투 군단 주둔지를 지나면 만날 수 있는 천족의 최고렙 필드이며, 인드라투 인스턴스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지역이다.


45~48레벨의 용족 정예 몬스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몬스터들의 리젠 시간이 10분 내외로 매우 빠르기 때문에, 1파티로 공략할 경우 파티원간의 칼같은 호흡과 함께 신속한 리딩을 요구한다.


인드라투 요새에 입장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지역임과 동시에 네임드들에게서는 47레벨 유일 세트인 사신 세트가 드랍되고, 일반 정예들에게서는 드라코닉 재료를 비롯한 고급 아이템이 드랍되기 때문에 45레벨을 달성한 유저들 사이에서 꾸준한 파밍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알려진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네임드는 총 7마리로 알려져 있다.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부군단장 하누만의 경우 1포스 이상으로 공략해야 하는 레이드급 몬스터이다.


※ 공략을 보기전에 잠깐!


크랄투마그나 동굴은 인드라투 요새처럼 인스턴스 던전이 아니기 때문에 공략하려는 유저의 눈높이를 맞추기가 힘들었다.. 포스로 공략하면 마지막 보스들을 제외하고서는 쉬운편이고~ 파티로 가면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1포스로 가면 브리슈나, 기티무카, 하누만을 제외한 네임드는 소위 '썰자' 수준이다 ^^;)

1파티로 공략이 가능한 경우, 최대한 1파티로 공략하는 방법으로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 1파티급으로 공략이 가능한 네임드 (레벨 - 체력량)
ㅁ 46 - 5. 정찰대장 데하비
ㅁ 47 - 5. 노련한 브란야카
ㅁ 47 - 5. 대사제 야트리
ㅁ 47 - 4. 호위대장 드라팔라 (퀘스트 네임드라 별다른 패턴이 없다.)
ㅁ 47 - 5. 대법사 브라슈나 (2~3파티 이상. 포스 추천)

- 1포스급으로 공략해야하는 네임드 (레벨 - 체력량)
ㅁ 48 - 6. 지휘관 기티무카 (2~3파티 이상. 포스 추천)
ㅁ 48 - 4 - 등급 : <·>> 부군단장 하누만



크랄투마그나 동굴 관련 퀘스트



수행가능 41 - [46][미션] 인드라투 군단과의 혈투


크랄투마그나 동굴 안의 용족 수호석 10개를 파괴하고, 네임드인 호위대장 드라팔라를 처치하는 퀘스트이다.

[ 용족 수호석은 크랄투마그나 동굴 곳곳에 있다. 드라팔라의 위치와 공략은 지도를 참고하자! ]
[ 용족 수호석의 리젠은 빠른편이기에 한자리에서 10개를 파괴하자. ]


수행가능 43 - [44][주화] 드라코뉴트의 무기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드라코뉴트 정예 강병 / 수색병 / 수비병을 각각 10마리씩 잡는 반복 퀘스트이다.

수행가능 41 - [41] 불효녀는 웁니다냥


크랄투마그나 동굴 제일 안쪽에 있는 치이링링을 만나 받을 수 있는 퀘스트. 엘리시움에 말을 전하는 간단한 퀘스트이다.



카샤르 부락을 지나 인드라투 주둔지로 빠르게 가는 방법


카샤르 부락을 지나 바로 크랄투마그나 동굴 앞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는 퀘스트가 존재한다. 퀘스트 이름은 '[40][파티] 욕심이 부른 화'이며 이 퀘스트는 부상당한 호쿠마를 만나 광기의 크랄을 처치해 깨진 오디움 조각 40개를 모아 가져다 주는 것.

[ 40개만 모아오라는데... ]


호쿠마는 카샤르 부락 안쪽 깊숙한 곳에서 찾을 수 있다. 큰 나무 기둥 조형이 있는 곳에서 왼쪽으로 돌아가면 만날 수 있다.

[ 호쿠마는 기둥 조형물을 돌아 가면 만날 수 있다. ]


[ 크랄답게 호탕한 성격의 호쿠마 ]


호쿠마는 광기에 휩싸인 크랄들을 처치해 달라고 하는데, 각각 잡아야 하는 몬스터의 종류와 본포도는 다음과 같다.

[ 이 몬스터들만 '깨진 오디움 조각'을 드랍한다. ]


광기의 크랄들을 처치하면 '깨진 오디움 조각'이 1개씩 드랍되며, 파티 공통 루팅은 불가능하다. 6인 파티가 처음부터 공략한다면 240마리를 잡아야 한다.



깨진 오디움 조각 40개를 모아 호쿠마에게 돌아가면 퀘스트가 완료되며, 카샤르 부락의 폭포를 통해 크랄투마그나로 입구 근처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된다.

[ 이 퀘스트를 깨면 인드라투 주둔지를 한방에 패스가 가능! ]


[ 항상 지나쳐 오던 폭포에 입구가 있다. ]


[ 크랄투마그나 동굴 앞으로 순간이동 된다. ]



크랄투마그나 동굴


크랄투마그나 동굴 전체 지도





크랄투마그나 동굴은 키스크 소환석 사용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만약 파티원 전체가 전멸한다면 처음부터 다시 공략해야한다.

네임드를 모두 공략하며 진행하려면 왼쪽 입구를 추천하며, 빠르게 인드라투 요새 공략만을 원한다면 오른쪽 입구로 공략하는 것을 추천한다.


광역 공격을 특히 주의 할 것!


크랄투마그나 동굴 대부분의 몬스터들은 광역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치유성과 마도성은 근접하지 않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회복병의 경우 치유마법을 시전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하자.

크랄투마그나 동굴 초반의 경우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병이 가장 위험한 몬스터라고 할 수 있다.

전방에 광역으로 '강력한 검 휘두르기' 스킬을 사용하며, 판금 유저에게 약 2000+의 대미지를 가한다. 탱커는 자신만 전방 검 휘두르기를 맞도록 파티원을 보호해야한다.

[ 크랄투마그나 입구에서 1파티로 공략시, 가장 위협적인 상대는 바로 강병! ]


[ 강병 두마리 대처 방법 ]


진행하다 보면 정예 강병 2마리 조합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검성과 같은 서브 탱커와 함께 서로 몬스터를 가운데 두고 머리를 돌리는 식으로 공략해야 한다. 자칫 전방 검 휘두르기 2타에 파티원들이 맞게 되면 파티가 전멸할 수 있으니 파티원들의 위치를 파악하도록 하자.


중간에 징검다리를 유용하게 활용하자


징검다리를 통해 중간의 벽을 돌파할 수 있는 공간도 존재한다. 떨어지더라도 다시 올라올 수 있다.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일반 정예들의 특징


1번 입구의 야트리 / 드라팔라 / 브란야카 공략을 위해 북쪽으로 가는 길에는 등장하는 몬스터 중 드라코뉴트를 비롯하여 돌격투사, 정예투사, 호법사 등의 45~46레벨 몬스터들을 만날 수 있다.

이외에도 47레벨 후반 몬스터들은 1파티를 순식간에 전멸시킬 수 있는 위력을 가졌기 때문에 미리미리 사용하는 스킬들을 파악하고 전투에 임하도록 하자.

※ 해당 스킬표는 유저들의 제보로 작성되었습니다. 100% 정확하지 않으며, 혹시 수정사항이 있거나 빠진 몬스터가 있다면 제보를 부탁드립니다.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정예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스킬 일람


스킬명

효과

강공 보다 강력한 물리 타격 공격 스킬
강력한 검휘두르기 장거리로 범위에 걸쳐 물리 대미지를 준다
강력한 밀어앉히기 상대를 밀어 앉히고 자신의 공격력을 상승 시킨다.
강력한 번구 강력하고 빠르게 마법 대미지를 준다
강력한 석화 돌석상으로 변신. 물리방어력을 올려주는 마비시키고 지속 대미지를 준다.
강타 타격과 함께 대상의 물리 방어력이 하강된다.
공격의지꺽기 범위에 걸쳐 공격력하강을 주고 자신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공중 주박 대상을 공중으로 들어 올려 무방비 상태로 만든다
넓은 연타 넓은 영역에 걸쳐 빠르게 한번 더 공격을 한다
대계마구 장거리로 큰마법대미지를 연계기 형태로 발사한다
돌려세우는 필격 범위를 대상으로 스핀시키면서 각인2를 세긴다.
돌려찍기 범위를 대상으로 문양을 세기며 돌려세운다
뒷치기 후방에서 PC를 더욱 강하게 공격하는 스킬
마력타 일반 마법 공격을 사용한다. 강력한 정예 평타
마비공략 대상에게 대미지를 준다. 마비 상태의 경우 추가 대미지를 준다
맷집뚫기 범위를 대상으로 방어력을 하락시키며 가격한다
몰아치기 범위를 대상으로 재연타를 친다
몰아치는 필격 범위를 대상으로 밀어내면서 문양3을 세긴다.
무한한 힘 범위를 대상으로 공중주박을 걸고 시전자는 대미지 반사를 건다
밀어앉히기 주변을 밀어 앉힌다.
변견조련 상대를 개로 변신시킨다.
보호의 일격 자신에게 보호막을 씌우고 적에게는 대미지를 준다
분노 물리방어력과 물리공격력이 상승한다
분노의 파동 I 범위에 걸쳐 dot와 공격력하강을 주고 자신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불꽃뿜기 전방 범위형 장거리 마법 공격을 가한다
빠른 검기파동 장거리로 범위에 걸쳐 물리 대미지를 준다
빠른 회복 범위로 강력한 힐을 한다
빠른확인재격 범위를 대상으로 각인2를 세긴다.
상태이상치료 자신이나 동료의 상태이상을 치료해 준다.
생명력흡수 범위에 걸쳐 대상의 HP를 흡수한다
석화 돌로 만들어 움직일 수 없게 만들고 피부를 각질화 시켜 지속 대미지를 준다
순간마구 빠르게 마법공격을 한다
신성한 폭발 범위에 걸쳐 대미지를 주고 자신에게 힐을 한다
신성한폭풍 범위로 대상을 밀어 앉히며 자신에게 회복을 건다
신의 처결 대미지와 함께 물리관련 전반을 약화 시키고 시전자에게 실드를 걸어준다
악몽꾸기 범위를 대상으로 수면에 빠지게 만들고 자신은 대미지 반사를 건다
연막탄 범위를 대상으로 실명을 걸면서 자신의 모습은 사라지게 만든다
용족의 타락 대상을 용으로 만들어 버린다
일격 강력한 물리 타격 공격 스킬
자장가 범위로 미치는 잠재우기 스킬
잔악한 포획 범위에 걸쳐 대미지를 주고 끌어오면서 스킬을 사용 할 수 없게 만든다
전류충격 대상을 마비 시키면서 자신의 물리공격력을 상승 시킨다.
정신강타 범위를 대상으로 MP를 없애고 대미지를 준다
축복취소 버프를 삭제하고 질병및 방어력을 하락 시킨다.
힘줄파괴 장거리로 대상의 물리 스킬을 차단한다.



몬스터별 사용 스킬 일람


레벨

몬스터이름

사용스킬

44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회복병치유마법 / 강력한 번구 / 순간마구

44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전투병전류충격 / 힘줄파괴

44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은신병연막탄 / 은신형

44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수색병기본적인 궁성의 스킬들을 사용함

44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수비병힘줄파괴 / 강력한 밀어 앉히기 / 신의 처결

44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병강력한 밀어 앉히기/ 힘줄파괴 /강력한 검 휘두르기 / 신의 처결 / 강력한 번구 / 생명력 흡수 / 신성한 폭풍

45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암습병은신 / 빠른확인재격 / 돌려세우는 필격

45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사육사강공 / 변견조련

45

제52 드라코뉴트 정예 강습병잔인한 포획 / 공중 주박

45

제52 나가란트 정예 투사잔인한 포획 / 공중 주박

45

제52 나가란트 정예 돌격투사보호의 일격 / 잔인한 포획 / 공중 주박

47

제52 나가란트 정예 경계투사일격 / 강타 / 잔인한 포획 / 넓은 연타 / 공중 주박

47

제52 나가란트 정예 암흑전사분노 / 넓은 연타 / 신성한 폭발 / 분노의 파동 I

47

제52 나가란트 정예 호위전사분노 / 넓은 연타 / 공격의지꺽기 / 분노의 파동 I

47

제52 나가란트 정예 호위투사일격 / 강타 / 공격의지꺽기 / 분노의 파동 I / 잔인한 포획 / 공중주박 / 빠른 검기파동

45

제52 나가란트 정예 혼령술사자장가 / 무한한 힘

45

제52 나가 정예 호법사맷집뚫기 / 몰아치기

46

제52 나가 정예 소환사충실한자 소환 / 무한한 힘

46

제52 나가 정예 사제맷집뚫기 / 밀어 앉히기

47

제52 나가 정예 기원사맷집뚫기 / 마력타

47

제52 나가 정예 원소술사대계마구 / 석화 / 축복취소 / 정신 강타 / 용족의 타락

48

제52 나가 정예 파괴법사악몽꾸기 / 마비공략 / 불꽃뿜기 / 무한한 힘 / 강력한 석화

48

제52 나가 정예 전투사제상태이상 치료 / 맷집뚫기 / 빠른 회복 / 밀어 앉히기




lv.46 - 5 정찰대장 데하비


[ 데하비 근처에는 풀링시 자동으로 애드되는 은신이 하나 있다. ]



※ 정찰대장 데하비의 주력 스킬

난사 - 범위 장거리 물리 대미지. 출혈 상태의 유저에게는 더 많은 대미지를 준다.

빠른 난사 - 연속 발사 스킬

강력발사 - 장거리 물리 대미지 공격 스킬

상처 덧내기 - 대상이 출혈이면 상처가 덧나며 Dot가 추가 된다

대뇌마미 - 5m 범위에 걸쳐 장거리로 실명및 스킬을 사용 할 수 없게 만든다.

트랩 투척 - 바닥에 일정 수가 깔리며, 밟으면 약 1000의 화염 대미지



데하비는 75/50/25%에 바닥에 트랩을 설치한 후 도망가는 기본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파티로 공략할 경우 방안에 있는 모든 몬스터를 처리하여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포스로 공략할 경우 빠른 공략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안의 몬스터를 잡을 필요 없이 풀링해서 공략하면 된다.

[ 트랩을 깔고, 은신 후 도망간다 ]


데하비 공략 전에 정예 몬스터의 리젠 시간을 반드시 계산해야 하며, 보통 둥글게 한쪽 방향을 정해 몬스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추천한다. 일반 정예의 리젠 타임은 10분이며 네임드 공략이 시작되면 네임드를 처리하기 전에 몬스터들이 리젠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빠른 공략이 필수적이다.

데하비 주변의 몬스터들을 처리했다면 데하비 바로 옆에 은신이 한 마리 있으므로 시작 전에 살성이 파악한 후 처리하고 전투에 임하도록 하자. 전투의 시작은 마지막 리젠 포인트에서 풀링해서 잡는 방법을 추천한다.

데하비는 기본적으로 전방에 멀티샷을 쏘기 때문에 탱커는 데하비를 파티원이 등지게 탱킹 해야한다.

데하비는 75/50/25% 체력에 바닥에 트랩을 깔고 은신 후 도망갈 때 수호성이 빠르게 타겟팅을 잡아 도발로 끌어오는 것이 가능하다. 트랩을 밟게되면 약 1000의 화염 피해를 입게된다.



lv.47 - 5 대사제 야트리


[ 대사제 야트리는 다른 네임드들과 다른 패턴을 가지고 있다. ]


대사제 야트리의 체력은 다른 네임드들에 비해 낮은편이나, 독특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공격은 대상을 스턴시키는 평타를 사용한다.

야트리는 75/50/25%에서 치유성의 신성한 기운과 같은 소환물을 2개씩 창조한다. 이 소환물은 처음에 등장할 때 힐러들의 힐 적대치 때문에 힐러를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등장전에 생존 준비를 하도록 하자.

딜러나 서브 탱커들이 빠르게 적대치를 쌓을 준비를 해야하며, 이런 공략의 패턴으로 파티에 검성 2명이 있다면 매우 쉽게 공략이 가능한 네임드이다.

75% 첫 야트리의 힘이 등장할 때는 주변에 상태이상 공격을 실시하며, 50%에서 까지는 무난하게 공략이 가능하지만, 마지막 25%에 등장하는 야트리의 진정한 힘은 매우 강력한 공격을 하며(대미지 2800~3000), 빠른 시간 내에 힐러에게서 적대치를 빼앗지 못한다면 힐러가 급사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 '야트리의 진정한 힘'의 빠른 파괴 여부가 공략의 핵심! ]


또한 중요한 부분은 야트리의 체력이 25%때 즈음하여 몬스터들이 리젠되는 시간이 되는 것인데, 이 부분 또한 미리 계산하여 몬스터가 리젠이 될 것 같으면 28~30% 지점에서 리젠되는 몬스터를 사냥한 후 25%에 등장하는 진정한 야트리의 힘을 호법성의 질풍을 이용하여 빠르게 파괴하는 것이 중요하다.



lv.47 - 5 노련한 브란야카


노련한 브란야카는 전형적인 근접 딜러형이며, 한파티로 공략해도 무난하게 잡을 수 있는 네임드이다.

[ 노련한 브란야카는 그냥 때려잡으면 될 정도로 평범한 네임드이다. ]


'강공'은 수호성 기준 전방에 약 1600의 피해를 주며, 75%에서 신성한 폭발을 사용해 범위 공격을 하며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을 사용한다. 그외에도 '넓은 연타', '분노의 파동', '성스런 파동'을 사용하지만 이런 스킬들은 전반적으로 메인탱커에게 적용되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공격 패턴으로는 전방 광역 공격과 함께 가장 많은 적대치를 쌓은 유저를 넘어트린 후 두 번째로 높은 적대치를 쌓은 유저를 공격한다. 하지만 스턴의 시간 3초 내외로 길지 않기 때문에 서브탱커가 있다면 무리 없이 공략이 가능하다.



lv.46 - 4 호위대장 드라팔라


호위대장 드라팔라는 네임드는 아니며, 단순하게 퀘스트를 위해 공략하는 몬스터이다. 1파티로도 충분히 공략이 가능하기에 별다른 공략 방법이 필요하지 않은 몬스터이다.



lv.47 - 5 대법사 브리슈나


[ 브리슈나는 기티무카를 잡기위한 예습형 네임드이다. ]


대법사 브리슈나는 이름에 걸맞게 마법형 기본 공격을 하며, 광역 수면과 화염위주의 공격을 하는 네임드이다. 체력은 전 네임드 중에 가장 낮은편이지만, 강력한 한방 스킬로 인해 순식간에 포스원들이 전멸할 수 있는 네임드이다.

힐러와 원거리격수는 보스와 20미터 이상 거리를 벌린 채 힐링과 공격을 해야한다.

50% 이전까지는 광역 수면과 랜덤한 대상에게 화염공격을 하는 것 이외에 별다른 위협적인 스킬을 사용하지 않지만, 50% 이하로 체력이 떨어지면 25미터 안의 모든 대상에게 '신성부유' 라는 공중속박과 함께 지속형 DOT를 주는 스킬을 사용한다.

네임드를 잡기 전까지 신성 부유는 2~4번 정도 사용하며, 신성부유가 시전되면 빠르게 모든 원거리 격수는 안전한 30미터 밖으로 빠져야하며 만약 충분한 거리를 두지 못해 파티원중에 '신성부유'에 걸린 유저가 있다면 '낙수' 이전에 빠른 치유마법으로 체력을 확보해 주어야 한다.

[ 키티무카도 사용하니 반드시 패턴을 익혀두자 ]


'낙수'는 공중 속박에 걸린 포스원들을 바닥으로 추락시켜 추가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낙수까지 당한 유저들도 빠르게 체력을 회복 시켜 주도록 하자.

또한 50% 전후에 충실한 부하 4마리를 소환하기 때문에, 서브탱커들은 빠르게 잡아 힐러들이 공격받지 않도록 해야한다. 50%에 사용하는 신성부유에 대비해 충실한 부하를 빠르게 브라슈나가 있는 곳에서 멀리 빼낸 후 처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0%의 '신성부유'와 '충실한 부하' 소환의 패턴만 넘긴 후 극딜로 빠르게 공략한다면 낮은 체력으로 인해 쉽게 공략이 가능하다.



lv.48 - 6 지휘관 기티무카


[ 브리슈나는 연습? 기티무카가 진짜! ]


지휘관 기티무카는 대법사 브리슈나와 거의 동일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네임드로 전반적인 공략 방법은 브리슈나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48레벨 6개의 체력 구슬을 가진 네임드인 만큼 오랜 공략 시간을 요구한다.

평타는 수호성 기준 약 1200~1500의 대미지를 가하며, 기본적으로 탱커의 이동속도를 낮추는 '화염사슬'과 전방에 광역 공격 & DOT를 주는 '불꽃 뿜기'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50% 이전까지는 깊은 수면과 랜덤 타겟에게 '화염' 공격을 하는 것 이외에 위협적인 스킬은 사용하지 않는다.

[ 깊은 수면. 위협적인 스킬은 아니다. ]


50%에서 충실한 부하 4마리를 소환하며, 주기적으로 1마리씩 소환한다. 서브 탱커는 항상 도발로 충실한 부하를 탱킹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충실한 부하는 위협적이지 않지만, '넓은 일격 파동'이라는 약 1000의 대미지를 주는 광역 스킬을 사용하니 전용으로 부하를 처리할 공간을 확보하도록 하자.

[ 충실한 부하는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



50% 이하에서는 대법사 브리슈나와 마찬가지로 '신성부유'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기티무카가 있는 공간은 브리슈나에 비해 넓게 트인 지형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신성부유' 시전 시, 시전바를 볼 수 있는 직업이 빠르게 경고채팅을 이용해 힐러들이 30M이상 빠질 수 있게 하거나, 각각 2개의 치유조를 두고 앞의 치유조가 '신성부유'에 걸렸다면 빠르게 들어가 메인탱커와 '신성부유'에 걸린 유저들을 치유하고 걸렸던 치유조는 뒤로 빠져 다음 '신성부유'를 대비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전멸의 요인으로는 포스원 대다수가 '신성부유'에 걸려 탱커의 체력을 회복하지 못해 메인탱커가 사망하거나 '낙수'로 이어지는 콤보에 파티원들이 하나 둘씩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브리슈나와 마찬가지로 신성부유 후 낙수 콤보가 가장 위협적! ]


지휘관 기티무카는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브리슈나의 공략 패턴처럼 화력전으로 승부하다가는 연이어 들어오는 '신성부유' - '낙수' 콤보에 체력을 회복할 틈도 없이 포스가 전멸할 수 있기에 위와 같이 장기적인 공략 패턴을 가지고 전투에 임하도록 하자.



lv.48 - 4 - 레이드급 - 부군단장 하누만


[ 여러가지 공격 패턴을 보여주는 까다로운 하누만 ]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가장 강력한 보스인 부군단장 하누만은 1포스의 인원이 공략 가능한 레이드급 보스이다.(※ 1월 16일 추가사항 - 하누만이 47레벨 유일 상의인 백호의 가죽 조끼를 드랍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진형은 시공의 균열이 있는 지역에서 원거리 딜러와 힐러들은 언덕 위에 위치해 광역 공격을 빠르게 피할 수 있게 하고, 탱커는 아래에서 하누만의 고개를 돌린채로 탱킹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하누만 공략 시 기본 진형 ]



※ 부군단장 하누만의 주력 스킬

평타는 45레벨 수호성기준 약 1300~1500 이다.

ㅁ 넓은 강공 - 전방 대상에 약 2700~3000의 피해를 줌

ㅁ 기절타 - 1700~20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짧은 시간동안 스턴 시킴

ㅁ 주변물리치기 - 1500~17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대상을 넘어뜨림

ㅁ 강습 - 1700~20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대상을 기절 시킴

ㅁ 밀어앉히기 - 2300~2400의 광역 피해를 주고 대상을 넘어뜨림

ㅁ 데바의 정신세계 - 범위안의 모든 대상을 닭으로 변신시키고 최대 체력을 감소시킨다.



초반에는 전방의 대상에게 2700~3000 정도의 강력한 광역 대미지를 가하는 '넓은 강공'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며, 주변의 대상에게 1700~2000 피해를 주고 짧게 스턴시키는 '기절타'라는 스킬을 사용한다.

85%에서는 기절타를 사용한 후 충실한 부하라는 드라코뉴트를 소환한다. 지정된 자리에서 풀링한 후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하자.
이 부하들은 70%에서 한번 더 소환하고 50%에서 강력한 나가를 소환한다.

80%에서는 '주변 물리치기' '강습'과 같은 광역 스턴기술을 사용하며, 이 단일 스킬들은 콤보로 같이 사용한다. 이 스킬에 포스원이 전멸할 가능성이 가장 큰 스킬이지만, '주변 물리치기'을 사용할 때 빠르게 뒤로 빠진다면 '강습'은 피할 수 있어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 주변 물리치기 후 강습 콤보는 아프다! ]



만약 주변 물리치기와 강습 콤보에 피해가 큰 유저들은 빠른 치유로 다음 주변 물리치기를 대비하도록 하자. 70%와 50%에서 두번의 충실한 부하 소환을 더 경험할 수 있다. 서브 탱커들은 미리 대비하자.

50%에서는 '강습'과 '밀어 앉히기'의 연속 콤보를 사용하는데, 강습은 2000 내외, 밀어앉히기는 2400 내외로 총 4500이 넘어가는 피해를 주기 때문에 두방 모두 맞지 않도록 주의하자.

25%에서는 '분노의 화염우'라는 광역 DOT 스킬을 사용하니 빠른 청명으로 풀어주도록 하자.

20%이하에서는 '강습'후 '밀어 앉히기' 콤보는 사용하지 않지만, 지금까지 사용했던 모든 광역 기술은 여전히 사용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파티원의 체력을 확보하도록 하자. 25%를 전후로 '데바의 정신세계'라는 광역 메즈스킬을 사용한다.

'데바의 정신세계'는 사거리안의 모든 유저를 닭으로 변신시킨다. 닭으로 변이되면 최대 체력이 줄어들게 되고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어 자칫하면 메인탱커가 급사할 수 있다. 크게 위협적이지 않지만, 후방에 청명 전용 치유성을 반드시 두어 연계적으로 청명을 풀고 메인탱커에게 힐이 지속되도록 해야한다. 이 부분만 지켜진다면 무난한 공략이 가능하다.

[ 전체가 닭으로 변하면 탱커가 급사할 수 있다. ]



인드라투 요새 입구에서 패배한 아칸 상의&하의를 파는 상인 - 치이링링


인드라투 요새 입구를 바라보고 오른쪽 언덕 구석에 치이링링이라는 NPC를 통해 간단한 정비를 할 수 있고, 패배한 아칸 세트중 상의와 하의를 항시 구입할 수 있다. 또한 41레벨에 치이링링에게서 [41] 불효녀는 웁니다냥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 이 퀘스트는 엘리시움 암포룽에게 소식을 전하는 간단한 퀘스트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크랄투마그나 동굴의 드랍 정보


현재까지 드랍정보에 의하면, 각 네임드들은 '인드라투 정예병의'라는 접두어로 시작되는 방어구들을 드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드랍정보가 아직 확실하게 공개되지 않아 전승 이상의 유일 아이템을 주는지는 밝혀진 바가 없다.

직접 드랍을 확인한 아이템은 다음과 같다.

[ 부군단장 하누만 ]


[ 정찰대장 데하비 ]


[ 노련한 브란야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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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n - Ulf
(Ulf@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