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1 거래를 막아도

 

게임상 별 문제가 없다고 칩시다.

 

그런데 그렇다면 그 남아도는 화페를 어떻게 소모시키느냐가 관건 인데

 

그걸 거래 금지로 막아버린다면,

 

화폐의 가치는 무엇으로 평가 할 것이며,

 

화폐의 존재 의의는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점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오토들을 막기 위해 한곳에 너무 오래 머물러 있는 유저를 강제종료 시킨다던지,

 

그러한 제재도 없고, 오래 머무르면 낚은 아이템의 가격이 하락된다던가 같은 페널티도 없으며

 

채집도, 제작도 매한가지라 봅니다.

 

장사 구역 연결과 지도에서의 주거지 창고의 구매는 전부 공헌도가 하는데,

 

그렇다면 화폐는 무엇을 하느냐?

 

화폐는 증가하는데 경매장은 상 하한가의 고정, 넘처나는 잉여의 화폐

 

과연 경제의 유통이 썩은 물처럼 멈춰있는 이 상태를,

 

어떤 방식으로 헤쳐나가느냐가 게임의 발전 방향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단지 이 방식 그대로 대체품의 생각도 없이 쭉 밀고 나간다면,

 

사냥꾼의 총소리에 얼굴만 땅속에 숨기는 꿩처럼

 

눈가리고 나몰라라 하는 상황에 유저들의 흥미 하락에 큰 영향을 끼칠 꺼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