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meNova 입니다. 'ㅁ'

 

일전에 언급한 대로 마검체이서 기반 퀸다리 딜링 테스트에 관한 결과를 올립니다.

 

이미 퀸다리는 마검쉐체에서 이도길크에 이르기까지 널리 쓰이고 있으므로,

 

딜링 측정이 그렇게 의미있을까 싶지만,

 

마검체이서가 낼 수 있는 누적데미지가 대략 얼마인가 호기심 탓에

 

측정을 해본것이 첫 이유이고,

 

이후 엘레멘탈 소드와도 누적 딜링 및 장단점을 분석하려는 목적도 있음을 밝힙니다.

 

현재 퀸다리를 들고 알데미지 체크부터 전반적인 사냥터 및 일부 인던까지 돌아보았습니다.

 

 

퀸다리 외에 타 무기 또는 유형에 대한 소모성 논쟁은 최대한 피하고자 하며,

 

이번 게시글에는 단순한 결과 및 소견을

 

다음 게시글에는 엘소 딜링테스트와 함께 실사냥 비교영상을 편집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그럼 바로 본론 들어갑니다.

 

누적 데미지 및 DPS(초당 평균데미지)는 프론테라 Lv.50 알 기준으로 체크했으며,

 

약 1분간의 누적 딜링 후 몬스터 정보를 통해 깍인 HP차를 10회 씩 계산하여 도출했습니다.

 

물론, 정확히 60초 단위로 끊지는 못했기 때문에 (지연시간 -1~+3초 정도 오차 있음)

 

아주 정밀한 데미지는 아니라는점, 실제 보다 데미지는 소폭 낮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테스팅은 자력으로 무난히 만공속을 낼 수 있고

 

 원할히 이동이 가능한 실사냥 세팅으로 장비를 대략 맞추고 측정 해보았습니다.

 

장비 및 스텟창은 아래와 같으며, 버프 창에는 골피 버프 2번 효과가 있습니다.

 

아첨의 경우 민첩작입니다. 운수 시민부 및 마택 중단 의상을 착용했습니다. (나머지 투구 의상은 영향없음)

 

나머지 부위의 옵션은 이미 널리 알려진 템들이므로 생략합니다.

 

 

 

걸칠것과 투구상단의 경우 제대로된 템을 맞추지 못한 관계로

 

임시방편의 템을 적용했으니 유의 바라며, 더 상급의 템을 맞출 경우

 

충분히 딜량 상승을 기대 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공속 1 모자른 부분은 농샐로 커버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만공속으로 실험)

 

 

메테오 ASS(오토쉐도우스펠) 10레벨 및 듀플레 10레벨을 함께 사용했으며,

 

퀸 변신에 따른 어퀘 발동 횟수는 너무 빠른 탓에 일일이 체크가 불가하여,

 

대략적인 데미지 편차를 보시면 어퀘가 그만큼 많이 터지고 적게 터지는 부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체력 - 깍인 체력 = 약 60초간 누적 딜링 [DPS] (소수점 버림 계산)

 

49376956-46109280=3267676 [54461]
45578227-41588818=3989409 [66490]
41490409-36037639=5452770 [90879]
35694582-30485974=5208608 [86810]
30401665-24312237=6089428 [101490]
22802140-16186972=6615168 [110252]
MAX
16043863-13772823=2271040 [37850]
MIN
13457023-9863048=3593975 [59899]
9671766-5319915=4351851 [72530]
5051448-2226219=2825229 [47087]

 

평균치 = 72775

 

 테스트가 아주 정확하지 않은 탓도 있지만 누적 데미지 편차가 상당히 심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퀘가 거의 발동 안되면 기존의 듀플+메테오+평타 데미지에 의존해야하기 때문에 4만 이하의 DPS가 나오는가 하면

 

미친듯이 어퀘가 터져주면 10만을 넘는 데미지를 기록해주네요.

 

어퀘가 발동될 시에는 누적딜링이 급상승 한다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테스팅은 위와 동일한 세팅에서

 

메테오 ASS 사용을 하지 않고 듀플+평타 기반으로만 측정해 보았습니다.

 

44196670-41015083 = 3181587 [53026]
40392700-37528248 = 2864452 [47740]
37538246-33919747 = 3618499 [60308]
33522422-30318850 = 3203572 [53392]
30080130-26962859 = 3117271 [51954]
26256446-24345058 = 1911388 [31856] MIN
24319607-21923037 = 2396570 [39942]
21795185-17705874 = 4089311 [68155]
17603892-15103826 = 2500066 [41667]
15800785-10851158 = 4949627 [82493] MAX

 

평균치 = 53053

 

정확하다고는 할 순 없지만 ASS를 ON/OFF 했을 시의 딜량 차이는 대략 2만 정도 선이군요.

 

ASS없이도 최대 8만을 기록해주는것을 보면 어퀘에 의한 누적 데미지가 크다는 것을 다시 확인 할 수 있네요.

 

 

 

세번째 테스팅은 마공 데미지를 전반적으로 상승 시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장비 및 스텟창은 아래와 같으며, 공속이 부족한 부분은 도람족 아크라우스 대쉬 버프를 활용했습니다.

 

투구는 그나마 마택이 조금 더 높은 버코캐는 용도로 쓰였던 싱장을 대강 착용했네요. '~'

 

시지부 및 스카작 악세 착용으로 마택은 200가까이 상승했습니다.

 

폭마 효과 발동시 메테오는 덩어리당 1만 조금 안되게 뜨고, 어퀘는 타당 최소 4만이 넘었던 것으로 기억하네요.

 

덤으로 폭마 사이킥 누적딜까지 살짝 플러스가 되었습니다.

 

 

 

 

 쉐도우 부분은 첫번째 테스팅과 동일합니다.

 

 

세번째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91818591-85641569 = 6177022 [102950]
85314090-78493309 = 6820781 [113679]
78231055-70430193 = 7800862 [130014]
70240061-65349982 = 4890079 [81501]
65057275-56899160 = 8158115 [135968] MAX
56761928-50111403 = 6650525 [110842]
50044894-42241957 = 7802937 [130048]
41600355-36775745 = 4824610 [80410]
MIN
36467034-30231415 = 6235619 [103926]
30023661-24606817 = 5416844 [90280]

 

평균치 = 107962

 

마택 장비를 어느정도 증강 시키니 강력하군요.

 

마택 증가 및 폭마 효과 덕분인지 메테오와 듀플의 마공 누적딜도 상승하여,

 

데미지 편차는 많이 양호해진것 같습니다.

 

쉐도우부위를 블릿츠 셋으로 보완한다면 시지부기반도 넉넉히 만공속을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 테스팅은 이색적으로 물공쪽 옵션에 비중을 두고 실험해보았습니다.

 

크게 의미를 두지는 않는 테스팅이며, 착용한 장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텟창 변화는 별반 다를바 없지만 (여기도 물론 공속이 모자란 부분은 버프로 해결)

 

장비의 경우 쌍 마엘에 한쪽은 나메스카작 한쪽은 일반스카작입니다.

 

마방무시는 휘케에 의존하고자 했고, 템페셋 대신 패널티를 무시하는 인피셋을 착용

 

힘니브 11작 독설로브 착용 및 발망 조합에 의한 추가 어택% 상승이 있습니다.

 

힘을 찍지 않았으므로, 사실상 물공 기대치는 그리 크진 않지만 결과가 어떨지 확인해보려 했습니다.

 

 

24704738-19981325 = 4723413 [78723]
18854504-15748188 = 3106316 [78723]
15641637-12031356 = 3610281 [60171] MIN
11932640-8055387 = 3877253 [64620]
7998883-2476046 = 5522837 [92047]
99999805-95045095 = 4954710 [82578]
94717498-90127360 = 4590138 [76502]
90063916-84644095 = 5419821 [90330]
84425564-79774090 = 4651474 [77524]
79408332-73134873 = 6273459 [104557] MAX

 

평균치 = 77882

 

마공 및 물공을 균형적으로(?) 데미지를 끌어올리고자 세팅했기 때문에

 

(물론 물공이라함은 평타나 듀플 물공데미지가 의존 보단 어퀘의 물공 기반 데미지 리소스를 뜻합니다.)

 

평균 데미지는 준수하게 나온 편입니다.

 

 

 

그럼 위 결과를 두고 간략히 소견을 남깁니다.

 

퀸다리 변신 시의 순간 딜량은 타의 극딜류 스킬을 뺨칠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치독을 활용하는 이도길크계라면 더더욱 넘사벽)

 

다만, 실사냥에서는 데미지가 과분한 나머지 누적 데미지가 아까울 정도군요.

 

데미지가 줄더라도 변신을 더 많이 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네요.

 

그나마 쉐체에게는 물공 듀플 발동시에도 퀸변신에 영향을 주어 깡공격 보다는 변신확률이 소폭 높겠지만

 

기대한 만큼 변신을 자주하지 않는 점이 아쉽네요. (변신확률은 기본 0.5%)

 

그래도 일단 변신후 어퀘 발동하기 시작하면 1:1 몹상대로는 1~2초내 순삭 (판타 북북맵의 몹 기준)

 

5마리 이상 몰린 상황에서는 어퀘가 계속 터져만 주면 3~4초 정도면 녹는 딜량이 나옵니다.

 

(단 어퀘범위가 생각보다 넓지는 않으므로, 몹은 근접하게 몰려있어야 극적인 장면이 연출됩니다. ㄷㄷ)

 

엘소대비 사냥시 장단점은 확실히 파악 할 수 있게 되어, 옆에서 구경만 하다 나름 좋은 경험이 되었네요.

 

메테오기반 마검 체이서라면 하나 장만해서 입맛에 맞는지 써보시길요.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그만큼 가능성이 열려있는 특수무기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번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점핑시즌이 되면 늦게나마 활계열 물공쉐체를 키워보려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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