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아낙네8282ya님의 글을 읽고

저도 개인적으로 마검 체이서에 관해 게시글을 적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아낙네님에 대한 의견에 대해 약간은 다른 경험 및 이견이 있어서

이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적습니다. 어디까지나 입장 차이이니,

기분나쁘게 보시거나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ㅁ'

 

그리고 이렇게 견해를 적어주시는 좋지만

어느 게시판이든 이러한 글로 인학 파급효과(일명 여론...)가 있기 때문에

같이 쉐체를 키워 본 입장으로서 주의가 필요하기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인식이란 무서운 겁니다. 특히 간접 체험은..) 

 

 

1.만랩을 찍을려면 마공전환을 염두해 두시길..

 

마검체이서는 사실 시계를 놓고 보면 잉여격수가 맞습니다.

엘소건 메테오건 그건 변함이없죠 아무리 템을 상급을 쓴다해도

치독롤링길크 2킬렌져,룬나에 비하면 몰아 잡는속도를 마검은 결코 이길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대로된 시계팟이 돌아가고 잉여격수는 팟조차 거부하는 현 상황에서

마검으로 시계팟 만랩을 찍기위해 가는건 제대로된 팟이라면 상당히 뒤로라도 욕먹을 각오를 해야합니다.

그나마 제대로된 나는 격수다 하실려면 폭마 화염진 사이킥으로 하셔야 합니다.

마검과 마공의 템차이..그건 휘케를 제외한 모든템을 갈아야합니다.(완전 새케릭 육성과 다름이없죠)

 

1. 항목에 대한 이견

 

원팟일 경우, 확실이 마검뿐이 아닌 평타캐릭은 비효율적인 것에 동감합니다.
어떤 평타 격수든 몹을 0.5초 꼴로 잡는건 사실상 불가능하고(타기렌저는 가능할듯)
보통 아주 빨리 잡아봐야 빅벨의 경우 1초대입니다.

그런데 짚고 넘어갈 점은 광역 격수와 평타격수의 사냥 방식입니다.
원팟이 돌아가고 몹이 폭젠이 되는 최적의 조건이 보통 '아닌'
상태이기 때문에, 더군다나 150팟 159팟 두 팟 이상이 돌아갈 경우 더더욱
몹의 리젠은 들쑥 날쑥 해집니다.

보통은 몹이 없어서 10초 이상 무빙으로 찾아다니거나, 텔을 여러번 하거나,
가끔 운이좋으면 폭젠된 몹을 상대해 주거나.

이유는 광역격이 많을수록, 당연히 몹을 몰아 잡기 때문에
적어도 몹을 이리 저리 모는 동안에는 몹을 죽이기 전까지
리젠률이 급감합니다. (예전에 나메시계 브레스룬나를 키워본 경험상, 현재 마공 사냥때에도 그렇고요)

그러면 다른 광역 격수는 몹이 다시 채워질때까지 찾아다냐야 하고요.

이게 두팟이상 약 20명 정원이 이렇게 행동한다면,
오히려 몹이 골고루 리젠이 안되서,
몹 찾아다니기 일수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걸 보완하기 위해,

특정지역에 폭젠된 몹을 몰거나 제보하는 것이 숍의 역할이 되기도 했었네요.

이 경우에 한해서는 오히려 3초꼴로 몹 처리가 가능한 평타격수가
다른 광역 격수가 몹을 몰아서 잡을 동안에 넘지는 못하더라도 거의 비슷한 숫자 만큼
처리가 가능하겠다고 느껴졌습니다. 

평타격수는 일부로 몹을 붙이는데 시간을 소모하지 않죠. 텔해서 몹있음 있는데로 다 잡고 (알아서 붙으니) 없으면 바로 텔-텔-몹순삭 이런 패턴입니다. 

물론 그 보다 파티 분위기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만 (경험상)
광역이 무조껀 좋다라는 보통의 인식 때문에 그런것 같네요.

결론은 두팟 이상 돌아 갈 경우, 파티에 평타 캐릭 1~2명 정도는 괜찮은 효율을 낼 수 있다고 사려됩니다.

(넘을수는 없어도 근접할 수 있는..)

따라서, 평타로도 잡는데 5초 10초를 넘기지 않는 이상(이건 심했다고 봅니다만..)

잉여격수로만 취급받는것은.

마검을 여러유형으로 경험한 입장으로서는 가슴 아픈 일이네요.

그리고, 휘케를 제외하고 장비를 거진 갈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제가 적어논 가이드에서 마공전환 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신발을 경치증가 소켓 시지부 / 고서작 비공정망토 / 감뎀방패
무기는 특화작 엘소 그대로 또는 월광 고정 / 아리아 중단
이정도로도 무리없이 사냥했습니다. (발컨및 렉으로 자주 눕긴 했습니다만;)

무기의 경우 월광 고정 + 폭마시지부활용하면 사이킥 한사이클에도 원킬이 났습니다. (아무래도 극인트를 밀어준 덕분에)

그냥 스위칭 없이 엘소로 사냥하면 사이킥 2사이클 째 두번째 타쯤에 킬링이 되고요.

한사이클 킬링이라면, 컨트롤은 다소 다른직업군에 힘들지만, 투킬 렌저보다도 빨리 처리가 됩니다.

즉, 마검 > 마공 전환 시 장비의 절반 정도만 바꾸면 충분히 세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봅니다.

쉐도우장비도 전혀 교체된게 없었습니다.

 

 

 

2.엘소vs메테오 마검

 

노바님께서 잘 적어주신것도 있지만

사실 두마검의 차이점은 스텟이 아니라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돈 많은 체이서야 메테오템도 엘소템도 사서 바꿔 가면서 하겠지만

공속 193을 겨우 뽑는 분들은 엘소는 좀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메테오마검에 비해 특화작을 구비해야하는 어려움도 있구요.

적어도 단검들고 공속 195가량의 공속이 나올정도가 되야 한손검 패널티를 극복하니까요

어차피 한쪽 특화로 가게되면 차이가 줄어들긴한다고 생각합니다.

메테오는 체네레를 버리고 네수스작을해야 진정한 메테오 마검이지만

엘소는 노바님이 적어주신것처럼 체네레 작을해도 무관하니까요.

마검을 하실분은 두개중에 하나를 딱정해서 하심이 좋을듯 하네요.

 

2. 항목에 대한 이견

 

맞습니다. 차이점은 스텟이 아니라 템이죠.

가이드 서론에 언급했듯 같은 한손검인 양산을 세팅한 마검형과

(물론 보편적으로 양산 보다는 바제나 크리스를 쓰겠지만요..하지만 증뎀은 마검마공 불문하고 양산이 갑이라는 점)

전환이 용이하다고 적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스텟 기반이 단검에 의한 만공속 세팅이라면 문제가 생기죠.

저도 재력이 못미치는 부분 때문에 아쉬운 사항이지만,

체네작 배낭이나, 타천이면 방패 문제 포함 모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도핑만 좀 더 하신다면.. 시뮬레이션으로 여러 상황을 체크한 결과 가능합니다.)

 

어쨋든 1:1기준으로 더 높은 딜을 원한다면 엘소가 순간적으로 더 높은 딜량이 가능했었고,

당연히 이에 따른 템구비는 감수해야 된다는 입장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광역격수도, 충분히 고가템 세팅/도핑이 있어야 브레스 3킬을 낼 수 있고,

섬광 원킬을 내는 것이 가능해지는데. 마찬가지 이치라고 보네요.

키워본적은 없지만 같은 평타인 양검룬나의 경우 엘소와 달리 고가 장비가 대거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3.방패에 대한 생각(메테오 마검)

 

일반 메테오 마검기준 140이 넘어가고 한마리씩 잡아서는 정말 효율이 극악이 됩니다.

아무리 마검이라도 회피가 되는몹이나 메테오스턴 잘걸리는 몹은 4~5마리씩은 잡아야 그나마 좀 낫죠

하모니 악세의 레노로 버틸정도의 기준만 딱 몰아서 잡을때 어느정도 맞으면서 사냥한다고 보면

방패도 그리 사냥에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가시방패와 들소의 조합 분명 한쪽 악세의 여유가 없어지는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장점을 뽑자면 방패들고도 공속뽑기가 수월하다와 운수작신발일 경우에 반뎀으로 인한

레노와 운수작의 발동을 상당히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지나가면서 맞으면서 가도 반뎀때문에 레노와 운수가 터지는 광경을 볼수있게 됩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어느정도 자기가 버텨질 수준의 몹을 일정수를 몰아 잡을시에

만공속+듀플+메테오+가시방패로 한 반뎀의 조합으로

레노와 운수의 발동이 안될때보다 더 많아지니 가시방패 들소선택 개인적으로 꼭 추천하고 싶네요

단 운수작신발에 한에서 입니다.

 

3. 항목에 대한 이견

 

방패는 당연히 있으면 좋았지 나쁠 것은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한손검 마검세팅일시 방패로 인한 패널티도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가시방패 들소 조합만으로도 어느 정도 극복이 가능하지만,

특정 후딜 세팅이 아닌 이상 공속이 줄었으면 줄었지, 역시 감소하는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악세를 수시로 스위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사냥시에 피로도가 그만큼 높아지는 것을 고려하여,

가이드에서는 과감히 엘소마검 세팅일때는 노방패를 추천 드린 것입니다.

노방패로도 커버가 가능한 이유는 항목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운수작은 직접 써본적은 없지만, 마검 초중반 까지는 유용 할 수 있겠다고 사려됩니다.

폭마보다는 1/3정도의 증뎀 수준 이지만, 물공 평타 및 명중 보정 완회 증가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극뎀딜이 필요한 후반부(시계탑 및 인던 보스딜링시) 필수입니다.

엠이 타버리는 패널티가 있더라도, 순각적인 딜량이 압도적으로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엘소 활용시, 폭마 패널티도 어느정도 극복 할 수 있는 꼼수도 있고요.

 

레노는 애초에 하모니 악세를 거의 고정하는 것으로(스위칭해도 무방) 가이드에서 제시 했었는데

아시다시피 만공속이 들나와도(192 정도만 되어도) 레노 타이밍이 거진 끊기지 않습니다.

물론, 자주 발동 될수록, 순간 순간 초기화 되서 힐 5~10레벨의 효과가 있으니 좋을 수 있지만,

특정 인던인 경우는 적어도 레노로는 완전히 커버가 힘들고, 소형 생명수 하나라도 소비하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결론은 방패세팅으로도 만공속에 부담이 없으면, 폭마 및 운수를 불문하고

당연히 더 좋은 세팅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상, 없어도 무리없이 4~5마리 정도의 몹은

엘소 + 악실 조합으로 커버가 가능했다고 말씀드리고싶네요. (대신 회피율은 꽤 높은 편이였습니다.)

지터벅 / 찰스턴 보스 1:1 충분히 상대가 가능했고(찰스는 잔몹이 계속 붙죠..)

메테오 마검으로도 공속 문제로 방패벗고 옛고성 돌곤 했습니다.

즉, 방패의 부재로 거의 사냥이 불가능하다 수준이 아니라는 점이지요. 

 

한편, 마공은 방패 필수죠. (그만큼 더 몰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는;;)

 

 

 

 

4.폭마vs운수작

 

실험:펠록

지식이 깊질 않아서 걍 펠록상대로 시험했을시에는

10번중에 6번이 운수가 앞섰고 4번은 폭마가 앞섰습니다.

하지만 시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일반 메테오 마검)

하지만 노바님이 적어주실 엘소마검의 경우에는 폭마가 압도적인걸 봐서

일반 듀플 메테오(크리스나가나 바제)를 낀 마검체이서에 경우에는 운수작이 더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운수터질시에 소소한 완회의 증가로 어느정도 몰아잡을시에 도움도 되고 텔사냥을 하게되면

엠의 자율화도 있고..이런게 되는 이유가 발동확률의 차이때문이라고 생각 합니다.

일반 메테오듀플마검>운수작이 조금 더 낫다

엘소마검>폭마작인듯 하네요

 

4. 항목은 별다른 이견이 없습니다. 직접 실험해 주셨기 때문에 동감하는 바입니다. ㅇㅁㅇ

다만 실험 시 아쉬운 점이 있다면, 펠록은 암속성감뎀이 심해서,

듀플을제외하고 메테오나 엘소의 마공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차라리 운수처럼 물공뎀을 높이고 성속을 받는게 더 좋을 수 있다고 보네요.

그리고, 악실의 사이킥 활용시 폭마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나메시계급 이하의 몹들은 모두 원킬)

 

 

 

 

결론:만랩이나 공성목적으로 키우면 애초에 스토커때부터 마검하지말고

       마공체이서로 가서 만랩을찍자 -_-;

 

 

결론에 대한 이견

이것은 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힘들지만 마검으로 장판다시고, 스초해서 공성 하시는 분들도 많이 봐왔습니다.

 

저 또한 효율만 중시하는 거라면 닥치고 마공이 갑이라고 봅니다만,

이왕이면 마검마공 전환형 스텟 및 장비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경험상 각종 주요 인던에는 마검유형이 편한 곳이 더 많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마검형 스텟은 회피가 높기 때문에 마공을 전환해서도

컨이 좀 부족해도 부담없이 몰린 몹을 상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보네요.

 

마공의 최대 단점은, 역시 사냥 피로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에 몇시간은 스릴있게 즐길 수 있지만(원킬내는 쾌감은 갑..),

반복해서 마공으로만 사냥하면.. 항상 긴장해야되서 솔직히 피로도가 심하더군요.. ㄷㄷ 

 

이렇게 글을 답니다.

참고로 저는 타섭 포함 쉐체 육성이 이번이 세번째였습니다.

이중에 엘소마검만큼 170넘은 캐릭은 이거 하나네요

브레스룬나는 예전에 160찍고 셔틀용으로 봉인함..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