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답게에 댓글 달려고 야매로 옮긴 김에 요기도 올립니다. 원문 출처는 iRO 위키입니다(http://irowiki.org/wiki/Stats). 국내 서버(kRO)가 아니기도 하고, 문서 갱신도 잘 안 이뤄져서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부분에 한해선 임의로 수정했으나 이 역시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주로 상태 이상 내성에 관한 정보가 좀 불확실하고, 나머지는 크게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내용이나 번역 상에 문제가 있으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주요 능력치

 

 능력치는 캐릭터를 구성하는 (혹은 작살내는) 6개의 핵심 특성입니다. 능력치는 기본 1로 시작해서 99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3차 직업 캐릭터들은 스탯을 130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기본 능력치는 스탯 포인트를 소모해서 올릴 수 있으며, 높은 스탯을 찍으려면 더 많은 포인트가 필요합니다(특히 100 넘어서부터). 스탯 포인트는 베이스 레벨이 오를 때 얻을 수 있고, 고레벨이 될수록 얻는 포인트도 많아집니다.

 

 

STR

 

근력 : 이 능력치는 "근접" 물리 공격력에 영향을 주며, 힘 능력치는 무기 공격력에 곱해져서 데미지를 더욱 높여줍니다.

 

도끼, 책, 단검, 카타르, 너클, 둔기, 창 같은 "근접 계열" 무기들(혹은 맨손!)을 사용할 때, 힘 1 포인트마다

 앞공 + 1

 무기 공격력의 0.5%P (기본 무기 공격력에만 적용되며, 유사-속성 부여가 가능)

 

활, 총, 악기, 채찍과 같은 "원거리 계열" 무기를 사용할 경우, 힘 5 포인트마다
 앞공 + 1

 

힘 1 포인트마다
 소지 무게 한도 + 30
 바큠 익스트림 지속 시간 0.04초씩 감소
 화이트 임프리즌 지속 시간 감소

 

힘은 공격력과 무게 한도(이건 순수 스탯만)에 영향을 줍니다.

 


AGI

 

민첩성 : 이 능력치는 여러 부분에서 빠르기에 영향을 주며, 더 빠르게 공격하고 자주 회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어질 1 포인트마다
 회피 + 1
 공격 속도 증가

 어질 5 포인트마다
 물리 앞방 + 1

 수면 걸릴 확률 감소 (가중합 100이면 완전 내성)

 출혈 걸릴 확률 감소 (가중합 100이면 완전 내성)

 

* 실제 공격 속도 계산은 어질, 덱스, 공속 포션과 스킬, 무기의 종류, 직업 종류에 영향을 받습니다. 공속 1을 올리는데에는 어질 1 ~ 20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것은 공속 문서를 참조하세요.

 

어질은 공속, 회피율에 영향을 주지만, 캐스팅 시간, 후딜레이, 이동 속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스킬 사용 시의 "모션 딜레이"를 줄이는데는 기여합니다.

 

 

VIT

 

체력 : 이 능력치는 내성, HP, 회복력에 영향을 줍니다. 이를 통해 몹을 상대로 더 오래 버티도록 해주며 회복 아이템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바이탈 1 포인트마다

 최대 체력 + 1%P
 HP 회복 아이템 회복량 + 2%P
 이하 상태 이상에 대한 내성 증가
 스턴 확률 - 1%P, 걸릴 경우 지속 시간 감소 (정확한 수치는 알려지지 않음)
 중독 확률 - 1%P, 걸릴 경우 지속 시간 감소 (정확한 수치는 알려지지 않음)
 치명적인 독 중독 확률 -1%P , 걸릴 경우 지속 시간 감소 (정확한 수치는 알려지지 않음)
 발화 : 걸릴 확률 감소, 지속 시간 0.1초 감소
 빙결 : 걸릴 확률 감소, 지속 시간 0.1초 감소
 냉동 : 걸릴 확률 감소, 지속 시간 0.1초 감소 (200이면 완전 내성)

 

바이탈 2 포인트마다
 물리 앞방 + 1

 

바이탈 5 포인트마다
 마법 앞방 + 1
 HP 회복량 + 1

* 최대 체력 200마다 HP 회복량 + 1 (즉, 기본 HP 회복량은 만피 대비 0.5%/틱이라는 의믜)

 

바이탈은 최대 체력, HP 회복력, 물리 방어력, 마법 방어력, 회복 아이템의 효율, 상태 이상 내성에 영향을 줍니다.

 


INT

 

지력 : 이 능력치는 캐릭터의 정신적인 능력에 영향을 주어, 마법 데미지를 높여줍니다.

 

인트 1 포인트마다
 앞마공 + 1.5
 최대 SP + 1%P
 SP 회복 아이템 회복량 + 1%P
 캐스팅 시간 감소 (덱스에 비해서는 절반의 효율)
 알케미스트의 제조 성공 확률 + 0.05%P, (덱스와 럭의 절반 효율)
 이하 상태 이상에 대한 내성 증가 (본문 내용이 불완전해서 알고 있는 내용으로 대체)
 암흑 걸릴 확률 - 1%P, 지속 시간 감소
 침묵 걸릴 확률 - 1%P, 지속 시간 감소

 

인트 2 포인트마다
 마법 앞방 + 1
 SP 회복량 + 1 (인트 120 넘겼을 경우 한정)

 

인트 6 포인트마다
 SP 회복량 + 1

 

인트가 120 이상일 경우 보너스
 SP 회복량 + 4 (즉, 인트 가중합 119에서 120으로 오르면 SP 회복량 + 1 + 4 = +5)

* 최대 SP 100당 SP 회복량 1 증가 (즉, 기본 SP 회복량은 만엠 1%/틱 이라는 의미)

 

인트는 마공, 만엠, 마방, 엠 회복량, 캐스팅 시간, 엠약 회복 효율, 상태 이상 내성에 영향을 줍니다.

 


Dex

 

손재주 : 이 능력치는 정확도(내지는 명중)에 기여하여, 공격이 잘 명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이는 "원거리" 계열 물리 공격력의 주력 능력치이자 캐스팅 시간 감소를 위한 주요 능력치기도 합니다.

 

활, 총, 악기, 채찍과 같은 "원거리 계열" 무기를 사용할 경우, 덱스 1 포인트마다
 앞공 + 1
 무기 공격력의 0.5%P (기본 무기 공격력에만 적용되며, 유사-속성 부여가 가능)

 

도끼, 책, 단검, 카타르, 너클, 둔기, 창, 맨손 같은 "근접 계열" 무기를 사용할 경우, 덱스 5 포인트마다
 앞공 + 1

 

덱스 1 포인트마다
 명중 + 1
 캐스팅 시간 감소
 공속 증가 (어질에 비해서 소폭)
 도둑 : 스틸 성공 확률 + 0.1%P
 로그 : 스트립 성공 확률 + 0.2%P
 블스 : 제조 성공 확률 + 0.1%P
 알케미스트 : 제조 성공 확률 + 0.1%P
 요리 성공 확률 + 0.2%P

 

덱스 5 포인트마다
 앞마공 + 1
 마법 앞방 + 1

 

덱스는 명중률, 공속, 물공, 마공, 캐스팅 시간, 무기제조/포션제조/요리의 성공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Luk

 

행운 : 이 능력치는 특정 분야에서 캐릭터의 행운에 영향을 주며,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고 완전 회피를 더 자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자잘한 도움이 됩니다.

 

럭 1 포인트마다
 크리티컬 확률 + 0.3% (3당 1 아님)
 블스 : 제조 성공 확률 + 0.1%P
 알케미스트 : 제조 성공 확률 + 0.1%P
 요리 성공 확률 + 0.2%P
 이하 상태 이상에 대한 내성 증가
 암흑 걸릴 확률 소폭 감소 (확실치 않음)
 저주 걸릴 확률 - 1%P
 동빙 걸릴 확률 소폭 감소 (확실치 않음)
 중독  걸릴 확률 소폭 감소 (확실치 않음)
 침묵 걸릴 확률 소폭 감소 (확실치 않음)
 수면 걸릴 확률 소폭 감소 (확실치 않음)
 석화 걸릴 확률 소폭 감소 (확실치 않음)
 스턴 걸릴 확률 소폭 감소, 지속 시간 0.01초 감소 (확실치 않음)

 

럭 3 포인트마다
 앞공 +1
 앞마공 +1
 명중 + 1
 헌터 : 블리츠 비트 확률 + 1%P
 레인저 : 워그 스트라이크 확률 + 1%P

 

럭 5 포인트마다
 회피 + 1
 크리티컬 안 맞을 확률 +1%P

 

럭 10 포인트마다
 완전 회피 + 1

 

럭은 크리티컬 확률, 물공, 마공, 명중, 회피, 완회, 상태 이상 내성, 제조에 관여하나, 아이템 드롭률 등에는 관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