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달있다 온다해놓고 조금 더 넘어서 와버렸습니다.

취업한 지역에서 자리를 잡으면 다시 라그를 시작해서 좋은 가이드와 경험담을 작성하고싶네요.


대표 3대 직업보다는 조금 부족한 내용일수도 있습니다. 제가 잘모름..

기대하시는 댓글이 있어서 제가 키운거마냥 정보를 수집하다보니 제대로된 가이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해본 직업군을 얘기하자면 모든 직업을 다 키워봤고 제 주류케릭은 하프,스나였습니다.

상인 법사계열은 잘 모릅니다. 특히 3차에 대해서요.. 그래서 더 신중히 작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복귀하고나서는 길크를 주력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의 장점만 보고 시작하려는 신규유저와 복귀유저들

또는 라그시작과 동시에 선택장애가 생기신 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아무쪼록 1편과 마찬가지로 재미로 읽어주시되 부족한 부분은 열심히 까뒤집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복사편
비숍은 사랑과 애정의 상징입니다.
자신이 현질은 무의미하다란 생각으로 한다면 만렙까지 노템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아이템 의존도보단 스킬의존도가 높지만 껴준다면 성능이 올라가요.
굳이 없어도 만렙 가능 합니다. 보통 암에 걸리시기전에 지르더라구요.

아도라비숍 - 로망
     마공을 중심으로 사냥하는 스타일
     예전과 비교한다면 마그하프, 영혼바른 홀리라이트와 비슷한 스타일
     아도라무스가 마법공격력증폭이 좋아 하나의 스타일로 자리잡았다.
     부수적으로 노소모 & 좁은 범위의 쥬덱스를 사용가능하니 몰려도 대응가능

     단점 - 스킬 한번에 블루젬스톤 한개가 사라짐
             높은 마공을 확보하기위해 고가 장비가 필요
             성속성 고정마법이라 성속성 몬스터에게 공격하지못함
             쥬덱스나 아도라로 처리하기 곤란한 몹들이 더러 있음 - 개체수가 많으면서 피통 돼지들
             솔플하기위해선 블루젬스톤을 많이 들고다녀야하기에 무게가 만만찮음
             파티가 조은거시여따


보조비숍 - 주류
     파티를 위한! 파티만이 나의 길!
     노템으로 클수있는 유일한 직업스타일
     몹을 잡아야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아이템 선정은 쿨감소나 마나재생, 힐량증가가 많다.
     인맥을 늘리기에 가장 좋은 직업군
     라그나로크 내에서 1,2위를 다투는 가장 이쁜 옷 - 여케릭기준

     단점 - 지겹다.
             파티자리를 구하기 힘들다. - 보조숍은 많고 파티자리는 없고 솔플은 못하고
             파티에 한번 들어가면 나오기 힘들다. - 대타와 파티관리
             마지막 던젼인 시계탑에선 최소한의 현질인 거대한 파리날개를 써줘야한다.
             몹을 잡지않기에 잡템으로 돈을 벌지 못한다.
             끈기와 희망
             잡담과 친목 현실은 매우바쁨
            

전투비숍 - 많이 보임
     몹을 둔기로 때려잡는 솔플 스타일
     비숍이 낄수있는 가장 강한 무기인 둔기계열로 때려잡습니다. 옆에서 보면 무서움
     듀플레라이트를 활용한 추가딜을 넣을수 있고 그외 오토스펠장비로 데미지 업업
     자체 버프스킬이 많아 혼자서 피도 채우고 버프도 넣고 나름 만능스타일


     단점 - 한마리씩 잡아야 하기에 느린 레벨업 속도 - 파티추천
             느린 사냥법을 보완하기에 필요한 딜보정아이템과 오토스펠, 공속장비를 구입해야함
             인트비중이 낮기때문에 여유롭게 마나사용이 힘듬
             파티에 꼈을시 대타비숍으로 갈 가능성이 있음 - 기어가는 캐스팅으로 돌연사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의 단점

수라는 라그내에서 가장 연구가 많이 된 직업군 중 하나입니다.
딜 1,2위를 다투는 직업군이기에 장비선택에 데미지가 천차만별입니다.
최고의 딜러로서 장비가격이 높은 편이고 노캐스팅&캐스팅계열스킬을 사용하기에 스타일이 많습니다.
수라의 스타일이 너무 많고 주사용스킬에 따라 바뀌기때문에
단점을 미리 적고 알고있는 스타일에 대해서 적고 넘어가겠습니다.

단점 - 장비값이 대체로 비싼편이다.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의 단점
        투자한 비용에 비해 타 직업군에게 지는 기분 - 고투자, 나아진 생활(...?)
        신급아이템 유무로 유난히 딜 차이가 심함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나찰수라 - 주류
     적은 피통으로 데미지가 올라가는 타 스킬과는 다른 딜사이클
     브레스룬나와 마찬가지로 피통과 마나에 따라 딜이 변함
     피엠관리를 잘해줘야 함

완아수라 - 로망
     강력한 한방기인 아수라패황권을 주력으로 보탐이나 공성에서 활용
     보탐시 한방에 처리하지못하면 패널티로 위험할수있음

섬광수라(자세히 알지못해요.)
     3차 확장스킬인 섬광연격으로 공성시 활용

연계수라 - 재밌음
     2차연계스킬은 조건부연계(평타중 확률), 3차연계스킬은 액티브연계
     아수라나 호포, 나찰은 연계를 생략한 스킬이기에 연계로 사용하면 데미지가 좀 더 강함
     
범위기수라 - 로망
     3차이후 범위기가 많아진 수라스킬중에서
       뇌광탄, 사자후, 폭기산탄, 지뢰진, 선풍퇴, 호포, 천라지망을 활용한 스타일
     준수한 범위와 원거리공격으로 몰이사냥이 가능
     근접해서 사용하기에 몹 킬 후에도 후속타를 많이 맞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범위기는 폭기산탄

그외에 기둥수라, 오토스펠 자동사냥수라가 있지만 템으로 누구든 가능한 부분이라 따로 설명안해요~ 


이외에도 설명드리고 싶었지만 점혈계열스킬이 자체버프로서 상당히 좋습니다.
수라스킬은 전부 필요사냥터에 따라 변하기때문에 자신이 컨셉을 잡고 키우는편이 좋아 보입니다.
장비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장비가 없다면 고생이 심합니다.
여담으로 노템 노제니 노정보로 수라를 했다가 마그마링 이후로 봉인시킨 기억이 나네요.

아수라한방으로 잡아지는 보스는 경쟁에서 이기는데 검색해보니 제네릭과 경쟁시 지는경우도 비일비재하네요.
수라의 경우 키우실때 뭔가의 고통속에서 성장하는 느낌이라 키우다보면 묘한 기분입니다.




상인편
미케닉은 크게 2가지 스타일로 나뉘며 자잘하게는 평타를 파는 분도 계신데 스타일이 있는건 이유가 있음..
미케닉은 버프스킬이 많은 편에 속하기때문에 평타깡뎀이 좋습니다.
카터는 어택비례해서 지퍼베어c무기를 주무기로 사용하던 시절도 있었으니까요.
자신의 제니량에 따라 스타일이 갈리냐 안갈리냐에 따라 의견이 분분한데 장단점이 있습니다.

미케닉의 가장 큰 장점은 물리계열들의 단점인 명중치를 보정할 패시브가 존재한다는 것! 하지만 보정필요..
화속성과 무속성과 지속성에 대한 내성이 패시브로 존재합니다! 하지만 엄청나진 않다는 것..



액토미케 - 저자본이라는 의견이 많은 스타일
     저렙구간에서 강한 면모를 보임
     액스토네이도를 주력으로 저렙구간에서 고렙구간까지 가는데 주력으로 쓰는 스킬
     무기 토네이도액스를 구입후 사용하는것이 정신적&시간적으로 좋음
     저자본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은 다다익선

     단점 - 토네이도액스가 없다면 시작하는 순간 고통 - 헌플카드 추천
             바탈 수치로 데미지가 오르지만 소정의 힘은 줘야함
             다단타스킬이지만 뭔가 데미지한계가 오기때문에 어느정도 단계에서 한계를 느낌 - 사냥느림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마도미케 - 고자본이라는 의견이 많은 스타일
     카트를 대여하듯 장비를 대여받아서 깡통을 타고 다님
     비싸다면 비싼 상인 특유의 소모류 기술이 주력
     카트모양을 바꾸지못하고 민증을 받지못함
     가장 싼 기술은 발칸암
     가장 고효율은 콜드슬로어(준수한 범위기)
     리페어의 우수성!
     개인적인 느낌에는 설정집을 만들어서 억지로 우겨박은 스킬이 많다는 느낌

     단점 - 모든 움직임에서 돈이 듬
             준수한 범위기의 콜드슬로어와 프레임 런쳐가 있지만 브레스와 마찬가지로 속성이 2개라 제한적
             가장 강점이라면 리페어(포션대용)와 엑셀레이션(이속증가)
             발칸암이 나왔다고 레인저를 모방하려는 분들은 그냥 레인저 ㄱㄱ..
             사냥중 스킬빈도에 따라 이머전시쿨을 눌러주지않으면 혼자 고통받음 - 패널티부분
             직업전용아이템을 가장 많이 활용해야하는 스타일인만큼 준비해야하는 장비가 많음 - 돈돈돈
             일정한 소모를 유지할수 있고 데미지를 끌어올릴 능력이 된다면 괜찮은 스타일이지만
              다른직업군과 스타일에 비해 돈이 많이들고 취향을 탄다는점 - 저자본 가이드有
             원더러와 마찬가지로 연구가치가 높음

제네릭은 2차시절부터 에시드데몬스트레이션으로 자신의 색을 확실하게 보인 직업군입니다.
무속성 원거리 상대바탈비례 자신의 인트량에 따라 데미지가 올라갔지만 3차이후에는 공식이 뒤바껴
힘과 명궁의 증뎀으로서 2차시절의 데미지를 유지하고있습니다.
3-2차 공개일때 속성에시드란 희한한 버그로 괴물이 되었었지만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ㅎㅎ;;
이 역시 직업특성상 제조아이템을 사용해야합니다.
3차이후 에시드없이도 카트토네이도와 카트캐논으로 저소모렙업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스타일 자체가 공성기준으로 나눠집니다.
가이드의 명목상 한가지스타일만 작성하겠습니다.



애시드+카트캐논 - 보탐&사냥
     사냥에선 하울링이나 헬즈플랜트, 가시나무덪같이 특별한 재료를 소모하는 스킬은 보통 사용하지않음
     사냥중심으로 성장한다면 카트캐논과 애시드가 주력이 된다.
     저소모로서 2차시절의 고단함이 많이 줄었다.
     애시드에 사용되는 화염병, 염산병은 노점가에 많이 판매되고있으니 사서쓰길 바라는 마음
     직접제조시 스트레스받음
     범위 애시드란 컨셉으로 나온 데모닉파이어+파이어익스펜션도 활용가능하니 참고!

     단점 - 카트캐논의 소모품인 캐논볼종류의 다양성으로 레인저와 마찬가지로 속성에 그나마 자유로움 - 돈
             하지만 캐논볼의 가격이 나름 비싸다는 점, 화살보단 구하기 수월하다는 점 - 상점에서 판매중
             애시드로 성장시 많은 돈이 듬(보탐&높은피통몹)
             높은 데미지를 위해 명궁아이템을 착용해주어야하는데 명궁장비들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호문나로크라고 불릴만큼 호문이 매우 강력합니다.
키울만한 가치가 있어요. 호문성장을 위해 서있는 모습을 많이 볼수있는데요. 전부 매크롭니다.
공성에선 고정데미지를 주는 헬즈플랜트를 쓸수있지만 전 렙업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공성전문 3대 직업군 제네릭 많이 사랑해주세요.


법사편
워록은 넓고 강력한 범위기를 가진 수성의 꽃입니다.
하지만 공성에 대해선 작성하지않고 만렙까지의 길을 잘 생각해봅시다.

워록은 사냥터별로 자유자재로 속성을 다루는 직업군입니다. 그라비티가 싫어하는 직업입니다.
마법사는 항상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 느껴집니다.

캐스팅계열의 대부인만큼 고캐과 변캐의 영향을 많이받기때문에 장비와 스텟하나하나의 영향력이 큽니다.
특히 덱스 120의 유무와 손재주신발의 존재감이란..
또는 직업전용아이템 4세트를 활용한 증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리딩스펠북으로 마법을 저장후 릴리즈로 해방시켜서 노캐스팅 마법을 사용합니다.
마법서를 따로 제작하거나 구입해야하고 스킬도 갖추고 있어야합니다.
처음나왔을땐 무슨 협력하는 대마법을 부릴거마냥 컨셉을 잡아놔서 반감을 많이 샀어요..

컨트롤과 다른 3차에 비해 만피가 낮아서 개복치스러우니 민감한 컨트롤을 요합니다.
이 부분을 메꾸기위해 어질워록이나 완회워록이 나와있으니 찾아보시면 꽤 나옵니다.

스타일이라고 나눈다면 테트라, 커미트, 대마법을 버린 기본기에 충실한 워록이냐로 나뉩니다.



공통단점 - 마법산데 마나가 부족한경우가 많음 - 소울드레인 만세
            암속성 ㅂㄷㅂㄷ..!!
             캐스팅감소장비들과 마공장비들의 가격이 높음


테트라&커미트워록 - 대마법사 - 주류
     커미트냐 테트라냐로 나뉘고 둘중 한개를 마스터할 경우 또는 둘다 마스터할경우 기본기가 빈약해짐
     보통 둘중 한개만 마스터하고 기본기를 유지하는 편
     테트라의 경우 서몬의 속성과 갯수로 단일개체에 상태이상과 함께 강력한 공격을 줄수있고
     커미트의 경우 무속성마법으로 19x19범위에 상태이상과 함께 강한 공격을 할수있음 - 젬스톤소모
     둘다 강력한 공격이지만 쓰임새는 많은 차이가 남

     단점 - 대마법으로 사냥하기엔 제약이 많다.
              높은 마나소모, 낮은 만피, 소모품, 선행스킬장전시간, 쿨타임, 회피율, 캐스팅끊김
             두개다 쓰려고하다간 두개다 싫어지는 마법이 될수있음


기본기워록 - 사냥
     기본기라함은 소울드레인과 마증으로 체인라이트닝, 크림즌록, 잭프로스트, 프로스트미스티를
      활용한 짧고 강한 범위기를 이용한 사냥방법입니다.
     가장 사용빈도가 높은 스킬들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보조스킬들의 기능을 100%활용하는 스타일

     단점 - 짧고 강한 범위기이기는 하나 고렙이 될수록 속성의 제약이 심함
             기본스킬을 활용하다보니 염속성도 활용할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소울익스펜션으로 높은 데미지 기대
             마법사로서 적은 항상
              높은 마나소모, 낮은 만피, 소모품, 선행스킬장전시간, 쿨타임, 회피율, 캐스팅끊김


속성의 제약이 있고 마방이 높은 몬스터가 많다해도 강력한 직업군임은 틀림없습니다.

소서러는 강력한 중범위기 3개인 사이킥웨이브, 다이아몬드더스트, 어스그레이브를 중심으로
범위속박인 바큠익스트림과 보조범위기술 바레티드스피어와 클라우드킬을 사용하며 워머와 같이
범위내에서 일정상태이상면역도 만들어주는 딜러&꼬장을 겸비하고있는 만능 마법캐릭입니다.

2차시절엔 프페죽이는게 그렇게도 어려웠는데 3차에서도 마찬가지군요..
2차스킬을 활용한 다양한 디버프로 공성에서 없어서는 안될 직업군이었지만
3차에서는 범위공격까지 부여해줘서 만능캐릭이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이젠 엠통전용으로 추락하지 않은 소서에게 박수 짝짝~ 첸 마나 1/2은 안타까움..

정령을 활용한 속성부여범위기는 소서에게 날개를 달아준 격이군요.

크게 범위기소서와 스펠피스트를 주력으로 워크스킬들을 활용한 마책소서가 있습니다.


공통단점 - 장비부족과 또는 생존을 위해 결혼은 필수불가결
             정령소환유지 귀찮
             암속성 ㅂㄷㅂㄷ..
             캐스팅감소장비들과 마공장비들의 가격이 높음
             성장시 파티에서 첸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아 성장시 지루함


범위기소서 - 주류
     바큠으로 잡아두고 3단콤보 범위기(사이킥-다더-어스)를 먹여 효율적인 사냥을 가능케하는 스타일
     다단타이기에 시손부의 폭마활용이 좋음

     단점 - 소서러도 역시 속성에 구애받는 직업군이라 암속성 대응이 어려움
             3단콤보라고 부르기는 하나 주력은 무속성인 사이킥웨이브임


마책소서 - 비주류
     캐스팅이 느리기는하나 느린 캐스팅을 활용한 스펠피스트장전으로 매우 높은 데미지를 보유
     마공을 높이는데 장전된 스킬로 평타가 매우 강해지는 특이한 스타일
     조건부로 가장 강한 평타 평타지만 평타같지않은 평타같은 너~
     어질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아 회피율이 좋다.
     캐스팅의 영향이 적기때문에 마공장비보유를 우선으로 한다.

     단점 - 워크의 도움을 받기는 하나 한마리씩 잡는 특성상 렙업이 느림
             덱스가 낮은 경우가 많아 캐스팅이 느림


이 외에도 바덱소서를 지향하는분들도 계시지만 3차가 생기고 레벨제한이 175나 열려있으므로 바덱소서는 무의미ㅎ
속성의 제약을 메꿀만한 디버프가 많으므로 활용도가 높은 직업군입니다.


아이고 깁니다. 다 읽으신분들은 용자.. 작성하는데만 4시간 걸렸군요..

전편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실겁니다. 많은 태클 부탁드려요. 접속할때마다 수정하고 보완해요~

접속할때마다 미세먼지같이 수정해요. 글자크기나.. 띄워쓰기나..


복사 법사 상인계열도 역시 피흡 엠흡이 중요합니다.

작성하지 않아도 항상 버프와 삼명수들은 필수 of 덤입니다.


모든 직업군이 살아보자고 스타일을 많이 만들어놨지만 그라비티가 설계해놓은 범위밖으로 나갈순 없군요.

작성하고도 시간이 없어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 글이었습니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 만큼 보완&수정이 세세하게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좋은 가이드들도 링크로 첨부하고싶지만 이 부분은 직업군별 단점을 전부 정리한 뒤 새로운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남은 직업군 : 슈노, 태권, 닌자, 건슬링거


사실 이 넷은 작성해야되는지 의문입니다..ㅠㅠ
장점보다 단점이 훨씬 많이 보여요.. 선택하실수 있도록 글을 적을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