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미어섭 '인룬' 입니다

 

그래픽 설정에 대해 아무리 찾아봐도 비교스샷은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그래픽 수동옵션 총정리를 해드릴까 합니다

 

시즌2 보아하니 사양이 좀더 요구될거같더라구요~

 

 

 

저는 그래픽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러니 혹시나 잘못 설명된 부분이 있다면 지적 감사히 받겠습니다 : )

 

 

 

백문이 불여일견!

 

설명은 간략히 하고 스샷 위주로 알려드릴게요

 

 

 

내용이 워낙 많기 때문에, 필요하신 것만 찾고자 하시면 Ctrl + F 를 이용해주세욥!

 

 

 

 

< 이해를 돕기 위한 옵션 설정 창 >

 

 

 

 

지포스 560 ti 제품으로 실험한 내용입니다

 

그래픽카드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1. 모델 설정

 

텍스처가 붙는 모서리 부분을 부드럽게 해준다고 합니다

 

아무리 껐다 켰다 해봐도 설정 유무 차이가 없네요

 

이런건 패스!

 

 

 

2. 텍스처 설정

 

그래픽이 찰흙이냐 아니냐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기본 옵션 중 하나입니다

 

마을, 던전 배경부터 캐릭터까지 모든 범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다고 프레임 수를 많이 먹는것도 아니니 꼭 켜주세요!

 

* 참고 : 프레임 수를 많이 먹을수록 렉이 발생합니다

 

 

 

 

 

 

낮음 옵션 사용 시, 일부 그래픽은 깨져 보이는 수준까지 가버립니다

 

 

 

 

 

3. 셰이더 설정

 

명암 구별에 도움을 주는 옵션입니다

 

모델 설정과 마찬가지로 눈에 거의 띄지 않습니다

 

패스!

 

 

 

 ※ Hilt 님의 제보입니다

 

     셰이더 효과와 파티클 효과를 낮추면, 일부 그래픽이 잘 안보인다고 합니다 ( 지그 장판, 콜루 메테오 등 )

 

     ※ EroticYuko 님의 제보입니다

 

         셰이더 효과는 별로 관여를 안한다고 합니다

 

 

 

 

 

4. 데칼

 

바닥에 붙는 그래픽을 살려주는 옵션입니다

 

옵션을 켜면 퓨리7, 카록의 기둥찍기 등 일부 스킬에 의한 바닥의 손상이 계속 남아있습니다

 

옵션을 끄면 바닥의 손상이 금방 사라지며, 바닥에 붙는 일부 그래픽이 보이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데칼 옵션을 켜면 그저 바닥의 손상만 계속 남는걸로 알고계신데요

 

위 스샷에서 보시듯 보이지 않던 그래픽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르텔 성의 지푸라기, 코어 뜯은 후 바닥에 묻는 효과 등등)

 

 

 

3D 그래픽보단 2D 그래픽에 가까움으로, 생각보단 렉을 많이 먹진 않습니다

 

 

 

 

 

5. 물 설정

 

다음 스샷에 나오는 메인 화면 외에는 설정 유무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렉만 먹으니 끄시는걸 추천합니다

 

 

 

 

 

 

 

 

6. 그림자 설정

 

낮음 - 자신의 캐릭터를 포함, 모든 개체의 그림자가 간략하게 표현됩니다

 

보통 - 자신의 캐릭터의 그림자만 자세하게 표현됩니다

 

높음 - 자신의 캐릭터를 포함, 모든 개체의 그림자가 자세하게 표현됩니다

 

 

 

 

 

 

광원의 위치를 계산해서 그림자를 나타내기에, 생각보다 렉을 꾀 먹습니다

 

 

 

 

 

7. 색 보정

 

텍스처 설정과 더불어 매우 기본적인 옵션 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프레임 수도 얼마 안먹습니다

 

꼭 켜주세요!

 

 

 

 

 

 

※ Direct 8 에서는 색 보정 옵션과 HDR 옵션 중 '전체' 설정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8. 다른 캐릭터 디테일

 

기본적으로 다른 캐릭터는 자신의 캐릭터보다 약간 덜 상세하게 표현된다고 합니다

 

이 옵션은 말 그대로 다른 캐릭터를 좀더 상세하게 표현시켜주는 옵션입니다

 

사용유무의 차이가 거의 없으며, 1채갔다가 괜히 튕길수도 있으니 꺼주시는게 바람직합니다

 

 

 

 

 

9. 앤티앨리어싱 모드

 

고성능이 요구되는 고품질 옵션 중 하나입니다

 

흔히 말하는 계한현상을 제거해줍니다

 

얇은 선에서 설정 유무의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 앤티앨리어싱 모드와 필터링 모드의 스샷은 크기가 작아서 보시기가 좀 불편합니다. 양해 바랍니다

 

- 앤티앨리어싱 모드 스샷의 끔 은 없음 설정이며, 켬 은 4배 설정입니다

 

( 모두 최저 옵션과 최고 옵션 )

 

 

 

 

 

10. 필터링 모드

 

앤티앨리어싱 모드에 이은 두번째 고품질 옵션입니다

 

텍스처 설정을 높음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점에서 멀리 떨어지면 ( 필터링 모드 최저 옵션 사용시 그리 먼 것도 아닙니다 )

 

배경 및 사물, 캐릭터 등이 모두 흐려집니다

 

필터링 모드 옵션을 높혀서 그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앤티앨리어싱 모드와 필터링 모드의 스샷은 크기가 작아서 보시기가 좀 불편합니다. 양해 바랍니다

 

- 필터링 모드 스샷의 끔 은 쌍선형 설정이며, 켬 은 16배 설정입니다

 

( 모두 최저 옵션과 최고 옵션 )

 

 

 

 

 

11. 세로 대역폭 대기

 

흔히 수직 동기 라고 불리는 옵션입니다

 

프레임 수가 너무 많이 나올때 60Hz로 고정시켜줍니다

 

모니터가 그래픽카드의 프레임 수를 못따라 올 수가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저옵유저분들은 신경쓰실 필요가 없..

 

ㅠㅠ

 

이 옵션을 껐을 때 화면에 밀림 현상이나 끊킴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가급적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 JesuaR 님의 제보입니다

 

    모든 상황에서 프레임 수가 60이 넘는 사양과 옵션 설정이 아닌 경우엔 가급적 끄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 쉽게 설명하자면

 

    고속도로에서 빨리 달리는 자동차의 바퀴를 보시면 갑자기 거꾸로 돌아가는 듯이 보이는 현상을 다들 아실겁니다

 

    눈이 사물을 보는것보다 사물이 훨씬 빨리 움직이기 때문이죠

 

    그래픽 카드 (자동차 바퀴) 의 프레임 수가 모니터 (눈) 의 프레임 수를 넘지 않게 잡아줍니다

 

 

 

 

 

12. 물체파편

 

물체가 얼마나 더 잘게 부서지냐를 결정하며, 혹은 물체의 파편을 다르게 바꿔줍니다

 

낮음 과 보통 옵션은 큰 차이가 없으며

 

높음 옵션 사용시 일부 상자의 파편이 사과로 변합니다

 

 

 

 

 

 

 

 

 

13. 모션블러 설정

 

캐릭터나 화면의 시점 (카메라) 가 빠르게 이동할때, 혹은 변신을 하는 등의 특수한 상황에서

 

화면의 가장자리가 일그러지며 게임에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모션블러 옵션을 사용할때

 

모션블러 효과가 나타났을때와 나타나지 않았을 때의 공백이 좀 어색하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전 사용하지 않습니다

 

 

 

 

 

14. 천물리 설정  

 

천의 움직임을 좀더 활발하게 해줍니다

 

이 설정을 끈다고 천이 빳빳하게 굳어버리는건 아니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천옷을 주로 입으시는 분들 외엔 그닥 필요한 옵션은 아닙니다

 

스샷으로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므로 패스!

 

 

 

 

 

15. 파티클 설정

 

파티클 = particle = 입자

 

먼지나 불똥 등의 미세한 입자를 좀더 자세하게 표현해줍니다

 

(수정) 각종 스킬 이펙트가 잘 보이게 (진하게, 선명하게, 뚜렷하게) 해줍니다

 

          이 옵션은 전투시에 매우 고품질을 띄게 해줍니다

 

          역시 프레임 수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 Hilt 님의 제보입니다

 

     셰이더 효과와 파티클 효과를 낮추면, 일부 그래픽이 잘 안보인다고 합니다 ( 지그 장판, 콜루 메테오 등 )

 

     ※ EroticYuko 님의 제보입니다

 

         셰이더 효과는 별로 관여를 안한다고 합니다

 

 

 

 

 

 

 

 

 

16. 높이 보정

 

절벽에서 아래를 보거나, 아래에서 높은 천장을 볼때 안개가 생기는 효과라고 합니다

 

아직까진 전혀 무슨 효과를 주는 옵션인지를 모르겠네요..

 

확인되는대로 수정하겠습니다

 

 

 

 

 

17. 노말맵 반사 설정

 

이 옵션 또한 필수 옵션중 하나입니다


다만, 프레임 수를 꾀 먹습니다


금속이 빛을 반사시키게 해줍니다

 

 

 

 

 

 

 

 

18. 비네트 효과

 

게임 화면의 모서리 부분을 약간 어둡게 해줍니다


게임에 약간 몰입하는 느낌을 준다네요


프레임 수도 거의 먹지 않으니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설정해주세요

 

 

 

 

 

 

 

 

19. HDR

 

광원효과 입니다


명암차이를 상황에 따라 좀더 자세하게 표현해주죠

 

이 옵션 또한 고품질로 보이게 해줍니다

 

 

 

 

 

※ Direct 8 에서는 색 보정 옵션과 HDR 옵션 중 '전체' 설정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20. 멀티코어

 

그래픽에 직접 영향을 주는 옵션은 아닙니다

 

안전모드 혹은 최대출력 해주시면 프레임 수가 늘어납니다 ( 컴퓨터 성능이 좀더 좋아집니다 )

 

사용자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 성능이 달라집니다

 

대부분 안전모드 사용하십니다

 

 

 

 

 

21. Direct 8 / Direct 9

 

드디어 저옵이냐 상옵이냐 구분짓는 끝판왕이 나왔습니다

 

이 옵션을 키지 않는다면, 이 외의 다른 모든 옵션을 켜도 그래픽이 볼 맛이 안납니다

 

어느 게임이든 그 게임의 핵심 그래픽 옵션입니다

 

최근에 나온 CD 게임은 Direct 11 까지 지원되기도 합니다


일단 비교사진 보시구요


개인의 사양에 맞게~

 

 

 

 

 

 

위 스샷에선 Direct 8 이냐 9 냐 의 차이만 있을 뿐, 나머지 옵션은 모두 풀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irect 8 을 보면.. 아주 갑갑합니다

 

사양이 어느정도 되신다면 이 옵션만은 꼭 켜주세요!

 

 

 

※ Direct 8 에서는 색 보정 옵션과 HDR 옵션 중 '전체' 설정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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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해드리는 설정

 

위에서부터 적힌 옵션 순서대로 설정을 하신다면

 

최소의 사양으로 최대한 좋은 그래픽을 띄울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단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위에서부터 저사양이란 뜻은 아닙니다

 

없는 옵션은 개인차에 따라 갈라지거나 효과가 너무 미미하기 때문에 굳이 적지 않았습니다

 

 

 

Direct 9 - 텍스처 설정 - 색 보정 - 노말 맵 반사 설정 - HDR

 

 

 

 

단지 5 가지의 옵션만 최대로 설정했을 뿐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낮음 입니다

 

그래도 상당히 괜찮은 그래픽이 나옵니다

 

물론 던전가면 허점이 많이 드러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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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더 - 앤티앨리어싱 x2 - 필터링 모드 x4 - 파티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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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칼 - 그림자 설정 - 앤티앨리어싱 x4 필터링 모드 x8 or x16

 

 

 

< 데칼 옵션은 이 스샷에선 보이지 않습니다 >

 

위 사진 3장은 클릭하시면 커집니다

 

 

 

 

 

★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 구입시 유의할점!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라데온 제품과 지포스 제품을 이용하십니다


이 두 제품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비교적으로 봤을때 라데온 제품은 그래픽이 조금 연하게 나옵니다


특히 지그 장판, 콜루 불방때 잘 보이지 않아서 피하기가 조금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라데온 제품을 쓰시려면 셰이더, 파티클 효과를 높혀야 잘 보인다고 합니다 ( 질풍의하야테 님 제보 )

 

 

 

 ※ 루헤니아 님의 제보

 

     AMD (라데온) 을 사용하시면 속옷이 아주 잘 비친다고 합니닼ㅋㅋㅋㅋ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제보 주시는대로 계속 수정하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