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팁 마지막이라고 해놓고 또 왔네요.
진영 스킬 고민하는 분이 많으신듯 하여 후딱 적고 갑니다.
스킬이야 언제나 개인 취향을 많이 타는 법이니 참고용으로 보세요.


1. 저항과 서서버티기

1차 변신 두번째 줄에 있는 저항의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회복탭에 있는 서서버티기 스킬을 볼까요.


3랭크 달성시 43% 네요.

즉, 저항 2단계를 찍었을 경우 40%+43%=83%3단계를 찍었을 경우 60%+43%=103%
그러므로 저항은 투자한다면 2~3 단계만 투자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다운 확률을 줄인다는 것을 빼면 다른 스킬인데 단순 합으로 계산하는 건 무리가 있는 듯 하여 수정합니다.
2단계를 찍을 경우 40 + {60*(0.43+의지로 인한 서서버티기 보정값)} 으로 계산하는게 맞겠네요.

큐릭아스텔님의 글에 의하면 '의지로 인한 서서버티기 보정값 = (의지/2000)*0.4'

1차 변신 잠재력을 다 찍었을 경우 변신시 의지 2000은 대부분 초과화므로
저항 2단계를 찍으면 다운되지 않을 확률은 40 + {60*(0.43+0.4)}= 89.8% 

두 스킬의 차이점은
서서버티기는 약간의 무적 시간과 함께 살짝 뒤로 밀리는 모션과 함께 버티기.
저항은 무적 시간은 없지만 밀림 없이 경직되는 정도(일반 공격판정)로 버티기.

때문에 보스의 다단히트 판정에 저항이 연속으로 터진다면 (저항에 투자를 많이 했을 경우) 
무적시간 없이 경직되는 상태로 연속 데미지가 들어와 끔살 당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키워온 모든 캐릭이 저항 2단계만 찍었지만 변신 후 다운된 경우가 거의 없는 걸로 보아
(사실 넘어진 기억이 안남.) 찍는다면 2단계 투자가 가장 효과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다크나이트 (스샷은 제 벨라에게서 슬쩍)



# 초록색 박스 안의 스킬이 취향을 타는 스킬, 나머지 스킬은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 린의 경우 개화로 스태미너를 회복하기에 스태미너 회복 스킬은 0

# 저항은 찍으려면 2, 아니면 다른 곳에 투자.

# 강탈은 빼앗은 생명력이 공으로 이어지므로 조금이라도 딜을 높이고 싶다면 찍는게 좋습니다. (효율은..)
   불벼락은 강탈 가능한 몹 수 증가.
   즉, 강탈은 1:1, 불벼락은 1:多 일 때 효과가 좋겠네요.

# 둔화는 느리게 만드나 오히려 패턴 회피 타이밍이 달라져서 취향이 갈리는 스킬.

# 다크나이트 스킬에서 갈리는 건 초록색 박스 안의 스킬 배분 정도 될 듯 합니다.
  (강탈의 단계 데미지, 균열의 단계 데미지의 차이랄까..)

3. 팔라딘 (스샷은 제 피오나에서 슬쩍)



초록색 박스 안의 스킬이 취향을 타는 스킬, 나머지 스킬은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 린의 경우 개화로 스태미너를 회복하기에 스태미너 회복 스킬은 0

# 저항은 찍으려면 2, 아니면 다른 곳에 투자.

# 손아귀는 조금이라도 딜을 높이고 싶다면 찍는 것이 좋습니다.
   그 아래 천벌은 역시 가능한 몹 수 증가, 보통 석화로 가는 트리로 하나 찍는 편.

# 석화는 대상 몹을 석상으로 만드니 찍어두면 유용합니다. (ex,죽신 등)

# 딜을 더 올리고 싶다면(조금이겠지만) 방어나, 생명력, 은총에서 하나 빼서 손아귀 5개 채우는 것도 한 방법.
  (저라면 은총에서 하나 빼겠습니다.)

# 팔라딘 스킬에서 갈리는 건 역시 초록색 박스 안의 스킬 배분입니다.
  린의 경우 2분 동안 조금씩 sp를 채워주는 은총 오오라와 신의 가호로 버틸 수 있는 양을 늘려주는 수양

  은총의 경우 2차 변신까지 했을 경우 2칸 조금 못되는 sp를 채워줍니다.
 

  은총 오오라는 고양이 아티텍트의 보유 여부, sp스킬 사용 스타일에 따라 효율이 다르겠으나
  파티적용이기도 하지요.
  
  가호를 극대화 시키는 플레이라면
  가호를 쓰고 백화난무를 써서 백화난무시 피격되어 소모되는 sp를 줄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신념의 가호는 방어력이 높을 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고스팩으로 갈 수록 균열 인첸트를 많이 쓰는 린의 특성상 극방으로 가기 힘든편이라..
  개인적으로 수양까지 투자하는건 비추.

4. 다크가 좋아요? 팔라가 좋아요?

# 차이점은
   다크 : 공/밸런스, 강탈, 둔화, 균열, 스태미너
   팔라 : 방어, 손아귀, 석화, 가호, sp회복

# 딜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다크가 좋으나 후반 고스펙으로 갈 수록 그 차이는 현저히 줄어듭니다.
  스태오라/sp오라, 균열/가호 에 있어서는 다크 승, 둔화/석화 에 있어서는 팔라 승.

# 어짜피 1시간 1회 제한 컨텐츠, 룩 맘에 드는걸로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