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아티관련 질문글이 있는데 쓰다보니 내용이 길어져서 글로 옮겨적어봅니다.

파티에 밴드서포트를 쿨마다 착실하게 돌려주는 총카이가 있다면 모를까
햄오나는 쿨마다 슬하(방돌)을 쓴다면, 고양이를써도 언제나 sp가 모자랄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공속이 좀 된다는 햄오나분들은 보통 슬하때 신풍기사이클을 3노1풀로 가져가실텐데요,
슬하로 소모되는 sp는 680이지만 3노1풀을 평타수급량까지 모두합쳐도 470밖에 되지 않습니다.
슬하로 소모된 자원을 다시 회복하기위해선 sp210이 비는 구간이 생겨요.

공속이 좀 더 올라가서 3노1풀이 아닌 2노2풀 또는 3노+구풍기1~2회+풀1을 넣는다고해도
sp수급량은 550근처에서 머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밴드서포트 버프가 있거나 변신상태 또는 관각상태가 아닌이상
sp680 모이자마자 첫 슬하를 키고 19초동안 풀로 신풍기를 돌리고나서, 곧바로 방돌은 쓰지 못하죠.
분명 약간의 sp수급이 필요하게됩니다.

물론 전투에서는 여러 변수가있어 슬하중에 가불기가나와 신풍기 중에 흘리기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고,
넉백으로인해 공격을 헛치게 될 수도 있어 원활한 sp수급을 못하게 될 수도 있구요,
반대로 슬하 끝나고 쿨도는 잉여시간동안 운이좋아 카운터를 넣을 수 있으면 약간의 숨통이 트이죠.

그 중에도 가장 숨통이 트이는 시점은 고양이 쿨이 돌아왔을 때입니다. sp에 약간 여유가 생기거든요.
분명한건 햄오나가 모든 sp를 슬하(방돌)에만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분명 거리가 멀어져서 방질을 써야할 때가 생겨요.

방질-카멜이 작은 sp소모로 준수한 딜을 뽑아내는건 맞지만,
분명 방질-카멜로 인해 슬하가 늦어져 딜로스가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다고 방질-카멜을 봉인하고 일일히 뛰어가서 때려야하느냐? 그것도 아니죠.
차라리 방질-카멜로 빨리 접근해서 한대라도 더 우겨넣고
구풍기2번돌려서 방질-카멜로 소모한 sp 회복하면서 딜이나 더 넣는게 이득입니다.


원활한 sp수급을 위해 고양이를 쓰는 것도 이유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이유로는 '첫 슬하를 언제 켜느냐' 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슬하를 일단 켜기만 하면 470~550정도의 sp수급이 보장되기때문에,
약간의 모자란 sp는 슬하가 끝난 뒤 남은 스태를 소모하면서 수급이 가능하거든요.
이것은 딜 넣는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스킬 찍을거 다 찍고 인챈할거 다했다 하는 피오나의 스태통이 200~208정도 됩니다.

이정도 스태통이면 구풍기만 돌린다고 가정했을때,
첫 3타스매시+반복3타스매 6~7회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양이에요.
스태통을 다써도 평타3타포함 sp를 256~291밖에 수급하지 못합니다.

전투의 여러 변수를 고려해봤을 때 sp수급이 좋은 카운터각이 잘나온다고 해도, 400~450정도밖에 수급이 안됩니다.

슬하키기엔 sp가 아직 한칸이상 부족한 상황에 스태미너마저 0인 상황, 곧바로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옆에서 고양이 들고온 햄오나는 이미 슬하키고 해머 돌리고있는데말이죠.
파일럿기량과 전투 변수에따라 다르겠지만,
웨울햄오나는 위 상황에서 10초 이상을 sp모으는데 추가적으로 소모해야합니다.

병신같은 개편으로 인해 검오나던 햄오나던 노슬하상태에선 sp수급률을 다 떠나서 그냥 장애인수준이에요.
비교대상이되는게 좀 미안하지만 약간 과장?해서 블록만도 못합니다.
최대한 빨리 첫슬하를 켜서, 최대한 빨리 장애구간을 벗어나야됩니다.


다음 이유는 웨울을 사용해서 20초동안 얻을 수 있는 상승배율이 생각보다 기대값이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검오나랑은 다르게 햄오나는 신풍기 1사이클을 돌리는데 대략 4~6초정도씩을 소모합니다.

배율표를 통해 계산을 해봐도 신풍기는 풀차징 여부에 관계없이 무조건 많은 사이클을 돌리는게 더 이득이에요.

3풀<3노1풀<2노2풀<1노3풀<4풀<4노1풀<3노2풀..... 이런식으로 조금씩 배율이 차이가납니다.


그럼 슬하와 웨울을 동시에 쓰면 신풍기사이클이 얼마나 더 늘어나느냐?

예전에 지인한분과 웨울을 따고 실험을 해본적이 있는데요,
공속 70후반~80초반대에서 슬하와 웨울을 동시에켜도 5노1풀~4노2풀정도가 한계였습니다. 물론 허공에 대고요.

변신상태나 관각상태가 아니라면 위 데이터는 더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허공에다 테스트한 결과값이 너무 실망적이어서 직접 몹을 패면서 테스트해보진 않았지만,
하반 갈고리버프를 받았을 때를 생각해보면
3노1풀(or2노2풀)이 웨울을 켜도 4노1풀~3노2풀도 힘들거라 예상됩니다.

경험상 하반갈고리버프(공속 15%)를 받아도,
더러운 역경직과 제멋대로인 신풍기 스티그마 차징속도 때문에
4노1풀은 꿈도못꾸고 2노+구풍기약간+2풀 정도가 한계였거든요.

뭐 관각을먹으면 된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관각은 웨어쓰는 햄오나만 먹을 수 있는게 아니듯이 고양이쓰는 햄오나도 먹을 수 있습니다.

웨어 햄오나가 관각먹고 5노1풀을 넣으면 sp690을 수급하고 배율 13.977을 얻어갑니다.
같은 조건으로 4노2풀을 넣으면 sp720을 수급하고 배율 14.526을 얻어갑니다.

고양이 햄오나가 관각먹고 4노1풀 넣으면 sp580을 수급하고 배율 11.739를 얻어갑니다.
같은 조건으로 3노2풀을 넣으면 sp610을 수급하고 배율 12.288을 얻어갑니다.

웨어없이 관각만으로 사람마다 4노1풀이 가능한 분은 웨어를 쓰면 5노1풀이 가능해집니다.
같은 케이스로 3노2풀이 가능하면 4노2풀이 가능해져요.

두가지 케이스 모두 관각기준 딱 노차징신풍기 1사이클만큼 차이가납니다.

쿨2분에 슬하 1회한정 중첩사용가능한 웨울을 써서 고양이보다 sp110과 배율 2.238 이득?
글쎄요...고양이는 90초에 sp250인데..

제 판단으로는 그냥 고양이들고가서 10초먼저 슬하키고,
웨울햄오나 이제 막 슬하키는 순간에 고양이햄오나는 이미 신풍기 2사이클 넘어가고있으면, 그게 더 이득인 것 같은데요..

먼저 슬하를 쓴다는건 그만큼 다음 슬하 쿨도 먼저 돌아온다는 의미니까요.
방질-카멜 짤짤이도 웨울햄오나보다 적은 부담감으로 쓸 수 있다는 것도 한 몫 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무엇보다 웨울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항상 관각을 물처럼 마셔야한다는 것도 단점이라고 보여지고요.



변신상태에 대해서도 말이 많은데,
일단 제 의견은 '변신상태에서 슬하 쿨타임이 돌아와있는 것 자체가 딜로스다' 입니다.

처음에 변신을 한 그 순간, 변신 직후 바로 슬하를 킬 수 있으면 웨울이 더 좋죠.
어짜피 sp야 신풍기 돌리다보면 다시 차니까요.

근데 일던이 아닌이상, 마영전에서 그 어떤 레이드를 보아도 그런 케이스는 없어요.
또한 위 조건이 성립하려면, 순수 변신시간 2분안에 레이드가 끝나야해요.

올몸변딜로 시작해서 변신이 채 풀리기도전에 전투가 끝나는 크라켄조차, 햄오나는 sp를 모으고 시작해야합니다.

크라켄을 기준으로 하면
고양이햄오나는 시작 컷신 중에 변신하고,
고양이를 사용한 다음 방질-카멜 뒤에 구풍기 4바퀴만 돌리면 슬하를 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웨울햄오나는 시작변신 후에 크라켄 머리까지 뚜벅이로 달려가야되고,
구풍기도 10바퀴를 돌려야 비로소 슬하를 켤 수 있어요.

고양이를 사용하는 제 경험상 요새 크라켄은
시작변신-sp수급-슬하-방돌-슬하 넣고 그다음 슬하가 채 다 돌기도 전에 끝나더라구요.

올몸변딜에서 웨울햄오나가 고양이햄오나보다 슬하 스타트가 늦어도
슬하-방돌-슬하-슬하 의 사이클을 완벽하게 돌릴 수 있는 파티라면,
웨울햄오나가 앞설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요즘 파티들 보면 마지막 슬하가 끝까지 못돌아요.
첫슬하가 늦은 웨울햄오나는 고양이햄오나에 비해 그만큼 신풍기 사이클에 있어 손해를 볼 수 밖에 없게됩니다.



글이 쓸데없이 장황하면서도 길어졌네요.

모르겠습니다 혹시 그 누구라도, 웨울쓰시는 햄오나분께서 제가 생각치못한 기발한 딜방법, 웨울슬하 중첩의 포텐셜로
첫슬하 이전 딜로스구간과 빡빡한 sp수급을 메꾸는 분이 계시다면 제 생각이 바뀔 수도 있겠죠.

근데 안타깝지만 적어도 제가 여태 본 햄오나 중에서는 없었습니다.

엄청 길게 적긴 했지만 글 내용에 있는 웨울햄오나에 대한 데이터는
단순히 지표를 가지고 계산해본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레이드보스 대상으로한 실험데이터가 없어요.

때문에 햄오나는 반드시 고양이>웨울이다 라고는 주장하지는 못하겠어요.

그 부분은 나중에 제가 기회가되면 웨울들고 순회팟 돌아보며 테스트해봐야될 것 같네요.


다만 제가 확실하게 주장할 수 있는 건, 고양이가 웨울보다 더 안정적이고 편합니다. 그게 다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