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큐릭 아스텔 님의 이비 정보모음집 1.2c에 적혀 있는

데미지(물리 소스) = ((공격력 - 방어력) + 900 + 추가피해*6.25)*배율*(1 + 마스터리% + 전용스킬%)*밸런스
데미지(마법 소스) =((마법공격력 - 방어력) + 900 + 추가피해*6.25)*배율*(1 + 마스터리% + 전용스킬%)*밸런스

를 참고로 x를 공격력, y를 마법공격력, z를 방어력으로 두었을 때 컴뱃, 스매마, 데몬스플리트 모두 최고랭에 밸런스 70, 크리티컬 뜨지 않음을 가정하는 경우 1타 스매시와 2타 스매시의 기대값을 구하고 각각 어떤 장점,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2. 2타 스매시에 물공, 마공이 미치는 영향

2타 스매시의 경우 기대값인 (x-z+900)*85*(0.068*1.48+0.02*1.3) + (y-z+900)*0.1*(1.3)*85를 적당하게 정리한 0.12664x+0.13y-0.25664z+230.976를 2타 스매시의 가상 데미지 d로 간주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공 10K, 마공 10K 적의 방어력 10K를 기준점 1로 잡고 스펙에 따라 데미지의 배율이 얼마나 차이나는지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표 1> 적의 방어력 10K를 기준으로 한 2타 스매시의 가상 데미지 d

<표 2> 물공, 마공, 적의 방어력 10K에서의 기준점 d에 대한 물공, 마공 상승시의 배율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물공보다 마공에 몰빵하는 쪽이 유리하기는 해도, 배율에서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10K, 10K에 비해 물공 10K 마공 17K는 4.4배의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지만 물공 17K 마공 10K는 4.3배의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죠. 즉, 비용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마공에 몰빵 > 물공 마공 골고루 >  물공에 몰빵 순으로 데미지가 나옵니다. 실질적으로 마공에 몰빵하기가 어려우니 일정 이상의 마공부터는 물공에 투자하시는 편이 여러모로 유리하겠죠.


3. 1타 스매시에 물공이 미치는 영향

1타 스매시의 경우 기대값인 (x-z+900)*85*(0.032*1.48+0.112*1.8)을 적당히 정리한 0.24896x-0.23896z+224.064를 1타 스매시의 가상 데미지 d로 간주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공 10K, 적의 방어력 10K를 기준점 1로 잡고 스펙에 따라 데미지의 배율이 얼마나 차이나는지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표 3> 적의 방어력 10K를 기준으로 한 1타 스매시의 가상 데미지 d

<표 4> 물공, 적의 방어력 10K에서의 기준점 d에 대한 물공 상승시의 배율

즉 2타 스매시에 비해 1타 스매시는 물공에 몰빵하면 배율이 장난 아니게 오릅니다. 물공 마공이 17K 17K일 때 2타 스매시의 d(2027.46)와 물공이 17K일 때 1타 스매시의 d(1966.78)가 거의 비슷하지만 물공 17K일 때 1타 스매시의 d는 1966.78, 마공 17K에 물공 10K일 때 2타 스매시의 d는 1140.98에 불과하죠. 


4. 1타 스매시와 2타 스매시의 비교

1타 스매시의 데미지 기대값과 2타 스매시의 데미지 기대값을 적당히 정리한 부등식 0.12232x - 0.13y + 0.00768z > 6.912를 계산함으로써 1타 스매시가 더 데미지가 많이 나오게 되는 경우를 알 수 있는데요.

몬스터 방어력이 10K이라 가정했을 경우

마공이 10K -> 마공보다 물공이 57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1K -> 마공보다 물공이 12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2K -> 마공보다 물공이 19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3K -> 마공보다 물공이 25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4K -> 마공보다 물공이 31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5K -> 마공보다 물공이 38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몬스터 방어력이 11K라 가정했을 경우

마공이 11K -> 마공보다 물공이 57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2K -> 마공보다 물공이 12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3K -> 마공보다 물공이 19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4K -> 마공보다 물공이 25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마공이 15K -> 마공보다 물공이 310 이상 높으면 대충 1타 스매시가 이득

이후는 생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점들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1) 플레이어의 스펙 중 물공과 마공이 균등하게 높아진다면 1타 스매시는 2타 스매시에 비해 이득을 보기 힘들어지지만 이는 매우 미미한 차이입니다.
2) 특히 몬스터의 방어력이 높아질 수록 이 차이는 줄어듭니다.
3) 물공이 마공보다 500 이상 높다면 무조건 1타 스매시를 쓰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5. 결론

1타 스매시:
* 물공 온리이기 때문에 물공 대비 배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2타 스매시: 
* 마공의 영향력과 물공의 영향력이 거의 대등 (마공 소폭 우세)하므로 골고루 올리는 쪽이 효율성이 높습니다.
* (저는 잘 모르지만) 만약 고강으로 간다면 마공이 물공보다 훨씬 상승폭이 크게 되므로 고강에서는 마공낫비가 상대적으로 유리하지 싶습니다.

1타 스매시와 2타 스매시 비교:
* 물공, 마공이 비슷하다면 2타 스매시가 소폭 우세, 그러나 적의 방어력이 높아질 수록 1타 스매시의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 대강 마공보다 물공이 500 이상 높다면 무조건 1타 스매시를 쓰는 게 이득입니다.
* 물공보다 마공이 더 높다면 무조건 2타 스매시를 쓰는 게 이득입니다.
* 물공 1K를 높인 1타 스매시가 마공 1K만 높인 2타 스매시에 비해 약 2배 정도 효율성이 높습니다. 대충 1타 스매시(물공 1K) =< 2타 스매시(물공 1K+마공1K) =< 2타 스매시(마공2K) (단, 실제 플레이에서의 효용성을 따져 보기 위해서는 물공 1K를 올리는데 드는 비용과 마공 1K를 올리는데 드는 비용을 신중하게 비교해야 합니다.)
* (아이에테스님께서 댓글로 달아주신 코멘트) 추가타까지 전부 넣는 1타 스매시는 2타 스매시에 비해 스태미나 소모량이 더 크므로 이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또한 스매시 별 SP 수급 또한 충분히 고려할 문제입니다. 바로 밑의 아이에테스님의 2번 댓글을 참조하세요.

6. 한계

1) 크리티컬에 대해서는 계산하지 않았으니 이 점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2) 저는 마영전을 시작한지 한달도 안 되는 초보유저인지라 물공과 마공 중 어느쪽을 쉽게 올릴 수 있는지, 혹은 물공/마공 1K를 올리는데 대략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지에 대해 전혀 무감각하기 때문에 물공에 투자하는 것이 비용 대비 효율성 측면에서 데미지 개선에 여러모로 유리할 수 있다는 저의 잠정적인 생각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K 이상에서 물공 1K를 올리는 비용에 비해 마공 1K를 올리는 비용이 절반 이상 저렴하다면 그냥 마공을 쭉쭉 올리는 게 유리합니다. 가령 방어력 10K 기준으로 물공 13K 일 때 데몬스플리터를 쓰는 것과 물공 9K 마공 17K일 때 2타 스매시를 사용하는 것이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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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일이 없는 백수 대학생인지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레벨이 낮으니까 이미지 파일을 직접 첨부할 수 없어서 약간 불편하네요. 


* (20212) 트래픽 문제로 이미지 파일을 삭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