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나 몇몇도라이들을 제외하곤 사람들이 활 회피기에 대해서는 정말 개편이 필요하다고 동조해줄만큼 나쁘다는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피기 외에 조준점 문제를 이야기하면 잘 모르는 분들이 많기에 예시를 가져와서 올려봅니다.

'관통형 스킬들의 유실대미지''매그넘 밀려나는 거리중에 정말 조금이라도 고저차가 있는 지형이 있으면 활 에임은 꽤 큰 확률적으로 강제로 어긋난다'는 걸 명확히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아래 예시에서 저는 매그넘후 연계 밴딩샷을 쓸때, 그저 왼클릭만 했을뿐, 높이 조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우선적으로 관통형식의 대표스킬인 매그넘과 밴딩샷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매그넘은 4연속 히트 형식이며 각 타당 대미지가 차지하는 노크리 기준 퍼센트는 50% 25% 12.5% 12.5% 입니다.
밴딩은 5연속 히트 형식이며 각 타당 대미지가 차지하는 퍼센트는 노크리 기준 20% 20% 20% 20% 20% 입니다.


예시1
위 짤에서는 매그넘 1타만 맞고 관통함으로서, 나머지 2,3,4 에 해당하는 매그넘 total damage의 50퍼 대미지가 증발되었으며, 조준점 마저 강제로 어긋나 아래를 향하게 됨으로서 도중에 나간 밴딩도 1타만 튀긴채로 바닥으로 들어가 밴딩샷 total damage의 80퍼가 증발되었습니다.



예시2
위 짤에서는 매그넘 1타만 맞고 관통함으로서, 나머지 2,3,4 에 해당하는 매그넘 total damage의 50퍼 대미지가 증발되었으며, 조준점이 어긋나서 아래를 향하게 되는 도중에 빠르게 밴딩을 쏨으로서 1,2 타만 튀긴채로 바닥으로 들어가 밴딩샷 total damage의 60퍼가 증발되었습니다.



예시3
예시1과 같이 매그넘 1타만 맞고 관통함으로서, 나머지 2,3,4 에 해당하는 매그넘 total damage의 50퍼 대미지가 증발되었으며조준점 마저 강제로 어긋나 아래를 향하게 됨으로서 도중에 나간 밴딩도 1타만 튀긴채로 바닥으로 들어가 밴딩샷 total damage의 80퍼가 증발되었습니다.


예시4
매그넘 1,2 타만 맞고 관통함으로서, 나머지 3,4 에 해당하는 매그넘 total damage의 25퍼 대미지가 증발되었으며조준점 마저 강제로 어긋나 아래를 향하게 되는 도중에 빠르게 밴딩을 쏨으로서 1,2 타만 튀긴채로 바닥으로 들어가 밴딩샷 total damage의 60퍼가 증발되었습니다.


예시5
이짤이 비교를 하기엔 좋네요. 첫번째는 그나마 정상작동한 사례, 2번째가 강제 에임 어긋난 상태입니다.
물론 뒤에 지형이 있어도 '가끔' 정상적으로 발동은 합니다. '가끔은요'. 
그러나 첫번째도 자세히 보시면 매그넘은 1타만 타격하고 나머지 매그넘 total damage의 50퍼센트는 관통으로 인해 증발했고, 연계 밴딩샷 또한 3번째 까지만 때리고 나머지는 밖으로 튀어나가 밴딩샷 total damage의 40퍼센트가 증발했습니다.

즉 소형 인간형의 경우 정상이더라도 현재라면 딜량의 50-60퍼 정도밖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소리입니다. 하물며 저런 강제 에임 튕김 현상이 일어난다? 딜량은 더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

오동석 디렉터 및 이번 개편에 포함한 기획자들은 위와 같이 소형 인간형 보스를 공격할 경우 
동작 하나하나마다 공격이 튈지 안튈지 지형으로 빨리 판단해서 매그넘을 조준해야하는 문제를 알고 저따위 패치내역을 
작성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활카이는 '회피'문제 뿐만이 아니라 '몹의 사이즈에 따라 딜문제'가 심각한데, 
시각 자료들을 준비해왔으니 좀 읽어나 보고, 뭐가 문제인지 인지하고 본서버 적용 이전까지 수정하여  
발로르, 네반 뿐만이 아니라 이후의 작은 사이즈 몹들을 상대할 때도 위와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p.s2:
보셨으면 이런 '관통하면서 유실되는 딜 문제'와 '강제로 에임 튕기는 현상' 에 대해서 마영전 건의사항에 링크로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문을 다 올리고 싶지만, 최대 4mb다 보니 어떻게 조정할 수가 없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