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 1
암호화폐는 게임화폐와 비슷하다?

NO 암호화폐는 리플(XRP)를 제외하고는 중앙 은행(중앙제어 조직)이 없기때문에 게임화폐와는 전혀 다릅니다. 모든 채굴자와 거래자들이 중앙은행의 역할을 나누어 수행합니다.



오해2. 무슨 암호를 푸는거지? 실용적인 연산을 하는게 좋지않냐?
비트코인의 경우 SHA-256 라이트코인의 경우 SCRYPT라는 학계에 널리 알려지고 IEEE(국제전자전기 기술자 학회)에서 공인된 암호화 알고리즘을 푸는 겁니다.

실용적인 연산을 하지 않는게 암호화 화폐의 신뢰의 근본입니다. 암호화의 난이도 조절을 이용해서 화폐 증가량을 조절하고(이는 알고리즘에 따라서 조정됩니다. 사람의 손이아닌 알고리즘) 실용적인 연산은 가역적(결과에서 입력을 도출 가능)한 경우가 많기때문에 위조가 간단하여 신뢰성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암호화폐의 경우 암호화폐관련 프로그램 소스가 git에 오픈 되어 있기에 속이기가 힘듭니다.

예시 비트코인 소스코드 git
들어가보시면 모든 소스코드가 다 공개되어 있습니다.



3. 양자컴퓨터가 실용화 되면 코인가치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왜냐하면 양자컴퓨터가 현재의 디지털 컴퓨터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는가(슈퍼셋인가)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도 논란이 있습니다. 만약 슈퍼셋이라면 가치에 영향을 줄 수 도 있지만 그때부터 양자컴퓨터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암호화 알고리즘을 만든다면 영향이 없을 수 도 있습니다.

더욱이 슈퍼셋이 아니라면 가치에 큰 영향을 끼치기 힘들겁니다.


추신 - 저는 이제 코인 안합니다. 저도 초창기에 캘거 다 캤고. 예전에 만원~10만원 하던 시절 비트코인 15개 말고는 다 현금화 한지 오랩니다. 그리고 코인투자는 절대로 추천 안하고 하시는건 말립니다. 제가 들고있는 비트코인도 지금 개인 지갑에 넣어두고 거래소에는 하나도 없습니다. 이글의 목적은 총칼이 위험하다고 뭔지도 모르는건 말이 안되듯이, 위험하지만 가상화폐가 어떤건지는 알아야 한다는 게 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