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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ro112
2016-06-30 17:23
조회: 11,158
추천: 0
각 게임 점검 최고 시간사커스피리츠 (23시간 / 2015년 7월 30일~ 31일)
모바일 카드 배틀 게임 사커 스피리츠는 작년 7월 30일, 콘텐츠 업데이트를 위해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 예정이었던 점검을 3시간 연장해, 오후 11시까지 점검을 하겠다는 공지를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3시간 정도의 점검 연장은 으레 있는 일이었고, 당시에는 누구도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았죠. 게다가 공지보다 15분 이른 오후 10시 45분에 점검이 완료되었다는 공지가 다시 한 번 올라와 점검은 이대로 마무리되는 줄 알았습니다.
'수면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지만 항상 새로운 시즌으로 다시 돌아와 꾸준히 플레이를 하게 만드는 디아블로 3. 이런 디아블로 3에게도 지울 수 없는 흑 역사가 존재했으니, 바로 '에러 37'의 악몽입니다.
▲ 에러로 팬 영상이 나올 정도 (출처: 유튜브 영상 'If Diablo 3 were a girl') ■ 테라 (34시간 / 2011년 1월 24일~ 25일)
당시 넥슨은 '신속히 이동하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며 넷마블 서든어택 유저들의 정보를 넥슨으로 이동시키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때보다 신속한 이동이 필요했을 공동 서비스 첫날부터 넥슨의 서든어택은 난항을 겪었는데요, 당초 예정되었던 10시간을 가뿐하게 뛰어넘은 무려 35시간의 점검 끝에서야 정상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2011년은 무슨 점검의 해라도 되었던 걸까요? 최근 '큐라레 마법도서관'이 그 기록을 경신하기 전까지 역대 최장 시간의 점검으로 꼽는 '마비노기'의 점검 시간은 약 96시간이었습니다.
예정된 72시간의 점검이 끝나는 날인 금요일,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는 이제 모두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점검이 24시간 추가로 진행된 것이죠. 차라리 처음부터 4일을 기다리게 했다면 더 나았을지도 모릅니다. 게임에 접속할 날만을 기다리던 마비노기의 유저들은 24시간의 추가 점검 소식에 다시 한 번 충격을 받아야 했으니까요.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하는 CCG, '큐라레: 마법도서관'(이하 큐라레)은 지난 2015년 장기 점검의 새 역사를 쓴 것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이 게임의 점검 기록을 보고 나면 지금까지 살펴본 게임들의 점검 시간은 되려 보통인 수준으로 느껴지기도 하죠. 하지만, 위의 게임들도 당시에는 모두가 경악할 만한 점검 시간을 기록했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점검 마라톤이 계속되는 동안, 큐라레측은 공식 카페를 통해 그날그날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알리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때문일까요? 유저들에게 정말 최선을 다해 점검을 마치고자 하는 개발팀의 진심이 들렸나 봅니다. 그렇게 장시간의 점검 마라톤이 시작된 3일째, 큐라레의 몇몇 유저들은 개발사에 응원의 메시지와 함께 비x오백, 핫x스, 치킨과 피자 등의 응원 물품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부유천하'는 역대 점검 시간이 긴 게임을 꼽으면 항상 마지막에 등장하는 게임입니다. 2011년 5월에 긴급 점검을 알린 후에 지금까지 점검이 끝났다는 공지를 올린 적이 없기 때문이죠. 물론, 이제는 그런 공지를 올릴 공식 홈페이지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 번외편 - 디도스 공격에 서버 롤백까지, 해외 사례 모음
일본의 모바일게임 '걸프렌드 노트'는 2015년 12월 1일 서비스를 시작한 지 5시간이 채 되지 않아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무려 353시간 동안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353시간을 일수로 환산하면 대략 보름이 되는데, 그동안 계속 점검을 했을 개발자들의 심정은 어땠을지 짐작도 가지 않습니다.
2015년 8월 18일 일본에서 OBT를 시작한 클로저스는, 약 한 달여 만인 9월 15일 제삼자의 공격으로 인해 긴급 점검을 실시하고,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OBT 기간이긴 했지만, 이미 유료 아이템 등을 판매하고 있던 시점이었기에 유저들의 불만은 높았습니다. 더군다나 언제 다시 서비스를 재개할지도 불분명한 상황이라 불만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었죠. 지난 2월 4일, 드래곤네스트의 유럽 지역 서비스를 맡은 샨다게임즈는 공지를 통해 '심각한 데이터 오류'로 인해 2년간의 유저 데이터를 잃어버리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유저들은 캐릭터와 골드, 그리고 캐시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잃어버리게 되었죠. 2013년 3월 유럽 서비스를 시작한 지점 근처로 캐릭터가 돌아가게 돼버린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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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ro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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