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마란 보스가 만렙확장, 어센틱 심볼 등으로 스펙 컷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트라이 파티도 많이 생긴걸로 알고있어요

저도 2개월~3개월 가까이 트라이를 하고 최근에 클했습니다.

검마란 보스 자체가 기존 메이플 보스랑은 많이 다른 특수한 보스이기에, 기존 메이플 보스라는 틀에 맞춰서 플레이하던 사람들은 많이 어려워하고 힘들수도 있어요

그래서 정리겸 공략글좀 끄적여 보려 합니다.



1. 준비


스펙컷은 따로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직업별로 하는 역할, 딜량, 그외 요소가 다양할 뿐 더러, 검마격수는 무릉으로 보는건 옳지 않다 생각하기에..


1. 아케인 포스 1455

피시방 훈장+하이퍼스텟으로 맞출 수 있는 수치입니다.
마약 버프로도 충당 가능하니 상황에 맞게 맞추시면 됩니다.

2. 와헌버프, 팬텀버프 , 아크 스펠버프

1페 바컷을 위한 필수 준비물입니다. 오버 스펙 파티라면 상황에 맞게 하면 되나, 가급적 준비해주세요
팬텀버프는 2차에 분노, 3차에 컴뱃 오더스, 4차에 하이퍼 몽키 스펠 채용하면 됩니다.

3. 허수아비

아크 스펠 버프, 그 외 스택형 직업들의 스택 유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4. 에르다의 의지 30강, 블링크(모법,윗점없는 직업 필수), 자동 회복, 일격 필살, 모전 링크, 쓸컴뱃

의지 스킬은 검마에서 무적기라고 봐도 될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의지 쿨을 줄여주는 컴뱃오더스를 사용하는것도 이 이유예요.
1/2페이즈까진 일격필살을, 3/4페이즈부턴 자동 회복을 사용합니다. 모전 링크도 매우 중요해요



직업 조합

많이들 고민하는 내용일텐데요,
일반적인 메이플 보스는 1.비숍 2.격수 3.바격
이렇게 나눈다면 검마는
1.비숍 2.1페바인더 3.슬로우격수 4.어그로 격수

이렇게 나눈다고 보면 되겠네요.

여기선 1페에서만 대해 설명하기에, 1페바인더에 대해서만 따로 작성하겠습니다

그냥 바인드직업군이라고 1페 바인더로 채용은 절대 못해요.

1페 자체가 두마리가 완벽하기 겹칠떄 까지 혼자 가운데에서 버텨야 하기 떄문에, 바인드가 무적기인 직업이나(EX 썬콜)
생존기가 아예 없는 바인드직업등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프리드를 가지고 있는 영웅직업군이 검마 1티어인 이유이기도해요

이 분야 원톱은 영웅직업군인 은월,아란,팬텀 그리고 팔라딘,제로 등이 있습니다.




1페이즈


입장 전 준비로는,

헤네시스 같은 곳에서 버퍼,파티원 전부 다 대기

1. 프리드 직업군이 있다면 프리드 시작

2. 3스택일때 쯤 팬텀,와헌, 그외 추가 버프들 받기

3. 영웅이 없다면 입장 직전 아크 스펠버프받기, 프리드라면 5스택 누르고 바로 스펠버프 받고 검마 입장

도핑은 이 사이에 다 완료 하시면 됩니다.


입장 직후, 영웅 직업군과 바인더를 제외한 나머지 비숍, 격수들은 오른쪽으로 빠지셔야 되는데,

트팟이 많이들 실수하는게 너무 오른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아요.



중앙에서 살짝 오른쪽으로 빠지면, 저렇게 위에 도넛 모양의 건출물이 있는곳에서 대기 하셔야 됩니다.


이 위치로 가자마자, 지체 없이 바로 극딜 버프를 준비해야 됩니다. 엔버링크를 맨 마지막에 키시면 되요.

이 극딜버프를 얼마나 빠르게 키고, 바인드가 걸리자 마자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 딜을 우겨넣어야 1페 바컷이 결정됩니다.

바인드가 걸리고 글로 가서 나머지 극딜버프 키고 떄린다 ? 이러면 이미 늦은거예요. 엄청난 오버스펙 파티가 아니라면 반피도 못깝니다.

바인드가 걸리고 딜할때 시드링만 켜질 정도로 미리 다 키셔야 됩니다. 레투다 직업들은 1단계만 떙겨놓으시면 될겁니다.


바인더가 바인드를 걸고 콜할때, 바인드 시간을 정확하게 브리핑 하시고, 30초에 바인드가 걸렸다면, 못해도 21초쯤엔 빠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딜욕심내겠다고 바인드 풀렸는데 계속 떄리려하면 의지 다 빠지거나 얘들이 오른쪽으로 돌진하면서 대환장 파티가 일어나요.
피 상황을 보고, 프리드 무적이 남아있다면 더 떄려서 넘길지, 안전하게 빠져서 다음 바인드를 준비할지 바로 결정하셔야 됩니다.

극딜이 끝난 직후 오른쪽 구석으로 전부 다 빠지면 됩니다.
바인드가 끝난 직후 조금 지나면 통곡의 장벽이 생기며 이 두마리 위치가 정 중앙으로 초기화 되기에, 얘들이 오른쪽으로 따라와도 당황하지 말고 버티시면 됩니다.



바인더 시점





가장 중요한 바인더라, 심리적 부담감이 매우 클수도 있어요

중요한건, 두마리가 완벽하게 겹치는 각을 계속해서 보서야 한다는 겁니다. 프리드나 생티티, 타임홀딩같이 장시간 무적기를 가지고 있다면, 이리저리 움직이는게 아니라, 오른쪽인 검둥이가 있는곳에서 가만히 있고, 이 둘이 찍기나, 돌진으로 다가와 겹쳐졌을 때 바인드를 거는 겁니다.

두번째로, 파티원들에게 바인드 콜을 할 때, 바인드를 쓰고나서 바인드를 걸었다며 콜하는게 아닙니다

파티원들은 오른쪽으로 빠져 있기에, 바인드를 걸고 > 파티원들이 오는시간 > 시드링을 키는 시간
여기만으로도 이미 3초 이상이 손해를 봐요.

두마리가 겹치는 각이 보일 떄.  그러니까, 두마리가 겹쳐서 찍는 모션이 보이는 그 순간, 돌진자세를 취해서 겹쳐지려는 그 직전에 바인드 콜을 하셔야 됩니다.
그래야 바인드가 걸리자 마자 파티원들이 도착을 해요.

간혹 바인드 삑이 날 경우도 많습니다. 얘들이 원래 좀 죠랄맞아요.
그럴 땐



바로 다른 파티원에게 바인드 요청을 해야 합니다.



일단 첫 바인드 정리를 하자면,


침착하게 두마리 겹칠 떄 까지 각을 본다.

딜러들은 사전에 극딜준비를 전부 끝마친다

바인드가 풀리기 1초전에 빠질 준비를 한다.

이렇게 되겠네요.

오른쪽에서 존버 하실 때, 최대한 오른쪽에서 대기 하셔야 합니다.
자칫하다 어그로가 끌려 흰둥이가 오게 될 경우, 파티원 전부 다 의지를 손가락에 얹으시고 반대편 끝으로 냅다 달리셔야 합니다. 사슬은 비숍의 힐과 파운틴에 의존하면 되니 맞아도 당황하지 말고 움직임을 최소화 해주세요.

중간중간 나오는 번개 패턴은 텔포로 넘을 수 있고, 다크 사이트 상태라면 피격되지 않습니다.

통곡의 장벽은 생각보다 피격 범위가 넓기 떄문에, 장벽 문구가 나타나면 전부다 벽에서 나오셔야 합니다.



첫 리레극딜에 바컷이 안될 경우, 남은 피에 비례해서 3분극딜로 넘길건지, 2분 웨폰딜로 넘길지 결정 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바인드는 상당히 어려운데, 무적기가 없을 경우 의지로 버티며 진입하면 됩니다.

1페에서 가장 위험한 얘는 창조의 저주를 거는 흰둥이기 때문에, 급하다면 흰둥이 한테만 바인드를 걸고 넘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두번째 바인드에도 죽이지 못하고 피가 남은 경우, 그 다음 바인드는 장벽 떄문에 기다릴 수가 없어요.
파티원 전부다 의지 , 레지링크로 버티며 어떻게든 끝내야 합니다.
흰둥이는 최대한 피하시고, 검둥이만 죽어라 때려주세요.

또한, 흰둥이의 돌진 패턴은 몸박 판정이기 떄문에, 나로의 쇼다운이나 불독의 헤이즈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사라졌다가 나타나 찍는건 즉사 판정이며, 사슬로 후려치는건 슈퍼넉백 판정입니다.

검마에선 사실상 상시 파괴의 저주를 달고 있다고 봐야 하기에,
창조의 저주를 유발하는 흰둥이의 모든 공격과 회오리 감자는 반드시 피해주시고, 피하지 못할 상황에서는 반드시 의지를 아끼지 말고 써주세요.

검마에서 의지는 자신이 걸려 있는 저주를 해제하는것이 아니라, 의지를 쓴 3초동안 다른 저주에 면역이 되기 떄문에 사용합니다.



가장 쓸게 적은 1페임에도 내용이 기네요.
2페도 빠른 시간 내에 올려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