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피해의 성능과 관련한 글이 종종 올라오면서, 단타성/ 다타성 및 도트 개념 공격 등에 대한 적용 방식이 같지 않고

툴팁의 오류 및 누락 등으로 인해 정확한 피해량 측정을 하지 못하고 혼동을 겪는 유저분들이 많을꺼라 생각하고

글을 적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아이템. 추가 피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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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력 등의 피해량과 관련된 아이템의 변화 없이 추가 피해만 늘려주는 장신구들을 이용했습니다.




블소의 공격 타입에는 크게 단타성, 다타성 및 도트 공격등이 있습니다. 이 공격들은 화면에 뜨는 피해량 숫자의 갯수로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타성 공격은 찌르기(검사), 파괴(역사), 가르기(린검사) 등이 있고

다타성 공격으로는 오연베기(검사), 한파(기공사), 연화난무(암살자) 등이 있습니다. 도트 공격은 출혈, 장미와 나비,

독, 화상 등이 있습니다.




단타성 공격은 다시 조건부 추가 피해의 유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건부 추가 피해란 특정 조건을 만족 시 공격 자체의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기절, 그로기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번개베기 같은

공격은 조건부 추가 피해가 있는 공격이고 찌르기 등의 항상 같은 피해를 입히는 공격은 조건부 추가 피해가 없는

공격입니다. 쾌검, 번개 가르기 등의 특정 조건 만족 시 다른 공격이 나가는 것은 조건부 추가 피해가 없는 공격입니다.

조건부 추가 피해가 없는 공격은 다들 아시다시피 추가 피해가 수치만큼 적용됩니다. 이 부분은 당연하기에 따로

실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조건부 추가 피해가 있는 공격의 경우 기본 공격 피해와 조건부 추가 피해에 아이템으로

증가된 추가 피해가 이중으로 적용되어 2배의 성능을 냅니다. 폭권으로 실험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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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타성 공격도 다시 연타들을 타격수에 포함하느냐 하지 않느냐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타격수에 포함 하는지의 판단은

첫 타가 치명타 시 나머지도 치명타 처리가 되는지 혹은 각각의 히트들에서 자수정이나 무기 효과 등이 발생 하는지

여부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공사는 연환장, 한파 등의 다타성 공격이 있는데 연환장은 첫 타 치명타 시

모두 치명타 처리되며, 첫 타에만 자수정 등의 효과가 발생하므로 연타들을 타격수에 포함하지 않는 공격입니다.

연타들이 타격수에 포함되지 않는 공격들은 숫자만 여러개 뜨고 모션만 여러번 때릴 뿐, 사실상 단타성 공격과 같은

공격로 볼 수 있습니다. 비상(검사), 삼연각, 공중차기(권사), 연환장(기공사) 등이 대표적인 이러한 유형의 공격입니다.

한파는 각각의 히트에서 치명타가 따로 발생하며 자수정 등의 효과도 히트마다 따로 발생하므로 연타들이 타격수에

포함됩니다. 외에도 연화난무(암살자),  권무(권사), 천무 (검사) 등이 있으며 사실상 진정한 다타성 공격입니다.

연타들을 타격수에 포함하지 않는 다타성 공격은 추가 피해가 한번만 적용되어 각 히트에 나눠지고 연타들을 타격수에

포함하는 다타성 공격은 각 히트마다 추가 피해가 적용됩니다.

공중차기로 타격수 비포함 다타성 공격을 실험했습니다.

추가 피해 +0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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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피해 +13 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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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피해를 적용했는데 오히려 더 낮은 피해량이 나왔습니다. 매 히트에 추가 피해가 들어갔다면 나올 수 없는 수치이고

단순히+13 한 툴팁 피해량의 최소값과 같은걸 봐선 13의 추가 피해가 한번만 적용되어 나눠져서 들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권무로 타격수 포함 다타성 공격을 실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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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량을 언뜻 봐도 각 히트마다 추가피해가 적용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도트 공격은 상태 창에 남은 시간이 나타나며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도트 공격은 중첩과 관계없이

매 피해시마다 추가 피해가 한번씩 적용됩니다.

통배권(출혈)로 실험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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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혈 중첩수와 관계없이 매 틱마다 +13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 5중첩시 출혈 틱댐x5 + 13 )




추가 피해에도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공격 자체의 조건부 추가 피해에 적용된 추가 피해에도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추가피해가 20, 치피 200%인 검사가 기절, 그로기시 추가 피해를 입히는 번개베기를 기절한 상대방에게

사용했는데 치명타가 발생ㅤㅎㅒㅆ다면 추가 피해로 80이 들어갑니다.추가 피해로 증가한 피해량을 공격력에 의해 증가한

피해량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트에는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추가 피해의 정확한 적용을 분석해 봤습니다.

*실험 결과의 가해성을 위해 일부 내용을 편집했습니다.
*공중차기 실험 중 로그에는 155로 표시됐으나 화면에는 51x3으로 표시되는 내림을 봤지만 중요치 않다 판단해 무시함.
*권무 실험 중 최소피해량 307을 4로 나눈 76.25 보다 낮은 피해량인 76이 측정됐지만 중요치 않다 판단해 무시함.
*권사, 역사는 출혈의 피해량이 다른 직업들보다 높거나 낮게 표시되지만 출혈의 실제 피해량은 모든 직업이 같습니다.
 (공60 기준 12~14)



위의 방법으로 추가 피해가 특이하게 적용되는 스킬들을 몇개 보자면 (실험은 하지 않아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광풍 - 1,3,5 타가 타격수로 인정되어 추가피해가 3번 적용.

말벌 - 4번의 타격수 비포함 연타 x 5회로 타격으로 추가피해 5번 적용.

바람개비 - 1,3,4 타가 타격수로 인정되어 추가피해 3번 적용.(가장 정확하지 않습니다. 추측) 등이 있습니다.

어검 연속베기 - 하나씩 6개를 던지면 하나당 5번 타격, 6개를 던짐(5x6). 30회 추가피해 적용.
                     심화를 찍어 한번에 6개 다던지면 타격수 인정되지 않는 6번연속 타격x 5번 타격. 5회 추가피해 적용.

핵지뢰 - 피해량이 300% 증가하지만 추가 피해는 300% 증가하지 않음(추측. 단순히 스킬 계수가 바뀌는 것이지

조건부 추가 피해 개념이 아님). 다운시에는 추가피해 2회 적용.




이 결과를 바탕으로 직업별 추피 효율을 보자면(주관적인 내용)

평타 비율이 높거나 스킬들에 추가 피해를 여러번 적용될수록 효율이 높은데,

검사 - 인던에서 주로 쓰는 스킬 중 추가피해가 여러번 적용 되는건 회베, 오연, 어연베, 풍월도 정도. 평타 거의 안씀.

효율이 떨어짐.

권사 - 인던용으로는 폭권3심, 묵사발, 붕권 1,4심 , 권무 등이 여러번 적용. 평타, 이문 어느정도 씀. 썩 나쁘진 않음.

역사 - 인던용으로는 광풍만 여러번 적용. 평타 어느정도 씀. 썩 나쁘진 않음.

암살자 - 인던에서 평타 비율이 높고 수리검과 독, 출혈등을 생각하면 효율이 높은편.

기공사 - 인던에서 한파를 자주쓰는 경우 효율이 높은편. 평폭만 쓰는 타입이어도 평타, 충격파 때문에 괜찮은 효율.

소환사 - 인던에서 평타 비율이 높고 흡수 1심, 말벌, 꽃가루 태우기 등 기술에 여러번 적용. 독 있음. 효율이 높은편.

린검사 - 검사와 비슷하지만 바람개비, 회천령 등이 있고 평타 비율이 검사보다 높음. 썩 나쁘진 않음.

솬 ≒ 암 >> 기 >>> 역 ≒권 ≒ 린검 > 검





금강석을 공격력 vs 추가 피해로 비교 한다면(주관적) 암살자는 추피가 공격력에 근접한 효과를 내지 않을까 생각하고

소환사는 최근 고양이 보석 적용 패치로 인해 공격들이 계수가 높은 고양이에게는 공격력이 상당히 좋아서 오히려

암살보다 조금 떨어질 것이라 보고있습니다. 기공사가 그 다음. 역, 권, 검, 린검은 현저히 효과가 떨어질 듯 해요.


암 > 솬 >> 기  >>> 역, 권, 린검 > 검



요약

ㄱ. 공격 종류의 분류. 단타성, 다타성 및 도트 공격


ㄴ. 추가 피해의 적용. 단타성 --┌ 조건부 추가 피해 등이 없는 경우 - 한번 적용
                                           └ 조건부 추가 피해 등이 있는 경우 - 이중으로 적용

ㄷ. 추가 피해의 적용. 다타성 --┌ 연타들을 타격수에 포함하지 않는 다타성 공격 - 한번 적용
                                           └ 연타들을 타격수에 포함하는 다타성 공격 -여러번 적용

ㄹ. 추가 피해의 적용. 도트 - 피해 들어갈때마다 적용. 중첩 관계없이 피해들어갈때마다 한번씩

ㅁ. 추가 피해의 치명타 적용 - 추가 피해도 치명타 적용. 도트는 치명타 발생 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