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필자가 가장 오래 플레이 하였던 근딜로 예를 들어본다.

 

보통 불꽃 > 사막 > 번개 순으로 비싸다.

 

그 이유가 내 생각에는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그 잘난 수치상의 표기 때문 + 효과이다.

 

 

필자의 생각으로도 불꽃 방어구는 치명타 뎀 증가 / 공격력 증가의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사막은 번개에 비해 치명타도 높지 않고 공격력 증가의 옵션만 가지고 있다.

 

즉 4옵 생명력 회복 증가는 거의 있는듯 없는듯한 옵션이며, 7옵 공격력 증가가 그나마 수치상의 보완을 해준다.

 

그 대신 피통 보정으로 인해 불꽃과 번개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생존력을 자랑한다.

 

번개 방어구는 4옵 이속증가 ./ 7옵 공속증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치명타율과 빠른 공속으로 적을 제압한다.

 

근딜 중에서 가끔 레이드를 가면서 번개셋 입은 사람들은 쓸만한 활(델피 유물급 이상)로 가기도 한다.

 

 

자 이상 세 방어구의 특징을 적어보았다.

 

그럼 어느게 가장 좋으냐? 라고 물어본다면 예전에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반박할 수 없는 단 하나의 명제가

 

자리잡고 있다.

 

 

- 초승돌 풀작 + 전투숙련 보름돌

 

이거면 끝난다.

 

 

정말인지 초승돌에 따라 천차만별이며 보통 장비점수 5천점 이상의 유저들의 아이템을 분석해보면 초승작의

 

상태가 양호한 경우가 많다.

 

 

불꽃이 공격력이 겁나게 쌔요?  첩자 vs 첩자

 

 

유연성 + 전투숙련 앞에서는 그 위용을 잃는다. 아무리 쌔도 막말로 서로 풀 도핑을 하였다 하더라도

 

유연성 320작 X 6개  /  전투숙련 235 X 5개 작을 한  유연성 : 1920 / 전투숙련 1135 작을 한 첩자가 있고

 

적중도는 2천으로 고정

 

 

상대적으로 딜이 낮고 크리율이 높은 동급의 방어구 번개 셋트를 입은 첩자가 붙는다고 하자.

 

유연성 480 X 6개 + 의지 꾸밈옷 / 전투숙련 335 X 5개 / 전투숙련 보름돌 상, 하의 335 X 2 + 명점 전숙 1200 + 전투 주문서 숙련 500 = 유연성 약 3500 / 전투숙련 4690 이 붙는다고 하자.

 

이 경우 역시 적중도 2천으로 고정

 

 

이 경우에는 과연 딜이 얼마나 박히게 될까? 두 첩자의 무기는 동일하다.

 

아니 크리가 잘 뜨기는 할까? 유연성의 수치와 전투숙련으로 인해 크리 및 치명타 피해 감소에 전투숙련의 효과로 인한

 

피해 감소가 중첩되면 크리가 박히는건 고사하고 기본 콤보를 때려도 상대 첩자가 일어나서 소드락을 걸때까지

 

죽일 수 있는 확율은 거의 없다. 하물며 상대 첩자가 센스있게 소드락 맞는 순간 방패 스왑을 해버린다면?

 

풀 콤을 때려도 바로 상대 첩자가 역 소드락을 걸고 번개의 높은 크리율과 PvP에 도움이 되는 전투 숙련의 효과로

 

상대방을 찍어 눌러버린다.

 

 

물론 위 경우의 반대의 역 례도 당연히 존재한다. 다만 밝히고 갈것이 두 방어구 어떤게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그냥 에를 들어본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불꽃 셋트를 번개 셋트에 비하여 선호하기 때문이다.

 

 

즉 요새 아키에이지에서 방어구의 효과 및 옵션보다 더 큰 영향을 가지는 것이 바로 유연성 / 전투숙련이다.

 

특히 PvP에 상당한 효과가 있는 전투숙련이 OP이다.

 

 

필자가 아는 지인이 풀 도핑하면 전투 숙련이 4690이 나오고, 실험해본 상대 첩자들의 스펙은

 

델피 불꽃, 번개 유물셋에 에아 경이급 양손도, 유물 양손창 및 에아 유물 한손 검,도끼 이다.

 

 

특히 왕국의 심장 + 전투 숙련 도핑 시 효과가 크기도 하였다.

 

 

 

한줄로 요약한다면 스텟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전투 숙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네달 유저의 실험 결과로 전숙 100당 약 1% 피감 효과를 가진다고 한다.

 

자세한 글은 통직게 네달 검색 전투숙련 ㄱㄱ